□ 최재형 보은군수, ‘소나무 미디어 숲’현장 점검… 2월 재개관 ‘청신호’
최재형 보은군수는 몰입형 미디어아트 공간으로 새롭게 탈바꿈한 ‘소나무 미디어 숲(구 소나무홍보전시관)’을 방문해 현장 점검을 실시했다.
지난 14일 오후에 실시된 현장 점검에는 최재형 군수를 비롯해 간부 공무원 및 관계자 20여 명이 참석했다. 최 군수는 소나무홍보전시관 내부에 설치된 몰입형 미디어아트 콘텐츠를 직접 체험하고, 리모델링된 전시실 시설 전반을 꼼꼼히 살폈다.
이번 리모델링은 노후화된 속리산 테마파크 시설을 재구성해 활용도를 높이기 위한 사업으로, 충청북도 4단계 지역균형발전사업과 연계해 추진됐다.
군은 2007년 개관 이후 시설 노후화가 지적되어 온 기존 전시실을 최신 트렌드에 맞는 감각적인 공간으로 바꾸기 위해 총사업비 10억 5,000만 원(도비 6억 900만원, 군비 4억 4100만원)을 투입했다. 지난해 2월 착수한 이번 사업은 지난해 12월 공사를 마무리하며 785㎡ 규모의 현대적 미디어 전시관으로 재탄생했다.
새로운 명칭인 ‘소나무 미디어 숲’은 소나무와 관련된 문화와 생태를 예술작품 속으로 직접 들어가는 듯한 몰입형 영상으로 표현했으며, 방문객들이 흥미를 느낄 수 있는 라이브스케치 체험 등 양방향 콘텐츠를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소나무 미디어 숲’은 단순 관람 중심의 전시를 넘어, 가족 단위 방문객과 어린이·청소년들이 자연스럽게 소나무의 생태와 가치를 이해할 수 있도록 교육적 요소를 강화했다. 시각·청각 효과를 결합한 몰입형 연출과 체험형 콘텐츠를 통해 연령대별 관람 만족도를 높이고, 속리산 일대 관광 동선과 연계한 체류형 콘텐츠로서의 역할도 기대되고 있다
현장을 둘러본 최재형 군수는 “소나무 미디어 숲이 속리산 테마파크를 찾는 방문객들에게 소나무의 가치를 재미있고 역동적으로 전달하는 보은의 새로운 랜드마크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재개관까지 안전 관리와 운영 준비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군은 이날 점검에서 도출된 의견을 반영하여 최종 보완 작업을 마친 뒤, 오는 2월 중 ‘소나무 미디어 숲’을 정식 재개관할 예정이다.
□ 보은군, 자동차세 1월 연납 시 최대 4.6% 할인
충북 보은군은 연간 부과될 자동차세를 한 번에 납부할 경우 세액의 일부를 할인받을 수 있는 자동차세 연납 신청을 오는 31일까지 접수한다고 밝혔다.
자동차세는 자동차 소유자를 대상으로 매년 6월과 12월에 부과되며, 올해 1월 중 연납을 신청할 경우 약 4.6%가 공제된 세액으로 납부할 수 있다.
자동차세 연납 신청 대상은 보은군에 등록된 모든 차량으로, 보은군청 재무과 또는 읍·면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신청하거나 위택스(www.wetax.go.kr), 전화 등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다만, 올해 1월 1일 기준 군내 등록 차량에 대해서는 별도의 신청 없이도 세액이 공제된 연납 고지서를 지난 9일 발송해 납세 편의를 제공했다.
자동차세 연납은 자동이체가 적용되지 않아 납세자가 직접 납부해야 한다.
자동차세 연납 후 차량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말소할 경우에는 잔여기간에 대한 자동차세를 환급받을 수 있으며, 타 시·군으로 주소지를 이전하더라도 연납한 자동차세는 그대로 인정된다.
방태석 재무과장은 “자동차세 연납 제도는 납세자들이 세금을 절감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며 “어려운 경제 여건 속에서 연납 제도가 군민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자동차세 연납과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보은군청 재무과 지방소득세팀(☏043-540-3228) 또는 읍·면 행정복지센터 총무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 보은군 유해조수 구제단, 지역 인재육성 장학금 기탁
충북 보은군 유해조수 구제단 모임 일동(회장 박병규)은 15일 보은군청을 방문해 지역 인재 육성을 위한 장학금 180만원을 기탁했다.
이번 기탁식에는 박병규 회장을 비롯해 김용래 총무, 강철수·김영재 회원 등이 참석해 지역 학생들의 꿈과 도전을 응원하는 뜻을 전했다.
보은군 유해조수 구제단은 군내 30명 내외의 단원으로 구성된 단체로, 멧돼지와 고라니 등 유해야생동물 포획 활동을 통해 농작물 피해를 예방하고 주민 안전을 지키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이들은 현장 중심의 활동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와 상생하는 나눔 활동에도 꾸준히 참여해 오고 있다.
박병규 회장은 “지역에서 활동하는 단체로서 미래 세대인 학생들에게 조금이나마 힘이 되고자 뜻을 모았다”며 “이번 장학금이 학생들이 꿈을 키워가는 데 보탬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최재형 보은군수는 “지역의 안전을 위해 묵묵히 헌신해 주시는 유해조수 구제단에서 장학금까지 기탁해 주셔서 감사드린다”며 “기탁해 주신 소중한 뜻이 지역 인재 육성에 잘 전달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 ㈜삼우건설, 보은군 탄부면에 100만원 기탁
㈜삼우건설(대표자 송명숙, 이국현 회장)은 지난 14일 탄부면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면내 어려운 이웃을 위해 써달라고 탄부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김상배, 이시영 탄부면장)에 기탁금 100만원을 전달했다.
삼우건설은 7년째 꾸준히 탄부면 저소득층 가구를 위해 기탁금 및 물품을 전달해 오고 있다. 이날 전달받은 기탁금을 기부자의 뜻에 따라 관내 저소득층 가구에 지원할 예정이다.
송명숙, 이국현 회장은 “지역과 함께 성장해 온 기업으로서, 어려운 이웃들에게 작은 힘이나마 보탬이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기탁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지역사회에 도움이 되는 나눔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시영 탄부면장은 “어려운 시기에 따뜻한 나눔을 실천해 주신 ㈜삼우건설에 깊이 감사드린다”며 “기탁자의 뜻에 따라 관내 저소득층 이웃들에게 소중히 전달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1월 16일(금) 보은군 동정
△최재형 군수=오후 1시 30분 농업기술센터에서 열리는 2026년 새해농업인 실용교육 참석.
보은군 행사
△2026년 보은향교 유림총회=오전 10시 30분 농업기술센터
△보은군 도시숲 등의 조성·관리 심의위원회=오후 1시 30분 군청 소회의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