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고구려천문과학관 보도자료(20260205) -2026년 병오년 설맞이 행사 -
‘설맞이 가족 별자리여행’과 ‘설맞이 우주영화제’
충주고구려천문과학관(이태형 관장)에서는 2026년 병오년 설 연휴를 맞이하여 ‘2026 병오년 설맞이 가족 별자리여행’을 개최한다. 설 연휴 기간에 충주고구려천문과학관의 관측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모든 어린이에게는 충주 캐릭터(충주씨)로 만든 태양계 스티커를 선물로 제공한다. 특히 3대가 함께 방문하는 어린이에게는 대형 겨울철 별자리 포스터를 추가로 선물한다.
아울러 설날을 제외하고 설 연휴 기간 매일 저녁 6:30부터 8:30분까지는 ‘설맞이 특강’이 진행된다. 특강에서는 30만부 베스트셀러 ‘재미있는 별자리여행(김영사)’의 저자인 이태형 관장이 직접 별자리 설명과 함께 [2026년이 붉은 말의 해인 이유], [황도 12궁 탄생별자리와 띠]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준다. 특강 프로그램과 함께 진행되는 천체 관측에서는 토성, 목성과 성운, 성단을 망원경으로 직접 관측하고 스마트폰으로 사진도 촬영해 준다. 기상 악화로 직접 관측이 불가능할 경우에는 온라인 관측(하와이 마우나케아 현지 Live)과 함께 천문학과 점성술에 대한 추가 강연을 진행할 예정이다.
설 연휴 기간 오후 3시 30분부터 6시 25분까지 진행되는 ‘설맞이 우주 영화제’에서는 영화 마션을 함께 보고 영화 속 화성과 실제 화성에 대한 과학적 해설과 화성의 미래에 대해 별박사 이태형 관장이 직접 강연한다. 화성과 지구의 거리는 2년 2개월마다 가까워지며, 그때마다 화성 탐사선을 발사할 수 있는 창이 열리는데 올해 말이 그 창이 열리는 시기이다. 화성의 식민지 건설을 최종 목적으로 하고 있는 미국 스페이스 X는 올해 말 화성 탐사선 스타쉽의 발사를 예정하고 있다. 이번 마션 강연은 화성이 정말 제2의 지구가 될 수 있을지 인류의 미래에 대해 생각해 보는 시간이 될 것이다.
‘설맞이 특강’과 ‘설맞이 우주영화제’에 참석한 관람객들에게는 각각 2025년 천문달력과 대형 화성 포스터가 선물로 제공된다. 설맞이 행사에 참석하기 위해서는 충주고구려천문과학관 홈페이지나 인터넷 네이버에서 사전에 신청을 해야 한다.



(화성 포스터와 겨울철 별자리 포스터)

(2026년 천문달력)


( 태양계 스티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