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충주/제천/단양

충주시, 충주시립우륵국악단,‘우륵의 혼(魂)’온라인 공연 외 (9월23일 종합)

새싹보리, 충주 사과와 함께 사과 맛보리~!

- 충주시농업기술센터, 새싹보리사과즙 ‘사과맛보리’ 공동연구개발 -

(농업활력과 연구개발팀장 고영남, 850-3581)

 

충주시 농업기술센터(소장 정진영)는 지역농산물 활용 간편식 연구개발 사업의 하나로 새싹나라(대표 이은세)와 함께 지역특산품인 사과와 새싹보리를 접목한‘사과맛보리’를 출시한다고 17일 밝혔다.

 

농업기술센터와 새싹나라를 공동연구를 통해 충주사과와 새싹보리를 착즙 혼합한 레시피 개발에 성공, 제조 기술에 대한 특허 공동출원을 진행 중이다.

 

또한, 건강과채주스 ‘사과맛보리’(브랜드: 초록다한) 제품의 본격 생산에 들어갔다.

 

센터는 슈퍼푸드로 주목받고 있는 새싹보리를 맛있고 먹기 편하게 사과와 접목함으로써 소비자들을 만족시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새싹나라는 동량면 장선마을에 연 300톤 규모의 사과즙 생산 가공공장을 준공한 지역 우량기업이다.

 

특히, HACCP·ISO22000·비건 인증 등을 획득한 건강식품기업으로서 현재 한뿌리삼사과, 충주사과생주스, 친환경 새싹보리 제품 등 인기제품을 제작, 판매하고 있다.

 

㈜새싹나라 이은세 대표는 “충주시 농업기술센터와의 공동연구개발을 통해 사과맛보리를 성공리에 출시하게 됐다”며 “충주사과의 소비촉진과 과수농가의 소득증대, 일자리창출에 이바지할 수 있는 선도 마을기업으로 성장해 나가겠다”라고 전했다.

 

충주시립우륵국악단,‘우륵의 혼(魂)’온라인 공연

월 28일 유튜브 생중계, 전통문화 향유 기회 제공 -

(문화예술과 문화예술팀장 함재곤, 850-5960)

 

충주시립우륵국악단(단장 박중근 충주시부시장)은 하반기 기획공연으로 충주우륵가야금 페스티벌 ‘우륵의 혼(魂)’을 선보인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비대면으로 진행되는 이번 기획 공연은 충주시립우륵국악단원들과 전국의 가야금 앙상블팀의 공연으로 전통국악을 널리 알리고 시민들에게 문화 향유 기회 제공을 위해 마련됐다.

 

공연에 함께하는 앙상블 팀은 △충주시립우륵국악단 가야금 연주단 △제44회 전국탄금대가야금경연대회 대상 수상자 박나영 △박순아-김민지 △CUFA가야금연주단 △충북세종가야금연구회 △중앙가야금합주단-秀 △충주우륵가야금연주단 등으로 구성되어 다양한 가야금 연주를 들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공연은 9월 28일 오후 7시 ‘충주시립우륵국악단’ 유튜브 채널을 통해 실시간 스트리밍으로 제공되며, 추후 제작된 영상도 언제든지 시청 가능하도록 할 예정이다.

 

충주시립우륵국악단 관계자는 “이번 기획공연이 전통음악 발전에 기여하고, 우륵 선생의 본 고장인 충주시 홍보 및 충주시를 대표하는 우리 전통예술 악기인 <가야금>의 우수성과 신명을 전달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한편, 충주시립우륵국악단은 1988년 창단 이후 정기・기획 연주회, 찾아가는 국악공연, 문화학교 운영 등을 통해 우륵 선생의 숭고한 예술혼을 계승 발전시켜 나가고 있다.

 

또한 최근 충주의 대표 관광지를 홍보하기 위해 충주시와 콜라보한 국악 영상이 유튜브(https://www.youtube.com/watch?v=mEz4_v44Q9c)에서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는 등 전통 국악의 확대 보급의 계기 마련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다하고 있다.

 

공연 관련 자세한 사항은 충주시립우륵국악단(☏850-7305) 및 충주시청 문화예술과(☏850-5935)로 문의하면 된다.

 

 

충주시, 하반기 경유차 환경개선부담금 부과

- 1만4,639건, 6억3,000만 원 부과..미납시 폐차 말소 이후에도 부과 -

(환경수자원과 환경정책팀장 신동철, 850-3610)

 

충주시가 올해 2기분 환경개선부담금으로 6억3,000만 원(1만4,639건)을 부과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에 부과된 환경개선부담금은 올해 1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 사용분에 대해 자동차관리법에 의해 충주시에 등록된 경유 자동차 소유자에게 부과된다.

 

환경개선부담금은 환경오염의 직접적 원인이 되는 경유 자동차에 부과되는 원인자 부담제도로 연 2회 3월과 9월에 부과된다.

 

환경개선부담금은 환경개선비용 부담법에 따라 국가유공자, 중증장애인, 기초생활수급자 등이 보유한 자동차는 1대까지 부담금이 감면된다.

 

저공해자동차, 2012년 7월 이후 제작된 차량은 부과 면제되고 배출가스 저감장치 부착 자동차는 3년간 부과가 면제된다.

 

납부 기간은 오는 30일까지이며 고지서를 이용해 금융기관에 직접 납부하거나 현금입출금기를 통한 납부외에 인터넷지로(www.giro.or.kr), 위택스(www.wetax.go.kr), ARS(043-850-7400) 등으로도 납부할 수 있다.

 

김두찬 환경수자원과장은 “납부 기간이 지나면 3% 가산금이 추가되고 체납 시 재산압류 등 불이익을 당할 수 있으니 반드시 기간 내 납부해 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정용학 충주시의원, 시군구연맹 감사패 받아

민원에 대한 공무원 보호 조례 대표 발의 -

(충주시노동조합 교육홍보부장 신동찬, 850-7456)

 

충주시의회 정용학의원이 17일 전국시군구공무원노동조합연맹(위원장 공주석)으로부터 감사패를 받았다.

 

전국시군구공무원노동조합연맹은 지난 6월 3일 악성 민원인의 폭언 및 폭행에 시달리는 현장 공무원을 위한‘악성 민원에 대한 공무원 보호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을 만들어 단위 노조에 배포했다.

 

이에 정용학 의원은 ‘충주시 민원 업무 담당 공무원 등의 보호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을 대표(공동 발의 곽명환, 김원식, 박해수, 손경수, 조중근, 최지원) 발의했으며, 해당 조례안은 지난 7월 22일 제258회 임시회에서 의결됐다.

 

감사패 수여에 앞서 열린 간담회에서 정용학 의원은 “충주시민을 위해 정당하게 공무를 수행하는 민원담당 공무원을 위한 당연한 행동이라고 생각했다”며 “앞으로도 충주시청노조 조합원의 권익 신장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공주석 전국시군구공무원노동조합연맹 위원장은 “악성 민원으로 인해 공무원으로 입직해 1년 안에 퇴직하는 공무원이 1천700여 명이나 되는 현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제도적인 뒷받침이 필수적이다”며 “충주시의회의 이번 조례 제정이 현장 공무원에게 희망과 격려가 되고 다른 지자체에도 귀감이 될 것”이라고 답했다.

 

박정식 충주시공무원노동조합 위원장은 “위 조례가 제정될 수 있도록 노력해주신 충주시의회(의장 천명숙)와 정용학 의원님께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충주시, 함께하는 추석 온정 ‘훈훈’

- 각계각층서 훈훈한 명절 분위기 조성 -

(홍보담당관 보도팀장 김민남, 850-5090)

 

충주지역에서 추석 명절을 맞아 각계각층에서 온정이 이어지며 훈훈한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다.

 

17일 교현2동 새마을협의회(회장 유남철, 부녀회장 최숙애)는 쌀과 생필품을 구입해 지역 내 홀몸노인을 비롯한 불우이웃 120가구에 전달하며 나눔 활동을 벌였다.

 

같은날 대소원면새마을협의회(회장 김학기, 부녀회장 이종섭)는 지역 내 노인을 위한 ‘사랑의 송편’ 나눔을 통해 이웃사랑을 실천했다.

 

대소원면에 위치한 금강비앤에프에서도 음료 1,000개를 후원하며 추석맞이 나눔 행사에 힘을 보탰다.

 

산척면새마을협의회(회장 최병일, 부녀회장 홍향순)는 지역 내 소외계층 40세대를 대상으로 백미 1포(10㎏), 두유 1박스씩을 전달해 훈훈한 온정을 나눴다.

 

이날 행사 물품은 새마을 회원들이 수익 활동을 통해 마련한 기금으로 마련해 나눔의 의미를 더했다.

 

동량면향기누리회(회장 어종선)에서도 지역 내 청결활동과 송편 나눔 봉사를 병행해 외롭게 명절을 보내야 하는 홀몸노인 35명에게 직접 전달하며 안부를 살폈다.

 

충주시 앙성농가주부모임(회장 고인숙)은 지역 내 홀몸노인 20명이 훈훈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송편, 기정떡, 김 등 후원물품을 전달했다.

 

이날 농가주부모임 회원들은 자발적으로 기금을 모아 아침 일찍부터 송편, 기정떡, 김 등으로 구성된 후원 물품을 마련해 홀몸노인에게 직접 전달했다.

 

 

엄정면, 추석 맞이 현충시설 제초작업

- 추석맞이 자유총연맹엄정면분회 현충시설 제초작업 -

(엄정면 맞춤형복지팀장 류한재, 850-2415)

 

충주시 자유총연맹엄정면분회(분회장 김영래)는 17일 엄정면 미내리에 위치한 반공지사 추모탑 등 2곳의 현충 시설 주변 제초작업을 전개했다.

 

이날 제초작업은 이른 새벽부터 회원 20여 명이 참여해 여름 내내 자란 잡풀 제거와 쓰레기 줍기 등 주변 환경을 정비했다.

 

김영래 엄정면 자유총연맹 분회장은 “회원 모두 사명감을 갖고 현충시설 환경정화에 함께하고 있다”며 “호국영령들의 애국정신을 되새기며 우리 지역의 현충시설이 깨끗하게 유지 관리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자유총연맹엄정면분회는 보훈가족과 현충 시설을 찾는 방문객들에게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매년 제초작업을 진행하며 수시로 현충 시설을 관리하고 있다.

 

 

조길형 충주시장, 추석연휴 현장점검 및 근무자 격려

, 하수처리장 등 방문해 명절 종합대책 운영 점검해 -

(자치행정과 시정팀장 김병철, 850-5120)

 

조길형 충주시장이 추석 종합대책의 원활한 운영을 위한 현장 행정을 실천하고 있다.

 

조 시장은 추석 연휴 첫날인 18일 클린센터, 하수처리장, 공용버스터미널 등을 방문해 시민 일상의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명절 종합대책 추진상황을 점검했다.

 

특히, 보건소 상황실 및 선별진료소 현장을 확인하며 지역 간 이동량이 증가하는 연휴 기간 중 빈틈없는 방역체계의 유지와 확진자 발생 시 신속 대응에 임해줄 것을 당부하기도 했다.

 

조길형 시장은 “휴일에도 지역의 일상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매진하는 근무자들 덕분에 시민들도 안심하고 추석을 보낼 수 있을 것”이라며 “연휴 마지막까지 방심하지 말고 시민의 입장에서 생활불편을 예방하는 현장 중심의 적극행정을 실천해 달라”고 말했다.

 

또한, “지역 전체의 노력으로 지켜온 코로나 안정세가 연휴 이후까지 변함없이 유지될 수 있도록 시민들의 생활 방역 동참도 독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자유총연맹충주시지회 청년회‧여성회, 코로나19 방역 봉사

- 유동 인구 많은 충주공용버스터미널 및 택시승강장 방역 봉사 -

(자치행정과 시정팀장 김병정, 850-5123)

 

한국자유총연맹충주시지회 청년회(회장 양익주)와 여성회(회장 손한옥)는 19일 충주공용버스터미널 및 롯데마트 일원에서 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방역 봉사활동을 추진했다.

 

자유총연맹 청년회는 올해 봄부터 매주 방역 봉사활동을 이어오고 있었으며, 추석 연휴 기간 일시적인 귀성객의 증가에 따라 여성회원들도 힘을 보태 대규모 방역 활동을 함께 추진하게 됐다.

 

이날 활동은 추석 연휴를 맞아 귀향객 유동 인구가 가장 많은 버스터미널 건물 내 외부와 및 택시승강장을 중심으로 귀성객들에게 마스크 1,000장을 배부하며 코로나19 방역 예방 수칙 준수 등 예방캠페인을 전개했다.

 

양익주 청년회장은 “명절을 맞아 충주시를 찾는 귀성객들과 시민의 안전을 위해 대규모 회원을 동원해 방역활동을 실시하게 됐다”며 “시민들이 편안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코로나19 방역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손한옥 여성회장은 “예년처럼 많은 가족, 친인척이 모일 수는 없는 상황이지만, 마음만은 풍성한 한가위를 보내시길 바란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