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수)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충주/제천/단양

단양군, 원스톱 민원 상담으로 민원인 불편 해소 외 (3월11일 종합)

 

<인물동정>

김문근 단양군수 = 11() 오전 830분 군청 2층 소회의실에서 열리는 간부회의 주재

김문근 단양군수 = 11() 정오 세종시에서 열리는 생활인구 늘리기 특별위원회 간담회 및 2차 회의 참석

단양군, 원스톱 민원 상담으로 민원인 불편 해소

고충·복합민원 상담 예약제 운영! -

 

 

충북 단양군이 민원인이 편한 도시로 탈바꿈한다.

군에서는 고충·복합 민원인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고충·복합민원 상담 예약제를 이달부터 시행한다.

상담 예약제는 2개 이상 부서가 관련된 고충민원과 복합민원이 대상이며 신청을 희망하는 사람은 사업계획서를 작성해 군청 민원과로 방문하거나 전화(043-420-2452) 신청하면 된다.

상담 예약이 접수되면 민원과에서는 민원인이 희망하는 날짜와 시간에 관련 부서 업무 담당자와의 미팅을 잡아 민원인이 원스톱으로 민원을 해결할 수 있다.

이로써 민원인이 복합민원 신청을 위해 군청을 방문해 관련 부서를 이리저리 찾아다니는 모습이 사라질 전망이다.

군 관계자는 상담 예약제로 관련 부서 담당자들이 머리를 맞대고 민원 해결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해 민원인의 시간과 비용을 절약하고 민원인께서 원하는 사항을 최대한 반영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단양군은 2023년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에서 공동 추진한 민원서비스 종합 평가 결과 다 등급을 받은 바 있다.

이는 2022년과 2021년 평가 결과 라 등급보다 한 단계 상향된 것으로 평가 부문별로 살펴보면 민원 행정 전략 및 체계 등 5개 분야 모두 전년도 보다 높은 성적을 거두는 쾌거를 거뒀다.

군은 작년도 평가 결과에 따라 미흡한 사항은 적극 보완하고 개선 사항을 마련해 올해는 민원 서비스 종합평가 결과가 한 단계 더 상향되도록 노력한다는 계획이다.

 

 

단양장학회, 아들을 잃은 전 공무원의 장학금 기탁

사랑하는 자녀를 기억하며 지역사회와 학생들을 위한 따뜻한 선물 남겨 -

 

단양장학회에 그 어느 때보다 소중한 의미를 지닌 장학금 기탁식이 있었다.

단양장학회는 지난 7일 지완근 북부종합상사 대표가 장학금 500만 원을 기탁했다고 밝혔다.

이번 기탁은 지 대표의 가슴을 시리게 하는 이야기와 함께 이루어졌다.

지 대표는 최근 사망한 자녀를 기억하고 자녀가 이루지 못한 꿈을 대신해 지역 학생들의 꿈을 응원하고자 이번 장학금을 기탁하게 됐다기탁금은 자녀의 모교인 단양고등학교 학생들을 위해 써달라고 말했다.

지 대표는 과거 공직에 있다가 2013년에 퇴직하고 북부종합상사를 개업했다.

자녀는 단양에서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까지 졸업하고 한남대학교 수학과에 재학 중이었다.

자녀는 2002년생으로 지난 20242월 흉선암으로 세상을 떠났다.

지 대표는 단양장학회 기탁과 더불어 한남대학교에도 500만 원의 장학금을 함께 기부해 학생들에게 희망의 씨앗을 심어줬다.

한남대학교에서는 지 대표의 뜻을 기리며 자녀에게 명예졸업장을 수여했다.

김문근 단양군수는 지완근 대표의 따뜻한 마음에 감사를 표한다기부받은 장학금을 기부자의 염원을 담아 지역의 학생들에게 지원해 더 많은 꿈을 이루고자 하는 학생들을 돕겠다고 말했다.

 

단양군 치매안심센터,

경증치매환자를 위한 기억의정원쉼터 운영

 

단양군 치매안심센터는 312일부터 1127일까지 9개월간 기억의정원쉼터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이 프로그램은 경증치매환자의 치매 증상 악화 방지를 위해 작업치료, 노인미술, 음악, 노인체육 등 전문적인 인지 재활 프로그램을 주 2회 제공하는 단기 보호 서비스다.

대상자는 센터에 등록된 경증치매환자면서 장기요양등급 미신청자 또는 미이용자다.

참여하고 싶은 사람은 쉼터 프로그램 담당자(043-420-3318)에게 문의하면 되며 연중 상시 모집한다.

이 사업은 2019년부터 현재까지 운영했으며 지난해는 연인원 1,070명에게 서비스를 제공했다.

올해는 연인원 1,600명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센터 관계자는 이번 프로그램으로 경증치매환자의 사회적 활동을 돕고 독립적인 일상생활을 확대할 뿐만 아니라 치매환자 가족의 부양 부담을 경감해 보다 나은 삶의 질을 제공할 것이라고 기대한다고 말했다.

 

 

어상천면생활개선회, 마늘 농가 일손돕기 구슬땀

 

어상천면생활개선회(회장 현인순)은 지난 5, 7일 어상천면 임현리와 신곡리 마늘 농가 4곳을 방문해 일손돕기 봉사활동을 했다.

이날 회원 40명은 농번기 인력난으로 고생하는 마늘 농가의 부족한 일손을 지원하고 적기에 영농할 수 있도록 마늘 싹 꺼내기 봉사활동에 힘썼다.

임현리의 한 마늘 농가는 아내가 다리를 다쳐 어려운 상황이었는데 회원들이 많은 도움을 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현인순 회장은 비오고 추운 날씨에도 봉사활동에 많이 참석해 준 회원들에게 감사드린다앞으로도 면내 소외되는 이웃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어상천면생활개선회는 일손 부족으로 적기 영농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가를 돕기 위해 마늘 싹 꺼내기, 고추 수확 등 꾸준히 봉사활동을 하고 있다.

또 면내 어려운 이웃을 방문해 취약계층 물품 나눔을 하는 등 앞으로도 꾸준한 선행을 이어갈 예정이다.

 

 

적성면과 단양의료기, 의료용스쿠터 점검 서비스 실시

 

적성면은 관내 의료기기 업체인 단양의료기와 협업해 의료용스쿠터 순회점검 서비스를 지난 7일 실시했다.

이날 서비스는 늘어나는 의료용스쿠터 이용자의 안전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것으로 바퀴 펑크 등 비교적 간단한 수리는 무료로 진행됐으며 10여 명의 노인과 장애인 의료용스쿠터를 점검하고 수리했다.

손상두 단양의료기 대표는 취약계층의 안전사고 방지를 위한 좋은 취지의 자리가 마련돼 뜻깊게 서비스를 진행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신명희 적성면장은 고장이 발생한 것인 줄도 모르고 스쿠터 운행을 하는 어르신들이 계셔 사고의 위험성이 크다고 생각했다안전사고 방지를 위한 점검 서비스에 흔쾌히 응해주신 손 대표님께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단양장학회,

김은혜 단양고등학교 학부모회장 장학금 기탁

 

김은혜 단양고등학교 학부모회장은 지난 7일 단양장학회에 100만 원을 기탁했다.

김 회장은 단양고등학교 학부모회장을 2년간 역임하면서 장학회에 관심이 생겼다학생들을 위한 장학사업에 동참하고자 이번 기탁을 하게 됐다고 말했다.

 

 

단양군, 고경희 삼정식당 대표 이웃사랑 후원금 전달

 

고경희 삼정식당 대표는 이웃사랑 후원금 100만 원을 지난 7일 전달했다.

고 대표는 2022년부터 매년 장학금과 후원금 등을 기탁하고 앞으로도 매년 기탁을 약속하는 등 이웃사랑을 지속해서 실천하고 있다.

 

 

대강면 새마을 남·여 협의회,

119지역대 등 현장근무자 격려

 

대강면 새마을 남·여 협의회(회장 강성열, 홍완순)는 대강 119지역대 소방관과 환경미화원에게 100만 원 상당의 컵밥 등 물품을 전달했다.

강성열, 홍완순 회장은 주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노력하는 소방관과 새벽부터 묵묵히 자기 소임을 다하며 깨끗한 마을을 만들어 주시는 환경미화원께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협의회는 평소 불우이웃 돕기 등 다양한 지역사회 봉사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가곡면 새마을남녀지도자협의회,

새봄맞이 국토대청결 운동 실시

 

가곡면 새마을남녀지도자협의회(회장 김현규, 유은숙)는 지난 7일 새봄맞이 국토대청결 운동을 실시했다.

회원과 면사무소 직원 등 40여 명은 아평공원에서 새별공원까지 각종 생활쓰레기를 수거해 쾌적한 가곡면 환경 조성에 힘썼다.

김현규, 유은숙 회장은 새봄을 맞이해 바쁜 농사일이 있음에도 대청결 운동에 참여해 주신 회원분들과 가곡면장님을 비롯한 직원들에게 감사드린다앞으로도 지속적인 활동으로 살고 싶은 가곡면 만들기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