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목)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충주/제천/단양

충주시, 2024년 충주인 구술사 조사사업 구술자 모집 외 (3월11일 종합)

2024년 충주인 구술사 조사사업 구술자 모집

충주와 사람들, 충주 산업의 발전과 변화

 

충주문화원(원장 유진태) 부설 충주학연구소는 시민들의 기억과 목소리를 바탕으로 하는 충주역사 기록조사 및 보존연구를 위해 2024년 충주인 구술사 조사사업을 추진한다.

 

올해 조사사업은 1960년대부터 80년대까지 우리나라의 경제성장과 함께 발전했던 충주지역 산업의 변화과정 및 지역의 발전상을 살펴보고자 당시 지역을 대표했던 충주비료공장을 비롯해 삼성제사, 코텍, 일신산업 등에 종사했거나 관련 있는 시민분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이야기를 해줄 구술자를 오는 11일부터 신청 및 추천을 받는다.

 

구술자는 본인이 직접 신청하거나 주변인이 추천할 수 있으며 구술자에게는 소정의 사례품이 지급된다.

 

신청방법은 전화접수(043-857-8926, 최진호 학예연구사) 및 온라인을 통한 이메일 접수(cjhak21@gmail.com)로 진행되며 신청 서식 등 자세한 사항은 충주문화원 누리집(http://www.cj-culture.org)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다.

 

유진태 원장은 “1960~80년대 충주지역 산업의 변화상과 지역의 발전상을 되돌아볼 수 있는 뜻깊은 기회가 될 것으로 여겨진다.”충주지역에 대한 구술조사가 앞으로도 꾸준히 축적되어 충주 현대사의 원형 복원 및 연구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구술조사의 결과는 편집과정을 거쳐 올 연말에 충주와 사람들, 충주 산업의 발전과 변화라는 제목의 구술매거진으로 간행 및 배포될 예정이며 당시 충주의 모습을 복원해보고 나아가서는 충주지역 현대사를 되짚어보는 계기 마련을 목표로 준비되고 있다.

 

 

 

충주시, 국민연금공단과 빅데이터 업무협약 체결

빅데이터 활용한 지역경제 활성화 및 일자리 활성화 도모 -

 

 

충주시는 국민연금공단과의 빅데이터 업무협약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 및 일자리 정책에 활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지난 1일 온라인을 통해 체결된 협약은 국민연금공단의 일자리 및 청년 관련 데이터를 시민 중심의 발전에 활용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시는 앞으로 2년간 국민연금공단으로부터 다양한 데이터를 받아 데이터 분석 사업에 활용할 예정이다.

 

또한, 분석 사업을 위해 관련 지표의 공동 연구 및 성과 공유가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충주시는 국민연금공단으로부터 제공받은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사업체 및 종사자 분포, 고용환경 특성, 지역경제 현황 분석 등을 실시할 계획이다.

 

특히, 청년 취업자 분석, 충주 시내 근무자의 거주지 분포 등을 분석하여 지역별 일자리 활성화 정책을 수립하고, 지역 문제 해결 및 정책 반영, 의사 결정 지원에 기여할 예정이다.

 

김선희 정보통신과장은 국민연금공단의 우수한 데이터 활용을 통해 지역민에게 실질적으로 필요한 일자리 활성화와 맞춤형 복지 정책을 활용하겠다주민이 체감할 수 있는 만족도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협약은 데이터 기반의 행정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추진하려는 충주시의 의지와 국민연금공단의 사회적 가치 실현 노력이 결합된 사례이다.

 

충주시, 2024년 빈집실태조사 추진

한국부동산원과 관내 빈집 전수 실태조사 -

 

 

충주시는 도시미관과 주거환경을 저해하는 장기간 방치된 빈집 관리를 위해 한국부동산원(원장 손태락)2024년 빈집실태조사 용역을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빈집실태조사는 도시지역의 경우 빈집 및 소규모주택 정비에 관한 특례법, 농촌지역의 경우 농어촌정비법에 의거해 5년마다 실시하도록 규정하고 있고 1년 이상 아무도 거주하지 않거나 사용하지 아니하는 주택이나 건축물을 조사하는 것이다.

 

시는 전국 빈집실태조사 통합 가이드라인에 따라 사전조사를 실시하고 현장조사는 빈집에 대하여 현장 확인 및 면담 등을 통해 빈집 여부를 확인할 예정이다.

 

특히, 확인된 빈집의 상태 및 위해성에 따라 1~3등급으로 분류해 1등급에 대하여는 소유자의 동의를 얻어 임대 등 다양한 활용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3등급으로 분류되는 빈집에 대하여는 철거 장비 임대료로 동당 200만 원을 지원해 소유자의 경제적 부담을 최소화한다는 방침이다.

 

시는 오는 10월까지 실태조사를 마무리하고 2025년 빈집정비계획을 수립해 빈집을 효율적으로 정비 또는 활용할 계획이다.

 

조길형 충주시장은 이번 조사로 빈집의 현황을 정확히 파악해 빈집 정비를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관리해 시민들의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쾌적한 도시환경을 조성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호암직동지사협, ‘모유사랑과 산모 건강관리 위한 협약 체결

- 출산 산모에 대한 건강관리(모유마사지) 서비스 제공 -

 

 

충주시 호암직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탁영애, 맹구호)8모유사랑(원장 홍미희)’ 업체와 산모 건강관리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충주시 2023. 12월 말 인구 통계에 따르면 호암직동은 2023년 출생등록 205명으로 충주시에서 가장 많은 출생등록을 했으며, 7세 이하 아동 또한 1,683명으로 영유아 복지에 대한 수요가 많은 곳이다.

 

지사협은 이러한 인구 특성과 복지 수요를 반영해 저출산 문제를 지원하고자 산모들에게 모유마사지 및 육아상담 클리닉 업체인 모유사랑과 업무협약 체결을 통해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지원 대상은 호암직동에 주소를 두고, 건강보험료 기준 중위소득 100% 이하 기준을 충족하는 가구이다.

 

홍미희 원장은 저출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역사회에서 관심을 갖고 지원하는 사업에 참여할 수 있어서 기쁘다, “출산한 산모들에게 육아에 대한 전반적인 코칭과 함께 모유 수유를 권장하고, 산모들의 건강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탁영애 위원장은 호암직동의 인구가 점점 젊어지고, 태어나는 아이들도 많아져 새로운 복지 욕구를 해소하기 위해 복지서비스를 발굴했다, “앞으로 저출산 문제에 대한 관심을 제고하고 지역의 출산가구에 대한 지원을 위해 노력해나가겠다고 말했다.

 

맹구호 호암직동장은 저출산 문제가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상황에 협의체에서 지역의 인구 특성과 복지 욕구를 반영한 사업을 발굴 지원해주셔서 감사하다, “앞으로도 저출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사업추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충주시 칠금금릉동 지사협, 출산 축하 상품권 지원

2024년 출산 가정에 가구당 10만 원 지원 -

 

 

충주시 칠금금릉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이명순)2024년 자녀가 출생한 가정에 육아용품 구입에 사용할 수 있도록 가구당 충주사랑상품권 10만 원을 지원했다고 8일 밝혔다.

 

이명순 위원장은 지방 인구소멸의 상황이 큰 사회문제가 되는 가운데 아기가 지역사회의 가족이 됨을 축하한다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이 사업을 계획했다고 말했다.

 

정구미 칠금동장은 합계 출생아 수가 매년 최저치를 기록하고 있는 가운데 지역의 인구문제 해결을 위해 의미 있는 사업을 진행하는 협의체에 감사드린다고 말했.

 

한편 칠금금릉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관내 명예사회복지공무원들과 함께 다양한 후원 및 봉사활동을 실천하여 지역사회 복지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헤지스, 충주시 봉방동 취약계층을 위한 우산 기탁

봉방동에 200만 원 상당 우산 100개 기부 -

 

 

충주 헤지스(대표 창상주)8일 봉방동 행정복지센터(동장 이성원)를 방문해 200만 원 상당의 우산 100개를 기탁했다.

 

헤지스에서 기탁한 우산은 명예사회복지공무원인 봉방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를 통해 봉방동 관내 복지시설 3개소와 독거노인 및 장애인 등 취약계층 50가구에 전달될 예정이다.

 

헤지스는 매월 3만 원씩 기부하는 착한가게로 취약계층을 위한 월동용품 기탁, 청소년쉼터 입소 청소년 지원 등 다양한 나눔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창상주 대표는 앞으로도 지속적인 사회공헌 활동으로 지역사회를 따뜻하게 만드는 일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이성원 봉방동장은 소중한 나눔을 베풀어주신 헤지스 대표님께 감사드린다기탁해주신 우산은 이웃사랑의 따뜻한 마음을 담아 복지시설 및 취약계층에 잘 전달해드리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