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월)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충주/제천/단양

충주시, “봄 맞이 피크닉 가볼까” 탄금호 피크닉 공원 눈길 외 (3월20일 종합)

봄 맞이 피크닉 가볼까탄금호 피크닉 공원 눈길

개장 3개월 만에 32백여 명 방문 -

 

 

지난해 11월 정식으로 문을 연 탄금호 피크닉 공원이 입소문을 타고 충주 대표 명소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충주시는 탄금호 피크닉 공원이 개장 3개월 만에 32백여 명이 다녀갔다고 19일 밝혔다.

 

시는 탄금호 일대의 수려한 자연경관을 활용한 휴식공간을 나들이객에게 제공하고자 중앙탑면 탑평리 117 일원에 탄금호 피크닉 공원을 조성했다.

 

공원 시설은 반려동물 동반이 가능한 구역과 일반 구역으로 나누어져 있고, 장애인 등을 위한 배려 사이트를 구역 당 1개소씩 마련했다.

 

시에서 제공한 자료에 따르면 임시운영 기간인 작년 10월 한 달 18백여 명이 다녀갔고, 정식개장에 들어간 11월부터 두 달 간 14백여 명을 불러모으며 충주의 새로운 관광지로 떠올랐다.

 

또한 반려동물을 동반한 이용객이 전체 이용객의 40%에 달하며, 반려인에게도 큰 호응을 얻었다.

 

화로를 활용해 고기를 구워 먹을 수 있다는 점과 잔잔하게 흐르는 남한강의 물결과 어우러져 운치를 돋우는 불멍화로는 이용객들의 호평을 자아냈다.

 

시는 각 사이트에 소화기를 비치해 혹시 모를 화재에도 신속한 초동대처가 가능토록 준비했다.

 

방문객 A씨는 야외시설임에도 시설 전반이 청결하고 관리가 잘 되고 있는 것 같아 만족한다며 재방문을 기약했다.

 

시 관계자는 탄금호 피크닉 공원은 반려동물과 함께하며 탄금호의 자연 풍광을 즐길 수 있게 조성된 휴식공간이라며, “그 취지에 맞게 이용객의 건의 및 개선 요구사항을 반영해 전국적인 명소로 거듭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탄금호 피크닉 공원은 하루 2(오전 11~오후 3, 오후 5~9) 운영되며 요금은 소형(2~4) 1만원, 중형(4~8) 15천원, 대형(10~12) 2만원이다.

 

충주시, 저수지 안전점검 실시로 관리강화

- 올해 농업용저수지 51개소 분기별 안전점검 실시-

 

 

충주시는 태풍과 가뭄 등 기후변화로 인한 피해예방을 위해 농업용저수지 관리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시는 저수지 51개소에 대하여 분기별 1, 4회에 걸쳐 안전 점검을 시행하고 있다.

 

특히, 보수가 시급한 저수지에 경우 긴급 정밀안전점검·진단을 시행하여 보수계획을 수립하고, 20만톤 이상 저수지의 경우 10년에 한번씩 정밀안전진단을 진행하고 있다.

 

올해 1분기 저수지 안전 점검의 경우 지난 2월 한국농어촌공사와 협업해 진행했고 우기에 대비해 2분기 안전 점검은 4월 중 진행할 예정이다.

 

충주시는 누수 등의 위험요소를 사전에 발견하고 노후 등 결함이 있는 시설은 보수보강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과거 안전점검결과 미흡한 부분이 발생한 3개 저수지(주덕 유동저수지, 소태 송곡저수지, 풍무골저수지)에 대해서는 개 보수사업을 완료하여 등급이 상향 조정될 예정이며, 2020년 집중호우로 붕괴된 저수지 2개소(엄정 직동저수지, 탄방저수지)는 복구를 완료해 A등급으로 상향 조정됐다.

 

또한, 시는 저수지 51개소의 비상대처계획과 대피 행동요령을 수립하여 집중호우로 인한 인명과 재산피해를 예방하고 누수를 방지해 농업용수의 낭비요인을 원천 차단할 방침이다.

 

임병호 농정과장은 급변하는 기후로 저수지안전관리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저수지의 빈틈없는 관리로 농업용수의 안정적인 공급과 지역사회의 안전을 확보하겠다고 말했다.

 

충주시, 2024년도 개별주택가격 열람 및 의견청취

319일부터 48일까지 가격열람 및 의견 청취 -

 

 

충주시가 오는 319일부터 48일까지 2024년도 개별주택 30,436호에 대해 가격열람 및 의견청취를 실시한다.

 

개별주택가격은 주택에 대해 건물과 부속토지를 일체로 평가한 가격으로국토교통부장관이 선정한 표준주택(1,845)을 기준으로 산정된 후 한국부동산원의 검증을 거쳤다.

 

열람은 부동산공시가격알리미(www.realtyprice.kr) 또는 시청 세정과,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가능하며 해당 주택에 의견이 있는 주택 소유자나 법률상 이해관계인은 세정과,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비치된 서식에 의견을 제출하면 된다.

 

시는 제출된 의견에 대해 가격산정 적정 여부를 조사하여 검증을 진행 후 그 결과를 의견 제출인에게 통보할 계획이다.

 

열람 대상인 개별주택가격은 부동산가격공시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오는 430일 결정·공시될 예정이다.

 

충주시, 아동주거환경개선 4호 세대 헌정식

- 충주시새충주로타리클럽()한국해비타트 -

 

 

충북 충주시와 국제로타리클럽 3740지구(주덕·새충주·탄금), ()한국해비타트는 19일 엄정면에 위치한 다자녀가정에 희망의 집 고치기아동주거환경개선 4호 세대 헌정식을 진행했다.

 

아동주거환경개선사업은 충주시, 새충주로타리클럽, ()한국해비타트 업무협약을 통해 저소득 아동의 주거환경 개선을 통한 삶의 질 향상을 위해 2021년에 시작됐다.

 

4호 세대 가구는 아빠 홀로 아이 셋을 키우는 가정으로, 아빠가 생계활동을 위해 집을 비우는 상황이 많아 조부모가 아이들 양육을 도와주고 있다.

 

()한국해비타트는 작은 방에서 5명이 생활하던 상황으로 안 쓰던 창고까지 리모델링 하여 아이들과 조부모의 생활공간을 분리해 조부모와 아이들에게 쾌적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노후된 주택을 전체적으로 리모델링 해주었다.

 

또한 국제로타리클럽 3740지구(주덕·새충주·탄금)는 회원들이 모여 청소봉사도 진행하고 싱크대, 붙박이장, 아이들 공부 책상, 에어컨 등 1천만 원 상당을 추가 지원해 주위를 훈훈하게 하였다.

 

유광호 새충주로타리클럽 회장은 충주시와 한국해비타트의 적극적인 협조로 4호 세대 희망의 집 고치기 활동을 성공할 수 있었다국제로타리클럽 3740지구(주덕·새충주·탄금)는 앞으로도 충주시와 협력하여 사회공헌활동을 지속 전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충주시, 폐지 수집 노인 맞춤형 지원을 위한 전수조사

가정방문 등을 통한 개별 생활실태 및 복지 욕구 조사 -

 

 

충주시는 폐지 수집 노인을 대상으로 맞춤형 지원을 위한 전수조사를 진행 중이라고 19일 밝혔다.

 

시는 지난 2월부터 관내 고물상과 읍면동에서 확보한 폐지 수집 노인 65명의 가정방문 등을 통해 개별 생활실태와 복지 욕구를 조사했고 오는 3월 말까지 조사를 진행해 필요한 서비스를 연계할 계획이다.

 

이은옥 노인장애인과장은 이번 전수조사를 통해 관내 폐지 수집 어르신들의 정확한 현황을 파악해 복지서비스 연계 등 맞춤형 지원을 함으로써 돌봄이 필요한 노인들을 보살피겠다"고 말했다.

 

한편, 충주시는 매년 재활용품 수집 노인 및 장애인에게 교통사고 등 각종 위험에서 안전하게 활동할 수 있도록 안전용품을 지급하고 있다.

 

또한 지난 2월 관계 공무원과 노인 일자리 수행기관 등이 참석한 가운데 대책 회의를 열고 전수조사 방향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충주시, 체납 말소차량 폐차대금 압류

- 지방세 및 지방세외수입 불성실 납세자의 증가 추세를 개선 -

 

 

충주시가 자동차 차령초과 말소 시 지방세 및 지방세외수입(지방행정제재·부과금)을 체납해 압류된 차량을 대상으로 폐차대금을 압류 및 추심홍보에 집중하기로 하였다.

 

자동차관리법상 자동차세 및 자동차 관련 과태료 체납액으로 인해 압류된 차량은 자진폐차 말소가 불가능해 무단 방치 등의 사회적 문제를 유발하고 있다.

 

하지만 차령초과 말소제도는 차종별로 10~12년 이상의 환가가치가 소멸한 차량에 대해 각종 압류가 있어도 말소 등록을 할 수 있는 예외 규정을 운영하여 체납금 징수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따라서 시는 지방세 및 지방세외수입 불성실 납세자의 증가 추세를 개선하기 위해 차량민원과 및 지역 자동차해체재활용업체와 협조하여 차량소유자에게 지급하는 차령초과말소 차량의 폐차비를 압류 및 추심에 공백이 없도록 조치할 예정이다.

 

또한 폐차 대금 압류 미이행 차량에 대해서는 자동차 압류권자로서 압류자동차 인도명령 및 공매처분 등을 통해 강력하게 조치할 계획이다.

 

이오영 징수과장은 폐차대금까지 세입조치하더라도 기존 차량에 있는 각종 세금은 소멸되지 않는다체납자는 폐차 후에도 체납액을 반드시 납부해야 한다는 사실을 인식시켜 건전한 납세풍토를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충주시여성단체협의회, 환경정화활동 실시

세계 물의 날 맞아 하방 벚꽃길 일대 환경정화 활동 펼쳐 -

 

 

충주시여성단체협의회(회장 차미선)는 세계 물의 날을 맞아 하방 벚꽃길 일대에서 환경정화활동과 수자원보호 캠페인 등을 펼쳤다.

 

이날 행사는 수자원공사 충주권지사의 후원으로 지역사회의 녹색환경 조성에 앞장서고 있는 여성단체 회원들이 동참하여 환경사랑의 실천을 홍보하고자 마련되었다.

 

충주시여성단체협의회는 19일 여성문화회관 소회의실에서 이복실 강사(국가경영연구원 부원장)를 초청해 여성과 지구환경에 대한 주제로 수자원 보호와 생활 속 물 절약 등 지구환경 보호에 대한 특강을 진행했다.

 

이후, 수자원공사 직원 10여 명과 함께 하방천을 중심으로 3조로 나뉘어 겨울 동안 쌓인 각종 쓰레기와 재활용품을 수거하는 등 환경정화활동을 펼쳤다.

 

또한, 충주 시외버스터미널 광장에서 녹색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준비한 전단지 및 에코백 등의 홍보물을 배부하는 캠페인을 벌였다.

 

차미선 회장은 바쁘신 중에도 환경정화활동에 참여해 주신 회원들과 수자원공사 충주권지사 관계자들께 감사드린다, “앞으로도 소중한 물 자원을 보전할 수 있도록 쾌적한 환경조성을 위해 우리 충주시여성단체협의회가 더욱 관심을 갖고 물 위기 대응에 역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동량면 향기누리봉사회, 사랑의 반찬 나눔 봉사 실시

취약계층 35가구에 반찬 전달 -

 

 

충주시 동량면 향기누리봉사회(회장 이운기)18일 동량면 관내 홀몸 어르신들을 위한 사랑의 반찬 나눔 봉사를 진행했다.

 

이날 반찬 봉사는 향기누리 자체 회비 및 동량면에 위치한 덕인사의 후원을 받아 진행됐다.

 

20여 명의 향기누리 봉사회 회원들은 아침부터 모여 소고기뭇국, 취나물, 겉절이, 단무지 무침 등 정성 가득한 반찬들을 만들어 취약계층 35가구에 전달했다.

 

이운기 회장은 봄을 맞이하여 소외된 이웃들이 따뜻한 온정을 느꼈으면 하는 마음에서 더욱 정성스레 준비했다, “앞으로도 어려운 이웃들을 위해 앞장서서 나눔을 실천하는 봉사회가 되겠다고 말했다.

 

변준호 동량면장은 지역사회의 어려운 이웃을 위해 항상 애써주시는 향기누리 봉사회 회원분들에게 감사드린다앞으로도 민·관이 협력하여 희망차고 따뜻한 동량면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명예사회복지공무원으로 활동 중인 동량면 향기누리 봉사회는 매년 어려운 이웃을 위한 사랑의 반찬 나눔 봉사를 진행하고 있고, 명절맞이 만두 나눔, 물품 전달 등 다양한 나눔 활동을 통해 꾸준한 이웃사랑을 실천하고 있다.

 

탄금라이온스클럽, 충주시 칠금금릉동에 이웃돕기 성금 기탁

탄금라이온스클럽, 칠금금릉동에 이웃돕기 성금 100만 원 기탁 -

 

 

충주 탄금라이온스클럽(회장 유병두)19일 칠금금릉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이명순)에 관내 어려운 이웃을 위해 써달라면서 성금 100만 원을 기탁 했다.

 

유병두 회장은 각자의 직업에 긍지를 가지고 근면 성실하게 힘써 사회에 봉사한다는 라이온스클럽 윤리강령의 취지에 맞게 어려운 이웃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회원들의 정성을 모았다고 말했다.

 

정구미 칠금금릉동장은 유병두 회장님과 탄금라이온스클럽 회원들의 후원에 감사드린다민간 명예사회복지공무원들과 함께 어려운 이웃들을 돕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탄금라이온스클럽 회원들은 매년 회비를 모아 이웃돕기 성금을 기부하고 있어서 지역사회의 귀감이 되고 있다.

 

충주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아웃리치 실시

중앙탑중학교에서 학교폭력 예방 등 생명존중문화 조성 위한 아웃리치 실시 -

 

 

충주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센터장 최은이)19일 오전 8시부터 9시까지 중앙탑중학교에서 등교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청소년의 학교폭력예방 및 자살예방에 대한 관심과 생명존중문화 조성을 위한 아웃리치를 실시했다.

 

아웃리치에 참여하는 기관으로는 충주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중앙탑중학교 충주교육지원청 생활교육팀 등 지역사회 관계기관과의 연합으로 함께 진행했다.

 

이날 아웃리치는 청소년이 혼자 해결할 수 없는 상황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청소년전화 1388’과 찾아가는 고위기청소년 상담 청소년동반자등 충주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서 진행하는 프로그램들의 홍보활동과 온라인 도박 중독 예방 캠페인 등으로 진행됐다.

 

최은이 센터장은 충주시 청소년들이 새 학기를 맞아, 다가오는 봄처럼 따뜻한 마음으로 학교에서도 즐겁고 행복하게 생활하길 바란다, “혹시 힘들거나 어려운 상황이 발생할 경우, 1388 청소년전화로 편하게 연락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충주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지역사회 내 위기청소년의 발굴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청소년전화 138824시간 운영하고 있으며, 내방 및 전화접수를 통해 언제든지 개인상담, 집단상담, 위기청소년 긴급구조 및 청소년 보호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