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토)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충주/제천/단양

충주시, 평생학습 공모사업 연이어 선정 외 (3월22일 종합)

충주시, 평생학습 공모사업 연이어 선정

- 도비 47백만 원 확보, 새로운 평생학습 성공 모형 개발 기대 -

 

 

충주시는 교육부가 주관한 지역 평생교육 활성화 지원 공모사업과 충청북도 평생교육 분야 공모사업에 연이어 선정돼 국·도비 총 47백만 원을 확보 했다고 밝혔다.

 

교육부 공모사업의 경우 전국 195개 평생학습도시를 대상으로 12개 지역이, 충청북도 공모사업의 경우 11개 시·군을 대상으로 6개 시군이 최종 선정됐다.

 

교육부 공모에서 평생학습도시 간 컨소시엄 유형에 지원한 충주시는 충주시의 평생학습 마을 브랜드 개발 성공사례와 평창군 지역 특산물 상품화 전략을 접목해 지역경제 성장 효과까지 이어지는 사업 제시로 평생학습도시 간 컨소시엄으로는 전국에서 유일하게 선정되는 쾌거를 낳았다.

 

또한 충청북도 공모사업은 관내 대학과의 협업을 통해 청년과 다문화, 외국인 근로자 정주여건 강화의 충주에 살어리랏다평생학습 프로젝트를 제시해 심사위원들로부터 높은 점수를 얻었다.

 

시는 이번 국·도비 확보로 학습동아리, 대학 협업 마을 브랜드 개발 사업을 지역으로 확대하고 지역 특산물 활용 다양한 아이템 사업을 개발하는 등 실질적 경제활동으로 연결되는 평생학습 사례를 배출해 새로운 평생학습 성공 모형을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김선희 평생학습과장은 이번 공모사업 선정은 평생학습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한 노력의 결과라며 앞으로 다양한 공모사업에 지원하여 국·도비 확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충주시립택견단, 전국으로 찾아갑니다

전국으로 찾아가는 시립택견단 상설 공연 실시 -

 

 

충주시는 충주시립택견단의 상설공연을 전국으로 확대 실시한다고 밝혔다.

 

충주시립택견단은 322일 전남 고흥을 시작으로 매월 울산, 부산 등 전국 각지로 직접 찾아가 다채로운 택견 공연을 펼치고 관객과 함께하는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공연은 택견의 견주기를 중심으로 익살스러운 재담과 풍물이 함께 흥을 돋으며 관객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옛택견판을 중심으로 진행된다.

 

충주시립택견단은 국가무형유산이자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인 택견 활성화를 위하여 지난해 관내 아파트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상설 공연을 펼친바 있다.

 

시는 상반기 공연모집의 마감으로 7~8월경 하반기 신청지를 다시 모집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올해 전국으로 찾아가는 상설 공연을 통해 충주시민뿐 아니라 전국 각지에 계신 분들에게 택견 공연을 선보일 수 있어 기쁘다전국으로 찾아가는 공연을 계기로 택견 중심도시 충주를 널리 알리며 택견 전승 보급 활동에 새로운 활력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공연과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충주시청 문화예술과(850-5981)로 문의하면 된다.

 

충주어린이청소년도서관, 작가와의 만남 행사 운영

- 청소년도서 베스트셀러 작가, 황영미 작가와의 만남 -

 

 

충주시립도서관은 황영미 작가와 함께하는 작가와의 만남행사를 오는 330일 개최한다고 밝혔다.

 

황영미 작가는 베스트셀러이자 스테디셀러인 체리새우:비밀글입니다」「모범생의 생존법등의 청소년 대상 작품을 집필했다.

 

9회 문학동네 청소년도서 대상작품인 체리새우:비밀글입니다는 학교라는 폐쇄적인 공간에서 어떻게든 원만하게 친구 관계를 유지해야하는 청소년들에게 공감과 든든한 응원의 외침을 주는 소설이다.

 

황영미 작가는 이날 행사에서 청소년의 삶과 심리, 청소년의 자존감 성장법, 작품을 쓰게 된 이유 등 내 운명의 주인은 나라는 주제로 강연할 예정이다.

 

작가와의 만남에 관심있는 중·고등학생과 성인은 29일까지 충주시립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가능하다.

 

자세한 사항은 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충주시, 한의약 갱년기 건강교실 참여자 모집

- 한의약 건강교육 및 기공체조 실습이달 29일까지 선착순 20-

 

 

충주시는 오는 29일까지 4060 세대의 행복한 중년기를 위한 참여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한의약 갱년기 건강교실은 충주시 거주 40~60세 시민을 대상으로 49일부터 530일까지 매주 화목요일 오전 10시부터 1130분까지 8주간 보건소 2층 건강증진센터 운동실에서 진행된다.

 

프로그램은 갱년기의 이해를 돕는 한의약 건강교육, 기공체조 실습, 심신 안정 및 스트레스 완화를 위한 힐링 프로그램(아로마 치유법 및 산림치유 프로그램) 등으로 구성됐다.

 

또한, 시는 프로그램 시작 전 참여자들의 기초 건강검사 및 갱년기 자가 진단을 통해 고위험군 대상자에 대한 한의과 치료 서비스 연계 등으로 갱년기 극복을 도울 예정이다.

 

건강 교실은 중장년층에게 큰 호응을 보여 시는 올해 모집인원을 15명에서 20명으로 증원했다.

 

프로그램 참여 및 기타 자세한 사항은 충주시보건소 보건과(850-3429)로 문의하면 된다.

 

시 관계자는 갱년기에는 신체기능이나 대사 장애로 호르몬이 감소해 다양한 신체적 변화와 우울감을 경험할 수 있으므로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갱년기 증상 완화와 건강관리에 도움을 받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충주 자동차부품산업 클러스터 기업협의회 개

- 충주 자동차부품산업의 미래비전을 모색 -

 

 

충주시와 충북테크노파크는 21일 시청 10층 중회의실에서 충주 자동차부품산업 클러스터 기업협의회를 개최했다.

 

기업협의회 회원사 등 60여 명이 참석한 이날 회의는 충북테크노파크 기업성장지원사업 성과보고 및 추진계획 안내, 수송기계전자파센터 추진사항, 모빌리티 전장부품 기능 안전 구축사업, 특장차 수소파워팩 기술지원 기반구축 등에 대한 사업 설명회 등으로 진행됐다.

 

시는 충북테크노파크와 함께 자동차부품 기업 맞춤형 기술지원, 클러스터 운영, 기술교류 워크숍, 컨설팅을 통해 강소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업성장 지원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조길형 충주시장은 우리 지역의 자동차부품 기업들이 친환경 미래차로의 변화에 발맞춰 성장해 나갈 수 있는 최적의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지속적인 사업 발굴과 지원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충주 자동차부품산업 클러스터 기업협의회는 20189월 발족한 이후 35개 기업이 참여하는 협의회로 자리잡았으며, 충주시 자동차부품산업 의 성장과 발전을 위한 구심체 역할을 하고 있다.

 

충주시, 인생디자인학교 수강생모집

- 인생25060세대를 위한 생애주기별 맞춤형 프로그램 -

 

 

충주시는 5060 신중년 세대를 대상으로 운영하는 ‘2024 인생디자인학교수강생을 모집한다.

 

인생디자인학교는 은퇴했거나 은퇴 예정인 50, 60대 중장년세대 충주시민의 인생 2막을 대비하기 위해 운영되는 생애주기별 맞춤형 프로그램이다.

 

올해 인생디자인학교는 중장년의 수요에 맞춰 건강금융문화체험 등 은퇴후 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세부 교육과정으로는 올바른 걷기, 약사에게 듣는 건강이야기, 조정 및 자전거 체험, 스마트폰 활용 및 금융사기 피해예방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416일부터 20회로 강좌가 운영될 예정이다.

 

교육신청은 충주시평생학습관 홈페이지에서 신청서를 다운받아 작성 후 평생학습관으로 방문 및 이메일(cainel@korea.kr), 팩스(043-845-9581)로 신청이 가능하며 선착순 50명을 모집할 예정이다.

 

김선희 평생학습과장은 이번 인생디자인학교 과정을 통해 많은 중장년 세대들이 희망찬 은퇴생활과 능동적인 삶의 주체가 되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 “앞으로도 시대변화에 맞추어 발전된 교육과정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충주시, 운행차 배출가스 저감사업 시행

- 배출가스 저감장치 부착과 건설기계 엔진교체로 미세먼지 저감에 기여 -

 

 

충주시는 대기질 개선과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2024년 운행차 배출가스 저감사업을 시행 중이라고 밝혔다.

 

신청 대상 사업은 배출가스 저감장치 부착사업과 건설기계 엔진교체 사업으로, 시는 이번 사업을 위해 약 94천만 원의 예산을 투입한다.

 

배출가스 저감장치 부착 사업은 충주시에 등록된 배출가스 5등급 경유자동차 36대를 지원하고 사업에 선정된 차량은 장치비용의 약 10%(28만원~66만원)를 납부하면 저감 장치를 부착할 수 있다.

 

건설기계 엔진교체 사업은 충주시에 사용본거지가 등록된 Tier-1이하 엔진을 탑재한 건설기계(지게차, 굴착기, 로더, 롤러) 47대를 대상으로 교체비용 전액을 지원한다.

 

보조금을 받은 자는 의무 운행기간 2년을 준수해야 하며, 이를 지키지 않을 경우 시는 사용기간에 따라 지원금을 회수할 예정이다.

 

신청기간은 지난 318일부터 예산 소진 시까지이다.

 

신청을 원하는 사람은 충주시청 9층 기후에너지과를 방문하거나 자동차 배출가스 종합전산시스템(www.mecar.or.kr)에서 온라인으로도 신청할 수 있다.

 

신청 방법 등 기타 자세한 사항은 충주시청 홈페이지 고시공고란을 참고하거나 기후에너지과 대기관리팀(850-3684~5)으로 문의하면 된다.

 

아이더 충주점, 충주시 문화동에 장우산 기탁

장우산 100개 기탁 -

 

 

충주시 문화동에 위치한 아이더 충주점(대표 지성국)21일 문화동 행정복지센터(동장 권은하)를 방문하여 200만 원 상당의 장우산 100개를 기탁했다.

 

지성국 대표는 작은 정성이지만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준비했다어려운 이웃들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권은하 문화동장은 지역 주민에 대한 관심과 온정에 감사드린다, “기탁해주신 물품은 저소득가구에 소중히 전달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아이더는 지난겨울 취약계층을 위한 월동용품을 기탁 하여 따뜻한 겨울나기를 지원한 바 있으며, 지역주민을 위한 다양한 나눔 활동에 앞장서고 있다.

 

충주시, 봄맞이 마을 환경정비 실시

노은면, 앙성면, 교현안림동 등 깨끗한 충주 만들기에 앞장서 -

 

 

충주시 직능단체 등은 봄을 맞아 지역 내 환경정비에 나섰다.

 

충주시 노은면은 21일 관내 직능단체 회원들과 다가오는 봄을 맞아 마을 환경정비를 실시했다.

 

봄맞이 마을 환경정비는 노은면이장협의회를 비롯한 노은면주민자치위원회, 노은면새마을남·여협의회, 노은면바르게살기운동위원회, 노은면지역사회보장협의체 회원 약 100여 명이 참여했다.

 

특히 쓰레기 투기 취약지역을 중심으로 마을 도로변과 하천변에 버려진 쓰레기를 수거하는 등 마을 환경정화 활동에 힘썼다.

 

충주시 앙성면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신태철)21일 새봄맞이 환경정화 활동을 실시했다.

 

이날 행사는 앙성면 주민자치위원과 행정복지센터 직원 등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시민들이 쾌적하고 안전하게 앙성천과 주변 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겨우내 방치된 생활쓰레기 수거 및 시설물 관리 상태 점검 등으로 진행됐다.

 

또한, 이날 주민자치위원들은 걷기 좋은 환경조성을 위해 시화십리길에 식재된 무궁화 전지작업을 실시하였다.

 

교현안림동 목벌1통 주민은 21일 봄을 맞이하여 대대적인 마을 환경정비를 실시하였다.

 

이날 주민 20여 명은 자발적으로 마을 청결 활동을 위해 목벌동 도로변과 마을에 있는 방치 쓰레기 약 3톤가량을 수거했다.

 

시 관계자는 방치된 쓰레기를 수거하면서 깨끗한 충주를 만드는 데에 구슬땀을 흘려주신 직능단체, 마을 주민분들에게 감사드린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