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월)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충주/제천/단양

충주시, 조길형 충주시장, 현장행정 강화로 주요현안 꼼꼼히 점검 외 (3월27일 종합)

조길형 충주시장, 현장행정 강화로 주요현안 꼼꼼히 점검

- 현장에서 시민 입장에 맞는 사업 추진 당부 -

 

조길형 충주시장은 주요 현안의 시민 만족도와 사업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사업 현장들을 지속 방문 및 점검하며 현장 행정을 강화하고 있다.

 

조 시장은 지난 25일 오후 충주 4대 미래비전의 대표사업인 시민의 숲과 야현공원을 찾아 공무원, 공사 관계자들과 현장 점검회의를 통해 수목 조성 방향 및 관리 등에 대해 심도있는 논의를 펼치고 현장 구석구석을 둘러보며 시민 입장에서의 문제점과 개선사항이 없는지 꼼꼼히 살펴보았다.

 

또한 올해 3월부터 노인 일자리와 연계해 어르신들이 관리하며 시설 청결 유지와 올바른 분리배출 안내하는 관리형 클린하우스를 찾아 효과성과 시민 만족도 등을 확인했다.

 

이 밖에도 문화어울림센터와 복합체육센터 등 건설현장도 방문하여 공사 진척을 비롯해 안전점검 사항을 두루 살폈다.

 

조 시장은 그동안 현장 행정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모든 사업은 시민의 입장에서 시민의 목소리를 적극 반영할 것을 강조하고 공직자의 현장 현장을 적극 주문해왔다.

 

조길형 충주시장은 시민의 삶과 직결된 현장을 수시로 방문해 시민의 입장에서 적극 검토해 반영하겠다시민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앞으로도 현장 행정을 펼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충주시, 지역예술인 미술작품 대여사업 추진

지역예술인 미술작품 대여 및 전시 추진, 대여료 약60만 원 지원-

 

 

충주시는 42일부터 일주일 동안 관내 청사, 공공기관, 복지시설 등에 전시할 지역예술인 미술작품을 대여하기 위하여 작품을 공모한다.

 

올해로 두 번째를 맞이하는 충주시 지역예술인 미술작품 대여사업은 지역예술인의 활동을 지원하는 동시에 문화예술 소외계층을 비롯한 시민들에게 다양한 문화예술향유 기회를 제공하고자 추진하게 되었다.

 

신청자격은 공고일 기준 3개월 이상 충주시에 소재지를 두고 활동하고 있는 미술단체로 최근 3년 이내 1회 이상 단체전을 개최한 경력이 있어야 하며 단체별 1점씩 신청가능하다.

 

신청하는 작품 또한 최근 3년 이내 전시한 이력이 있는 작품이어야 한다.

 

작품은 한국화와 서양화를 비롯해 조각, 공예, 서예, 사진 6개 분야를 공모하며, 심사위원회 심의를 거쳐 대여 작품을 선정한다.

 

선정된 작품은 오는 5월부터 11월까지 7개월 동안 대여하여 전시하며, 예산 범위 내에서 작품당 약 60만 원 정도의 대여료를 지원할 예정이다.

 

신청을 희망하는 지역 미술단체는 시 홈페이지 공고 메뉴에서 서식을 내려받아 작성 후 문화예술과로 방문 또는 이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시 관계자는 지역예술인 미술작품 대여사업을 통해 지역예술인들에게 다양한 작품전시의 기회를 제공하고, 시민들에게는 예술작품 관람 기회를 제공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많은 지역예술인들이 관심을 갖고 참여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충주시, ‘치매안심극장운영

- ‘장수상회상영으로 치매인식 개선 유도 및 치매친화적 기반 조성 -

 

 

충주시는 26일 충주시립도서관 시청각실에서 치매가족과 주민이 함께하는 치매안심극장을 진행했다.

 

치매안심극장은 충주시치매안심센터(센터장 김명자)와 충청북도 광역치매센터가 협력해 치매인식 개선 유도를 통한 치매친화적인 기반 조성을 위해 마련됐다.

치매환자 및 가족, 노인복지관 이용자, 지역 주민 등 100명이 참여한 이날 행사는 박근형, 윤여정 주연의 장수상회로 진행됐다.

 

장수상회는 고집불통 70살 인생에 찾아온 노년의 로맨스 영화로 치매에 걸린 주인공 성칠을 위해 가족과 동네 사람들이 힘을 모아 일상생활을 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과정을 담아낸 영화이다.

 

이날 시는 영화 상영 전 치매 환자의 행동과 마음을 이해할 수 있도록 간단한 영화해설과 치매 관련 특강도 함께 진행했다.

 

영화를 관람한 한 시민은 치매에 걸려 가족들을 못 알아보는 안타까운 상황이 너무 슬펐지만 한편으로는 치매환자에 대해 더 이해할 수 있었다앞으로 내 일이 될 수도 있을거라 생각하니 공감이 많이 되어 뜻깊은 시간이었고 좋은 영화를 보여줘서 감사하다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이번 치매안심극장운영으로 충주시민들의 치매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개선과 문화 활동을 동시에 해결하고 가족의 소중함을 되새겨 보는 소중한 시간이 되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한, “치매는 조기진단과 각종 인지활동 프로그램 참여로 진행속도를 늦추거나 예방할 수 있으니 치매안심센터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에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충주시 치매안심센터는 60세 이상을 대상으로 매년 무료 조기검진을 통해 치매진단비, 치매치료약제비, 조호물품 지원, 실종예방 배회감지기 등을 지원하고 있다.

 

치매안심극장과 치매안심센터 프로그램과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충주시 치매안심센터(850-1780~1785)로 문의하면 된다.

 

충주시, 농촌지역 실외사육견 중성화 수술 지원

- 유기유실률 down, 개체수 관리 지원 up -

 

 

충주시는 농촌지역 실외사육견 중성화 수술 지원사업을 예산 소진시까지 신청 받는다고 25일 밝혔다.

 

실외사육견 중성화 수술 지원사업은 농촌지역의 마당 등 실외에서 키우는 개에 대하여 중성화 수술(동물등록 포함)을 지원하여 무분별한 번식을 막고자 마련됐다.

 

지원대상은 농촌지역에 거주하며 실외 사육하는 5개월령 이상의 반려견으로 시는 중성화 수술비용, 내장칩 등록비 및 수술 전 검사 비용 등을 지원한다.

 

지원 단가는 암컷 기준 마리당 최대 36만 원까지 지원하며 수컷은 최대 18만 원이다.

 

신청을 원하는 소유자는 사육 장소 소재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신청하면 된다.

 

사업과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충주시 축수산과(850-5897) 또는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서요안 축수산과장은 농촌지역의 실외사육견 중성화 수술 시 내장형 동물등록을 병행해 등록대상 동물의 유기유실 동물의 수를 해마다 줄이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충주시, 혈관 건강수업 운영

- 고혈압·당뇨병 질환 대상 전문가와 함께하는 혈관 건강수업 -

 

 

충주시는 3월부터 10월까지 매월, 8회에 걸쳐 심뇌혈관질환의 선행 질환인 고혈압, 당뇨병 질환자 및 전단계자를 대상으로 전문가를 초빙하여 충주시당뇨교육센터에서 심뇌혈관질환에 대한 심화교육을 실시한다.

 

2022년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충주시의 10대 주요 사망원인 중 심뇌혈관질환(심장질환, 뇌혈관질환, 당뇨병, 고혈압성질환)으로 인한 사망원인은다음으로 높게 나타났다.

 

또한 시는 주민 384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제8기 지역보건의료계획 설문조사 결과 주민 건강수준 향상을 위해 가장 우선으로 해야 할 사업으로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사업1위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고혈압, 당뇨병 전문가와 함께하는 혈관 건강수업은 이러한 주민요구도를 적극 반영해 심뇌혈관질환의 실질적인 예방관리법을 교육하고자 마련됐다.

 

교육 주제는 당뇨병에 대한 이해 및 혈당관리, 고혈압 이해 및 관리, 만성질환자의 건강한 영양 습관, 약물 복약 관리 및 합병증 예방관리, 심뇌혈관질환 감소를 위한 운동 및 재활, 낙상의 위험성 및 예방관리, 만성질환자의 건강한 스트레스 관리 등 심뇌혈관질환자의 통합적인 관리를 목표로 구성됐다.

 

교육은 충주시보건소와 함께 순천향대학교 천안병원, 건국대학교 충주병원, 충북대학교병원 권역 심뇌혈관질환센터, 충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의 각 분야 전문가인 의사, 교육전담간호사, 임상영양사, 정신건강사회복지사 등을 강사로 초빙해 진행된다.

 

시 관계자는 이번 심뇌혈관질환 교육을 통해 고혈압·당뇨병 질환자 및 전단계자들이 질환에 대해 정확한 정보와 관리방법을 익혀, 조기치료까지 이어지는 나의 건강을 지키는 계기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2024. 42기 대한노인회충주시지회 부설 노인대학 입학식

80여 명 입학하여 평생교육의 산실로 자리매김 -

 

 

()대한노인회충주시지회(지회장 이상희)26일 충주시노인복지관 2층 강당에서 제42기 노인대학 입학식을 개최했다.

 

입학식은 박성태 노인대학장의 입학허가 선언에 이어 이상희 지회장의 격려사, 조길형 충주시장의 축사, 기념사진 촬영 순으로 진행되었다.

 

올해 제42기 노인대학은 11월까지 매월 2회 외부강사를 초빙해 어르신의 취미생활, 노인건강유지 등 일상생활 관련 프로그램 제공 및 교육 등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이상희 지회장은 고령의 나이에도 불구하고 높은 향학열에 감동을 받았다, “앞으로도 건강관리 잘 하시면서 수업에 열심히 참여하여 좋은 결과 얻으시길 바란다고고 말했다.

 

조길형 충주시장은 배움을 향한 열정으로 노인대학에 입학하신 어르신들께 축하와 함께 존경과 감사의 인사를 드린다다양한 활동을 통해 건강하고 활기찬 멋진 인생을 영위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박성태 노인대학장은 입학을 진심으로 축하드린다건강하고 행복한 100세 시대를 열고 끊임없이 배우는 입학생들에게 응원을 보낸다고 말했다.

 

충주시, 심폐소생술 상설교육장 운영

심폐소생술, 자동심장충격기 사용법 등 매월 셋째 주 목요일 운영 -

 

 

충주시는 3월부터 시민을 대상으로 응급처치 및 심폐소생술교육을 위한 상설교육장을 운영한다.

 

시는 급성 심정지 환자의 경우 4분내에 올바르게 심폐소생술을 시행하면 생존율이 2~3배 높아지므로 최초 목격자의 빠른 대처가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에 응급처치 및 심폐소생술교육을 마련했다.

 

교육 내용은 응급처치, 심폐소생술, 자동심장충격기 사용법 등 이론과 마네킹을 이용한 직접 실습 등의 과정을 담고 있다.

 

응급처치 및 심폐소생술교육은 3월부터 매월 셋째 주 목요일 오전 10~12시까지 2시간 보건소 건강증진센터 교육장에서 운영된다.

 

교육 참여를 원하는 충주시민은 보건소 의약팀(850-3424)에서 회차당 20명까지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또한 충주시는 심폐소생술 상설교육장 운영뿐만 아니라 찾아가는 심폐소생술 교육, 심폐소생술 등 응급처치교육 장비 대여 사업도 진행하고 있다.

 

교육이나 장비 대여를 희망하는 기관은 보건소 의약팀(850-3424)으로 신청하면 된다.

 

시 관계자는 심정지는 때와 장소를 예측하기 어려운 만큼 긴급 상황에 대비한 응급처치 교육이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시민 누구나 위급상황 시 주저하지 않고 심폐소생술을 할 수 있도록 교육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니 내 가족과 이웃의 소중한 생명을 살리는 심폐소생술 교육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교현안림동 향기누리 봉사회, 홀몸노인 반찬나눔 봉사

홀몸노인 10세대 반찬 전달 -

 

 

충주시 교현안림동 향기누리 봉사회(회장 김영순)26일 홀몸 노인들을 위한 반찬나눔 봉사를 진행했다.

 

회원 10여 명은 직접 손질한 재료들을 정성스럽게 조리해 만든 불고기, 연근, 김치 등 반찬을 독거노인 10세대에 방문하여 전달하고 안부를 묻는 시간을 가졌다.

 

교현안림동 향기누리 봉사회는 매달 셋째 주 금요일마다 취약계층을 발굴하여 반찬나눔 봉사를 꾸준히 실천해오고 있다.

 

김영순 회장은 홀몸어르신 등 취약계층 세대들이 저희가 만든 반찬으로 든든하게 식사를 하셨으면 좋겠다앞으로도 꾸준히 봉사를 이어나가겠다고 말했다.

 

산척면 지사협 및 향기누리봉사회, 사랑의 장 나눔 활동

- 산척면 거주 홀몸노인 40여 명에게 된장과 고추장 전달 -

 

 

충주시 산척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서용석, 이광재)와 향기누리봉사회(회장 김기자)는 산척면 홀몸노인을 위한 나눔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이날 회원들은 직접 만든 된장과 고추장을 이른 아침부터 포장하고 홀몸노인 40 여 명에게 전달하며 안부를 확인했다.

 

서용석 위원장은 앞으로도 산척면에 나눔과 기부 문화가 확산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기자 회장은 바쁜 일상에도 어려운 이웃을 먼저 생각하는 회원분들께 감사드린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나눔을 실천하는 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한편, 산척면 향기누리봉사회는 매년 다양한 나눔활동으로 지역의 소외된 이웃에게 정을 나누면서 이웃사랑 실천에 앞장서고 있다.

 

충주시 연수동지사협, 중장년 1인 가구 같이 혼밥사업 진행

중장년 1인 가구에게 주 1회 밀키트 제공하며 안부 확인 -

 

 

충주시 연수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김현수, 이상복)는 관내 거주하는 저소득 중장년 1인 가구를 위해 같이 혼밥사업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3월부터 11월까지 진행될 이 사업은 에이치와이(hy) 프레시 매니저가 주 1회 밀키트 제품을 홀로 생활하는 중장년 1인 가구에게 배달하면서 이들의 안부를 확인하는 것이다.

 

같이 혼밥대상자는 충주시 건강안전관리사업(IOT) 대상자 및 명예사회복지공무원의 장년층 1인 가구 실태조사 시 사회적 관계망이 단절된 중장년 1인 가구 등이다.

 

김현수 위원장은 관내 혼자 거주하는 취약계층이 정서적인 돌봄을 통한 소통의 기회를 계기로 더욱 활기찬 삶을 살아갈 수 있었으면 좋겠다앞으로도 지역사회의 공동체 의식 증진과 사회적 연결망 강화를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연수동 협의체는 고립가구 발굴 및 지원을 위한 자살고위험군, 장애인가구 반찬지원, 취약계층 주거환경개선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며, 이 외에도 신규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민관 협력의 구심점 역할을 톡톡히 수행할 예정이다.

 

온소아청소년과의원 호암직동에 이웃 사랑 실천

- 충주시 호암직동행정복지센터 찾아 호암직동지사협에 1,000만 원 지정 기탁 -

 

 

충주시 온소아청소년과의원 노지혜 원장은 26일 호암직동행정복지센터(동장 맹구호)를 방문해 어려운 이웃을 위해 1,000만 원을 기탁해 주위를 훈훈하게 하고 있다.

 

이날 전달된 기탁금은 매달 1년간 100만 원씩 호암직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로 정기 기탁돼 호암직동 저소득 아동과 취약계층을 위한 복지사업을 위해 사용될 예정이다.

 

노지혜 원장은 호암직동에서 개원한 지 이제 2년 차가 되어 가면서, 지역의 아동과 취약계층을 도울 방법을 찾고 있었다, “호암직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함께 발달 지연 아동들을 도울 수 있는 좋은 기회가 생겨 기탁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맹구호 호암직동장은 지역의 어려운 아동과 취약계층을 돕기 위해 힘써 주시는 노지혜 원장님께 감사드린다, “기부해주신 성금은 아동과 취약계층을 위한 복지사업에 사용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