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목)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충주/제천/단양

충주시, 충주시립우륵국악단, 토요상설공연 시작 외 (3월28일 종합)

 

 

조길형 충주시장, 민원담당 공무원과 간담회

- 민원봉사과 민원창구 직원 및 시민행복콜센터 상담원 애로·건의사항 청취 -

 

충주시는 26일 오후 630분 문화창업재생허브센터 다목적실에서 민원담당 공무원과의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는 민원창구와 콜센터에서 매일 민원을 응대하는 직원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민원서비스 향상을 위한 의견을 공유하며 소통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행사는 조길형 충주시장과 민원창구 담당 공무원 및 시민행복콜센터 상담원 등 22명이 참석해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진행됐다.

 

직원들은 민원을 응대하며 겪었던 고충 사항을 털어놓고, 복잡하고 다양해지는 민원의 효율적인 대응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조 시장은 민원인 응대 과정에서의 다양한 상황들과 직원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그간의 노고를 격려하는 한편, 민원인과 직원 모두가 만족할 민원 서비스 향상 방안 등을 함께 모색했다.

 

조길형 시장은 민원실은 충주시의 얼굴이고, 대표성을 갖는다소수의 악성민원에 대해서는 단호히 대처하되, 신뢰와 감동을 주는 민원 행정서비스로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만족도 향상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충주시는 민원담당 직원들의 감정노동으로 인한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힐링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민원인과의 원활한 소통 및 악성민원 대응 등을 위한 민원 응대 친절 교육 등 다양한 민원 담당자 시책을 추진하고 있다.

 

충북 유형문화재 <삼탄집> 충주시립박물관에 기탁

조선전기 삼탄 이승소 문집, 충주를 읊은 시 등 다수 작품 수록 -

 

 

양성이씨 종중(회장 이쾌동)27일 충청북도 유형문화재인 <삼탄집三灘集/1513>을 충주박물관에 기탁했다.

 

양성이씨 종중은 오랫동안 종손인 이호웅 씨가 보관해 온 삼탄집을 문화유산의 체계적인 보존 및 관리를 위해 충주박물관으로의 기탁을 결정했다.

 

이번에 기탁된 <삼탄집>은 조선전기 문신 이승소(1422~1484)의 문집으로 전체 145책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800여 편 및 상소문과 서문 등 다양한 글을 수록해, 조선 전기 사회상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자료로 가치가 높은 문화유산이다.

 

이승소는 당대에 문장가로 이름난 인물로 국가의 중대한 외교문서 집필에 참여했으며, 그의 문집 <삼탄집> 또한 작품성이 뛰어나다는 평을 받았다.

 

또한, 충청도관찰사를 역임하였고 충주의 객관과 경영루, 악현 등 지역의 아름다움과 정취를 묘사한 시를 남겼다.

 

조명란 박물관장은 종중에서 소중하게 간직하던 유물을 박물관에 기탁해 주셔서 감사드린다소중한 문화유산의 보존과 활용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충주박물관은 기탁받은 삼탄집에 대한 보존처리를 거쳐 시민들에게 공개할 예정이다.

 

재경충주향우회, 고향사랑기부금 충주시에 전달

고향사랑기부금 500만 원 전달 -

 

 

재경충주향우회(회장 변영섭)27일 충주시청을 방문해 고향사랑기부금 500만 원을 전달했다.

 

이날 전달식에는 변영섭 회장을 비롯해 이상춘 수석부회장, 김태정 부회장, 주광태 부회장, 류연석 사무총장 등 제8대 임원진이 함께 참석했다.

 

8대 재경충주향우회(회장 변영섭)는 오는 424일 서울 공군호텔에서 열리는 정기총회에서 이취임식을 갖고 향후 3년간 활동하게 된다.

 

변영섭 회장은 고향사랑기부에 동참하게 되어 매우 뜻깊고 항상 충주시 발전을 응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조길형 충주시장은 고향을 위해 한마음으로 기부해 주신 재경충주향우회원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기부금은 충주시의 주민복리증진을 위해 소중하게 사용하겠다고 말했다.

 

고향사랑기부제는 1인 최대 500만 원까지 주소지를 제외한 고향이나 지자체에 기부하면 답례품(기부금의 30%)과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다.

 

한편, 충주시 답례품은 총 64종이며, 충주시는 올해 답례품(장자늪카누, 목계솔밭캠핑장, 무지개길게스트하우스, 탄금호피크닉공원, 충주사랑상품권)을 추가 선정하여 고향사랑기부제 활성화를 도모하고 있다.

 

충주시, 의료급여수급권자무료건강검진 지원

- 올해 검진 대상 짝수년도 출생자, 미루지 말고 지금 받으세요 -

 

 

충주시는 의료급여수급권자 건강검진 대상자에 대한 무료 검진을 연중 지원하고 있다고 27일 밝혔다.

 

일반 건강검진, 생애전환기 검진은 2년 주기로 시행하며 올해 무료 검진 대상자는 짝수년도 출생자이다.

 

의료급여 수급권자 일반 건강검진의 대상자는 20세부터 64세의 의료급여 수급권자 세대주와 세대원으로 검진 항목은 흉부방사선, 요검사, 혈액검사 등이다.

 

또한 의료급여 수급권자 생애전환기 검진은 66세 이상의 의료급여 수급권자 세대주와 세대원 대상으로 골밀도검사(여성만), 인지기능장애검사(2년마다), 생활습관평가(70) 등으로 진행된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은 대상자에게 건강검진 안내문 및 건강검진표를 발송해 검진에 대해 안내하고 있다.

 

검진 대상자는 국민건강보험공단 누리집(www.nhis.or.kr) 또는 전화(1577-1000)를 통해 검진 대상 여부와 검진 기관을 조회 후 가까운 검진 기관으로 예약 후 검사를 위해 방문하면 된다.

 

시 관계자는 보건소에서는 해당 검진을 진행하지 않으니 가까운 검진 기관을 조회해 검진하시길 바란다건강검진으로 심뇌혈관 질환을 예방하고 조기에 발견할 수 있으며 수검자가 몰리는 연말을 피해 미리 검진을 받을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충주시립우륵국악단, 토요상설공연 시작

- <국악버스킹> -

 

충주시립우륵국악단(단장 신성영)2024년 상반기 토요상설공연 국악버스킹을 오는 46일부터 시작한다.

 

이번 상설공연은 46일 시작으로 427일을 제외하고 518일까지 매주 토요일 오후 2시 풍류문화관에서 총 6회 개최한다.

 

공연은 약 60분 정도 진행되며, 남녀노소 누구나 무료로 즐길 수 있다.

 

또한 시민참여형 SNS 이벤트와 설문조사 참여 시 선착순 선물증정도 준비되어 있다.

 

공연은 충주시립우륵국악단 상임지휘자 겸 음악감독인 정도형을 중심으로 전통음악부터 창작국악, 성악, 포크음악, 영화OST 등 매주 다양한 풍류로 구성됐다.

 

시 관계자는 공연 장소인 중앙탑공원은 충주시의 대표 관광거점지로 따뜻한 봄바람을 따라 자연 속 한옥 공간인 <풍류문화관>에서 가족과 친구와 함께 풍류를 만끽하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본 공연은 충주시립우륵국악단 홈페이지(www.chungju.go.krchungjuureuk),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공연과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충주시 문화예술과(850-5962) 또는 충주시립우륵국악단(850-7305)으로 문의하면 된다.

 

충주 김원철·이현섭 농가, 스타청년농업인 2명 선발

- 국립식량과학원 2024년도 스타청년농업인 선발 -

 

 

충주시는 2024년도 농촌진흥청 국립식량과학원 스타청년농업인에 최종 선발됐다고 27일 밝혔다.

 

스타청년농업인 선발은 식량산업 분야의 성공 가능성이 큰 스타청년농업인을 홍보대사로 위촉해 연구성과 및 우수사례를 홍보하고 역량을 강화하는 프로그램이다.

 

충주시에 따르면 전국적으로 25명을 선발하는 스타청년농업인에서 충주시는 앙성면의 김원철 농가(카사바, 고구마)와 신니면의 이현섭 농가(가루쌀, ) 등 총 2개 농가가 선발되는 경사를 맞았다.

 

앙성면의 김원철 농가는 열대작물 카사바를 우리지역에 실증재배하고 카사바의 부가가치를 높이기 위한 칩, 분말, 술 제조용 주정가공사업 추진 및 라이브커머스, 유튜브 등으로 활발한 홍보 및 판매를 하고 있다.

 

신니면의 이현섭 농가는 친환경적이고 고품질의 생산 농가로 드론활용 및 과학영농을 선도적으로 실천하였으며 지역사회에 신망과 기여도가 높아 충주 농업 발전을 견인할 인재로 평가받고 있다.

 

충주시농업기술센터는 향후 청년 농부가 성공적으로 지역사회에 정착하여 높은 농가소득을 올릴 수 있도록 고품질 농산물 생산기술과 가공 등 핵심 기술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충주시 대소원면, 찾아가는 심폐소생술 응급처치교육

- 첨단산업단지 아파트 주민, ‘응급환자 심폐소생술 실습에 큰 호응 -

 

 

충주시 대소원면행정복지센터(면장 이정인)는 첨단산업단지 아파트 주민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심폐소생술 응급처치 교육을 실시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날 교육은 응급처치의 중요성을 알리고 위급상황 발생 시 당황하지 않고 생명을 보호할 수 있는 대처 능력을 향상하고자 마련됐다.

 

대소원보건지소와 매현진료소 직원의 도움을 받아 진행된 교육에는 첨단산업단지 내 아파트 관리사무소 직원과 주민 30여 명이 참여했다.

 

프로그램은 의식과 호흡이 없는 환자를 대상으로 심폐소생술과 자동심장충격기 사용 방법에 대한 동영상 시청 후 1:1 개인 실습방식으로 진행됐다.

 

교육에 참여한 한 주민들은 응급처치 대상이 어린아이거나 성별이 다른 경우에는 어떻게 처치해야 하는지, 자동심장충격기 사용 및 관리 방법 등 다양한 상황별 대처법에 대한 질문을 던지며 열정적으로 교육에 참여했다.

 

또한 교육에 참석한 손혜근 코아루퍼스트 이장은 이번 응급처치 교육을 통해 관리사무소 직원뿐만 아니라 주민들 모두가 응급상황에서도 당황하지 않고 빠르게 대처할 수 있게 됐다많은 분이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홍보하겠다고 말했다.

 

이정인 대소원면장은 응급처치 교육 실습으로 위급상황에 대처할 수 있도록 교육을 해 주신 보건지소 직원과 이웃의 생명을 보호하기 위해 관심을 갖고 참석해 주신 분들께 감사드린다, “앞으로도 좋은 교육 기회를 많이 마련해서 변화발전화합하는 대소원면이 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충주시노은면새마을여협의회, 일손돕기 봉사활동

복숭아 눈꽃제거 및 전지목 줍기 등 봉사 활동 -

 

 

충주시 노은면새마을여협의회(회장 정갑영, 부녀회장 윤현순)27일 대덕리 일원 한 농가의 일손돕기 봉사활동에 나섰다.

 

이날 일손돕기는 노은면새마을지도자협의회 및 새마을부녀회 회원 30여 명이 참여하여 복숭아 눈꽃제거 및 전지목 줍기 등으로 진행했다.

 

정갑영 회장은 바쁘신 와중에도 적극적으로 일손돕기에 참여해주신 지도자분들께 감사함을 전한다, “앞으로도 부족한 일손으로 어려움을 겪는 농가에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노은면새마을여협의회는 매년 일손돕기를 비롯해 하천변 정비, 불우이웃 성금 모금, 농약병 수거, 헌 옷 모으기 등 다양한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