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충주/제천/단양

충주시, 신나는 걷기 야간학교 프로그램 운영 외 (3월29일 종합)

충주시, 신나는 걷기 야간학교 프로그램 운영

- 걷기 지도자 활용 신나는 걷기 야학(야간학교) 프로그램 운영 -

 

 

충주시는 시민들의 걷기 실천율 향상을 위해 ‘2024 신나는 걷기 야간학교프로그램을 오는 416일부터 10주간 운영한다고 밝혔다.

 

야간 걷기 학교는 충주시 걷기 지도자를 강사로 활용하여 시민 다수가 모이는 장소인 호암지, 공업고등학교, 충일중학교, 대가미공원 등 4곳에서 오후 730분부터 830분까지 1시간 동안 운영된다.

 

시는 장소별 25명씩 선정하고 사전 사후 신체 평가를 통해 신체 변화를 측정할 예정이다.

 

시민들의 내재역량강화를 목적으로 걷기와 같은 유산소 운동뿐만 아니라 상하지 근력운동도 병행하며 건강정보 교류도 활발히 진행할 계획이다.

 

보건소 관계자는 시민들이 바르게 걷는 일상에서 신체활동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자율적인 건강생활 실천을 통해 노년을 행복하게 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프로그램 참여를 희망하시는 분들은 327일부터 신청가능하며 사전 신체평가는 41일부터 12일까지 보건소 건강증진센터를 사전예약 후 방문하면 된다.

 

기타 궁금한 사항은 보건소 건강증진과(850-3524)로 문의하면 된다.

 

충주시, 결핵 예방에 적극 나서!

- 노인 일자리 연계 어린이집 파견 어르신 대상 결핵검진사업 실시 -

 

 

충주시는 노인 일자리 연계 어린이집 파견 어르신 260명을 대상으로 잠복결핵 무료 검진 실시를 통해 결핵 예방에 적극 나서고 있다.

 

잠복결핵감염은 몸 안에 결핵균이 존재하지만 활동하지 않아 결핵으로 발병하지 않은 상태로, 다른 사람에게 결핵균을 전파시키지 않지만 면역력이 떨어질 경우 언제라도 결핵으로 발전할 수 있다.

 

결핵예방법 제11조에 따라 돌봄시설 종사자는 잠복결핵 의무검진 대상으로 관리되고 있으나 파견 인력 등 단기근로자의 경우 검진비 부담으로 검사를 기피하는 경향이 있다.

 

또한 2세 미만의 소아가 결핵균에 노출될 경우 결핵으로 진행할 위험률이 40~50%로 높기 때문에 충주시는 결핵 발병을 선제적으로 예방하고자 결핵검진 사업을 마련했다.

 

시는 잠복결핵검진 결과 양성이면 활동성 결핵 여부 확인(흉부X선 검사)과 잠복결핵감염 치료도 전액 무료로 지원하며, 양성 판정을 받지 않았더라도 정기적으로 결핵 검진을 받을 수 있도록 안내할 예정이다.

 

보건소 관계자는 결핵의 경우 조기 검진 및 치료가 매우 중요하다돌봄시설 종사자들의 감염병 예방은 물론 안전한 지역사회 조성에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충주시, 지역 간 학습격차 해소를 위한 평생학습 지원

- 마을 브랜드 개발 및 사각지대 없는 평생학습 지원 -

 

 

충주시는 평생학습 마을 브랜드 개발 사업에 참여할 마을과 사각지대 없는 평생학습 지원 사업에 참여할 지역을 오는 48일까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통해 신청받는다고 밝혔다.

 

사업은 전국 우수사례로 발돋움한 평생학습 마을 브랜드 개발을 확장, 평생학습 사각지대 발굴 및 지원을 위해 마련됐다.

 

평생학습 마을 브랜드 개발 사업은 마을 특성과 고유자원을 학습동아리, 주민, 대학생이 협업해 브랜드화하는 사업으로 마을 로고, 마을 기록 포토에세이, 마을 굿즈 제작 지원 등으로 진행된다.

 

사각지대 없는 평생 학습지원은 올해 신규사업으로 고령층, 장애인, 외국인 근로자 등 소외계층이 많은 지역을 대상으로 새 일자리 특별 프로그램, 디지털 문해 교육, 건강관리 교육 등이 지원된다.

 

사업은 심사를 통해 브랜드 개발 마을 3, 사각지대 없는 평생학습 지원 3곳 총 6곳을 선정 지원한다.

 

시는 이번 사업을 통해 마을 단위 평생학습 활성화와 지역 간 학습격차를 해소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소외없는 평생학습 지원으로 누구나 혜택받고 학습에 참여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김선희 평생학습과장은 앞으로 수요와 대상에 맞는 맞춤형 평생학습을 확대해 모든 시민이 함께 누리는 평생학습 사회를 정착시키겠다고 말했다.

 

충주농기센터, 봄철 인삼밭 중점관리 당부

- 고품질 인삼 안정생산은 인삼 저온피해 예방에서 시작! -

 

 

충주시농업기술센터(소장 장정희)는 봄철 인삼 농가를 대상으로 인삼밭 관리에 힘써줄 것을 당부했다.

 

봄을 맞아 얼었던 땅과 쌓였던 눈이 녹으면서 물이 고이는 고랑이나 배수가 불량한 인삼밭의 경우 과습으로 인삼 뿌리가 부패하거나 이차적으로 병해 발생 우려가 있다.

 

또한 건조 예방을 위해서 볏짚, 왕겨 등을 피복해 주고 인삼의 안정적 생산을 위해서 봄철 입모 확보가 중요함을 인삼재배 농가에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있다.

 

건조한 날씨가 지속될 경우 볏짚 이엉 설치 시 견고하고 흙이 보이지 않게 설치해야 하고 뿌리가 얕게 묻혀 인삼 머리가 보이는 곳은 고랑 흙으로 덮어준다.

 

저온 피해 예방을 위해 차광망, 방풍 울타리 설치를 통해 찬 바람을 막고 비바람이나 서리가 두둑으로 직접 들어가지 않도록 관리할 것을 당부했다.

 

센터 관계자는 인삼의 출아기 및 전엽기인 4월 상·중순부터 5월 상순 사이에 급격한 기온저하로 인한 저온피해를 예방하기위해 오래된 인삼 포장을 중심으로 배수로 정비, 노후화된 해가림 시설, 지주대, 차광망, 방풍 울타리 등을 철저하게 점검해 줄 것을 관내 인삼재배농가에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중앙탑면지사협, 명륜진사갈비 서충주기업도시점과 업무협약

- 명륜진사갈비 서충주기업도시점, 매월 홀몸노인 20여 명에 식사 지원 -

 

 

충주시 중앙탑면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권영란, 안창숙)와 중앙탑면이장협의회(회장 안대희)28일 명륜진사갈비 서충주기업도시점(대표 김현우)과 관내 홀몸노인에게 식사 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을 통해 명륜진사갈비 서충주기업도시점은 평소 거동이 불편해 외식이 어려운 중앙탑면 홀몸노인 20여 명에게 매월 숯불돼지갈비 무한리필 식사를 대접하기로 했다.

 

또한, 이장협의회는 이동 수단이 부족하고 몸이 불편한 어르신들에게 차량을 지원하고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대상 어르신 선정 등에 도움을 줄 예정이다.

 

김현우 대표는 홀로 계신 어르신들은 건강을 챙기기가 힘드시다,지역 어르신들에게 식사를 제공하고 사랑을 나눌 수 있어 보람을 느끼며, 앞으로도 음식으로 계속 사랑을 전하겠다고 말했다.

 

권영란 위원장은 지역주민을 위해 나눔을 실천해주셔서 감사드린다, “도움이 필요한 대상자에게 복지서비스를 제공하여 모두가 행복한 중앙탑면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중앙탑면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이장협의회는 명예사회복지공무원으로 활동하며, 지역 어르신들이 건강한 노후를 보내실 수 있도록 촘촘한 복지안전망 구축 및 복지공동체 의식 확산에 앞장서고 있다.

 

충주시 노은·밀알 라이온스클럽, 합동 의료봉사 실시

의료봉사 및 점심, 소화제 등 제공 -

 

 

충주시 노은라이온스클럽(회장 정화영)과 밀알라이온스클럽(회장 김상현) 회원 60여 명은 27일 노은어울림센터에서 합동 의료봉사활동을 진행했다.

 

이날 행사는 어르신들을 위한 의료봉사와 이·미용봉사 및 행사에 참석한 주민들을 위한 점심을 제공, 돋보기와 구충제, 소화제 무상 지원 등으로 진행돼 주민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정화영 회장은 매년 꾸준히 밀알라이온스클럽과 합동으로 의료봉사를 진행하고 있는데 어르신들께서 좋아해 주셔서 정말 뿌듯하다앞으로도 어려운 이웃들과 지역주민들을 위한 다양한 봉사활동을 이어나가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노은라이온스클럽과 밀알라이온스클럽은 지난 2000년부터 매년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합동의료봉사를 실시해 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