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5 (월)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충주/제천/단양

충주시, 충주시치매안심센터, 헤아림 가족교실 운영 외 (4월15일 종합)

 

 

충주시, 주민 참여형 생활터 걷기 운동 인기!

- 노은면, 연수동 높은 걷기 실천율로 3월 우수 걷기동호회로 선정 -

 

충주시는 12일 올해 첫 걷기 실천율 우수동호회를 선정하고 걷기동호회 대표 시민 및 읍면동 담당자가 참석한 가운데 시상식을 가졌다.

 

걷기 실천율이란 최근 1주일 동안 걷기를 110분 이상, 1일 총 30분 이상 주 5일 이상 실천한 분율을 말한다.

 

올해 첫 우수 걷기동호회는 읍면지역은 44명이 참여한 노은면(70.85%), 동지역은 34명이 연수동(84.4%)이 선정되었으며, 노은면은 지난해에 이어 3월 첫 우수동호회에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지난해에는 25개 읍면동에서 950여 명이 걷기동호회에 참여하여 걷기실천 분위기 조성에 큰 역할을 하였으며, 올해는 읍면동별 30명에서 최대 70명까지 확대 운영하여 현재 25개 읍면동 1,151명이 참여 중이다.

 

시는 11월까지 읍면동 걷기동호회 운영을 통해 매월 읍면지역 1개 팀, 동지역 1개 팀을 선정하여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연말에는 걷기동호회 성과대회도 실시할 계획이다.

 

또한 참가자들의 건강변화를 알기 위해 체성분 측정 후 근육량과 체지방률 변화에 따라 건강왕도 선발하여 7, 11월에 시상할 계획이다.

 

걷기동호회에 참여하는 한 시민은 거주지 읍면동 걷기 실천율을 보면서 서로 걷기를 독려하고, 건강도 챙길 수 있어 좋고, 걷는 즐거움이 있어 좋다는 소감을 남겼다.

 

보건소 관계자는 지역 주민과 함께 걷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걷기 실천율 향상을 통해 걷기 좋은 도시, 건강 도시 조성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서충주도서관,두근두근 BOOK 매직 라이브쇼공연 성료!

- 5가지 공연을 한번에 매직 라이브쇼로 재미와 독서의 의미 모두 챙겨 -

 

 

서충주도서관은 13일 지역 어린이를 대상으로 진행한 두근두근 BOOK 매직 라이브쇼공연이, 참여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받으며 성황리에 마쳤다고 밝혔다.

 

이날 공연은 독서 권장 내용을 도서관 맞춤 공연으로 구성해 진행됐다.

 

특히 마술공연, 버블 공연, 그림자 공연, 레이저맨 공연, 풍선 공연등 어린이가 좋아하는 5가지 공연을 선보여 아이들에게 즐거운 추억을 선사했다.

 

자녀와 함께 공연을 관람한 박모 씨는 아이들이 좋아하는 공연을 한자리에서 5가지나 볼 수 있어 재미있는 볼거리도 많았고, 공연 내용도 어린이에게 독서의 소중함을 말해주는 내용이라 좋았다며 소감을 전했다.

 

서충주도서관 관계자는 공연을 관람한 어린이는 물론 시민분들의 호응이 모두 좋았다앞으로도 시민들이 즐겁게 도서관을 찾을 수 있는 프로그램을 꾸준히 마련할 테니, 서충주도서관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자총 충주시지회, 자유수호지도자 한마음 전진대회 개최

회원 간 화합 다지는 시간 가져 -

 

 

한국자유총연맹 충주시지회(회장 박근석)13일 충주실내체육관에서 회원 5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2024 자유수호지도자 실천양성 한마음 전진대회를 개최하였다.

 

이날 행사는 식전공연, 개회식, 레크리에이션, 풍물놀이, 초청공연 및 노래자랑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자총 충주시지회는 단합을 위해 다 함께 어울려 참여할 수 있는 명랑운동회(공굴리기, 제기차기 등), 장기자랑 및 노래자랑 등 편안한 마음으로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 진행을 통해 지역 발전을 위해 노력해 온 읍면동 회원 간 화합을 다지는 소중한 시간을 가졌다.

 

박근석 지회장은 행사에 참여해 주신 회원 여러분과 내빈들께 감사드린다, “앞으로도 자총과 충주시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모범단체가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조길형 충주시장은 지역 발전을 위해 여러 봉사활동을 하고 계시는 자총 회원분들께 감사드린다, “오늘 행사는 여러분이 주인공이니만큼 즐겁고 재밌는 시간 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자유총연맹 충주시지회는 매년 6.25전쟁음식 체험행사, 어울림누리가요제, 자유수호희생자 합동위령제, 북한이탈주민 돕기 사업 등 여러 사업들을 진행하고 있다.

충주시치매안심센터, 헤아림 가족교실 운영

22시간씩 8, 치매환자 가족 및 보호자 대상 진행 -

 

 

충주시 치매안심센터는 헤아림 가족교실을 운영 중이라고 12일 밝혔다.

 

헤아림 가족교실은 치매환자를 돌보는 치매환자 가족 및 보호자를 대상으로 주 2(수요일, 목요일) 2시간씩 총 8회 진행된다.

 

가족교실은 치매환자 가족 및 보호자에게 치매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돌봄 역량을 향상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구성됐다.

 

또한, 센터는 돌봄 스트레스 경감을 위한 자조 모임, 힐링 프로그램 등을 제공한다.

 

치매안심센터 관계자이번 가족교실을 통해 치매 환자 가족들의 지친 마음을 위로하고, 가족 간의 유익한 정보교류 및 정서적 지지를 통해 치매에 대한 어려움을 극복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바르게살기운동 충주시협의회, 소통 한마당잔치 열려

수안보다목적체육관에서 회원 단합 도모 -

 

 

바르게살기운동충주시협의회(회장 김문흠)13일 수안보다목적체육관에서 각 읍면동 위원회가 참가한 가운데 바르게살기운동 소통 한마당잔치를 열어 화합을 다졌다.

 

이날 행사는 바르게살기운동 3대 이념인 진실·질서·화합을 바탕으로 회원 간의 화합과 봉사의욕 고취, 회원 사기진작을 위해 마련됐다.

 

바르게살기운동 충주시협의회는 체육행사와 명량운동회, 읍면동 장기자랑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참석한 회원들을 격려하고 단합을 도모하는 시간을 가졌다.

 

한 회원은 화창한 봄날 수안보에서 회원들끼리 친목을 다지며 행복한 시간을 보냈다고 말했다.

 

김문흠 회장은 진실질서화합의 3대 이념을 생활화해 지역사회를 이끄는 리더이자 봉사자로서 고생한 회원분들이 오늘만큼은 그동안 쌓인 피로를 잊고 즐겁고 유쾌한 시간이 되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충주시생활개선회, 음식 나눔으로 이웃사랑 실천!

- 독거 어르신, 다문화 가족, 장애인단체에 열무 물김치 전달 -

 

 

충주시생활개선회(회장 김권순)12일 농업기술센터 식체험관에서 충주시자원봉사 이어달리기전달식을 갖고 사랑을 담은 열무 물김치 음식 나눔 봉사를 진행했다.

 

이날 18명의 생활개선회봉사단원들은 충주농산물을 활용한 음식 과제 실습으로 배운 열무 물김치를 관내 사회복지 단체와 읍면동 홀몸노인 160여 명에게 전달했다.

 

생활개선회는 4월 열무 물김치, 아삭한 깍두기 나눔행사를 시작으로 11월에는 김장김치 음식 나눔 등의 활동을 통해 사람들에게 희망과 사랑을 전할 수 있는 이웃사랑 나눔을 지속적으로 실천할 예정이다.

 

김권순 회장은 바쁜 영농철에도 열무 물김치 나눔 자원봉사 릴레이 행사에 동참해 주신 회원들에게 감사드린다, “지역 내 거주하는 취약계층분들이 이웃의 온정을 느끼고 행복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충주시 생활개선회는 18개 지회 674명의 회원으로 구성된 농촌 여성 학습단체로 농촌 여성의 지위 및 권익 향상, 건강하고 조화로운 농촌문화 구현, 재능기부, 어려운 이웃과 함께하는 음식 나눔, 농촌일손돕기, 일회용품 최소화하기, 탄소중립, 농작업 안전사고 예방 홍보 캠페인 등의 다양한 활동을 활발히 펼치고 있다.

 

충주시 연수동지사협, 나홀로가구 건강음료 지원사업 진행

홀몸노인 및 만성질환 40가구 대상으로 진행 -

 

 

충주시 연수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김현수, 이상복)는 관내 홀몸노인 및 만성질환 대상자 40가구를 대상으로 똑똑똑!! 나홀로가구 건강음료 지원사업을 진행한다.

 

똑똑똑!! 나홀로가구 건강음료 지원은 독거노인 고독사 문제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상황에서 hy 충북영업소 충주점과 협력하여 주 2회 홀몸노인 및 만성질환 대상자 가정에 건강음료를 배달하며 안부를 확인하는 사업이다.

 

연수동지사협은 협의체 위원 및 명예사회복지공무원이 방문 상담을 통해 주변 지지체계가 없거나, 우울감이 심하거나, 건강이 좋지 않아 선정한 대상 가구를 올 4월부터 11월까지 지원할 예정이다.

 

김현수 위원장은 이번 사업이 1인 가구의 안전 및 건강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 “소외된 1인 가구를 위한 다양한 맞춤형 특수시책을 추진해 관내 고독사를 예방하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이상복 연수동장은 어려운 이웃을 위해 세심하게 관심을 두고 나눔을 실천해 주신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님들께 감사드린다앞으로도 연수동의 지역적 특성을 고려한 복지사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충주시 호암직동지사협, 역량강화 선진지 견학

군산시 나운2동 공유곳간 우수사례 벤치마킹 -

 

 

충주시 호암직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맹구호, 탁영애)12일 전북특별자치도 군산시 나운2동 공유곳간에서 역량강화를 위한 선진지 견학을 진행했다.

 

이날 견학은 타 지역 협의체에 대한 벤치마킹과 교육 연찬 등을 통해 상호 간 정보를 교류하고, 우수사례를 함께 논의하며 소통하는 장을 마련해 위원들의 역량을 강화하고자 마련됐다.

 

탁영애 위원장은 선진지 견학을 통해 협의체 위원들의 역량 강화는 물론 우리 동의 복지사각지대에 있는 취약계층 발굴과 지역 특색에 맞는 맞춤형복지를 제공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호암직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독거노인 및 중증장애인 반찬 배달 서비스, 저소득 영유아 미술 놀이 체험, 국가유공자 템플스테이 지원, 저소득층 치과 진료비 지원 등 다양한 사업을 통해 복지 사각지대 해소와 지역사회 보호 체계 구축에 앞장서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