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7 (수)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충주/제천/단양

충주시, 목재누리센터 건립 순항중! 외 (4월16일 종합)

충주시, 목재누리센터 건립 순항중!

- 자문위원 위촉 및 자문회의 개최 -

 

충주시는 목재누리센터 건립이 순조롭게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목재누리센터는 산림청 공모사업으로 총사업비 130억 원을 투입해 시민의 숲 부지 내에 건축연면적 1,845, 지상3층 규모로 2026년까지 건립될 계획에 있다.

 

시는 지난 9일 목재누리센터 건립을 위한 자문위원 위촉식과 제1회 자문회의를 개최했다.

 

위원장인 김광수 농업정책국장의 주재로 열린 이날 보고회는 목재누리센터 건립 추진 상황을 공유하고 설계공모(), 운영프로그램 등을 논의하는 시간으로 이루어졌다.

 

시는 목조건축의 구조 검토와 전문성 강화를 위해 시 관계자, 시의원, 목재전문가, 건축사 등 9명으로 구성된 건립 자문위원회는 올해 4월 구성한 바 있다.

 

김광수 농업정책국장은 이번 회의에서 제시한 의견을 충분히 검토해 건축기획 단계에서 우리 시에 어울리는 건축 계획이 반영되도록 노력하겠다탄소중립 이행에 필수적인 목조건축 실연으로 지역사회의 목재이용=탄소중립의식을 높이고 환경친화적 도시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충주, 농식품부 공모 농촌 크리에이 투어사업 선정

2024년도 농림축산식품부 공모사업 -

 

 

충주시가 농림축산식품부 공모사업인 ‘2024년 농촌 크리에이 투어사업에 최종 선정됐다고 15일 밝혔다.

 

올해부터 농림축산식품부가 신규로 공모한 농촌 크리에이 투어 사업은 단순한 농촌문화 체험뿐 아니라 방문객이 활동에 참여하면서 배우고, 휴식을 취하면서 재미를 찾는 체류형 관광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시는 향후 농촌 특화 테마 상품의 운영 및 홍보 등에 소요되는 사업비 25천만 원 중 국도비 약 163백만 원을 교부받아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특히, 당일, 12, 23일 등 기간별 충주 농촌문화 체험, 지역 볼거리 제공, 축제장 등과 연계해 외부 관광객에게 휴식과 재미, 맛을 제공할 계획이다.

 

임병호 농정과장은 방문객 모두가 잘 쉬고, 즐길 수 있는 농촌여행을 만들고, 지속적인 농촌 관광객을 확보하여 농촌 지역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충주시, 2024년 찾아가는 안전문화교육 실시

- 관내 유치원, 초등학생 등 안전취약 계층별 맞춤형 안전교육 실시-

 

 

충주시는 15일 중앙탑초등학교에서 1학년 172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안전문화교육을 실시했다.

 

교통안전을 주제로 실시된 이날 교육은 횡단보도 및 신호등 교구를 활용하여 교통 상황에 따른 체험형 교육으로 이루어져 학생들이 몸소 체험하며 교통안전 의식을 높이는 기회가 되었다.

 

시는 관내 31개 유치원, 초등학교 등 교육기관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안전문화교육을 통해 어린이, 청소년, 노인 등 안전 취약계층에게 6대 안전교육분야(생활안전, 교통안전, 자연재난, 사회기반체계안전, 범죄안전, 보건안전) 중 생활 속 안전사고 예방과 재난 대처 능력 향상을 위한 눈높이 맞춤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유승훈 안전총괄과장은 작년부터 진행된 찾아가는 안전문화교육에 대한 시민분들의 반응이 뜨겁다찾아가는 안전문화교육이 시민분들에게 안전 교육의 문턱을 낮추고 안전 문화를 확산하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수안보면 배재범 중산리 농장 대표, 이웃돕기 성금 기탁

지역 내 아동 청소년을 위한 성금 500만 원 전달 -

 

 

충주시 수안보면 신대마을에서 양계장을 운영하는 배재범 대표는 관내 아동 청소년을 위해 사용해 달라며 지난해에 이어 이웃돕기 성금 500만 원을 수안보면행정복지센터(면장 김성학)에 기탁했다.

 

기탁된 성금은 수안보면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양병운, 김성학)에 전달돼 관내 아동 청소년 복지사업에 사용될 예정이다.

 

특히, 수안보면지사협은 기부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오래도록 기억할 수 있도록 배재범 대표에게 감사패를 전달하였다.

 

배재범 대표는 아이들에게 지속적으로 따뜻한 힘을 보태고 싶다수안보면처럼 소외된 지역 아동에게 도움을 주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성학 수안보면장은 어려운 경제 여건이 지속되면서 도움이 필요한 이웃이 많아진 것 같다배재범 대표가 기탁한 소중한 성금은 우리 지역 내 아이들이 더 밝은 미래를 꿈꿀 수 있는 곳에 사용하겠다고 말했다.

 

충주시 신니면 새마을협의회, 헌옷 수거 운동 전개

- 3R 자원재활용품 수집 운동을 통해 탄소중립 실현에 기여 -

 

 

충주시 신니면 새마을협의회(회장 진태영, 부녀회장 이종숙)15‘3R 자원재활용품 수집 운동에 동참하며 헌 옷 수거 운동을 전개했다.

 

이날 운동은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재사용(Reuse), 재활용(Recycle), 절약(Reduce)3R 자원재활용품 수집 운동의 일환으로 환경오염을 방지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판매 수익금은 이웃 사랑 실천을 위해 쓰일 예정이다.

 

진태영 회장은 자원의 재활용을 통한 생활 쓰레기 감량과 환경보전에 기여할 수 있어 기쁘다앞으로도 지속적으로 깨끗한 신니면 만들기를 위해 새마을협의회에서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신동규 신니면장은 이른 아침부터 헌 옷 모으기에 참여해 주신 신니면 새마을협의회지도자 및 부녀회장님들께 감사드린다주민 및 단체 등 각 마을에서도 이번 운동에 적극 참여해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신니면새마을협의회에서는 올해 헌 옷 수거 운동뿐만 아니라 분기별 줍깅데이’, 쌈지공원 및 동락전승지 관리, 도로변 제초작업, ‘걷고싶은 길요도천 꽃길 가꾸기 등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여 신니면을 방문하는 방문객과 주민들에게 쾌적하고 아름다운 신니면을 선물할 예정이다.

 

한국청소년육성회 충주지구회, 주거취약가구 집수리 봉사

- 다자녀 희귀질환 가구의 도배 등 집수리 봉사로 온정 나눔 실천 -

 

 

()한국청소년육성회 충주지구회(회장 전남수)와 작은사랑봉사회(회장 박영찬)15일 성내충인동의 한 다자녀 취약가구의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집수리 봉사를 실시했다.

 

대상 가구는 장애 및 희귀질환으로 병원치료를 받는 다자녀 가구로, 벽체 및 벽지가 훼손되고 곰팡이로 오염되어 교체가 시급한 실정이었다.

 

한국청소년육성회 충주지구회 및 작은사랑봉사회 회원들은 이날 내부 벽체를 보강하고 도배를 새롭게 하는 등 주거환경에 구슬땀을 흘렸다.

 

전남수 회장은 아이들에게 보다 쾌적한 주거환경을 제공할 수 있어 보람을 느낀다앞으로도 도움이 필요한 곳이 있으면 기쁜 마음으로 달려가 돕겠다고 말했다.

 

백현숙 성내충인동장은 집수리 봉사를 해주신 한국청소년육성회 충주지구회와 작은사랑봉사회 회원들에게 감사드린다앞으로도 주거 취약계층을 발굴하고 지원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청소년육성회 충주지구회는 매년 복지위기가구를 위한 연탄봉사와 집수리 봉사, 청소년 문화행사 등 나눔을 꾸준히 실천하고 있다.

 

충주시 용산동지사협 안광호 위원, 장애아동청소년가구 지원

- 장애인의 날을 맞아 저소득 장애아동청소년가구에 100만 원 전달 -

 

 

충주시 용산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이자 명예사회복지공무원으로 활동하는 안광호 위원은 15일 제44회 장애인의 날(420)을 맞아 저소득 장애아동청소년가구를 위해 사용해 달라며 용산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염태정, 이상민)100만 원을 기탁했다.

 

용산동지사협은 이날 전달받은 기탁금을 저소득 장애아동청소년 5가구에 전달할 예정이다.

 

안광호 위원은 장애아동청소년들이 희망을 갖고 자신의 삶을 소중히 여기는 사람으로 성장하길 응원하는 마음으로 기탁하게 됐다고 말했다.

 

염태정 위원장은 장애아동청소년 가구의 애로사항 및 욕구에 더욱 귀 기울여 장애아동청소년들이 체감할 수 있는 다양한 복지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상민 용산동장은 44회 장애인의 날을 맞아 이웃 사랑을 실천해 주신 안광호 위원님과 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 감사드린다장애인과 비장애인 모두 행복하고 살기 좋은 용산동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안광호 위원은 2021년부터 꾸준히 아동 청소년 및 도움이 필요한 이웃들을 위해 매달 나눔을 실천하고 있다.

 

올해도 실직 일용가구 지원, 초중고 입학 아동 등에게 300만 원 상당의 상품권, 백미, 라면 등의 기탁을 통해 이웃 사랑 실천에 앞장서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