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8.07 (목)

  • 흐림동두천 29.3℃
  • 흐림강릉 30.6℃
  • 흐림서울 32.3℃
  • 구름많음대전 30.7℃
  • 구름조금대구 32.7℃
  • 구름많음울산 30.7℃
  • 구름조금광주 31.8℃
  • 맑음부산 32.0℃
  • 구름조금고창 32.7℃
  • 구름조금제주 31.6℃
  • 흐림강화 30.0℃
  • 흐림보은 29.2℃
  • 구름많음금산 31.4℃
  • 구름조금강진군 31.5℃
  • 맑음경주시 32.0℃
  • 맑음거제 31.0℃
기상청 제공

충청북도 교육청

충청북도교육청, 교육도서관, 도서관과 학교 가정이 연계된 독서 환경 구축을 꿈꾸다 외 (8월7일 종합)

 

[87일 보도자료 목록]

구분

제 목 (4)

자료

사진

영상

담당부서

행사

(8. 7.) <엠바고 12> 충북교육청-진천군, 지역교육 발전 맞손

< 충북교육박람회체인지앱AI교육이상설 서훈 승격까지 전방위 협력 >

×

정책기획과

의회교육협력팀

유지나

043-290-2125

행사

(8. 7.) 충북교육청, 수능 도움 자료 배부로 고3 방학 지원

< 2026 수능 도움자료집(1), 수능 대비 주간 문항지 개발배부 >

×

배포시

×

중등교육과

진로진학팀

정임숙

043-290-2224

행사

(8. 7.) 교육도서관, 도서관과 학교 가정이 연계된 독서 환경 구축을 꿈꾸다

< 학부모 및 지역주민 대상 도서관 활동가 프로그램 운영 >

×

배포시

×

교육도서관

학교도서관지원부

신희례

043-716-8514

행사

(8. 7.) 교육문화원, 충북교육청교직원오케스트라 하계 직무 연수

< 음악으로 이어지는 마음의 울림 >

×

×

교육문화원

문화예술과

조재호

043-229-2634

 

[87일 교육감 주요 일정]

시간

내 용

장 소

자료 유무

보도자료

사진

영상

10:00

진천군 정책간담회

보재이상설기념관

 

주요일정은 수시로 변동될 수 있으며, 보도자료가 제공되지 않는 사진영상은 배포되지 않으니 필요시 문의바랍니다.(290-2025)

 

 

 

 

 

충북교육청-진천군, 지역교육 발전 맞손

충북교육박람회체인지앱AI교육이상설 서훈 승격까지 전방위 협력 -

 

 

 

충청북도교육청과 진천군은 7() 오전 10, 진천읍 이상설기념관(진천읍 산척리)에서 교육정책 간담회를 열고 교육현안에 전방위로 협력하기로 했다.

진천군 정책간담회에는 이양섭 충청북도의회 의장, 충청북도의회 임영은, 안치영 의원, 이재명 진천군의회 의장이 진천교육 발전을 위해 함께 자리했다.

정책간담회에서 충북교육청은 진천군이 추진 중인 생거진천수학올림피아드 진천형 AI 창의융합교육 보재 이상설 선생 서훈 대한민국장 승격 운동 등에 대해 적극 협조하기로 했다.

초등학생 대상의 <생거진천수학 올림피아드>1900년 조선 최초의 중등 수학 교과서 산술신서를 집필한 진천 출신 독립운동가 보재 이상설 선생을 기념하고 진천군을 수학의 도시로 발전시키기 위한 진천군이 개최하는 대회로 오는 1018일 이상설기념관에서 열릴 예정이다.

<진천형 AI 창의융합교육>은 인공지능, 코딩, IT 기업 견학 등 다양한 디지털 역량 프로그램을 통해 미래 핵심 인재를 양성하는 진천군의 특화 교육사업이다.

<보재 이상설 선생 서훈 승격 운동>은 현재 대통령장(2등급)인 서훈을 대한민국장(1등급)으로 격상시키기 위한 범국민적 노력으로, 윤건영 교육감도 지난 6월 릴레이 캠페인에 참여한 바 있다.

그리고, 진천군은 충북교육청이 주관하는 2025. 공감동행 충북교육박람회 지자체 홍보관 운영 충북학생 체인지 앱 활용 지역 탐방 프로그램 운영 지역 교육력 제고를 위한 학력향상 지원 (가칭)혁신초중학교 신설 등에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오는 20251022일부터 26일까지 청주시 생명누리공원에서 개최되는 <2025. 공감동행 충북교육박람회>에서 진천군은 지자체 홍보관을 운영하며 진천군의 특색을 홍보할 예정이다.

진천군은 충북교육청이 20283월 개교를 목표로 덕산읍 두촌리에 신설을 추진 중인 (가칭)혁신초중학교의 통학환경 조성을 위해 진천군은 자전거도로, 방호 울타리, 횡단보도, CCTV 설치 및 시내버스 노선 개편 등에도 협조하기로 했다.

체험형 학습 플랫폼 <충북학생 체인지 앱> 운영에도 진천군은 협력하기로 했다. 이 앱은 도내 11개 시군과 연계한 둘레길, 유적지, 명산 등을 탐방하며 미션 수행, 걸음 수 측정, 퀴즈 참여 등 다양한 체험 콘텐츠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윤건영 교육감은 교육은 혼자가 아니라 함께할 때 더 큰 힘을 발휘한다. 서로의 장점을 살려 보완해 간다면 더 크고 의미 있는 변화를 만들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라며, “우리 교육청은 이러한 믿음 속에서 교육이 지역과 조화를 이루며 발전할 수 있도록 함께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상설 기념관은 진천군이 국비와 지방비, 성금 등 82억 원을 들여 지난해 3월 개관한 건물로 충북교육청과 진천군은 진천교육의 발전을 함께 도모하고자 정책간담회의 자리를 이곳으로 정했다.

충북교육청은 814일 보은군 828일 괴산군 922일 청주시에서 정책간담회를 순차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충북교육청, 수능 도움 자료 배부로 고3 방학 지원

- 2026 수능 도움자료집(), 수능 대비 주간 문항지 개발배부-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윤건영)7(), 2026 대입을 준비하는 고3 수험생들의 여름방학 중 수능 대비를 위한 도움 자료를 개발하여 배부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제공된 수능 도움 자료는 총 2종으로 202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도움 자료집() 2026 수능 대비 주간 문항지이며, 충북교육청 대입지원단이 개발 및 검토 작업에 참여했다.

수능 도움 자료집()은 지난 수능 6월 모의평가 중 영역별 오답률이 높은 문항을 골라 오답률 원인 분석 문항 해설 및 풀이 학습 안내 Tip 등을 함께 수록하고 있다.

수능 대비 주간 문항지는 수능 출제 경향을 반영한 영역별 개발 문항으로 주당 6문항씩, 향후 12주간 계속 배부될 예정이다.

충북교육청은 학교 현장에서도 여름 방학 기간 중 수능 도움 자료집() 주간 문항지 제공이 고3 수험생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미숙 중등교육과장은 “2026 수능 지원을 위해 충북의 선생님들이 직접 문항 개발과 검토에 참여했다. 모든 자료들이 충북 수험생들의 수능 경쟁력 제고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충북교육청은 올 초 고3 수험생들을 위한 2026 수시 대비 입학 사례집(, , )과 면접 자료집(, )을 제작배부하여 학생과 학교 현장의 큰 호응을 얻은 바 있다.

 

 

 

 

교육도서관, 도서관과 학교 가정이 연계된 독서 환경 구축을 꿈꾸다

- 학부모 및 지역주민 대상 도서관 활동가 프로그램 운영 -

 

 

 

충청북도교육청 직속기관 교육도서관(관장 이상래)6(), 지역 사회의 독서문화 확산과 생활 속 독서교육 역량 강화를 위해 학부모 및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도서관 활동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도서관과 학교, 가정이 연계된 독서 환경을 구축하고, 독서 리더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기획되었으며, 독서토론리더 및 그림책활동가 코칭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었다.

도서관 활동가 프로그램은 학부모 및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독서토론리더 기초과정 20, 독서토론리더 심화과정 20, 그림책 활동가 과정 20명이 독서전문강사와 함께 11월까지 진행한다.

독서토론리더 과정은 독서 토론의 운영 방법을 배우고, 실습을 통해 토론을 기획진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과정이며, 그림책 활동가 코칭은 그림책에 대한 이해 및 기획운영할 수 있도록 돕는 실습 중심의 프로그램이다.

현재 수료자들은 관련 동아리를 결성해 지속적인 모임과 학습을 이어가며, 자체적인 역량 강화를 도모하고 있으며, 교육도서관에서 운영하는 평생학습 프로그램의 강사로도 활동하는 등 지역사회에서 활발한 독서문화 실천자로 성장하고 있다.

이상래 교육도서관장은 도서관 활동가 프로그램은 학교와 가정이 연계되어 온마을에서 독서환경이 구축되는 주춧돌이 된다. 또한, 그림책과 독서 토론 분야의 리더를 양성해 독서교육 전문가 인력풀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교육문화원, 충북교육청교직원오케스트라 하계 직무연수

- 음악으로 이어지는 마음의 울림 -

 

 

 

충청북도교육청 직속기관 교육문화원(원장 서종덕)7()8() 양 일간, 충북교육청 교직원오케스트라 음악 교육과정을 교육문화원에서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연수는 교직원오케스트라 전체 단원을 대상으로, 음악을 통해 공감과 협업의 조직문화를 조성하고 창의적이고 감성적인 마인드셋을 강화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교육과정은 오케스트라 합주 파트별 집중 연수 앙상블 실기 특별히 마련된 <마음근육 강화를 위한 초청 콘서트> 등으로 구성됐다.

지휘자 이만우와 함께 전문 강사진들이 참여해 깊이 있는 교육을 진행함으로써 단원들은 각 악기의 특성과 소리를 깊이 이해하고, 함께 어우러지는 앙상블을 통해 협업의 아름다움을 체험하며 단원들의 연주 역량을 한층 더 끌어올렸다.

또한, 뒤셀도르프 음대와 베를린 음대에서 수학 중이며, 국내외에서 다양한 연주활동을 펼치고 있는 충북 출신 차세대 유망 연주자 비올리스트 김주은과 첼리스트 이유빈을 초청하여, 교육문화원 로비에서 미니콘서트를 선보였다.

특히, 연수 기간 동안에는 단원들이 자율적으로 운영하는 마음챙김 필사 노트 프로그램도 진행해 음악과 관련된 명언을 손글씨로 따라 쓰며, 예술적 감성을 일깨우고 마음에 긍정적인 에너지를 불어 넣는 시간을 가졌다.

서종덕 오케스트라단장은 이번 음악 연수가 단원들에게 단순한 악기 연습을 넘어, 서로의 마음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소중한 기회가 되길 바란다.”라며, “감성 중심의 역동적이고 활기찬 조직문화를 만들어 가는 데 값진 밑거름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