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은군농업기술센터, 과수농가 나무좀 예찰 및 방제 당부
- 동해 피해나 수세가 약한 과원에 피해 우려
자료문의 농업기술센터 특화작목팀장 최기식(☏540-5781)
담당자 박희남(☏540-5783)
보은군농업기술센터(소장 홍은표)는 겨울철 동해피해를 받은 과수 재배농가에 나무좀 예찰과 방제를 철저히 해줄 것을 당부했다.
나무좀은 동해피해를 받아 수세가 약한 나무에 집중 발생하는데, 주로 주간(원줄기) 부위에 1~2mm의 구멍을 뚫고 들어가 침입 구멍으로 톱밥과 같은 가루가 나온다.
나무좀이 침입하면 유충이 목질부를 식해할 뿐만 아니라 성충이 사과나무, 대추나무 등의 줄기 안으로 침입할 때 유충의 먹이가 되는 공생균도 함께 들어가는데, 이 공생균으로부터 생성된 독소는 나무를 고사하게 만든다.
미리 과원을 예찰해 동해 피해를 받은 과원이나 나무좀 피해가 우려되는 과원은 적용 약제로 방제해야 한다.
4월 중 20℃ 이상 기온이 올라가면 나무좀이 과원에 침입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사전에 적용약제를 나무줄기(하단부가지 밑으로)에 살포하면 방제에 효과적이다.
농업기술센터 특화작목팀 박희남 지도사는“지난 겨울 한파로 인해 동해피해가 발생했거나 수세가 약해진 과원에서 나무좀 피해가 우려된다”며, “과수농가에서는 보다 꼼꼼한 예찰과 적기 방제를 통해 나무좀 피해를 막을 수 있도록 협조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 보은군, 양돈‧가금농가 CCTV 등 방역인프라 시설 지원
문의내용 축산과 가축방역팀장 한선경(☏540-3541)
담당자 김지현(☏540-3544)
보은군은 아프리카돼지열병, 조류인플루엔자와 같은 악성 가축 질병의 유입 차단을 위한 양돈‧가금농가 방역인프라 시설 지원을 추진한다.
이 사업은 CCTV 설치지원과 방역시설 설치지원 두 가지 사업으로 구성됐다.
CCTV 설치지원 사업은 정부의 가금농장 내 CCTV 설치 의무화 결정에 따라 가금농가에 한해 추진한다.
방역시설 설치지원 사업은 양돈, 가금농가에 한해 추진하며 전실, 차량 세척·소독 시설·장비, 대인 소독 시설·장비, 축사 내·외부 소독장비, 방역실, 야생조수류 차단(그물망 등) 시설·장비, 야생조류 퇴치기, 소석회 살포기 등을 지원한다.
군은 CCTV 설치 지원을 통해 영상기록물을 활용한 임상증상 관찰로 농가의 조기 신고 유도와 농가 및 출입자 소독 등 평상시 방역활동을 강화하고, 방역시설 개선을 통해 가축질병 병원체의 유입 차단 및 가축전염병 발생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지원대상은 축산법에 의해 가축사육업(가금‧양돈)의 허가를 받은 농가(앞으로 5년 이상 해당 농장을 임대해 운영하는 농가도 포함)로 CCTV는 농가당 300만원, 방역시설은 농가당 5000만원 한도로 지원하며, 자부담은 10%다.
군은 올해 사업비 1억 8800만원을 확보해 지난해 사전 수요조사를 통해 선정된 양돈농가 4호, 가금농가 4호 등 총 8호에 대해서 사업비 9800만원으로 추진중에 있으며, 잔여 사업비로는 추가 신청을 받아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군 관계자는“축산농가의 소득안정을 위해서는 악성가축 전염병이 발생되지 않아야 함에 따라, CCTV 등 방역인프라 구축사업을 통해 가축전염병 발생이 없는 청정 보은이 될 수 있도록 사업추진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 보은군, 삼승면‘고향을 생각하는 주부들의 모임’도배봉사와 반찬 나눔으로 이웃사랑을 실천
자료문의 삼승면 복지민원팀장 김형신(☏540-4191)
담당자 권덕형(☏540-4192)
삼승면 고향을 생각하는 주부들의 모임(회장 정길자)은 지난 28일 저소득층 어르신 가정을 방문해 사랑의 도배봉사 활동을 펼치고, 직접 준비한 반찬을 저소득층 가구에 전달하는 둥 주변에 훈훈한 감동을 선사했다.
이날 고주모 회원들은 바쁜 일상 속에서도 이른 아침부터 삼승면 원남1리에 있는 어르신 집을 찾아가 도배봉사를 하고 삼승면내 저소득층 22가구에 밑반찬을 전달했다.
정길자 회장은 “어르신이 보다 쾌적한 환경에서 지내실 수 있도록 해드린 것 같아 마음이 뿌듯하다”며, “앞으로도 회원들과 함께 지역의 어려운 이웃들을 위한 봉사활동을 적극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삼승면 고향을 생각하는 주부들의 모임은 23명의 회원이 활동하고 있으며 매년 주위의 어려운 이웃들을 찾아 김치담기, 청소 등 다양한 봉사활동을 통해 이웃사랑을 실천해 가고 있다.
※ 동 정
△ 정상혁 보은군수는 3월 31일(수) 14:00 군수실에서 개최되는‘드론교육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식’에 참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