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20일 보도자료]
1. 충북교육청, 2022학년도 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 2차 시험 개선
2. 충청북도교육연구정보원 충북교육정책연구소,‘코로나 시대, 학생들의 삶 집중탐구’포럼 열어
충북교육청, 2022학년도 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 2차 시험 개선
- 시험 문항 자체 출제로 우리 지역에 맞는 교사 임용 -
□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김병우)은 2022학년도 유‧초‧중‧특수 교사임용 2차 시험을 자체 출제로 변경하여 우리 지역에 맞는 인재를 선발한다고 20일(목) 밝혔다.
□ 교사임용시험은 교육지식‧전공을 평가하는 1차 필기시험과 적성‧교직관‧인성을 평가하는 2차 면접‧수업능력 점수를 합산하여 선발한다.
도교육청에 따르면 1차 시험은 전국 공통으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문제를 활용하고, 2차 시험은 각 시‧도 마다 특색을 반영하는 상황이다.
□ 이번 변경 사항은 교사임용 2차 시험 개선방안 연구용역 및 임용 개선 실무추진 T/F 결과를 반영한 것으로,
2021학년도 교사 임용 2차 시험 문항 중 일부 문항만을 자체 출제했던 것을 전면(중등 수업실연 제외) 자체 출제하는 것으로 전환함으로써 기존의 한국교육과정평가원으로 출제 위탁하는 획일적인 방식에서 벗어나 우리 지역에 맞는 교사를 임용하려는 것이다.
□ 2022학년도 교사임용 2차 시험은 중등 수업실연을 제외한 모든 문항을 자체 출제하며,
심층면접 시 유·초·특수(유·초)는 한 개의 평가실에서 모든 평가가 이루어지던 것을 두 개의 평가실을 이동하여 평가하고, 중등은 과목별로 평가하므로 평가실 이동 대신 평가위원을 늘려 공정성을 높일 계획이다.
수업실연 후 성찰(즉답형) 문제가 추가되어 수업의 기획 의도와 실행과정의 성과 그리고 수업 철학 등을 확인한다. 이에 따라 심층면접과 수업실연 시험시간이 다소 늘어날 예정이다.
자세한 사항은 충청북도교육청 홈페이지에 확인할 수 있다.
□ 이원익 교원인사과장은 “지식 중심의 획일적 선발 방식에서 벗어나 학생과 소통하며 인성을 갖춘 현장 중심의 우리지역 맞춤형 인재를 선발하여 양질의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2022학년도 임용시험부터 달라지는 제도 사전 안내문
다음 사항은 응시생의 시험준비 편의를 위해 사전에 안내하는 것으로 우리교육청 사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으며, 시험 방법 등 확정된 세부 사항은 2022학년도 충청북도 유·초·중등학교 교사(보건·영양·사서·전문상담·특수교사 포함)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 시행계획 공고문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본공고 일정(예정): 유‧초‧특수교사 2021.09.15.(수), 중등교사 2021.10.08.(목)
□ 유‧초‧특수교사 임용시험 변경
❍ 교직적성 심층면접
구 분
2021학년도
2022학년도
배 점
초등 40점
(유‧특수 50점)
좌동
평 가
문항수
평가원3+자체1문항
구상형 1개(40%)
즉답형 3개(60%)
자체출제 4문항
구상형 2개(50%)
즉답형 2개(50%)
시험시간
구상 15분
평가 15분
구상 10분
평가 20분
(10분+10분)
출제기관
평가원 + 자체출제
자체출제
채점항목
교사로서의 적성,
교직관 인격 및 소양,
충북교육의 이해
제1면접: 생활지도‧학급운영‧상담 2문항
제2면접: 인성‧시민성‧자질 1문항,
충북 교육정책 1문항
운영방법
구상실에서 15분 구상하고,
평가실로 이동하여 평가실시
주제별 2단계 면접(평가실 2개)
구상실(10분 구상) 이동
제1면접실(10분 평가) 이동
제2면접실(10분 평가) 귀가
평가방법
1개의 평가실에서 5명의 평가위원이 각각 채점한 점수 중 최고점과 최저점을 제외한 3명의 점수를 합산하여 산술평균
2개의 평가실에서 실별 5명의 평가위원이 각각 채점한 점수 중 최고점과 최저점을 제외한 3명의 점수를 합산하여 산술평균
❍ 수업실연
구 분
2021학년도
2022학년도
배 점
초등 40점
(유‧특수 50점)
좌동
평 가
문항수
(구상형)수업실연 1문항(100%)
(구상형)수업실연 1문항(60%)
(즉답형)수업성찰 2문항(40%)
시험시간
구상 15분
평가 15분
구상 20분
수업실연평가 15분
수업성찰평가 5분
출제기관
평가원
자체출제
채점항목
실연
교사로서의 학습지도 능력과 의사소통 능력
좌동
성찰
<신설>
- 자기성찰과 반성
- 기획의도와 실행과정의 성과와 한계 등
- 교육과정‧수업‧평가 철학 등
운영방법
구상실에서 15분 구상하고,
평가실로 이동하여 평가실시
구상실에서 20분간 구상하고,
평가실로 이동하여 15분정도 수업실연하고,
수업성찰 2문항을 5분 이내 답변
(※수업성찰 문항은 응시생이 직접 열람 후 답변하고, 전체 답변시간 20분을 초과할 수 없으며, 시간관리(안배)의 책임은 전적으로 응시자 본인에게 있음)
평가방법
1개의 평가실에서 5명의 평가위원이 각각 채점한 점수 중 최고점과 최저점을 제외한 3명의 점수를 합산하여 산술평균
좌동
□ 중등교사 임용시험 변경
❍ 교직적성 심층면접
구 분
2021학년도
2022학년도
배 점
교 수 50점
(비교수 100점)
좌동
평 가
문항수
평가원4+자체1문항
구상형 3개(60%)
즉답형 1개(20%)
즉답형 1개(20%)
자체출제 4문항
구상형 2개(50%)
즉답형 2개(50%)
시험시간
구상 15분
평가 15분
구상 20분
평가 20분
출제기관
평가원 + 자체출제
자체출제
채점항목
교사로서의 적성,
교직관 인격 및 소양,
충북교육의 이해
제1면접: 생활지도‧학급운영‧상담 2문항
제2면접: 인성‧시민성‧자질 1문항,
충북 교육정책 1문항
운영방법
구상실에서 15분 구상하고,
평가실로 이동하여 평가실시
주제별 2단계 면접(평가실 1개)
구상실에서 20분 구상 후 평가실로 이동하여 20분 평가
평가방법
1개의 평가실에서 5명의 평가위원이 각각 채점한 점수 중 최고점과 최저점을 제외한 3명의 점수를 합산하여 산술평균
1개의 평가실에 3명씩 2개의 평가조(총 6명)를 구성하여 평가 1조가 제1면접(구상형 2문항)을 평가하고(10분), 평가 2조가 제2면접(즉답형 2문항)을 순차적으로 평가하여(10분) 채점한 점수를 합산하여 산술평균(3명씩)
❍ 수업실연
구 분
2021학년도
2022학년도
배 점
50점
좌동
평 가
문항수
(구상형)수업실연 1문항(100%)
(구상형)수업실연 1문항(60%)
(즉답형)수업성찰 2문항(40%)
시험시간
구상 20분
평가 20분
구상 20분
수업실연평가 15분
수업성찰평가 5분
출제기관
실연
평가원
좌동
성찰
<신설>
자체출제
채점항목
실연
교사로서의 학습지도 능력과 의사소통 능력
좌동
성찰
<신설>
- 자기성찰과 반성
- 기획의도와 실행과정의 성과와 한계 등
- 교육과정‧수업‧평가 철학 등
운영방법
구상실에서 20분 구상하고,
평가실로 이동하여 평가실시
구상실에서 20분간 구상하고,
평가실로 이동하여 15분정도 수업실연하고,
수업성찰 2문항을 5분 이내 답변
(※수업성찰 문항은 응시생이 직접 열람 후 답변하고, 전체 답변시간 20분을 초과할 수 없으며, 시간관리(안배)의 책임은 전적으로 응시자 본인에게 있음)
평가방법
1개의 평가실에서 5명의 평가위원이 각각 채점한 점수 중 최고점과 최저점을 제외한 3명의 점수를 합산하여 산술평균
좌동
❍ 실기평가
음악과목
종목
세 부 종 목 및 배 점
2021학년도 임용시험까지
배점
(30)
2022학년도 임용시험부터
배점
(30)
청 음
8마디의 단성부 창작곡
듣고 기보
6
기존유지
6
범창·범주
중·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악보를 보고 민요 및 가곡(한국 또는 서양 가곡)
중 1곡씩 반주하며 노래부르기
- 민요(장구반주), 가곡(피아노반주)
민요
6
가곡
6
2015개정교육과정 중‧고등학교
교과서에 수록된 악곡 (국악곡, 양악곡) 중 각 1곡씩 전주(예비장단)를 포함하여 반주하며 노래부르기
※ 현장 제시곡 중 1곡씩 추첨
※ 국악곡은 장구 또는 소리북 반주
※ 양악곡은 피아노 반주
국악곡9
양악곡
9
국악기
연 주
단소악기로 자유곡 암보 연주
6
단소, 소금 중 1악기 선택하여 자유곡 1곡 암보하여 연주하기
6
시 창
창작곡 무반주 초견 시창
6
폐지
0
응시생
준비물
필기도구, 개인 국악기 지참
필기도구, 개인 국악기 지참
미술과목
종목
세 부 종 목 및 배 점
2021학년도 임용시험까지
배점(30)
2022학년도
임용시험부터
배점(30)
일러스트
레이션
일러스트레이션
30
폐지
0
인체소묘
인체소묘
※ 제시된 조건에 맞게 표현
※ 시험당일 추첨으로 응시자 실기조 및 자리 확정
※ 종이: 3절지
※ 시간: 3시간(180분)
20
주제융합표현
*주제융합표현
※ 주어진 재료를 활용하여 제시된 주제 창의적 표현
※ 설명서 작성
※ 시간: 2시간(120분)
※ 교육청 준비물: 평면 또는 입체 표현
재료, 출제 조건별 준비물
※ 시험 당일 발표
10
응시생
준비물
물감, 붓, 물통 등 채색도구 지참
미술연필, 미술용지우개, 수채화물감, 아크릴물감,
팔레트, 붓, 물통, 필기도구 준비
*주제융합표현: 제시된 문제(주제)에 맞게 자료(재료, 용구)를 활용하여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표현 매체의 조합이나 응용, 확장을 통해 창의적으로 재해석하고 융합하여 표현(재료는 교육청에서 준비하며, 시험당일에 발표함)
체육과목
종목
세 부 종 목 및 배 점
2021학년도 임용시험까지
배점
(30)
2022학년도 임용시험부터
배점
(30)
육상
높이뛰기(공통)
7.5
기존유지
7.5
수영
자유형(50m), 평영(50m) 중 1종목(시험일 발표)
7.5
자유형(25m), 평영(25m)
(2종목 모두)
7.5
구기
배구, 농구, 축구, 무용 중 1종목 선택
7.5
배구, 농구, 축구, 배드민턴 중 1종목 선택
7.5
체조/무용
마루, 뜀틀 중 1종목
(시험일 발표)
7.5
체조(마루)와 무용
(한국, 현대, 발레) 중 1종목 선택
7.5
응시생
준비물
- 운동복, 운동화(출신교나, 신분이 노출되는 상의 또는 하의 유니폼 착용 금지)
- 수영복, 수경, 수영모
별도준비
- 운동복, 운동화(출신교나, 신분이 노출되는 상의 또는 하의 유니폼 착용 금지)
- 수영복, 수경, 수영모 별도준비
- 배드민턴 라켓 별도준비
※ 코로나19 감염병 위기경보 단계 등 상황에 따라 2021학년도와 같이 수영 종목은 미실시 할 수 있음
참고
주제별 2단계 면접 시험진행 절차 순서도
◈ (초중등 공통)주제별 2단계 면접 문항유형 및 채점항목
제1면접(구상형 2문항/50%): 생활지도‧학급운영‧상담 2문항
제2면접(즉답형 2문항/50%): 인성‧시민성‧자질 1문항,충북 교육정책 1문항
■ 초등 심층면접(2개 평가실)
복도
이 동
이 동
이 동
대기실
구상실
제1평가실
제2평가실
20명
‣
10분
‣
10분
(제1면접)
E평가위원
D평가위원
C평가위원
B평가위원
A평가위원
‣
10분
(제2면접)
E평가위원
D평가위원
C평가위원
B평가위원
A평가위원
☞ 대기실 → 구상실(10분) → 제1평가실(10분) → 제2평가실(10분) → 귀가
☞ 2개의 평가실에서 실별 5명(총 10명)의 평가위원이 각각 채점한 점수 중 최고점과 최저점을 제외한 3명의 점수를 합산하여 산술평균
■ 중등 심층면접(1개 평가실)
복도
이 동
이 동
대기실
구상실
평가실
20명
‣
20분
‣
10분
(제2면접)
C평가위원
B평가위원
A평가위원
10분
(제1면접)
C평가위원
B평가위원
A평가위원
☞ 대기실 → 구상실(20분) → 평가실(20분) → 귀가 ☞ 1개의 평가실에 3명씩 2개의 평가조(총 6명)를 구성하여 평가 1조가 제1면접을 평가하고(10분), 평가 2조가 제2면접을 순차적으로 평가하여(10분) 채점한 점수를 합산하여 산술평균(3명씩) |
충청북도교육연구정보원 충북교육정책연구소, ‘코로나 시대, 학생들의 삶 집중탐구’포럼 열어
□ 충청북도교육연구정보원 충북교육정책연구소(소장 박을석)가 ‘코로나 시대, 학생들의 삶 집중탐구’를 주제로 20일(목) 오후 2시에 ‘2021. 상반기 교육정책 포럼’을 원격으로 개최했다.
□ 이번 포럼은 코로나로 변화된 학생들의 생활을 심리·정서, 건강, 생활, 학습과 학력 등 여러 분야를 총체적으로 탐색하여 학생들의 삶을 총체적으로 이해하고 향후 교육정책의 방향을 모색하고자 마련됐다.
□ 포럼에는 전문가와 현장의 교원, 전문직, 학생, 학부모 등이 참석하여 심도 높은 논의가 이뤄졌다.
□ 1부에는 코로나19로 변화된 학생들의 생활 전반에 대한 주제발표가 진행되었다.
첫 번째 주제발표를 한 김경애 연구원(한국교육개발원)은 코로나19로 학교의 의미가 변화되었을 뿐 아니라, 수업 주도권이 교사에서 학생에게 옮겨지고, 가정의 학습지원 부담이 늘어나 교육적으로 불리한 상황에 놓인 학생들의 범위가 전보다 넓어지고 그 정도도 심해졌다고 제시하였다.
코로나로 학교와 지역 사회의 교육적 기능이 제한되면서 학생들이 다른 세대에 비해 교육 역량 수준이 저하되었으며, 향후 사회에 나와서도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으므로 이를 극복하기 위해 교육 정책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역설하였다.
이에 학교가 학생의 온전한 성장터로서의 기능을 회복하고 공동체로서의 연대, 배려 등을 경험하는 공간으로 변화할 수 있도록 향후 교육정책은 교육복지를 넘어 학습생활복지 방향으로 전환하고 디지로그* 교수학습 관계망 구축, 학교·가정·지역사회 역할의 조화 등의 방안을 제시하였다.
*디지로그: 디지털(digital)기술과 아나로그(analog) 정서가 융합하는 첨단 기술. 디지털과 아나로그를 합쳐 만든 말임
□ 최숙기 교수(한국교원대)는 원격수업 확대 및 등교수업이 병행된 블렌디드 환경에서 달라진 ‘학습’ 형태에 대하여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가정환경 변인, 학생 변인에 따라 기존의 학습격차가 기초학력 저하, 전체 학습자 집단의 학력 하향, 중위권 학생들의 학력 하향 등 학력 양극화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고 주장하였다.
최 교수는 블렌디드 러닝 수업 환경에서 학생들의 학습과 학력을 보는 관점과 지원 방식도 기존과 달라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학력 진단과 지원방법도 학습자 개별, 성취수준 집단별, 교과별 맞춤형 학습 지원으로 세분화되고, 학교와 교육청, 지역 간의 협업을 통해 실질적 지원을 가능하게 해야 한다고 보았다.
학습 결손의 경우 기존의 기초학력 진단과 보정 방식을 답습하기보다 등교수업과 원격수업을 연계하여 학습자들의 자기 주도 학습 역량을 신장시키는 수업 모형 등을 포함하여 다각적인 방안이 필요하다고 제언하였다.
□ 2부에서는 영역별로 토론과 제안을 이어갔다. 김현중 수석교사(수곡중)가 학생의 심리·정서 영역, 서경원 장학사(제천교육지원청)가 학생 건강 영역, 김기홍 교사(성화초)가 학습 영역과 학교의 의미에 대해 각각 토론을 진행했다.
□ 이어진 종합 토론에서는 학생과 학부모의 발표 및 현장 교직원들의 질의 ·응답이 있었으며, 현장 밀착적인 정책 제안도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 박을석 소장은 “코로나19로 촉발된 학생들의 생활 변화의 범위가 넓고 교육 격차를 유발하는 요인도 많아진 만큼 학생의 올바른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더 치열한 정책적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고 말했다.
2021. 충북교육정책연구소 상반기 교육정책 포럼 안내
충청북도교육연구정보원 충북교육정책연구소
□ 목적
◦ 코로나 시대 학생의 삶 심층 진단을 통해 학생의 삶 이해하기
◦ 코로나 시대 학생들의 성장과 발달을 위한 학교 지원 및 정책 설계 토대 마련
□ 개요
• (주제) 코로나 시대 학생들의 삶 집중 탐구
• (일시) 2021. 5. 20(목) 14:00~17:00
• (참석) 충북 교직원, 충청권 교육정책연구소 네트워크(사전 질문 접수)
• (신청) http://ksurv.kr/?d=46646 (마감: 5. 18. 17시)
- 자료집 파일 사전 전송(소통메신저 또는 이메일)
- 자료집 파일 위치(5.21이후):https://www.cberi.go.kr/home/sub.do?menukey=302
• (접속주소) 줌 회의번호: 894 3627 9666 비번: 887806
□ 세미나 운영(안) * 주제, 내용 등은 상황에 따라 변동될 수 있음.
구분 |
시 간 |
주요내용 |
비고 |
|
등록 |
14:00∼14:10 |
(10′) |
• 등록 |
|
개회 |
14:10∼14:20 |
(10′) |
• 개회(인사말씀) |
|
발표 토론 |
14:20∼16:00 |
(100′) |
• 주제발표 1 코로나 시대 학생 생활의 변화 및 정책 방향 - 김경애(한국교육개발원 교육복지연구실장) • 주제발표 2 코로나 시대 학습 체제의 변화 및 정책 방향 - 최숙기(교원대 국어교육과 교수) |
|
• 지정토론: - 정서, 심리 영역: 김현중(수곡중 수석교사) - 학생 건강 영역: 서경원(제천교육지원청 장학사) - 학습 영역과 학교의 의미(김기홍, 학습연구년) - 학생 토론(홍다영, 청주여고) - 학부모 토론(안지이, 사직초 학부모) |
|
|||
16:00∼16:10 |
(10′) |
•휴식 |
|
|
16:10∼16:50 |
(40′) |
• 종합 토론 - 사전 질문 접수(포럼 신청 링크) 및 실시간 참여 |
|
|
폐회 |
16:50∼17:00 |
(10′) |
• 폐회 |
|
• 문의: 충북교육정책연구소 교육연구사 신은희(☎043-290-97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