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5.27 (금)

  • 흐림동두천 15.6℃
  • 구름많음강릉 18.5℃
  • 흐림서울 16.9℃
  • 맑음대전 16.3℃
  • 맑음대구 17.0℃
  • 맑음울산 16.0℃
  • 맑음광주 15.8℃
  • 맑음부산 18.7℃
  • 맑음고창 15.3℃
  • 맑음제주 17.2℃
  • 구름많음강화 15.4℃
  • 구름많음보은 12.5℃
  • 구름많음금산 18.1℃
  • 맑음강진군 11.5℃
  • 맑음경주시 12.4℃
  • 맑음거제 16.0℃
기상청 제공

충주/제천/단양

제천시, 부패취약분야 교육 통해 청렴의식 제고 외 (5월23일 종합)

URL복사

제천시, 부패취약분야 교육 통해 청렴의식 제고

-‘이해충돌방지법’시행에 발맞춰 직원 교육 강화 -

 

제천시는 5월 20일 청렴연수원 전문강사인 김효광 청렴인권경영연구소 대표를 초빙하여, 공사 및 용역 관리․감독, 보조금 지원업무 등 부패 취약분야 공무원을 대상으로 청렴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청렴교육은 시 감사법무담당관에서 부패유발행위의 사전적 예방과 청렴의식 제고를 통해 공직자의 청렴도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실시한 것으로, 특히 5월 19일부터 시행된 공직자 이해충돌방지법의 주요내용과 사례에 대하여 중점적으로 교육이 이루어졌다.

 

이날 교육에서는 법 시행 취지와 함께 ▲사적이해관계자 신고 ▲부동산 보유 및 매수 신고 ▲물품 사적사용 금지 ▲직무상 비밀 이용 금지 등 유의사항을 확인했다.

 

공직자 이해충돌방지법은 공직자의 직무수행과 관련해 이익 추구를 금지함으로써 공무원의 공정한 직무수행을 보장하고, 공공기관에 대한 국민의 신뢰를 확보하기 위해 시행되는 법률이다.

 

이와 관련하여 제천시는 법 시행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지난달 29일 ‘이해충돌방지제도 운영지침’을 제정하고, 시 감사법무담당관을 이해충돌방지담당관으로 지정하는 등 시 특성에 맞는 이해충돌방지 체계를 구축해왔다.

 

이용미 감사법무담당관은 “법을 숙지하지 못해 위반하는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전 직원을 대상으로 사전교육과 홍보를 적극적으로 펼쳐나갈 방침으로, 법 시행을 계기로 제천시 공직사회에 청렴문화 확산을 통해 시민에게 더욱 신뢰받는 공직자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2022제천한방바이오박람회를 풍성하게 채워줄 체험프로그램 모집

 

제천한방바이오진흥재단(이사장 유영화 / 이하 ‘재단’)은 ‘2022제천한방바이오박람회’의 체험프로그램을 모집한다.

 

대상은 “자연치유도시 제천”과 “한방바이오”를 연계하여 박람회장을 찾은 방문객 누구나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모집기간은 6월 30일까지다.

 

참가자격은 제천에 소재하고 있는 체험프로그램 운영 단체 또는 업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신청방법은 제천한방바이오박람회 홈페이지(www.hanbangbiofair.org) 또는 재단 홈페이지(www.jcbio.or.kr) 공지사항 게시물을 확인 후 신청서를 작성하여 이메일(sitarico@jcbio.or.kr)로 제출하면 된다.

 

유영화 이사장은 “그동안 코로나19로 인해 박람회 현장에서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지 못해 아쉬움이 많이 남았는데, 올해는 방문객 분들이 추억을 남기고 행사를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으로 이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한편, 2022제천한방바이오박람회는 10월 6일부터 10월 11일까지 한방의 산업화·과학화·세계화를 주제로 제천한방엑스포공원 일원에서 열린다.

 

 

제천시, 2030년 수질오염총량 목표달성을 위한 역량향상 교육 진행

- 수질오염총량관리제 담당자 및 관련부서 교육 실시 -

 

제천시는 5월 19일 제천시청 청풍호실에서 수질오염총량관리 업무역량 강화 및 부서간 협력 체계 구축을 위한 수질오염총량관리제 담당자 교육을 실시했다.

 

수질오염총량관리제도란 관리하고자 하는 수계구간별 목표수질을 설정하고, 목표수질 달성 할 수 있는 허용총량을 할당하여 단위유역에서 배출되는 오염물질의 양을 허용부하량(할당부하량) 이내로 관리하는 제도를 말하며, 환경부에서는 매년 이행여부 평가를 실시하고 미 이행시 해당 단위유역 개발사업 제한 등의 제제를 하고 있다.

 

이에 시는 2030년 수질오염총량 목표달성을 위해 충북도 수질오염총량관리 담당 전문위원을 강사로 초빙하여 수질오염총량관리제도의 전반적인 내용과 추진상황, 개발계획 및 삭감계획 관리, 기관 외 개발사업 추진 시 관련 절차에 대한 안내를 비롯해,

 

생활계, 산업계, 축산계, 토지계, 매립계, 양식계 등의 발생원에서 배출되는 오염물질의 양을 산정하여 수질오염총량제도의 기초자료로 활용되는 전국오염원조사에 대한 세부적인 교육을 실시하였다.

 

 

제천시보건소, 지역사회금연지원사업 기간제근로자(금연상담원) 채용

 

제천시 보건소가 지역사회금연지원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기간제근로자 (금연상담원)1명을 채용한다.

 

응시자격은 ▲공고일 현재 제천시에 주민등록이 되어 있는 자 ▲간호학, 보건교육학, 보건학 등 보건의료 관련 전공자 또는 심리학, 상담학, 사회복지학 관련 전공자 ▲보건교육사, 보건업무 5년이상 경력자 ▲남자의 경우 병역 또는 면제자 등이다.

 

채용기간은 12월 31일까지이며, 주요업무로는 금연클리닉 내소자 금연상담, 금연클리닉 등록자 모니터링 업무, 흡연예방교육 등으로, 모집은 채용 시까지진행된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제천시 또는 제천시보건소 누리집 공고란 또는 제천시보건소 건강관리과 건강증진팀(☎043-641-3042)으로 문의하면 된다.

 

 

봉사단체 좋은이웃들, 독거 어르신 가구 미용 봉사 실시

 

제천시 제천시사회복지협의회 봉사단체 ‘좋은이웃들’에서는 5월 20일 용두동에 거주 중인 독거 어르신을 위해 찾아가는 미용 봉사 활동을 펼쳤다.

 

해당 어르신은 뇌병변 장애를 앓고 있어 거동이 불편한 관계로 장기간 외출이 어려워 머리 손질을 하지 못해 불편함을 호소하던 상황이며, 이에 용두동 행정복지센터에서는 좋은이웃들에 서비스를 의뢰하여 가정에서 미용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조치하였다.

 

이날 활동에 참여한 자원봉사자는 어르신의 불편함을 다소 해소할 수 있어 기쁘게 생각하며 앞으로도 좋은이웃들 봉사단은 복지서비스가 필요한 곳을 찾아 활동을 이어 나가겠다“라고 전했다.

 

 

제천문화재단“플리마켓 참여 셀러 모집합니다”

 

(재)제천문화재단(이사장 김연호)에서는 올해 첫 진행되는 6월 신규프로젝트‘2022 온세컬쳐마켓’플리마켓 분야에 참여할 셀러(참여자)를 6월 3일까지 모집한다.

 

참여 셀러 모집 대상은 개인 및 사업자등록증을 소지하고 문화누리카드 가맹점 가입이 가능한 판매자여야 하며, 신청자 중 제천 지역셀러(참여자)를 우선으로 선정한다.

 

모집 분야로는 기준에 부합하는 상품유통 및 제작업체, 작가, 소상공인 등 판매 가능한 수공예, 일반상품, 중고물품, 먹거리, 지역 농․특산물 등으로 신청방법은 제천문화재단 홈페이지에서 신청서를 다운 받아 작성한 뒤 제천문화재단 사무실 직접 방문 또는 담당자 이메일을 통해 제출하면 된다.

 

‘2022 온세컬쳐마켓’은 베일에 싸인 수상한 문화상점으로, 문화․예술․산업이 결합 된 마켓, 창작, 체험, 축제, 공연 등 다양한 문화 활동 및 소비를 통해 문화마켓을 이해함과 동시에 문화 상상력을 키우고 배우는 지역 융·복합 문화플랫폼 프로젝트이다.

 

6월 첫 행사를 시작으로 오는 10월까지 총 5회차에 걸쳐 추진되며, 매달 셋째 주 금요일과 토요일 이틀간 제천시 일원에서 열린다.

 

‘2022 온세컬쳐마켓’의 플리마켓 셀러 참가신청 모집에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재)제천문화재단 문화사업팀 (☎043-641-4997)으로 문의하면 된다.

 

 

사회복지법인 다하 산하기관 직원들, 적십자 헌혈 캠페인에 동참

작성: 이하의집 사무국장 한명숙(043-649-0250)

 

사회복지법인 다하(대표이사 최종인) 산하 직원들로 구성된 대한적십자사 제천지구협의회 단위봉사단체인 1004봉사회(회장 강성은)와 청암봉사회(회장 김 란)는 수혈이 필요한 환자들에게 힘을 보태기 위해 지난 19일 ‘적십자 헌혈 릴레이 캠페인’에 동참했다.

 

이들은 지난 2021년에도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헌혈자 급감에 자발적인 헌혈로 힘을 보탠 바 있다.

 

1004봉사회와 청암봉사회는 일회성 행사에 그치지 않고 주기적인 헌혈 캠페인으로 연계하여 추진하고 있으며, 이날 캠페인에는 지역사회 주민들도 참여하여 따뜻함을 나누었다.

 

한편 사회복지법인 다하는 함께 최선을 다하자 라는 슬로건으로 장애인이 쾌적하고 자연친화적인 주거환경 속에서 다양성의 조화를 이루고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장애인복지사업을 수행하고 있는 사회복지법인이다. 산하기관으로 세하의집, 이하의집, 사하의집, 청암학교, 세하앤직업재활시설, 세하단기보호시설, 세하주간활동센터가 운영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