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5.31 (토)

  • 구름많음동두천 17.6℃
  • 맑음강릉 20.3℃
  • 구름많음서울 18.2℃
  • 맑음대전 18.5℃
  • 맑음대구 19.0℃
  • 맑음울산 20.0℃
  • 맑음광주 18.4℃
  • 맑음부산 19.1℃
  • 맑음고창 18.4℃
  • 맑음제주 21.3℃
  • 구름많음강화 15.3℃
  • 구름조금보은 17.3℃
  • 맑음금산 18.1℃
  • 맑음강진군 18.7℃
  • 구름조금경주시 20.7℃
  • 맑음거제 19.7℃
기상청 제공

충청북도 교육청

충북에듀테크 기반 맞춤형 교육을 위한 기초학력 진단평가 개선 방안 및 로드맵 (안)

충북에듀테크 기반 맞춤형 교육을 위한

기초학력 진단평가 개선 방안 및 로드맵 ()

 

목적 및 방침

AI 및 빅데이터 기반의 충북에듀테크 활용 평가를 통해 객관적이고 정확한 진단 및 맞춤형 피드백

학습역량, 학습유형, 학습저해요인, 정서행동환경, 학습동기, 학교생활 적응도, 관계성 등 비인지적 진단활동 병행

맞춤형 피드백으로 성장하는 이력을 공유하며 학교에 대한 신뢰 회복 및 교사를 존중하는 분위기 형성

 

근거 및 배경

기초학력보장법, 기초학력보장법시행령

20대 대통령 국정과제 4-82. 모두를 인재로 양성하는 학습혁명

18대 충북교육감 선거공보. 스마트 기반 평가를 통한 학생성장 맞춤형 교육

코로나 19로 인한 (기초)학력저하, 공교육정상화, 문해력 저하 문제 대두

 

기초학력 진단평가 현황 및 검토사항

 

구분

현행

검토사항

대상학년

3-1

1~2학년 3’Rs 결손 요인 조기 파악 필요

*과목

3’Rs, 필수, 선택 과목

필수과목의 확대 필요

시기

3월 기초학력 진단의 달 운영

보정지도 후 1~3차에 걸친 향상도 평가에 대한 인식과 이해도 부족

평가도구

3종류 병행(진단-보정 시스템, 학교출제, 담임출제)

AI 및 빅데이터 기반의 시스템으로 일원화 필요

선정기준

지필평가+관찰+상담

지필평가만으로 한정할 우려가 있음

결과분석

기초학력향상지원기본계획 제출

다양한 분석으로 다각적인 보정이 요구됨

기타

학교급별 연계지도 언급 없음

학교급간 기초학력에 대한 연계와 이해도 부족

 

*현행 기초학력 진단평가 대상학년 및 과목 현황

 

학교급 및 해당학년

필수/선택

과목

초등학교 3~6학년

3’Rs(읽기, 쓰기, 셈하기)

초등학교 3, 4, 5, 6학년

필수

국어, 수학

선택

사회, 과학, 영어

1학년~1학년

필수

국어, 수학, 영어

선택

과학, 사회(역사)

 

 

기초학력 진단평가 개선 방안

평가 대상 필수 과목 단계적 확대

 

현행

개선

학년

/

과목

학년

/

과목 및 적용 시기

3~6

3’Rs(읽기, 쓰기, 셈하기)

1

기초한글(’23. 9), 연산(’23. 9)

2

3’Rs(’23. 3)

3~6

3’Rs(읽기, 쓰기, 셈하기)

3~6

필수

국어, 수학

3~6

필수

국어, 수학, 영어(’23), 사회(’24), 과학(’24)

선택

사회, 과학, 영어

1~1

필수

국어, 수학, 영어

1~3

필수

국어, 수학, 영어, 과학(’23), 사회(’24)

선택

과학, 사회(역사)

1

필수

국어, 수학, 영어

선택

과학, 사회(역사)

활용 가능성

기초기본 학력진단보정

PC, 시험지 병행

활용 가능성

기초기본 학력진단보정, 일부 다차원 진단

스마트패드, PC, 시험지 병행

 

AI 빅데이터 기반평가 도구 충북에듀테크시스템으로 일원화

2022년 하반기: 충북에듀테크시스템(시범-수학, 영어)/진단-보정시스템/

학교자체/교사자체 병행 실시

2023: 충북에듀테크시스템(운영-국어, 수학, 영어) / 진단-보정시스템 병행

2024: 충북에듀테크시스템으로 일원화

 

시스템

활용 가능성

년도별 실시과목 계획

충북에듀테크시스템

기초기본 학력진단보정

과목별 심화 보충

예체능과목도 진단

다양한 다차원 진단

스마트패드 위주

2022: 수학(시범), 영어(시범)

2023: 국어, 수학, 영어

2024: 국어, 수학, 영어 + 과목추가

 

시기별, 대상별 명확한 책무성 제시

 

시기

내용

학교급 및 대상학년

과목

대상

3

기초학력진단의 달

초등학교 2~6학년

3’Rs

전체학생

초등학교 3~1학년

교과

전체학생

6

기초학력 1차평가의 달

(1차 향상도 평가와 연계)

초등학교 2~6학년

3’Rs

3월 진단에서 부진학생

초등학교 3~1학년

교과

3월 진단에서 부진학생 및 향상도 검사 희망자

9

기초학력 2차평가의 달

(2차 향상도 평가와 연계)

초등학교 1학년

한글, 수학

전체학생

초등학교 2~6학년

3’Rs

3, 6월 진단에서 부진학생

초등학교 3~1학년

교과

3, 6월 진단에서 부진학생 및 향상도 검사 희망자

122~3

기초학력향상평가 주간

(3차 향상도 평가와 연계)

초등학교 1학년

한글, 수학

전체학생

초등학교 2~6학년

3’Rs

전체학생

초등학교 3~1학년

교과

전체학생

 

평가 결과의 다차원적 분석: 학습지원대상자 특성에 따른 진단결과의 분석

일반/다문화/탈북, 일반/ADHD, 일반/난독, 연속선정, 다과목선정 등 분석

 

기초학력 진단평가 내실화를 위한 현장 지원 방안

충북에듀테크시스템 구축을 위한 현장소통체계 구축 및 평가도구 제공

학교급 연계성 및 문해력·독서교육 강화, 현장지원 연수, 모니터링 강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