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20일 보도자료]
1. 충북교육청, 학부모기자단 발대식·상반기 연수 실시
2. 충북교육청, 고졸 취업 지원 및 연계교육형 현장실습 운영 업무협약 체결
3. 충북중등수석교사회, 충북대학교 사범대학과 업무협약 체결
= 예비교사 실무역랑 및 중등교육 전문성 강화를 위해 협력하기로 =
충북교육청, 학부모기자단 발대식·상반기 연수 실시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윤건영)은 7월 20일(수) 14시 도교육청 사랑관 세미나실에서 도내 학부모기자단 99명을 대상으로 발대식과 상반기 연수를 실시했다.
학부모기자단은 충북 각 지역의 생생한 교육현장 소식을 취재하고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교육정책에 대한 도민 공감대 확산을 위해 노력하는 무보수 명예직이다.
도교육청은 지난 5월 학교와 교육지원청을 통해 학부모기자단을 모집해 10개 지역 총 99명의 학부모기자단을 구성했다.
지역별로는 ▲ 청주 30명 ▲ 충주 8명 ▲ 제천 10명 ▲ 보은 8명 ▲ 옥천 8명 ▲ 영동 6명 ▲ 진천 10명 ▲괴산증평 6명 ▲음성 6명 ▲단양 7명이다.
이날 발대식과 상반기 연수에서 학부모기자단은 위촉장과 기자증을 전달받고, 현직 기자에게 기사 기획과 취재 방법에 대한 특강을 들은 후 학부모기자단 운영사항과 활동 방향을 공유했다.
학부모기자단은 내년 4월까지 충북교육 현장 소식을 취재해 학부모기자단 인터넷 카페에 탑재하고 ‘활짝 충북교육소식지’에 게재하는 등 활발한 취재활동을 펼치며 충북교육을 홍보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윤건영 교육감은 “기자단으로 참여하시는 학부모님들을 뜨겁게 환영한다.”며 “충북교육 현장을 두루두루 살피는 밝은 눈이 되고 귀가 되어, 다양한 소식을 알리는 일에 앞장서 주시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충북교육청, 고졸 취업 지원 및 연계교육형 현장실습 운영 업무협약 체결
충청북도교육청은 ㈜네패스, ㈜네패스아크, ㈜네패스라웨, 한국폴리텍 청주캠퍼스(이하 폴리텍)과 20일(수) 10시 30분 본관 회의실에서 고졸 취업 지원 및 연계교육형 현장실습(이하 연계교육)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윤건영 교육감, 조성희 ㈜네패스아크 부사장, 전상철 폴리텍 학장 직무대리 등 총 12명이 참석했다.
주요 협약 내용은 △직업계고 반도체 제조 운영인력의 양성 방안 공동 협의와 진행 △교육과정 공동 개발과 운영 △시설·장비 공동 활용 △우수강사 인력풀 구성 △연계교육형 현장실습과 취업 협력 등이다.
연계교육형 현장실습은 보통 기업에서 하는 현장실습을 교육기관과 훈련기관 등에서 실시하는 것으로, 기업에서 요구하는 교육과정으로 구성해 산업체 맞춤형으로 운영된다.
충북교육청은 채용설명회를 개최하고 선발 절차를 거쳐 선발된 학생들은 폴리텍에서 1개월 간 연계교육형 현장실습을 이수한 후 3개 협약기업 취업으로 연계할 예정이다.
㈜네패스는 1990년도에 설립한 트랜지스터·유사 반도체소자 제조업 회사로 2019년에 ㈜네패스아크, 2020년에 ㈜네패스라웨를 설립, 2021년에는 괴산 청안에 18만 6,000㎡(5만 6천 평) 규모의 공장을 짓는 등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또한, 폴리텍은 클린룸 등의 기업 현장과 유사한 교육 환경과 기업 맞춤형 교육을 제공해, 교육생이 기업에서 빠르게 적응하고 역량을 발휘하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도교육청은 이번 협약을 시작으로 상호 협력을 강화해 매년 연계교육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충북교육청 관계자는 “앞으로도 충북교육과 지역 산업이 함께해 우리 학생들이 지역 사회의 훌륭한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속가능한 교육 생태계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충북중등수석교사회, 충북대학교 사범대학과 업무협약 체결
= 예비교사 실무역랑 및 중등교육 전문성 강화를 위해 협력하기로 =
충북중등수석교사회(회장 김현식)와 충북대학교 사범대학(학장 조일수)은 20일(수) 17시 충북대학교 사범대학 학장실에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양 기관이 보유한 우수한 인적자원을 바탕으로 예비교사들의 실무역량과 충북 지역의 중등교육 전문성 강화를 위한 상호 협력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마련됐다.
양 기관은 △학교 현장 연계 교육과정 개발 △학생 참여형 수업모델 공동연구 △수석교사-예비교사 간 수업코칭 강화 △교육실습과 교육봉사 내실화 △교직실무 강의ㆍ연수 지원 △교육시설 상호 활용 등에 대한 협력을 약속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학교 현장 교사와 교원 양성기관 간 협력을 바탕으로 지역과 함께 성장하는 공감 동행교육의 기반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된다.
김현식 충북중등수석교사회장은 “수석교사의 수업 전문성을 바탕으로 예비교사들이 학교 현장을 깊이 이해하고 미래교육을 위한 소양을 키울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