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22일 보도자료]
1. 충북 대안교육연구회 정기 총회 열려
2. 투명한 회계·업무처리 배워요!
= 충북교육청, 사립유치원 회계 처리 역량 강화를 위한 회계담당자 교육 실시 =
3. 보령 해양 머드 박람회를 체험하는 즐거운 여름 여행
= 충북국제교육원 다문화교육지원센터, 다문화가정 부모자녀캠프 실시 =
충북 대안교육연구회 정기 총회 열려
충북 대안교육연구회 정기 총회가 연구회 회원과 교직원 등 총 75명을 대상으로 7월 22일(금) 15시 도교육청 사랑관 세미나실에서 열렸다.
충북 대안교육연구회 정기 총회는 △대안교육 연구 △연수 활동 계획과 추진 내용 △충북형 대안학교 설립 진행상황 등을 공유하며 연구회의 사업 방향과 활동 내용을 의결하는 자리이다.
올해로 4번째인 이 행사에는 미래학교자치연구소장 이인숙 박사의 ‘대안교육과 미래교육’이라는 주제의 강연을 시작으로 윤건영 교육감의 격려사, 정기 총회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충북교육청 관계자는 “충북 대안교육연구회 정기 총회를 토대로 충북 대안학교 설립 계획과 관련한 교육과정 운영 방향이 정립되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충북 대안교육연구회는 2016년에 교사들의 자발적인 연구 모임 형태로 시작해 현재 총 250명의 회원으로 △지속 가능한 대안교육 △충북형 대안학교 설립 등 정책과 관련된 연구 △교원의 역량 강화와 대안교육 모델 확산을 위한 연수 △충북형 대안학교 교육과정 운영 방향 정립 △대안교육에 관심 있는 교원 간의 소통 등 다양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투명한 회계·업무처리 배워요!
= 충북교육청, 사립유치원 회계 처리 역량 강화를 위한 회계담당자 교육 실시 =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윤건영)은 7월 18일(월), 19일(화), 22일(금) 3일간 충북교육연구정보원과 충북중원교육문화원에서 사립유치원 72개원 회계담당자를 대상으로 K-에듀파인시스템의 안정적 운영과 회계업무 이해도 증진을 위한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코로나19 예방과 방역 수칙을 준수하는 범위 안에서 △사립유치원 회계 일반지침 △봉급·수당 지급기준 △감사 지적 사례 △Q&A를 통한 K-에듀파인시스템 교육으로 진행됐다.
사립유치원 K-에듀파인시스템은 2020년 3월부터 모든 유치원에 도입돼 3년 차로, 사립유치원의 투명한 회계 처리와 예·결산 업무처리의 간소화, 재정 운영의 효율성 등의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한편, 충북교육청은 사립유치원의 사용자 편의 지원을 위해 전화와 원격 상담 콜센터를 상시 운영하고 있으며, K-에듀파인 컨설팅단을 구성해 맞춤형 현장 방문 컨설팅을 지원하고 있다.
충북교육청은 하반기에는 사립유치원의 재정업무 지원을 위해 2023회계 본예산 편성교육과 사립유치원 재정업무매뉴얼 개정판을 제작·보급할 예정이다.
보령 해양 머드 박람회를 체험하는 즐거운 여름 여행
= 충북국제교육원 다문화교육지원센터, 다문화가정 부모자녀캠프 실시 =
충청북도국제교육원(원장 오영록) 다문화교육지원센터는 충청북도해양교육원과 연계해 22일(금) 대천해수욕장 일원에서 다문화가정의 바다체험을 위한 ‘부모자녀캠프’를 운영했다.
‘부모자녀캠프’는 다문화가정의 세대 간 공감대를 형성하고 부모 자녀 간 정서적 유대감을 조성하기 위한 행사로, 청주 관내 다문화가정 학부모와 자녀 총80명 26가정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이날 캠프는 보령 해양 머드 박람회장의 해양 머드 주제관, 해양머드 웰니스관, 해양머드체험관, 해양머드 영상관 등을 체험했다.
국제교육원은 코로나19 감염병 방지를 위해 마스크 착용, 음식물 섭취 시 기준 등을 준수하며 체험하도록 했다.
캠프에 참여한 펑징(중국) 학부모는 “자녀와 함께 머드 체험을 하면서 가족 간 소통과 화합을 할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고, 해양 체험 활동을 통해 바다생태환경에 대해 더 많이 알고 관심을 가질 수 있게 돼 좋았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충북국제교육원 다문화교육지원센터는 매월 2주, 4주에 다문화가정 학부모 커뮤니티 ‘소소한톡’을 통해 자녀 교육에 관한 정보 제공을 하는 등 다문화가정 학부모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