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4일 보도자료]
1. 교육공동체가 공감하는 충북교육 추진
= 충북교육청 정책 추진 관련 설문조사 결과 공개 =
2. 충북교육도서관, 청소년 비경쟁 독서토론 한마당 운영
교육공동체가 공감하는 충북교육 추진 = 충북교육청 정책 추진 관련 설문조사 결과 공개 = |
충청북도교육청은 충북교육청 정책 추진 방향에 대해 교육공동체의 의견을 듣기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했으며 그 결과를 공개했다.
이번 설문조사는 9월 13일부터 9월 19일까지 1,484명의 교직원이 참여해 다양한 의견이 제시됐다.
특히, 설문 응답자 중 1,249명(84.2%)이 학교 근무자로, 학교 현장에서 이번 설문에 대해 관심이 높았다.
설문조사 내용은 충북교육청 정책 추진 방향에 대한 공감도, 정책·공약 중점 추진과제 선호도, 기타 충북교육정책 방향과 2023. 주요업무 수립관련 정책 제안 등이다.
충북교육청의 정책 추진 방향에 대해 교직원 92.7%(1,376명)가 긍정적으로 공감했다.
정책 중점 추진과제 선호도(1순위)는 학교교육 정상화 54.2%(804명), 인성・민주시민교육 강화 27.6%(410명), 창의인재 양성 7.5%(111명), 교육복지 확대 5.4%(80명), 교육생태계 조성 5.3%(79명)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정책 선호도가 가장 높은 ‘학교교육 정상화’ 정책의 1순위 선호도는 윤건영 교육감 1호 결재인 ‘다차원적 학생성장 진단 및 피드백 강화’가 28.2%(419명)로 가장 높게 나왔다.
그 뒤로 ‘공문서 양적 감축과 질적 향상’이 18.9%(281명), ‘학교통합지원으로 업무 간소화’가 17.9%(265명) 순으로 나왔다.
정책 제안 우선순위로는 교권보호(122건), 인성교육(108건), 업무경감(87건) 등의 관련 정책을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 미래 역량 우선순위로는 협력적 소통(807명), 자기관리(720명), 민주시민과 공동체 역량(717명) 순으로 나왔다.
중점 추진 교육영역은 인성교육(884명), 문해력교육(534명), 환경교육(461명)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교육공동체의 소중한 의견을 본청 전 부서에 공유해 2023년 주요업무 추진계획과 각종 정책 수립에 반영하여 교직원이 공감하는 정책이 추진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붙임 설문조사 결과 1부
붙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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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문조사 결과 |
설문조사 설계
○ 조사 대상: 교직원 전체
○ 조사 기간: 2022.9.13.~9.19.(9일간)
○ 조사 방법: 유레카(EUREKA) 설문시스템
※ 공문게시, 충북소통메신저 홍보를 통한 무작위 표본 추출
○ 조사 표본: 교직원 1,484명(1,487명 중 3건 중복)
설문조사 내용
○ 충북교육청 정책 추진 방향에 대한 공감도
○ 충북교육청 정책 및 공약 중점 추진과제 선호도
○ 기타 충북교육정책 방향 및 2023. 주요업무 수립관련 정책 제안
설문내용 세부 분석
○ 응답자 기본 사항
질문1. 근무기관은 어디인가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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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유치원 ② 초등학교 ③ 중학교 ④ 고등학교 ⑤ 기타학교 ⑥ 기관 |
108명( 7.3%) 622명(41.9%) 362명(24.4%) 135명( 9.1%) 22명( 1.5%) 235명(15.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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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2. 현재 직급은 무엇인가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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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교(원)장 ② 교(원)감 ③ 행정실장 ④ 교사 ⑤ 일반직 ⑥ 교육공무직 ⑦ 교육전문직 ⑧ 기타직 |
127명( 8.6%) 149명(10.0%) 54명( 3.6%) 772명(52.0%) 198명(13.3%) 101명( 6.8%) 60명( 4.0%) 23명( 1.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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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3. 근무지역은 어디인가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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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청주 ② 충주 ③ 제천 ④ 보은 ⑤ 옥천 ⑥ 영동 ⑦ 진천 ⑧ 괴산 ⑨ 증평 ⑩ 음성 ⑪ 단양 |
703명(47.4%) 207명(13.9%) 118명( 8.0%) 60명( 4.0%) 66명( 4.4%) 95명( 6.4%) 63명( 4.2%) 37명( 2.5%) 22명( 1.5%) 74명( 5.0%) 39명( 2.6%) |
질문4. 우리교육청은 새로운 충북교육을 위해 1) 학교교육 정상화, 2) 인성・민주시민교육 강화, 3) 창의인재 양성, 4) 교육복지 확대, 5) 교육생태계 조성 등을 주요 정책 추진 방향으로 설정하고자 합니다. 충북교육청의 정책 추진 방향에 대하여 어느 정도 공감하십니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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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매우 공감한다 ② 대체로 공감한다 ③ 대체로 공감하지 않는다 ④ 매우 공감하지 않는다 |
597명(40.2%) 779명(52.5%) 94명( 6.3%) 14명( 0.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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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5. (4번 문항 3, 4번 응답자만 대답) 귀하께서 「충북교육청 정책 추진 방향」에 대해 공감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서술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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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정책일반 (모호성, 업무부담, 비현실성, 과거 정책 등) ② 학교교육 정상화 (정상화 용어, 학업성적 중심우려 등) ③ 인성, 민주시민교육 (업무부담, 특정이념전파 등) ④ 창의인재양성 (업무부담, 특출난 아이들에 대한 혜택 등) ⑤ 교육복지 (업무부담, 역차별 등) ⑥ 교육생태계 (모호성, 불필요 등) |
67건 26건 5건 6건 21건 6건 |
○ 충북교육청 정책 추진 방향에 대한 공감도
질문6. 다음의 「충북교육청 정책 추진 방향」 중 중점적으로 추진해야 하는 정책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1순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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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학교교육의 정상화 ② 함께 하는 사회를 위한 인성·민주시민교육 ③ 창의인재 양성 ④ 모두에게 믿음을 주는 교육복지 ⑤ 지속가능한 교육생태계 |
804명(54.2%) 410명(27.6%) 111명( 7.5%) 80명( 5.4%) 79명( 5.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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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6. 다음의 「충북교육청 정책 추진 방향」 중 중점적으로로 추진해야 하는 정책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2순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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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학교교육의 정상화 ② 함께 하는 사회를 위한 인성·민주시민교육 ③ 창의인재 양성 ④ 모두에게 믿음을 주는 교육복지 ⑤ 지속가능한 교육생태계 |
153명(10.3%) 532명(35.8%) 282명(19.0%) 231명(15.6%) 286명(19.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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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6. 다음의 「충북교육청 정책 추진 방향」 중 중점적으로로 추진해야 하는 정책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1, 2순위 합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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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학교교육의 정상화 ② 함께 하는 사회를 위한 인성·민주시민교육 ③ 창의인재 양성 ④ 모두에게 믿음을 주는 교육복지 ⑤ 지속가능한 교육생태계 |
957명(32.2%) 942명(31.7%) 393명(13.2%) 311명(10.5%) 365명(12.3%) |
○ 충북교육청 정책 중점 추진과제 선호도
○ 학교교육의 정상화 정책 추진 방향 선호도
질문7. 학교교육의 정상화 정책 추진을 위해 어느 영역을 가장 중점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1순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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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다차원적 학생성장 진단 및 피드백 강화 ② 에듀테크 기반 개별 맞춤형 교육 지원 ③ 우수 교원 확보 및 효율적 운영 ④ 교원 임용체계 내실화 ⑤ 교원 생애주기별 성장 플랫폼 운영 ⑥ 공문서 양적 감축과 질적 향상 ⑦ 학교통합지원으로 업무 간소화 ⑧ 교육공동체 건강 프로그램 운영 ⑨ 학생 정신건강 지원 확대 |
419명(28.2%) 122명( 8.2%) 164명(11.1%) 63명( 4.2%) 75명( 5.1%) 281명(18.9%) 265명(17.9%) 31명( 2.1%) 64명( 4.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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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7. 학교교육의 정상화 정책 추진을 위해 어느 영역을 가장 중점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2순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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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다차원적 학생성장 진단 및 피드백 강화 ② 에듀테크 기반 개별 맞춤형 교육 지원 ③ 우수 교원 확보 및 효율적 운영 ④ 교원 임용체계 내실화 ⑤ 교원 생애주기별 성장 플랫폼 운영 ⑥ 공문서 양적 감축과 질적 향상 ⑦ 학교통합지원으로 업무 간소화 ⑧ 교육공동체 건강 프로그램 운영 ⑨ 학생 정신건강 지원 확대 |
140명( 9.4%) 188명(12.7%) 117명( 7.9%) 58명( 3.9%) 102명( 6.9%) 249명(16.8%) 363명(24.5%) 117명( 7.9%) 150명(10.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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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7. 학교교육의 정상화 정책 추진을 위해 어느 영역을 가장 중점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1, 2순위 합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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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다차원적 학생성장 진단 및 피드백 강화 ② 에듀테크 기반 개별 맞춤형 교육 지원 ③ 우수 교원 확보 및 효율적 운영 ④ 교원 임용체계 내실화 ⑤ 교원 생애주기별 성장 플랫폼 운영 ⑥ 공문서 양적 감축과 질적 향상 ⑦ 학교통합지원으로 업무 간소화 ⑧ 교육공동체 건강 프로그램 운영 ⑨ 학생 정신건강 지원 확대 |
559명(18.8%) 310명(10.4%) 281명( 9.5%) 121명( 4.1%) 177명( 6.0%) 530명(17.9%) 628명(21.2%) 148명( 5.0%) 214명( 7.2%) |
○ 함께하는 사회를 위한 인성·민주시민교육 정책 추진 방향 선호도
질문8. 함께하는 사회를 위한 인성·민주시민교육 정책 추진을 위해 어느 영역을 가장 중점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1순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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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독서교육 연계 전인적 인성교육 강화 ② 자기성장 프로그램 운영 ③ 교육공동체가 함께 성장하는 인성 프로그램 운영 ④ 민주시민교육 플랫폼 운영 ⑤ 도덕적 상상력을 키우는 메타버스 활용 교육 운영 ⑥ 다문화교육 확대 ⑦ 탈북학생 교육 지원 |
500명(33.7%) 323명(21.8%) 481명(32.4%) 118명( 8.0%) 44명( 3.0%) 18명( 1.2%) 0명( 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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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8. 함께하는 사회를 위한 인성·민주시민교육 정책 추진을 위해 어느 영역을 가장 중점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2순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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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독서교육 연계 전인적 인성교육 강화 ② 자기성장 프로그램 운영 ③ 교육공동체가 함께 성장하는 인성 프로그램 운영 ④ 민주시민교육 플랫폼 운영 ⑤ 도덕적 상상력을 키우는 메타버스 활용 교육 운영 ⑥ 다문화교육 확대 ⑦ 탈북학생 교육 지원 |
250명(16.8%) 438명(29.5%) 352명(23.7%) 232명(15.6%) 138명( 9.8%) 60명( 4.0%) 14명( 0.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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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8. 함께하는 사회를 위한 인성·민주시민교육 정책 추진을 위해 어느 영역을 가장 중점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1, 2순위 합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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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독서교육 연계 전인적 인성교육 강화 ② 자기성장 프로그램 운영 ③ 교육공동체가 함께 성장하는 인성 프로그램 운영 ④ 민주시민교육 플랫폼 운영 ⑤ 도덕적 상상력을 키우는 메타버스 활용 교육 운영 ⑥ 다문화교육 확대 ⑦ 탈북학생 교육 지원 |
750명(25.3%) 761명(25.6%) 833명(28.1%) 350명(11.8%) 182명( 6.1%) 78명(2.6%) 14명(0.5%) |
○ 창의융합인재 양성 추진 방향 선호도
질문9. 미래사회에서 필요한 창의융합인재 양성을 위해 어느 영역을 가장 중점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1순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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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지역기반을 활용한 수학・과학 교육 강화 ② SW․AI 창의융합교육 활성화 ③ 영재교육 내실화 ④ AI영재학교 설립 ⑤ 미래를 대비하는 학교급별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 ⑥ 글로벌 리더양성 프로그램 운영 ⑦ 문화예술체험 및 학교예술교육 강화 |
266명(17.9%) 351명(23.7%) 58명( 3.9%) 27명( 1.8%) 566명(38.1%) 49명( 3.3%) 167명(11.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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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9. 미래사회에서 필요한 창의융합인재 양성을 위해 어느 영역을 가장 중점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2순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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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지역기반을 활용한 수학・과학 교육 강화 ② SW․AI 창의융합교육 활성화 ③ 영재교육 내실화 ④ AI영재학교 설립 ⑤ 미래를 대비하는 학교급별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 ⑥ 글로벌 리더양성 프로그램 운영 ⑦ 문화예술체험 및 학교예술교육 강화 |
133명( 9.0%) 305명(20.6%) 54명( 3.6%) 50명( 3.4%) 348명(23.5%) 159명(10.7%) 435명(29.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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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9. 미래사회에서 필요한 창의융합인재 양성을 위해 어느 영역을 가장 중점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1, 2순위 합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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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지역기반을 활용한 수학・과학 교육 강화 ② SW․AI 창의융합교육 활성화 ③ 영재교육 내실화 ④ AI영재학교 설립 ⑤ 미래를 대비하는 학교급별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 ⑥ 글로벌 리더양성 프로그램 운영 ⑦ 문화예술체험 및 학교예술교육 강화 |
399명(13.4%) 656명(22.1%) 112명( 3.8%) 77명( 2.6%) 914명(30.8%) 208명( 7.0%) 602명(20.3%) |
○ 모두에게 믿음을 주는 교육복지 추진 방향 선호도
질문10. 모두에게 믿음을 주는 교육복지를 위해 어느 영역을 가장 중점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1순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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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유치원 교육 지원 강화 ② 온종일 돌봄 운영 확대 ③ 수요자 중심 아침 간편식 제공 ④ 안전한 급식 환경 개선 ⑤ 학생 건강관리 프로그램 운영 ⑥ 교원 전문성 신장 지원 ⑦ 교원의 교육활동 보호 강화 ⑧ 교육종사자 근무환경 개선 ⑨ 학생 맞춤형 진로교육 활성화 ⑩ 학생 진학 지원 강화 ⑪ 미래산업 수요자 중심 직업교육 추진 ⑫ 특수교육 지원 확대 |
130( 8.8%) 103( 6.9%) 29( 2.0%) 60( 4.0%) 144( 9.7%) 136( 9.2%) 532(35.8%) 110( 7.4%) 153(10.3%) 17( 1.1%) 40( 2.7%) 30( 2.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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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10. 모두에게 믿음을 주는 교육복지를 위해 어느 영역을 가장 중점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2순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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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유치원 교육 지원 강화 ② 온종일 돌봄 운영 확대 ③ 수요자 중심 아침 간편식 제공 ④ 안전한 급식 환경 개선 ⑤ 학생 건강관리 프로그램 운영 ⑥ 교원 전문성 신장 지원 ⑦ 교원의 교육활동 보호 강화 ⑧ 교육종사자 근무환경 개선 ⑨ 학생 맞춤형 진로교육 활성화 ⑩ 학생 진학 지원 강화 ⑪ 미래산업 수요자 중심 직업교육 추진 ⑫ 특수교육 지원 확대 |
38( 2.6%) 74( 5.0%) 20( 1.3%) 71( 4.8%) 125( 8.4%) 195(13.1%) 248(16.7%) 184(12.4%) 239(16.1%) 82( 5.5%) 141( 9.5%) 67( 4.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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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10. 모두에게 믿음을 주는 교육복지를 위해 어느 영역을 가장 중점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1, 2순위 합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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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유치원 교육 지원 강화 ② 온종일 돌봄 운영 확대 ③ 수요자 중심 아침 간편식 제공 ④ 안전한 급식 환경 개선 ⑤ 학생 건강관리 프로그램 운영 ⑥ 교원 전문성 신장 지원 ⑦ 교원의 교육활동 보호 강화 ⑧ 교육종사자 근무환경 개선 ⑨ 학생 맞춤형 진로교육 활성화 ⑩ 학생 진학 지원 강화 ⑪ 미래산업 수요자 중심 직업교육 추진 ⑫ 특수교육 지원 확대 |
168( 5.7%) 177( 6.0%) 49( 1.7%) 131( 4.4%) 269( 9.1%) 331(11.2%) 780(26.3%) 294( 9.9%) 392(13.2%) 99( 3.3%) 181( 6.1%) 97( 3.3%) |
○ 지속가능한 교육생태계 조성 추진 방향 선호도
질문11. 지속가능한 교육생태계 조성을 위해 어느 영역을 가장 중점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1순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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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지역교육생태계 조성으로 배움터 확대 ② 수요자 중심의 학교 공간 혁신 ③ 안전한 학교 환경 조성 ④ 지자체와 연계한 소규모학교 지원 활성화 ⑤ 탄소중립학교 운영 ⑥ 미래를 준비하는 경제금융교육 강화 ⑦ 미래대응 역량을 키우는 평생학습 체제 구축 ⑧ 다양한 주체와의 충북교육 협치 강화 ⑨ 충북형 창의예술교육 운영 |
412(27.8%) 225(15.2%) 339(22.8%) 107( 7.2%) 117( 7.9%) 101( 6.8%) 119( 8.0%) 39( 2.6%) 25( 1.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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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11. 지속가능한 교육생태계 조성을 위해 어느 영역을 가장 중점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2순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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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지역교육생태계 조성으로 배움터 확대 ② 수요자 중심의 학교 공간 혁신 ③ 안전한 학교 환경 조성 ④ 지자체와 연계한 소규모학교 지원 활성화 ⑤ 탄소중립학교 운영 ⑥ 미래를 준비하는 경제금융교육 강화 ⑦ 미래대응 역량을 키우는 평생학습 체제 구축 ⑧ 다양한 주체와의 충북교육 협치 강화 ⑨ 충북형 창의예술교육 운영 |
180(12.1%) 224(15.1%) 241(16.2%) 153(10.3%) 136( 9.2%) 139( 9.4%) 225(15.2%) 105( 7.1%) 81( 5.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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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11. 지속가능한 교육생태계 조성을 위해 어느 영역을 가장 중점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1, 2순위 합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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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지역교육생태계 조성으로 배움터 확대 ② 수요자 중심의 학교 공간 혁신 ③ 안전한 학교 환경 조성 ④ 지자체와 연계한 소규모학교 지원 활성화 ⑤ 탄소중립학교 운영 ⑥ 미래를 준비하는 경제금융교육 강화 ⑦ 미래대응 역량을 키우는 평생학습 체제 구축 ⑧ 다양한 주체와의 충북교육 협치 강화 ⑨ 충북형 창의예술교육 운영 |
592(19.9%) 449(15.1%) 580(19.5%) 260( 8.8%) 253( 8.5%) 240( 8.1%) 344(11.6%) 144( 4.9%) 106( 3.6%) |
○ 충북교육 정책 우선순위
질문12. 앞으로 충북교육이 우선적으로 육성해야 할 학생의 미래 역량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복수응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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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자기관리 역량 ② 지식정보처리 역량 ③ 창의적 사고역량 ④ 심미적 감성 역량 ⑤ 협력적 소통 역량 ⑥ 민주시민 및 공동체 역량 ⑦ 문제해결 역량 ⑧ 기타( ) |
720명(20.0%) 242명( 6.7%) 537명(14.9%) 187명( 5.2%) 807명(22.5%) 717명(20.0%) 371명(10.3%) 11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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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13. 앞으로 충북교육이 가장 중점을 두어야 할 교육 영역은 무엇이라 생각하십니까? (복수응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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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SW·AI ② 기초과학 ③ 예체능 ④ 외국어 ⑤ 진로 및 직업탐색 ⑥ 유아교육 ⑦ 융합교육 ⑧ 영재교육 ⑨ 문해력교육 ⑩ 경제・금융 교육 ⑪ 인문학(역사, 철학 등) ⑫ 인성교육 ⑬ 특수교육 ⑭ 세계시민교육 ⑮ 환경교육 기타( ) |
329명( 7.2%) 291명( 6.4%) 166명( 3.7%) 107명( 2.4%) 377명( 8.3%) 136명( 3.0%) 313명( 6.9%) 54명( 1.2%) 534명(11.8%) 208명( 4.6%) 322명( 7.1%) 884명(19.5%) 61명( 1.3%) 292명( 6.4%) 461명(10.2%) 6명( 0.1%) |
○ 충북교육 정책제안
질문14. 지속가능한 공감․동행교육을 위해 2023년도 충북교육 방향 및 주요업무 수립과 관련한 의견, 개선방안, 정책제안 등이 있으면 자유롭게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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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교권보호 ② 인성교육 ③ 업무경감 ④ 현장 의견 수렴 및 반영 ⑤ 학력향상 ⑥ 환경교육 ⑦ 충북교육에 대한 기대 ⑧ 교직원역량강화 ⑨ 민주시민교육 ⑩ 진로직업 ⑪ 교육교육공동체를 위한 정책 ⑫ 유아교육 ⑬ 창의성 ⑭ 기존 정책 유지 보완 개선 ⑮ 교직원복지 ⑯ 소통 ⑰ 실행력 있는 정책 ⑱ 지자체 이양 ⑲ 교육환경개선 ⑳ 현장 중심 정책추진 교원정원 교육과정 독서교육 기본에 충실에 정책 필요 정책의 지속적 운영 급당학생수감축 작은학교 살리기 학교 자율성 강화 수업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 공동체교육 |
122건 108건 87건 68건 47건 37건 32건 29건 24건 21건 20건 20건 20건 19건 19건 19건 18건 17건 17건 17건 17건 16건 15건 15건 15건 14건 14건 12건 12건 12건 |
충북교육도서관, 청소년 비경쟁 독서토론 한마당 개최 |
충청북도교육도서관(관장 주병호)은 11월 4일(금) 13시에 초등학생 96명, 5일(토) 10시 중·고등학생 105명을 대상으로 충북교육도서관 일원에서 ‘2022. 충북 청소년 비경쟁 독서토론 한마당’을 개최한다.
충북 청소년 비경쟁 독서토론 한마당은 ‘세상을 보다, 삶을 잇다’라는 주제로 학생 주도형 독서토론을 통해 책으로 소통하고 서로 배려하는 독서 문화를 조성하기 위한 토론장으로, 2017년부터 매년 11월 첫 주에 실시되고 있다.
이번 독서토론에 참여하는 학생들은 지난 6월부터 지정 도서 2권을 읽고 각자 학교에서 비경쟁 독서토론을 연습했다.
4일(금) 초등학생들은 임은하 작가의 「동희의 오늘」, 안미란 작가의 「내겐 소리로 인사해 줘」의 주제 도서로 비경쟁 토론을 했으며, 두 작가와 함께 책의 내용으로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5일(토) 중·고등학생들은 「곰의 부탁」의 진형민 작가, 「우리를 정의하는 것은 우리의 행동입니다」의 권재원 작가와 함께 모둠별 비경쟁 토론으로 도출한 질문을 바탕으로 이야기 한마당을 펼칠 예정이다.
이 외에 학생들은 협력과 공감을 위한 공동체 놀이, 토론 결과를 전시하고 함께 둘러보는 갤러리 워킹, 깨달은 점을 발표하는 소감 나누기 시간 등을 갖는다.
주병호 충북교육도서관장은 “비경쟁 독서토론 행사를 시작으로 책으로 소통하는 기회를 지속적으로 마련하고 수평적 독서토론 문화가 학교 현장에 적용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