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진천군, 신재생에너지 융복합 지원사업 7년 연속 선정
2. 진천군, 혁신도시 대화공원 공중화장실 개방
3. 진천군, 정신건강 관련 관계기관 종사자 교육 시행
4. 신척산단입주기업체협의회, 고향사랑기부금 500만 원 전달
동 정
△ 송기섭 진천군수는 오후 2시 진천읍 포레스트 한울에서 진행되는 진천군 장애인체육상 시상식 행사에 참석
행 사
△ 진천군 장애인 어울림 체육대회 = 오전 9시 진천 종합스포츠타운

진천군, 신재생에너지 융복합 지원사업 7년 연속 선정
- 2011년부터 338억 원 투입…태양광, 태양열, 지열 시설 설치
- 7천 45t의 CO2 저감, 440ha 산림 증대 효과 거둬…탄소중립 기여
- 친환경 연료전지 발전소, 탄소중립 특구 지정…에너지 자립률 증가 기대
진천군이 신재생에너지 융복합 지원사업에 7년 연속 선정되면서 에너지 자립 도시로 한 걸음 더 나아가고 있다.
6일 군에 따르면 진천군은 지난 2011년부터 현재까지 신재생에너지 보급 사업에 총 338억 원(국비 191억 원, 지방비 147억 원)을 투입했으며 이번 선정으로 내년도에 30억 원 정도를 추가로 투자할 수 있게 됐다.
이를 통해 △태양광 2천591개소 13,808kW △태양열 59개소 797㎡ △지열 264개소 6,062kW를 설치했다.
이 수치는 충북 도내 군 단위에서 신재생에너지 자가용 총보급 용량 1위의 기록이다.
군은 4천여 가구가 사용할 수 있는 15,120MWh 정도의 태양광을 발전 생산함으로써 7천45t의 CO2 온실가스 저감과 440ha의 산림 증대 효과를 얻어내 충북을 넘어 대한민국 탄소중립 실현에 큰 역할을 했다고 볼 수 있다.
올해 같은 경우는 신재생에너지 융복합 지원, 주택지원, 건물지원 사업 등에 약 36억 원을 투입해 총 412가구에 신재생에너지를 보급했다.
특히 가정용 주택 3kW 태양광 발전시설은 총설치비 500여만 원 중 80% 정도의 보조금을 지원하고 군민들은 나머지만 부담해 가계의 어려움 줄이기에도 한몫했다.
실제 태양광 시설 설치로 가정용 주택은 전기요금이 월 5만 8천 원에서 약 1만 2천 원으로 경감되는 효과를 가져온 것으로 나타났다.
군의 에너지자립률을 높일 사업도 순항 중이어서 기대치를 높여주고 있다.
먼저 덕산읍 신척산업단지 내 19.8MW 규모의 친환경 연료전지 발전소가 오는 2025년 상반기 착공을 앞두고 있다.
또한 지난 11월 28일 충북혁신도시를 중심으로 진천·음성이 탄소중립 시험인증 산업 특구로 지정돼 향후 탄소중립 시험인증 산업 중심지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보인다.
송기섭 진천군수는 “7년이라는 기간 동안 관내에 신재생에너지를 공급하면서 탄소 중립에 기여하고 무엇보다 주민들의 삶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어 기쁘게 생각한다”라며 “진천군에서 추진하는 환경·사회·투명 경영(ESG) 정책에도 부합하는 본사업을 더욱 확대해 오는 2023년까지 에너지 자립률을 50%까지 높일 수 있게 하겠다”라고 말했다.
진천군, 혁신도시 대화공원 공중화장실 개방
진천군은 오는 11일 혁신도시 대화공원에 2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설치한 공중화장실을 개방한다고 6일 밝혔다.
화장실은 남·여 장애인용 화장실과 유아 동반 이용자를 위한 어린이용 세면대, 변기와 냉난방기를 설치해 편의성을 높이고, 에너지 절약을 위한 지능형 절전 센서, 절수형 시설을 적용했다.
또한 화장실 내 안심 가림판(대변기 칸막이)과 비상벨을 설치해 주민들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공중화장실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했다.
군 관계자는 “이번 공중화장실 설치·개방으로 지역 주민들의 불편함이 해소될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앞으로도 공원에 필요한 시설을 지속해서 개선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진천군, 정신건강 관련 관계기관 종사자 교육 시행
진천군 정신건강복지센터(센터장 김태우)는 6일 정신건강 관련 관계기관 종사자들의 역량 강화와 소진 방지를 위한 교육을 운영했다.
이번 교육은 관내 청소년 상담복지기관, 아동보호전문기관, 지역아동센터 연합회, 교육지원청과 드림스타트 등 지역 관계기관 실무자들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강의는 김복미 청주미평학교 소년보호위원 연합회 부회장 겸 삼덕교육상담연구소 대표를 초청해 ‘성격유형검사를 통한 자기 이해와 자존감 향상’이라는 주제로 실시됐다.
김 센터장은 “이번 교육을 통해 열린 마음으로 자신과 타인을 이해하며, 대화방식에 따른 소통과 공감을 통해 업무 스트레스와 소진도 예방했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진천군 정신건강복지센터는 정신건강에 도움이 필요한 아동‧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상담과 평가, 치료비 지원 등 1:1 맞춤형 정신건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신척산단입주기업체협의회, 고향사랑기부금 500만 원 전달
신척산단입주기업체협의회(회장 고학윤)는 6일 진천군청을 찾아 고향사랑기부금 500만 원을 전달했다.
기탁식은 고학윤 회장과 윤재선 신척산단 관리사무소장이 대표로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기부금은 기업체 협의회 이사 10명이 진천의 발전을 기원하는 마음으로 회의 수당을 모아 마련했다.
고 회장은 “진천군 발전에 보탬이 돼 뿌듯한 마음이다”라며 “앞으로도 진천군 발전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주변에 많이 알리겠다”라고 말했다.
송기섭 진천군수는 “진천군에 많은 관심을 주시고 기부를 해주심에 감사드린다”라며 “기부금은 내년부터 시행될 고향 사랑 기금사업 운영에 소중히 사용하겠으며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사랑을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