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송인헌 괴산군수 일정(1월 16일 화요일)
- 오전 11시 군수 집무실에서 열리는 괴산군민장학회 장학기금 기탁식 참석
보도자료: |
1. 괴산군, 귀농귀촌인 고용 관내 기업체에 임금 지원 2. 괴산군농업기술센터, 친환경 벼 제초용 왕우렁이 신청하세요 <사진제공> 3. 괴산군, '2024년 지역역량강화 프로그램 지원사업’ 참여자 모집 4. 괴산군, 2024년 정기분 등록면허세 부과 |
▣ 괴산군, 귀농귀촌인 고용 관내 기업체에 임금 지원
충북 괴산군(군수 송인헌)이 귀농귀촌인 고용 관내 기업체 임금 지원을 통해 귀농귀촌인의 관내 고용을 촉진하고 안정적인 정착을 유도한다.
지원대상은 도시지역에서 괴산군으로 이주한 지 5년 이내의 귀농귀촌인을 고용한 관내 기업체로, 고용인당 월 임금 30만 원을 6개월간 지원한다.
군은 귀농귀촌인의 실질적인 일자리 창출 효과를 높이기 위해 이번 사업을 마련했으며, 근로자의 재직률 향상과 더불어 고용 안정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신청을 희망하는 기업체는 오는 31일까지 해당 읍면사무소에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송인헌 군수는 “귀농귀촌인 임금 지원으로 관내 기업체의 임금 부담 해소는 물론 귀농귀촌인의 고용 촉진을 통한 안정적인 정착을 유도해 귀농귀촌인의 일자리 증대로 이어질 것”이라며 “앞으로도 귀농귀촌인이 괴산군으로 이주해 인생 제2막을 새롭게 펼쳐 나갈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편, 괴산군은 △귀농귀촌단지 기반조성 사업 △귀농귀촌인 주택수리비 지원 △청년 귀농인 이주정착 자금지원 △충북에서 살아보기 △아름다운 귀농귀촌마을 만들기 사업 등 다양한 사업을 통해 도시민의 농촌 유입을 도모하고 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괴산군 귀농귀촌 홈페이지를 참고하거나 괴산군농업기술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 괴산군농업기술센터, 친환경 벼 제초용 왕우렁이 신청하세요
- 1월 15일부터 30일까지 16일간 접수
충북 괴산군 농업기술센터(소장 류지홍)가 올해 보급할 벼 제초용 왕우렁이 분양신청을 받는다.
신청대상 농가는 괴산군민이면서 친환경(유기농, 무농약) 인증을 받아 벼를 재배하는 농가와 2024년 친환경인증 벼 재배계획이 있는 농업인(인증계획서, 인증신청확인서)으로 구비서류(인증서 또는 인증서 사본)를 첨부해 신청하면 된다.
신청은 15일부터 30일까지 해당 읍·면사무소 산업팀으로 하면 된다.
이번에 신청하는 왕우렁이는 벼 이앙 시기인 5월 중순부터 6월 초까지 농업기술센터 우렁이양식장에서 분양할 계획이다.
우렁이는 모내기 전에 논바닥을 평탄하게 하고 이앙 후 7일 이내에 뿌려주면 된다.
뿌려준 후에는 2~3일간 우렁이가 수면 위로 노출되지 않고 벼는 물에 잠기지 않도록 물 관리를 해야 하며, 방사 7일 후에는 10~15㎝로 수위를 높여 잔여 잡초가 물에 잠겨 우렁이가 먹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왕우렁이 농법은 화학 제초제를 사용하는 대신 왕우렁이의 특성을 이용해 잡초를 제거하는 농법으로 잡초 제거 효과가 98% 이상으로 월등히 뛰어나 농가들이 쉽게 친환경 농업을 실천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군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왕우렁이를 안정적으로 생산, 공급해 고품질 친환경 쌀 생산과 생산비 절감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괴산군, '2024년 지역역량강화 프로그램 지원사업’ 참여자 모집
충북 괴산군(군수 송인헌)이 ‘2024년 지역역량강화 프로그램 지원사업’ 참여자를 모집한다.
‘2024년 지역역량강화 프로그램 지원사업’은 전문강사 부재와 열악한 재정여건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단체, 동아리에 강사비, 재료비 등을 지원해 모임을 활성화하고 자생력을 키워나가기 위해 추진하는 사업이다.
참여자 모집은 기존‧신규 동아리를 대상으로 15일부터 29일까지 15일간 진행되며, 지원대상 동아리(단체)의 지속 가능성과 활성화 가능성 등을 심사해 30개 팀을 지원할 예정이다.
선정된 참여단체는 2월부터 6월까지 5개월간 단체별로 300만 원에서 1,000만 원을 지원받게 된다.
이번 사업은 ‘괴산군 지역활성화센터’에서 접수, 지원하며, 사업 완료 후 성과보고회를 열어 성과를 공유하고 지원사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송인헌 군수는 “향후 성과보고회 등을 통해 참여 군민을 늘리고 사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며 “도시지역에 비해 문화·복지 서비스 혜택받지 못하는 괴산지역 주민들이 각종 문화·복지 프로그램을 통해 삶의 질이 향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괴산군 지역활성화센터’는 전문성을 가지고 괴산군 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23년 8월 조직됐으며, 앞으로 문화·복지프로그램, 공동체 활성화, 지역 리더 양성 등 각종 지원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 괴산군, 2024년 정기분 등록면허세 부과
충북 괴산군(군수 송인헌)은 2024년 정기분 등록면허세(면허) 11,318건에 대해 1억 4,300만 원을 부과했다.
정기분 등록면허세는 매년 1월 1일 현재 각종 인허가 등의 면허 소유자를 납세의무자로 하여 과세하며, 세액은 사업의 종류 및 규모, 허가면적 등을 고려해 종별로 4,500원부터 27,000원까지 차등 부과된다.
다만, 과세기준일(매년 1월 1일) 현재 1년 이상 휴업중이거나 폐업한 사업장은 부과 제외된다.
한편, 납세자는 금융기관을 방문해 세액을 납부하거나 고지서 없이도 은행 CD/ATM기, 가상계좌, 인터넷 위택스 및 스마트 위택스, 카카오 납부알림톡 등으로 편리하게 지방세를 납부할 수 있다.
납부기한인 1월 31일까지 납부하지 않을 시 3%의 납부지연가산세가 발생한다.
군 관계자는 “등록면허세는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쓰이는 귀중한 자주재원인 만큼 납부기한까지 꼭 납부해 주시길 바라고, 자동이체 서비스를 이용 중인 경우에는 통장을 미리 확인해 잔액부족으로 미납되는 일이 없도록 당부드린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