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토)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청주시

청주시, 문화도시 청주가 ‘다시찾은 보물’들, 만나보세요! 외 (3월21일 종합)

2024. 3. 21.()]

내 용

해 당 부 서

사진

영상

청주시, 쇠퇴 상권 활성화를 위한자율상권구역지정

- 상권 회복 위한 자율상권구역 지정 및 상권활성화 방안 수립 연구용역 추진

경제정책과

-

-

청주시, 상반기 소·염소 구제역 백신 일제접종 추진

- 4월 한 달간, 1,579농가, 88,682두 대상 일제접종

축산과

O

-

청주시, 수요 맞춤형 글로벌마케팅 지원사업 참여 기업 모집

- 21일부터 418일까지, 청주시 소재 중소기업 20개사 모집

기업투자지원과

-

-

문화도시 청주가 다시찾은 보물, 만나보세요!

- 문화유산, 예술인, 교육 등 6가지 테마의 다시찾은 보물시리즈 발간

- 관내 도서관 130곳 배부 ... 살아있는 교과서이자 문화 자긍심 되길

- 출판기념회로 문화도시 청주의 보물 알리는 자리 마련할 것

문화예술과

O

-

 

2024. 3. 20.()

내 용

해당부서

2024년 개별주택가격 열람 확인하세요

세정과

2. 청주시, 찾아가는 전세피해 지원 상담소 운영

공동주택과

3. 청주시외국인주민지원센터, 3월 세계시민교육 실시

자치행정과

4. 청주시 자연환경보전협의회 달천 정화활동 실시

환경정책과

5. 청주시, 일반화물 운송업체 대상 화물차 안전관리 실태 점검 실시

대중교통과

6. 청주시, 벼 육묘용 못자리 상토 공급 시작

친환경농산과

7. ‘2()달의 2()벤트와 함께청주몰에 놀러오세요!

경제정책과

8. 2024 청주시 마을활동가 성장교육 수강생 모집

자치행정과

9. 청주랜드 어린이 생태체험, ‘자연에너지야 놀자신청하세요

청주랜드관리사업소

10. 오창호수도서관, 열린문화공연 호수오픈스테이지 운영

청주오창호수도서관

11. 기쿠치시 벚꽃 마라톤 대회에 청주시민 달리다

체육교육과

12. ‘꿀잼 건강생활찾기 Day’ 캠페인 실시

보건정책과

13. 글로벌 오가노이드(Organoid) 재생의료 활성화 업무협약 체결

신성장산업과

14. 벚꽃과 함께하는 제2회 청주 푸드트럭 축제 연기 결정

관광과

15. 청주시, 주요도로변 봄꽃 식재로 화사한 봄맞이 준비 나서

공원관리과

16. 청주시, 문화가 흐르는 청렴콘서트 실시

감사관

17. 한국자유총연맹 청주시지회, 의료복지서비스 업무 협약 체결

자치행정과

 

 

주요 행사(321)

 

시 간

행 사 명

장 소

주관부서

참석자

10:30

2024년 청주시정연구원 제1차 이사회

시정연구원

시정연구원

(경영지원실)

청주시장

14:00

20241분기 청주시 통합방위협의회

1임시청사

대회의실

안전정책과

(민방위팀)

 

 

 

청주시, 쇠퇴 상권 활성화를 위한자율상권구역지정

- 상권 회복 위한 자율상권구역 지정 및 상권활성화 방안 수립 연구용역 추진 -

 

 

청주시는 침체된 구도심 상권을 활성화하기 위해 자율상권구역 지정 및 상권활성화 방안 계획을 수립한다고 21일 밝혔다.

 

자율상권구역은 지역상권 상생 및 활성화에 관한 법률(지역상권법)에 따라 쇠퇴한 상권을 활성화하기 위해 지정하는 구역이다.

 

시는 6천만원을 투입, 지난 2자율상권구역 지정 및 상권활성화 방안연구용역을 착수했다.

 

이번 용역을 통해 내수경기 침체, 소비패턴 변화 등에 따라 어려움이 가중된 청주시 전역의 상권을 대상으로 상권실태 및 동향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자율상권구역대상지를 발굴할 계획이다.

 

자율상권구역은 상업구역 50% 이상이 포함된 곳 점포 수 100개 이상(빈 점포 제외) 사업체 수, 매출액 또는 인구수가 지속적으로 감소한 곳을 요건으로 한다.

 

자율상권구역을 발굴한 후에는 상인, 임대인으로 구성된 자율상권조합을 설립하고 상생협약을 체결한 뒤 각 상권의 특색에 맞는 활성화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향후 공청회를 거쳐 충북도의 승인을 받으면 자율상권구역이 완성된다.

 

자율상권구역으로 지정되면 상생 협약으로 정한 수준 내 임대료 제한, 온누리상품권 가맹 특례 등의 혜택을 받게 된다. 또한, 중소벤처기업부 상권활성화 사업 등 상권활성화를 위한 사업 참여도 가능해진다.

 

시 관계자는 자율상권구역은 상인, 임대인의 적극적인 의지와 공감대 형성이 필수적이라며, “많은 사람들이 찾는 매력적인 상권을 만들도록 점진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상인들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개최하고 전문가 자문회의, 중간보고회 등을 거쳐 올해 10월 안에 연구용역을 완료할 계획이다.

 

청주시, 상반기 소·염소 구제역 백신 일제접종 추진

- 4월 한 달간, 1,579농가, 88,682두 대상 일제접종 -

 

 

 

청주시는 오는 4월 한 달간 2024년 상반기 구제역(, 염소) 백신 일제접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일제접종 예상 접종 대상은 1,337농가, 75,049염소 242농가, 13,633두이다.

 

구제역 예방접종 후 4주가 지나지 않은 가축 임신말기(7개월~분만일)로 농가에서 일제 접종 유예를 신청한 소를 제외한 모든 소와 염소는 접종을 실시해야 한다.

 

염소 접종을 위해 시는 3월 중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통해 염소 접종 및 포획 희망 농가 신청을 받고 있다.

 

신청 농가를 대상으로 접종반(11)과 포획반(14)을 구성해 접종을 진행할 예정이다.

 

염소 사육농가 중 자가 접종을 원하는 농가는 읍면동을 통해 무상으로 구제역 백신을 공급받아 자가 접종을 실시하면 된다.

 

소규모 소 사육농가(50두 미만) 796(15,761)에는 공수의 11명을 접종반으로 구성해 백신 접종을 지원한다.

 

소 전업농가(50두 이상)는 자가 접종 대상이다. 축협을 통해 백신을 구입(보조 50%)해 접종을 실시하면 된다.

 

한편, 시는 2024년 신규 사업으로 소 전업농가(50~99) 중 수의사를 통해 접종하고자하는 농가에 구제역 백신 접종비 50%(두당 3천원)를 지원한다.

 

구제역 일제접종 종료 후 4주 뒤에는 백신 항체 형성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충청북도 동물위생시험소에서 모니터링 검사를 실시한다.

 

검사 결과 항체 양성률이 60% 미만인 염소 농가, 항체 양성률이 80% 미만인 소 농가는 4주 내 재검사가 진행된다.

 

시 관계자는 올해부터 구제역과 럼피스킨 일제접종이 동시에 이뤄지는 만큼 농가에서는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올바른 방법으로 신속히 백신을 접종해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청주시, 수요 맞춤형 글로벌마케팅 지원사업 참여 기업 모집

- 21일부터 418일까지, 청주시 소재 중소기업 20개사 모집 -

 

 

청주시는 ‘2024년 수요맞춤형 글로벌마케팅 지원사업참여 기업을 모집한다고 21일 밝혔다.

 

이 사업은 청주시와 ()충북테크노파크가 함께 추진하는 것으로. 청주시 소재 중소기업의 수출 역량 강화 및 해외 판로 개척을 위해 기업 수요에 기반한 맞춤형 수출패키지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참여 기업은 수출역량 강화를 위한 10개 세부사업(컨설팅, 디자인, 브랜딩, 홍보동영상개발, 통번역, 교육훈련, 해외전시회, 해외인증, 지식재산권, 광고지원 등) 중 원하는 사업을 자유롭게 선택해 신청할 수 있다.

 

지원 대상은 청주시에 본사 또는 공장이 소재한 중소·벤처기업이다.

 

321일부터 418일까지 20개사를 모집한다.

 

신청은 충북테크노파크 컨택센터 과제관리시스템(http://contact.cbtp.or.kr)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한 뒤 제출서류 일체를 충북테크노파크 기업지원단(청주시 청원구 오창읍 연구단지로 76)에 우편 또는 방문 제출하면 된다.

 

충북테크노파크는 서류심사와 발표 평가를 거쳐 참여기업을 선정할 계획이다. 1개 기업 당 최대 1,000만원까지 지원한다.

 

자세한 사항은 충북테크노파크 컨택센터 홈페이지(http://contact.cbtp.or.kr)()충북테크노파크 글로벌마케팅팀(043-270-2277)으로 문의하면 된다.

 

시 관계자는 글로벌 경기침체 등 대외적으로 어려운 여건 속에서 관내 기업이 수출경쟁력을 강화하고, 실질적인 수출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문화도시 청주가 다시찾은 보물, 만나보세요!

문화유산, 예술인, 교육 등 6가지 테마의 다시찾은 보물시리즈 발간

관내 도서관 130곳 배부 ... 살아있는 교과서이자 문화 자긍심 되길

출판기념회로 문화도시 청주의 보물 알리는 자리 마련할 것

 

 

2023년 전국평가 결과 올해의 문화도시로 선정된 청주의 다시찾은 보물들이 6권의 책에 담겨 세상을 만났다.

 

청주시와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 문화도시센터(대표 변광섭, 이하 문화도시센터)가 기록문화 창의도시 청주의 유·무형 자원을 한눈에 살펴보는 다시찾은 보물시리즈 6권을 발간했다.

 

다시찾은 보물시리즈는 수천 년 유구한 역사 속 청주가 품어온 자원을 문화유산, 역사인물, 숲길산길, 예술인, 교육유산, 미래유산 총 6가지 테마로 나눠 글, 그림, 사진으로 엮은 책이다.

 

역사학 박사 박상일을 비롯해 각 언론사의 주필, 문학평론가, 수필가 등 지역의 전문필진 14인이 발로 뛰는 취재와 기억의 창고를 여는 작업으로 각 분야의 보물들을 발굴했고, 지역의 일러스트레이터와 사진작가, 그리고 화가들이 한 줄 한 줄의 소중한 기록들을 한 장의 사진으로 또, 한 폭의 그림으로 담아냈다.

 

그랬기에, 현존하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금속활자본이자 세계기록유산인 직지의 산실 흥덕사지 발견 당시 그 어떤 자료에도 기록되지 않았던 발굴·복원 과정의 숨겨진 이야기가 생생하게 담길 수 있었고, 편안한 삶을 밀쳐두고 고독한 싸움을 벌이며 가야금을 타고 조각을 하고 붓질을 하던 청주 예술인들의 허우룩한 삶이 다시금 조명받을 수 있게 됐다.

 

청주에 태어나 살며 무심코 지나다니던, 이름조차 몰랐던 숲길과 산길의 소중함에 다시 눈을 맞추게 하고, 그림으로 다시 만난 역사 속 인물들과 청주가 이토록 긴밀한 연결고리를 갖고 있었는지 무릎을 치게 만들며, 빛바랜 사진 한 장을 단서 삼아 흩어진 역사의 조각들을 교육이라는 하나의 맥락으로 굽어보는 시간도 가질 수 있게 됐다.

 

마침내 우리의 다음 세대에게 물려주고픈 청주만의 미래 유산을 꼽아보는 즐거움까지, ‘다시찾은 보물시리즈 6권은 제목 그대로 문화도시 청주가 잊지 않고 지켜가야 할 보물의 발굴현장이다.

 

문화도시센터 관계자는 6권의 책이 자라나는 세대에게는 살아있는 교과서로, 예술인에게는 창작의 샘으로, 그리고 88만 청주시민에게는 문화자긍심으로 오래도록 읽히고 기억되길 바란다며 발간의 소감을 전했다.

 

문화도시 청주인의 필독서이자 베스트셀러가 되길 꿈꾸는 다시찾은 보물시리즈는 청주시 관내 공립도서관 15곳과 작은 도서관 115곳에서 누구나 열람할 수 있다.

 

문화도시 청주 홈페이지(www.cjculture42.org) 기록유산 보전-다음세대 기록활동 페이지에서 E-BOOK으로도 만날 수 있다.

 

문화도시센터는 내달 출판기념회를 시작으로 필진과 함께하는 릴레이 인문학특강 등 문화도시 청주시민들이 다시찾은 보물을 만나고 기억하는 공유의 장을 지속적으로 마련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