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목)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증평/진천/괴산/음성

진천군, 벼 계약재배로 안정적인 농가 소득 기대 외 (3월28일 종합)

1. 진천군, 벼 계약재배로 안정적인 농가 소득 기대

2. 진천군, 2024년 조림 사업 본격 착수

3. 진천군, 생거진천 군립 교향악단 지휘자 공개모집

4. 진천군, 여성농업인 농기계 사용 안전교육 운영

5. 진천군, 2024년 상반기 어린이놀이시설 안전 점검 시행

6. 진천 장미로타리클럽, 취약계층에 선물꾸러미 전달

 

동 정

송기섭 진천군수는 오후 6시 광혜원중학교 흥무관에서 진행되는 제63회 충북 도민체전 ‘63 동행위원회출범식 및 D-50 기념행사에 참석

 

 

진천군, 벼 계약재배로 안정적인 농가 소득 기대

 

진천군은 최고품질 쌀 생산과 변화하는 소비 흐름에 대응하고 안정적인 농가 소득을 창출하기 위한 ‘2024년도 벼 계약재배 사업을 추진한다고 28일 밝혔다.

 

해당 사업은 진천군 육성 품종인 알찬미를 재배해 수매하는 경우 조곡(40kg) 1포당 5천 원을 지원해 주는 군 자체 사업이다.

 

지원 대상은 진천증평농협쌀조합공동사업법인 진천군쌀가공협회 문백농업협동조합과 계약재배 약정을 체결하고 실제 벼 수매를 한 관내 농업인으로 지원 한도는 1ha80만 원(160)이다.

 

다만 최상의 밥맛을 위해 벼 단백질 함량 6.3%(허용 오차+0.3 포함) 이하 기준치에 합격한 경우만 장려금이 지원된다.

 

고품질 벼(알찬미) 계약재배를 희망하는 농업인은 오는 426일까지 진천증평농협쌀조합공동사업법인, 진천군쌀가공협회 소속 도정업체(11개소), 문백농업협동조합과 약정 계약을 체결하면 된다.

 

아울러 군은 계속 증가하고 있는 즉석밥 소비 추세에 대응하는 것은 물론 안정적인 판로 확대를 위한 쌀 품종 다변화 계약재배 지원사업도 함께 추진한다.

 

본 사업에서는 즉석밥의 원재료이자 가공용 벼 품종인 황금 노들, 동행을 재배해 수매하는 경우 조곡(40kg) 포당 1700원을 지원하고 있다.

 

지원 대상은 진천증평농협쌀조합공동사업법인과 가공용 벼 계약재배 약정을 체결하고 실제 벼 수매를 한 관내 농업인으로 지원 한도는 1ha34만 원(200)이다.

 

가공용 벼 계약 재배를 희망하는 농업인은 오늘 426일까지 진천증평농협쌀조합공동사업법인(043-533-0155)과 약정 계약을 체결하면 된다.

 

강상훈 농업정책과장은 생거진천 쌀 브랜드 명성을 드높이고 소비자들의 변화하는 입맛을 사로잡을 고품질 쌀 생산을 위해 계속해서 지역 농가를 지원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진천군은 지난 2019CJ 제일제당과 생거진천쌀 제품화 업무협약을 체결해, 국내 즉석밥 소비시장에서 점유율이 가장 높은 햇반의 원재료로 진천 쌀을 납품하고 있다.

진천군, 2024년 조림 사업 본격 착수

 

진천군은 지속 가능한 탄소 흡수원을 늘려 기후 변화에 대응하고 산림의 경제적·공익적 가치 제고를 위해 2024년 조림 사업을 본격적으로 진행한다고 28일 밝혔다.

 

올해 군은 총 96천만 원을 투입해 목재 수확지, 임도 변 등 154ha 면적에 40만 본의 나무를 심을 예정이다.

 

사업은 양질의 목재 생산 공급을 위한 경제림조성 125ha 관광지·생활권 주변 경관 조성을 위한 큰 나무 경관 조림 21ha 산림 재해 방지 조림 5ha 충북형 밀원단지 조성을 위한 지역특화 조림 3ha 등으로나뉘어 추진한다.

 

군은 봄철 조림 묘목이 성공적으로 활착할 수 있도록 오는 4월 말까지 봄철 조림 사업을 완료할 예정이며, 조림 완료 후에는 풀베기, 덩굴 제거, 어린나무 가꾸기를 통해 지속해서 산림을 가꿔 나갈 계획이다.

 

김종덕 산림녹지과장은 조림한 묘목들이 건강한 숲을 구성할 수 있도록 산불 예방과 방제사업 등에도 힘을 기울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진천군, 생거진천 군립 교향악단 지휘자 공개모집

- 충북 군() 최초로 성인 구성 군립 교향악단 탄생 예정

 

진천군이 충북 도내 군() 단위 지자체 최초로 청소년이 아닌 성인으로 구성하는 군립 교향악단의 지휘자를 공개 모집한다.

 

군은 민선 8기 목표 중 하나인 문화교육 특화 도시완성을 위해 생거진천 군립 예술단창단을 추진해 왔다.

 

이에 지난 202312생거진천 군립예술단 설치 및 운영 조례를 제정했고, 지난달 군립 교향악단 구성, 운영계획을 수립했다.

 

해당 계획에 따라 군은 지역 문화예술 발전과 군민 정서 함양에 이바지하고 생거진천 군립 교향악단을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는 인물을 328일부터 43일까지 신청받는다.

 

지원 자격은 음악 전공 학사학위(4년제 대학) 이상 취득한 자 교향악단(오케스트라) 지휘경력이 3년 이상인 자 등으로 자세한 내용은 진천군 누리집(www.jincheon.go.kr) 게시판(일반공고)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향후 서류심사, 실기면접을 통해 최종합격자를 선정하며 5월 중으로 생거진천 군립 교향악단 지휘자로 정식 위촉할 계획이다.

 

이어 교향악단 단원 20여 명을 공개모집하고 오는 7월 교향악단 구성을 완료할 방침이다.

 

아울러 2024년 군립 교향악단 창단을 필두로 단계별로 합창단, 풍물단 등도 구성할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군민들께 더 많은 문화 향유의 기회를 제공하고 지역 문화예술 역량 강화에 중심 역할을 할 수준 높은 군립 교향악단을 꾸릴 계획이라며 역량을 갖춘 많은 분이 지원해 주시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한편 충북 도내에서 운영 중인 군 단위 예술단으로는 음성군 청소년오케스트라 보은 군립합창단 영동 군립난계국악단 괴산 군립합창단이 있다.

 

 

진천군, 여성농업인 농기계 사용 안전교육 운영

 

진천군 농업기술센터는 본격적인 영농철을 맞아 여성농업인 농기계 사용 안전교육을 운영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여성농업인 맞춤형 교육으로 이론과 실습을 병행해 추진됐다.

 

현장에서는 농업기계 사용 안전교육 굴착기, 트랙터 안전교육과 실습 교육 농업기계 교통사고 영상 등을 활용한 경각심 제고로 농업인의 큰 호응을 얻었다.

 

또한 이번에 취득한 교육 수료증을 제출하면 농업인 안전 보험, 농기계 종합 보험 가입 시 보험료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농촌지원과 농기계지원팀(043-539-7574)으로 문의하면 된다.

 

남기순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농촌·농업 인구의 절반에 달하는 여성농업인들이 영농 현장에서 다양한 농기계 활용뿐만 아니라 안전하게 사용해 보탬이 될 수 있었으면 좋겠다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교육을 통해 미래 농업을 이끌 여성농업인의 역량을 키워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진천군, 2024년 상반기 어린이놀이시설 안전 점검 시행

 

진천군은 지난 26일과 28일 이틀에 걸쳐 진천군 어린이놀이시설 30개소를 선정해 상반기 어린이놀이시설 안전 점검을 진행했다.

 

어린이놀이시설 안전 점검은 안전총괄과와 진천군 안전관리자문단이 합동으로 실시하며, 매년 상·하반기 2회에 걸쳐 실시된다.

 

이날 점검에서는 미끄러짐에 의한 낙상, 타박상을 비롯해 어린이들의 여러 안전상 부상을 예방하기 위한 관리주체의 법적 의무 사항(놀이시설 보험 가입, 놀이시설 검사, 안전관리자 교육) 준수 여부와 관리 실태 등을 살폈다.

 

군 관계자는 매년 어린이놀이시설에 대해 시설별 자체 점검과 함께 철저한 안전 점검을 펼쳐 어린이들이 안전하게 놀이시설을 이용할 수 있게 하겠다라고 말했다.

 

 

진천 장미로타리클럽, 취약계층에 선물꾸러미 전달

 

진천 장미로타리클럽은 28일 진천군청을 찾아 관내 취약계층 아동·청소년 10가정에 전달할 330만 원 상당의 선물꾸러미를 전달했다.

 

해당 사업은 지난해 11월 진천군진천군 지역사회보장협의체진천장미로타리클럽 간에 맺은 진천군 지역사회복지향상을 위한 업무협약의 하나로 추진됐다.

 

이번 전달식에는 송기섭 진천군수, 백진숙 진천 장미로타리클럽 회장, 이봉주 진천군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민간위원장이 참석했다.

 

이날 진천 장미로타리클럽 회원들은 봄 산타가 돼 아이들에게 선물을 전달하며 밝은 미래를 응원했다.

 

해당 가정에는 사전에 조사된 아이들이 희망하는 자전거, 킥보드, 장난감 등의 선물꾸러미가 전달됐다.

 

백 회장은 아이들이 선물꾸러미를 받고 기뻐하는 모습을 보니, 회원 모두가 엄마의 마음으로 기쁘고 보람됐다라며 아이들이 지금보다 더 건강하고 밝게 성장했으면 한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