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12 (일)

  • 맑음동두천 11.9℃
  • 맑음강릉 17.5℃
  • 박무서울 12.1℃
  • 구름많음대전 12.5℃
  • 흐림대구 16.7℃
  • 울산 17.9℃
  • 황사광주 12.9℃
  • 부산 18.0℃
  • 구름조금고창 12.4℃
  • 흐림제주 16.5℃
  • 맑음강화 11.4℃
  • 구름많음보은 11.5℃
  • 구름조금금산 12.0℃
  • 구름많음강진군 15.7℃
  • 흐림경주시 18.0℃
  • 흐림거제 17.9℃
기상청 제공

청주시

청주시, 오송국민체육센터 개관식 개최 외 (4월29일 종합)

2024. 4. 29.()]

내 용

해 당 부 서

사진

영상

청주시, 오송국민체육센터 개관식 개최

- 시민의 여가를 책임질 다목적체육시설... 활발한 운영 기대

체육시설과

O

O

금천동 행정복지센터, 신청사 개청식 개최

- 주민들을 위한 복합 문화공간으로 힘찬 발돋움

금천동

O

O

문화도시 청주, 출판기념회로 다시찾은 보물의 가치 시민과 나눠

- 29(), ‘다시찾은 보물출판기념회 개최

- 충청북도교육청 등 책 전달식 ... 청주 문화자원의 가치 교육현장으로

- 집필자와 함께하는 릴레이 인문학 특강 예고

문화예술과

O

O

 

2024. 4. 26.()

내 용

해당부서

청주시, R&D 우수 중소기업 기업애로 간담회 개최

기업투자지원과

2. 청주시청 육상부, 이승호 3,000msc에서 은빛 질주

체육교육과

3. 청주신율봉도서관,‘365재난안전존운영

청주오송도서관

4. 청주시, 청년농업인들과 소통간담회 추진

친환경농산과

5. 청주시 농수산물도매시장 클린데이 대청소 실시

도매시장관리과

6. 청주문화재단, 3차 이사회서 신규 임원 선임() 등 의결

청주문화재단

7. 바르게살기운동청주시협의회,‘맑고 깨끗한 청주시 만들기동참

자치행정과

8. 한국자유총연맹 청주시지회, 남일면위원회 발대식 개최

자치행정과

9. 학예연구실, 유관단체와 함께 직지 UNION 대청소의 날 추진

학예연구실

10. 금속활자전수교육관, 국가무형문화재 금속활자장 기획행사 개최

학예연구실

11. 청원보건소 치매안심센터, 한마음 치매극복 걷기행사 진행

청원보건소

12. 청주시육아종합지원센터 영유아 대상찾아가는 안전뮤지컬실시

아동보육과

13. 세상을 잇는 자원봉사! 나눔 마을 만들기

자치행정과

14. 2024년도 한국서지학회 춘계학술발표 대회 개최

학예연구실

15. 청주시보건소, 감염병 매개체 방제교육 실시

감염병대응과

16. 흥덕보건소, 복대가경시장상인회와 자살예방캠페인 실시

흥덕보건소

17. 청주축산업협동조합, 퇴비 살포 시연회 개최

축산과

 

주요 행사(429)

시 간

행 사 명

장 소

주관부서

참석자

08:40

월간업무보고

1임시청사

대회의실

정책기획과

(기획팀)

청주시장

10:00

금천동행정복지센터 신청사 개청식

금천동

행정복지센터

금천동

(행정민원팀)

14:00

오송국민체육센터 개관식

오송국민체육센터

체육시설과

(관리팀)

16:00

<다시 찾은 보물> 출판기념회

동부창고36

문화예술과

(문화정책팀)

 

 

청주시, 오송국민체육센터 개관식 개최

- 시민의 여가를 책임질 다목적체육시설... 활발한 운영 기대 -

 

 

청주시는 29일 오송국민체육센터에서 센터 개관식을 개최했다.

 

개관식에는 이범석 청주시장, 김병국 청주시의회 의장을 비롯한 시의원, 도의원, 설계·시공업체 관계자, 오송읍 주민, 주성학원 관계자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행사는 식전공연에 이어 경과보고, 기념사, 축사, 테이프커팅, 시설물 순회 순으로 진행됐다.

 

오송국민체육센터는 지난 20183월 문화체육관광부 주관 산업단지 환경개선 정부합동 공모사업에 선정돼 추진됐다. 총사업비는 201억원(국비 50, 도비 20, 시비 131)이 투입됐으며 2022년부터 공사를 시작해 20231216일 준공했다.

 

부지면적 15,479에 연면적 2,625으로 조성됐으며, 배구와 배드민턴, 탁구 등을 할 수 있는 다목적 체육관과 수영장(25m 6레인), 요가 및 필라테스를 배울 수 있는 프로그램실, 생존수영을 배울 수 있는 생존풀 등을 갖췄다.

 

시는 지난 43일부터 419일까지 시범운영을 실시해 향후 운영방안에 대한 설문조사, 시설 개선 등 시민 불편 최소화를 위해 힘써왔다.

 

정식 운영은 52일부터 시작한다. 5월에는 20개 프로그램에 520명 회원이 이용하게 된다.

 

지난 4월 회원 모집 과정에 2천명이 넘는 참가자가 신청을 하는 등 시민들의 높은 관심을 볼 수 있었다.

 

오송국민체육센터는 주성학원과의 민간 위탁 계약을 통해 전문적인 관리 아래 운영된다. 시설 이용에 대한 사항은 전화(043-234-3347)로 문의하면 된다.

 

시 관계자는 오송국민체육센터가 오송 주민들의 건강과 행복을 위해 많은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발전시켜 나가겠다, “오송이 더욱 살기 좋은 곳이 될 수 있도록 정주여건 개선을 위해서도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청주시는 2027년까지 오창·서원·산남·어린이국민체육센터 등 총 4개의 국민체육센터를 추가로 건립할 예정이다.

 

금천동 행정복지센터, 신청사 개청식 개최

- 주민들을 위한 복합 문화공간으로 힘찬 발돋움 -

 

 

청주시는 29일 상당구 금천동 행정복지센터 광장에서 신청사 개청식을 개최했다.

 

이범석 청주시장, 시의원, 도의원, 지역 주민 등 200여명이 참석해 신청사 개청을 축하했으며, 행사는 식전공연, 경과보고, 유공자 표창, 기념사, 테이프커팅, 청사 순회 순으로 진행됐다.

 

신축 금천동 행정복지센터는 청주시 상당구 금천동 152-2번지 외 6필지 2,074대지에 기존 금천동 행정복지센터(상당구 쇠내로 50)를 철거하고 건립됐다.

 

기존의 금천동 청사는 1992년에 건립된 30년이 넘은 건물로, 건물 노후화와 공간 협소로 주민복지 프로그램 운영 등에 어려움이 많아 주민들로부터 신축에 대한 건의가 끊임없이 제기돼 왔다.

 

이에 시는 2021년 신축계획을 수립하고 2023년 착공해 20244월 신청사 건립 공사를 완료했으며, 지난 422일부터 신청사에서 업무를 개시했다.

 

총사업비는 86억원이 투입됐으며, 지하 1, 지상 3, 연면적 2,464규모로 지어졌다.

 

1층은 민원실, 주민소통방 2층은 대회의실, 봉제교실 3층은 주민들을 위한 프로그램실, 금천장학회 등 다양한 세대와 연령이 이용할 수 있는 행정문화 복합공간으로 구성됐다.

 

이범석 청주시장은 금천동 주민들의 오랜 숙원사업인 신청사 개청이 완료돼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신청사가 단순히 행정 업무를 수행하는 장소에 그치지 않고, 주민들이 소통하고 배우고 성장하는 커뮤니티의 중심지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행사에서는 금천동 주민자치위원회에서 시공사 화신건설 이상기 건축이사에게 청사 건립 감사패를 수여했으며, () 새마을금고 방명식 이사장이 성적이 우수하지만 가정형편이 어려운 학생들을 위해 써달라며 금천장학회에 현금 오백만원을 기탁하기도 했다.

 

 

 

문화도시 청주, 출판기념회로 다시찾은 보물의 가치 시민과 나눠

- 29(), ‘다시찾은 보물출판기념회 개최

- 충청북도교육청 등 책 전달식 ... 청주 문화자원의 가치 교육현장으로

- 집필자와 함께하는 릴레이 인문학 특강 예고

 

 

올해의 문화도시 청주가 다시찾은 보물의 가치를, ‘다시찾은 보물의 주인인 청주시민과 나눴다.

 

청주시와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 문화도시센터(대표 변광섭, 이하 문화도시센터)29일 오후 4시 동부창고 36동 빛내림홀에서 2024 청주 문화도시조성사업 다시찾은 보물출판기념회를 개최했다.

 

이날 출판기념회는 문화도시 청주가 기획해 발간한 다시찾은 보물시리즈에 담긴 청주의 역사와 정신, 문화자원의 가치를 더 많은 시민과 함께 공유하고 널리 알리기 위한 자리로, 이범석 청주시장을 비롯해 다시찾은 보물에 참여한 집필진과 그림·사진 작가, 시민 등 70여명이 빛내림홀을 꽉 채웠다.

 

저자와 함께하는 북토크를 겸한 이날 출판기념회에서는 문화유산 편을 집필한 역사학자 박상일 박사를 비롯해 미래유산 편을 공동집필한 조철호 동양일보 회장, 강전섭 청주문화원장 등 6인의 필진이 무대에 올라 다시찾은 보물에 참여하는 과정에서 고민했던 점과 중점을 둔 내용, 취재 과정에서의 에피소드, 그리고 독자들에게 바라는 점 등을 나눠 깊은 공감을 얻었다.

 

참여 시민들은 집필진과 함께 다시찾은 보물시리즈를 되짚다 보니, 내가 사는 청주가 얼마나 가치 있는 문화유산과 훌륭한 인물들로 가득한 곳인지 새삼 깨닫게 되고 청주시민이라는 것에 자긍심을 느끼게 됐다는 소감을 전하며, “88만 청주시민 모두가 한 번씩 꼭 읽어봤으면 좋겠다고 입을 모았다.

 

이날 출판기념회에서는 다시찾은 보물전달식도 함께 진행돼 의미를 더했다.

 

충청북도교육청 윤건영 교육감을 비롯해 청주시문화관광해설사 정영숙 회장, 작은도서관연합회 이나양 회장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한 이날 책 전달식을 통해 관내 중·고등학교 84곳과 문화관광해설이 진행되는 14개소, 작은도서관 115곳 등 교육현장에도 청주 문화자원의 가치가 스며들게 됐다.

 

이범석 청주시장은 “‘다시찾은 보물1500년의 역사를 가진, 우리가 살고 있는, 그리고 앞으로 우리가 살아갈 문화도시 청주에 대한 가장 최신판의 백과사전이자 살아있는 교과서라며 자라나는 세대를 비롯해 청주의 모든 시민들에게 사랑받는 필독서가 됐으면 한다고 전했다.

 

한편, ‘다시찾은 보물은 수천 년 유구한 역사 속 청주가 품어온 자원을 문화유산, 역사인물, 숲길산길, 예술인, 교육유산, 미래유산 총 6가지 테마로 나누어 글, 그림, 사진으로 엮은 책으로 관내 공립도서관 15곳과 행정복지센터 43, 이날 출판기념회를 통해 전달된 213곳을 비롯해 문화도시 청주 홈페이지(www.cjculture42.org) 에서 E-BOOK으로 만날 수 있다.

 

문화도시센터는 앞으로 집필진과 함께하는 릴레이 인문학 특강을 통해 다시찾은 보물에 담긴 가치를 문화도시 청주 전역에 확산해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