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진천군, 소나무재선충병 항공예찰 실시
2. 덕산청소년문화의집, 온라인 청소년문화활동 프로그램 운영
3. 진천군, ‘뚜벅뚜벅 모바일 걷기앱’ 9월 챌린지 운영
□ 동 정
△ 송기섭 진천군수는 오전 10시 진천군의회 본회의장에서 진행되는 제290회 진천군의회 임시회에 참석

진천군, 소나무재선충병 항공예찰 실시
진천군은 소나무재선충병 방제 정밀조사를 위해 오는 17일 항공 예찰을 실시한다고 4일 밝혔다.
소나무재선충병은 소나무류에 기생해 나무를 갉아먹는 솔수염하늘소, 북방수염하늘소 같은 매개충을 통해 감염원을 확산시키는 전염병으로 감염된 소나무는 100% 고사해 ‘소나무 에이즈’라고도 불리고 있다.
이번 예찰은 산림청 소속 헬기를 지원 받아 소나무재선충병 모니터링센터와 함께 지난 2018년 재선충병이 발생한 광혜원면, 초평면을 중심으로 진행된다.
군은 약 600ha 정도의 소나무와 잡목 고사목을 조사한 후 선단지, 재선충병 확산방향 등에 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군은 2020년 9월 현재 광혜원, 초평 등 2개면 9개리 4.095ha를 소나무류 반출 금지구역으로 지정했으며 총 사업비 1억 5천만 원을 투입해 △소구역 모두베기 172본 △소나무재선충병 예방 나무주사 사업 66ha △무인항공 드론 방제 59.4ha △소나무류 고사목 전량 파쇄 등 방제작업을 완료한 상태다.
이에 앞서 지난 7월에는 충북산림환경연구소 및 임업진흥원에서 광혜원 지역 전체조사를 진행했으며 감염병 추가발생이 없는 것으로 판정해 소나무류 반출 금지구역 해제를 검토했으나 인접지역인 안성시에서 발병한 탓에 반출금지구역 유지를 결정했다.
김종덕 산림녹지과장은 “2년간 소나무재선충병 발병이 없어 청정지역 선포를 진행하려 했으나 인근지역 발병에 무산돼 안타까운 심정”이라며 “향후 방제작업에 철저를 기해 오는 2021년에는 청정 선포가 가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고 말했다.
덕산청소년문화의집, 온라인 청소년문화활동 프로그램 운영
진천 덕산청소년문화의집이 오는 10월 30일까지 8주간 8회에 걸쳐 온라인 청소년문화활동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4일 군에 따르면 이번 프로그램은 코로나19 및 문화의집 증축사업으로 인한 휴관으로 시설을 이용하지 못하는 지역 청소년들을 위해 온라인으로 제공된다.
프로그램은 △청소년메이커스 △댄스 △외국어 △문화 등 4개 영역으로 구성했으며 영상은 약 20분 분량으로 문화의집 강의실에서 직접 제작된다.
청소년메이커스는 로보스톤과 3D프린터월드 프로그램으로 구성되며 로보스톤은 로봇 및 코딩을 이용해 구동원리 및 코딩과정을 학습할 수 있고 3D프린터월드는 3D프린터를 이용해 본인이 만들고자 하는 악세서리 등을 모델링 해 스스로 제작할 수 있도록 가상 체험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코로나19로 인해 청소년들의 체육활동 및 여가활용에 많은 제약이 있어 가정이나 학교 등 실내에서도 연습이 가능한 밸리댄스 영상이 제공되며, 학원에 가지 않아도 온라인으로 기본 회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원어민의 영어 프로그램 ‘영어토킹클럽’도 제공된다.
특히 청소년들의 진로에 도움을 주고 있는 문화의집의 청소년활동 국가인증프로그램인 ‘읽어주는 심리’도 온라인으로 제작해 제공한다.
‘읽어주는 심리’는 동그라미, 세모, 네모, 마름모를 이용해 개인별 심리상태 및 성격유형을 파악하며, 청소년 개개인 성격의 장․단점을 알아보고 진로 및 적성에 어울리는 직업을 탐색해보는 진로 프로그램이다.
해당 영상은 유튜브 및 네이버 밴드 접속해 ‘덕산청소년문화의집’을 검색하면 쉽게 찾을 수 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덕산청소년문화의집(☏043-539-7767)으로 문의하면 된다.
강선미 여성가족과장은 “앞으로도 다양한 온라인 프로그램을 개발해 청소년들이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안전하게 교육 활동 이어 갈 수 있도록 하겠다” 고 말했다.
사진있음(청소년문화활동 프로그램 사진)
진천군, ‘뚜벅뚜벅 모바일 걷기앱’ 9월 챌린지 운영
진천군이 비대면 건강생활실천 사업인 ‘뚜벅뚜벅 모바일 걷기 앱’ 챌린지를 지난 8월에 이어 9월에도 운영한다.
4일 군 보건소에 따르면 현재 진천군 모바일 걷기앱 가입자는 8월말 기준 1,040명으로, 7월 챌린지는 491명이 참여해 183명이 10만보를 달성했으며, 8월 챌린지는 449명이 참여해 200명이 10만보를 달성했다.
이번 9월 챌린지는 10일간 10만보 달성을 목표로 오는 8일부터 17일까지 진행되며, 목표를 달성한 선착순 200명에게 베이커리 모바일 쿠폰 8,000원 권을 지급할 예정이다.
참여 주의사항은 △마스크 착용 필수 △앞뒤 사람과 거리두기 등 코로나19 방역지침을 준수해 참여해야 하며, 참여방법은 구글플레이스토어(앱스토어) 접속 → ‘워크온’앱 다운로드 → (진천군)뚜벅뚜벅 커뮤니티 가입 → 9월 챌린지 참여 순서로 하면 된다.
군 관계자는 “코로나19가 장기화됨에 따라 생활 속 거리두기 방역지침을 철저히 준수하며 챌린지에 참여해 주길 바란다”며 “매월 진행되는 걷기 챌린지를 통해 지역 주민들이 생활 속 활력을 되찾길 기대한다” 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