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1.21 (일)

  • 흐림동두천 3.4℃
  • 흐림강릉 2.3℃
  • 비 또는 눈서울 3.4℃
  • 흐림대전 6.4℃
  • 흐림대구 7.7℃
  • 흐림울산 7.3℃
  • 광주 7.5℃
  • 구름많음부산 10.7℃
  • 흐림고창 5.3℃
  • 제주 9.0℃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7.5℃
  • 흐림금산 7.4℃
  • 구름많음강진군 7.7℃
  • 흐림경주시 6.8℃
  • 구름많음거제 9.9℃
기상청 제공

충주/제천/단양

충주시, ‘천지인 노을 숲’ 조성사업 순조 외 (5월23일 종합)

충주시, ‘천지인 노을 숲’ 조성사업 순조

- 속도감, 전문성 두 마리 토끼 잡기 위해 조경, 건축 분리 설계 추진 -

(관광과 관광개발2팀장 정원우, 850-6740)

 

충주는 낭만품격도시 충주의 랜드마크로 성장할 ‘천지인 노을 숲(사업명 천지인 삼태극 풍수휴양촌) 조성사업의 내년 착공을 목표로 조성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시는 총사업비 100억 원이 투입되는 천지인 노을 숲 조성을 더욱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분리 설계를 추진하고 있다고 20일 밝혔다.

 

천지인 노을 숲은 문화체육관광부가 수립한 ‘중부내륙권 광역관광개발 계획’의 일환으로 동량면 조동근린공원 일원에 도입되는 체류형 관광지이다.

 

노을 숲에는 충주시 삼등산(천등산, 지등산, 인등산) 풍수와 남한강 노을 명소에 착안한 이색 노을 전망대와 이국적인 정취를 느낄 수 있는 고급숙박시설, 숲 체험시설 등 특색있는 다양한 콘텐츠를 담을 계획이다.

 

시는 지난해 7월 천지인 노을 숲 조성사업에 대한 기본계획 용역 보고를 마치고 하반기 건설기술 심의, 공공건축심의 등 공사에 필요한 사전절차를 착실히 수행해왔다.

 

특히, 속도감 있는 사업추진과 분야별 전문성 확보를 위해 건축과 조경을 나눠 공공건축 설계 공모와 입찰참가자격 사전심사(PQ)를 각각 진행했다.

 

지난 3월 시작한 천지인 노을 숲 건축설계 공모에는 전국에서 8개 전문업체가 응모했으며, 시는 전문심사위원단 심사를 거쳐 오는 6월 29일 당선작을 발표할 계획이다.

 

공공건축 설계 공모는 공공건축물이 갖춰야 할 공익성, 예술성, 안전성 등을 확보하기 위해 자격을 갖춘 전문업체가 참여하는 업체선정 방식으로 공모전에서 1위를 한 업체가 설계를 맡게 된다.

 

또한 조경 설계는 설계에 참여할 회사의 재정건전성, 공사 경험, 참여하는 기술인들의 실력 등을 종합평가한 점수와 입찰가격 점수를 종합해 최적 업체를 선정하는 입찰참가자격 사전심사(PQ)를 통해 업체를 선정했다.

 

시는 선정된 업체들을 통해 구체적인 설계를 모두 완성하고 내년 초에는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간다는 계획이다.

 

김두환 충주시 권한대행은 “천지인 노을 숲 조성은 그동안 자연경관을 감상하는 데 그쳤던 충주호 관광을 보다 능동적이고 입체적인 콘텐츠로 디자인할 기회”라며 “지역의 새로운 관광명소로 거듭날 수 있도록 조성사업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충주시 숨&뜰, 학교와 함께하는 숨뜰에서 놀자~!!

- 보드게임, 놀이활동 등 색다른 학교 체험활동 제공 -

(여성청소년과 아동친화드림팀장 류주연, 850-6870)

 

충주시 아동‧청소년 숨&뜰은 학생들에게 색다른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는 ‘학교와 함께 하는 숨뜰에서 놀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해당 프로그램은 아동‧청소년들의 시설 이용이 비교적 적은 오전 시간대를 활용해 학급 단위로 숨&뜰 프로그램을 자유롭게 체험해 볼 수 있도록 하고자 기획됐다.

 

프로그램은 △1차시 협동심과 소속감을 기르는 ‘친구와 함께하는 보드게임’ △2차시 자아 탐색 프로그램 ‘내 안의 보석함’ △3차시 포켓볼, 탁구, 노래방, 웹툰&일러스트, 악기 연습 등 창의력을 키우는 다양한 자유활동 등 총 3차시로 구성된다.

 

숨&뜰 시설 이용 및 프로그램 참여와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숨&뜰 홈페이지(https://cjsumtteul.com)를 참고하거나 전화(☏043-853-2021)로 문의하면 된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한 학생은 “이런 곳이 있는 줄 몰랐는데 학교에서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시간을 가져서 즐거웠다”며 “다음에 친구들과 꼭 다시 와보고 싶다”고 소감을 밝혔다.

 

시 관계자는 “학교와 함께하는 프로그램이 충주의 더 많은 아동·청소년에게 숨&뜰을 알리는 기회가 되어 기쁘다”며 “학생들의 즐거운 시간을 위해 항상 문을 활짝 열어두고 있으니 부담없이 찾아오길 바란다”고 말했다.

 

‘충주시 아동‧청소년 숨&뜰’은 아동‧청소년이라면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여가 활용 공간으로 최근에는 영상실 및 밴드실, 웹툰 등의 전문분야를 추가해 자유학기제를 위한 프로그램을 기획하는 등 충주시 아동‧청소년들 여가의 질을 높이는 데에 남다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제2회 충주 실버가요제 본선 진출자 확정

- 6월10일(금) 뽀빠이 이상용 진행으로 충주문화회관에서 본선 진행 -

(문화예술과 문화예술팀장 김형문, 850-5960)

 

(사)한국향토음악인협회(회장:류호담)는 오는 6월 10일 개최되는 ‘제2회 충주 실버가요제’ 본선에 출연할 12명의 진출자가 확정됐다고 밝혔다.

 

(사)한국향토음악인협회(회장:류호담)는 지난 5월 충주시노인복지관에서 충주시 관내 65세 이상 된 노인들이 예심에 참가해 열띤 경연을 펼쳤으며. 12명이 최종 본선 진출의 기회를 얻었다.

 

최종 본선 진출자는 안수호(남, 67세, 대소원면), 백경숙(여, 65세, 노은면), 정지영(여, 72세, 앙성면), 이웅미(여, 68세,소태면), 진종원(남, 72세, 교현2동), 전찬순(여, 69세, 달천동), 강갑순(여, 89세, 봉방동), 안삼영(남, 82세, 봉방동), 김종구(남, 76세 목행용탄동), 이종운(남, 76세, 성내충인동), 강명애(여, 67세, 성내충인동), 이미영(여, 70세, 성내충인동) 등 총 12명이다.

 

실버가요제 본선대회는 6월 10일 오후 2시 충주문화회관에서 뽀빠이 이상용의 진행으로 초대 가수 문연주, 조승구, 최화자, 한재미, 송월, 이미자, 이남경, 조정식, 조미용, 이남표, 아랑장고 등 다채로운 축하공연과 함께 흥겨운 한마당 잔치로 진행된다.

 

대상에게는 상금 100만 원과 충청북도 실버가요제 충주시 대표로 출전할 자격이 주어진다.

 

금상 70만 원, 은상 50만 원, 동상 30만 원과 장려상과 인기상 2명에게 20만 원, 행복상 4명에게 상금 10만 원과 트로피가 수여된다.

 

이상희 (사)대한노인회충주시지회장은 “충주 실버가요제가 백세시대를 선도하는 프로그램으로 자리 잡길 희망한다”고 “이번 가요제에 지역의 모든 어르신들이 즐거운 추억을 만드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류호담 (사)한국향토음악인협회장은 “그동안 코로나19로 충주 실버가요제가 개최되지 못해 아쉬웠는데 다시 개최되어 기쁘다”며 “앞으로 어르신들의 더 나은 여가 생활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충주 실버가요제는 CCS 충북방송에서 녹화 방송될 예정이다.

 

 

서충주도서관,‘이야기가 있는 코딩’강좌 운영

- 오는 6월 매주 토요일 초등 4학년~6학년 대상 프로그램 운영...선착순 10명 -

(시립도서관 서충주팀장 원종순, 850-7411)

 

서충주도서관은 지역 내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독서와 연계된 코딩 교육프로그램 ‘이야기가 있는 코딩’을 운영한다고 20일 밝혔다

 

‘이야기가 있는 코딩’은 그림책과 소프트웨어가 융합된 독서코딩프로그램으로 ‘책읽기 – 상상하기 - 코딩프로그램 만들기’ 등을 통해 독서에 관한 관심과 컴퓨터를 다루는 사고력·논리력·창의력을 증진하는 프로그램이다.

 

이번 강좌는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공모전에 선정된 프로그램으로 서충주도서관에서 6월 매주 토요일 서충주도서관 강의실에서 총 4회로 운영된다.

 

수업은 사서와 함께 책을 읽고, 강사와 함께 블록 코딩과 교육용 보드를 연결한 코딩 실습 등 다양한 공작재료를 활용해 진행된다.

 

교육 신청은 오는 25일까지 충주시평생학습관 홈페이지를 통해 할 수 있으며, 초등 4~6학년생 10명을 선착순 모집한다.

 

서충주도서관 관계자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발맞춘 새로운 프로그램으로 어린이의 사고력 신장과 문제해결 능력을 따분하지 않고 즐겁게 향상할 기회를 제공하고자 기획했다”며 “이번 독서코딩 프로그램에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자세한 문의는 충주시립도서관 분관 서충주도서관(☏043-850-7412)으로 하면 된다. 

 

 

㈜TGS홀딩스 충주센터, 충주종합사회복지관 후원금 전달

‘새싹회, 사랑의 제빵봉사’ 참여 및 후원금 100만 원 지원 -

(복지정책과 복지기획팀장 조명란, 850-5910)

 

㈜TGS홀딩스 충주센터(센터장 권순규)는 20일 충주종합사회복지관(관장 이광훈)을 방문해 ‘새싹회, 사랑의 제빵봉사’에 참여하고 후원금 100만 원을 전달했다.

 

충주종합사회복지관 내 자원봉사자들로 구성된 새싹회는 지난 2011년부터 제빵봉사 활동을 시작했으며, 지역 내 저소득층 지역아동센터 및 시설을 대상으로 질 좋은 재료로 빵을 만들어 제공하고 있는 단체다.

 

이날 후원금은 지역아동센터 및 아동복지시설에 지원될 제빵 재료비로 사용할 예정이다.

 

이광훈 관장은 “어려운 이웃을 위한 관심과 선행이 큰 힘이 된다”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아이들에게 희망과 용기를 가질 수 있도록 잘 사용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충주종합사회복지관은 경로식당 무료급식, 재가 결식 어르신 도시락 지원, 푸드마켓, 푸드뱅크, 소담하우스, 아이플랜 상담센터 등 다양한 복지사업을 펼치고 있다.

 

또한 TGS홀딩스는 2014년 설립 이래 온·오프라인 유통 및 금융, 교육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충주아사모, 아동주거환경개선 성금 200만 원 기탁

‘아사모 마켓데이’ 프리마켓 행사 수익금으로 마련 -

(복지정책과 희망복지지원팀장 이미경, 850-5950)

 

충주아사모(회장 정혜림)는 20일 충주시청을 방문해 아동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성금 200만 원을 기탁했다.

 

이번 성금은 지난 15일 열린‘아사모 마켓데이’프리마켓 행사에서 중고물품, 핸드메이드 소품 등을 판매한 수익금으로 마련됐다.

 

기탁금은 지역사회보장협의체를 통해 주거 취약아동 가정의 환경개선을 위한 사업비로 사용될 예정이다.

 

정혜림 회장은 “지역사회 어려운 이웃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나눔 활동을 통해 아이와 엄마가 행복한 충주시를 만드는 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한편, 충주아사모는 2008년 4월 설립된 비영리단체로 ‘충주시 아이를 사랑하는 엄마들의 모임’이라는 소규모 카페로 시작해 현재는 2만5천여 명의 회원들과 부설카페(충주아사모 마켓) 1만 6천여 명의 회원들이 가입돼 있다.

 

또한 아동·여성·노인·장애인 등 지역 내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다양한 기부 및 봉사활동을 실천하고 있다. 

 

 

소태면주민자치위원회, 보리수길 환경정화

- 오량천 주변 쓰레기 줍기로 쾌적한 소태면 가꾸기 앞장 -

(소태면 부면장 이창은, 850-2421)

 

충주시 소태면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김민)는 20일 오량천 보리수길 일원을 대상으로 쓰레기 수거 활동에 나섰다.

 

이날 청결 활동은 오는 6월 중순 개최 예정인 보리수 축제를 대비해 소태면 보리수길을 찾은 방문객에게 아름답고 깨끗한 이미지를 심어주기 위해 추진됐다.

 

소태면 보리수길은 지난 2011년 지역공동체사업으로 남한강 인근 오량천변 1.4㎞ 구간에 보리수 500주를 심어 조성됐으며, 보리수길 홍보를 위해 매년 보리수길 걷기 및 열매따기 체험행사를 펼치고 있다.

 

김민 주민자치위원장은 “성공적인 보리수 축제를 위해 환경정화 활동에 동참해주신 회원들께 감사드린다”며, “보리수길을 시작으로 앞으로도 깨끗한 소태면을 가꾸는 데 주민자치위원회가 앞장서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