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9.11 (월)

  • 구름많음동두천 27.6℃
  • 구름많음강릉 27.0℃
  • 구름조금서울 27.2℃
  • 구름많음대전 27.9℃
  • 맑음대구 29.3℃
  • 구름조금울산 27.3℃
  • 구름많음광주 28.4℃
  • 구름조금부산 29.7℃
  • 구름조금고창 29.6℃
  • 맑음제주 28.3℃
  • 맑음강화 27.3℃
  • 구름많음보은 27.8℃
  • 구름많음금산 28.2℃
  • 구름많음강진군 30.9℃
  • 구름많음경주시 29.6℃
  • 구름많음거제 26.7℃
기상청 제공

증평/진천/괴산/음성

음성군, 과감한 청년정책 추진... 청년 유입 꾀한다 외 (2월2일 종합)

□ 주요 군정

1. 음성군, 과감한 청년정책 추진... 청년 유입 꾀한다

분야별 맞춤 정책...지역 정착 유도

- 청년지원센터 조성, 일자리·주거 등 청년의 삶 전반 지원

 

□ 군정 소식

2. 음성군, 반부패·청렴 실천 결의대회 개최

3. 음성군립 대소도서관 ‘메리’ 그림책 원화 전시

4. 음성군, 농업기계 등화장치 부착 지원사업 신청·접수

 

□ 읍면 및 기관사회단체 소식

5. 대소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정기회의 개최

6. 대소면 어가본가, 이웃돕기 성금 69만원 기탁

7. 감곡면 이장협의회장 이·취임식 개최

 

▣ 2023. 2. 3.(금) 조병옥 음성군수 동정

- 10:00 집무실 / 음성군장학회 장학금 기탁(음성군산림조합 1000만원)

- 16:00 맹동면행정복지센터 / 2023 계묘년 읍면 방문(맹동면)

 

1. 음성군, 과감한 청년정책 추진... 청년 유입 꾀한다

분야별 맞춤 정책...지역 정착 유도

- 청년지원센터 조성, 일자리·주거 등 청년의 삶 전반 지원

 

음성군(군수 조병옥)이 청년 유입과 지역 활성화를 위한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청년정책을 추진한다고 2일 밝혔다.

 

2021년 기준 전국 합계출산율 0.8명으로 전 세계적으로도 심각한 초 저출생 현상에 따라 음성군도 유소년·청년인구 감소·초고령사회 진입 등 지역 내 생산가능인구가 지속 감소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민선 8기 군이 꺼내든 해법은 과감한 청년지원정책이다.

 

본격적인 청년정책 추진에 앞서 군은 지난 2021년에 「음성군 청년 기본조례」를 제정하고, 지난해 2월 군수를 위원장으로 청년정책위원회를 구성해 청년과 군이 소통할 수 있는 창구를 마련했으며 청년들이 당면한 문제를 지역적 차원에서 보다 세밀하게 접근하기 위해 같은 해 3월에는 음성군 청년 실태조사를 실시했다.

 

군은 이를 바탕으로 올해 상반기 중 음성군 청년지원센터를 금왕읍 일원(무극로 237)에 조성할 계획이다.

 

청년지원센터는 민선 8기 조병옥 군수의 핵심 공약사업으로 ▲청년의 취·창업지원 및 역량 강화 ▲원데이클래스, 심리상담 등 청년 문화·복지지원 ▲회의 공간 제공 ▲청년 커뮤니티 활성화 사업 등 청년정책 추진의 거점 공간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청년 고용 활성화를 위해 면접 응시 시 연 최대 3회 15만원을 지원하는 청년면접수당 지원사업, 청년 예비창업자의 창업자금 부담 경감을 위해 개소당 최대 1천만원을 지원하는 청년창업 지원사업, 미취업 청년 신규 채용 시 인건비와 주거교통비를 지원하는 혁신기업 청년채용 지원사업 등을 추진한다.

 

이와 함께 집값 및 전·월세 임차료 폭등으로 가중된 청년의 주거 부담도 경감한다.

 

자체적으로 군비를 투입해 중위소득 150% 이하 청년에 대한 월세 지원 사업을 올 8월부터 시행할 예정이며, 청년 신혼부부 대상으로 주택자금 대출잔액의 3%(최대 300만원)를 지원하는 신혼부부 주택자금 대출잔액 지원사업, 월 20만원의 월세를 지원하는 국토교통부 청년월세 한시 특별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한편 ▲음성읍 행복주택(‘23년 10월 준공예정) ▲중소기업근로자전용 행복주택(‘24년 준공예정) ▲일자리연계형 행복주택(‘25년 준공예정) ▲신천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공급촉진지구(‘25년 준공예정) 등 청년이 저렴한 가격으로 거주할 수 있는 임대주택을 공급해 정주 여건 개선 및 지역 정착을 유도한다.

 

뿐만 아니라 지역 청년기업 ㈜잼토리와 업무협약을 체결해 청년마을 만들기 사업, 청년의 심리 건강 회복을 위해 전문 심리상담 서비스를 지원하는 청년 마음건강 지원사업, 청년 농업인을 위한 경영진단·분석 컨설팅, 청년 후계농 영농정착 지원사업 등 다양한 분야의 청년지원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조병옥 음성군수는 “취업난과 고물가 등 어려움에 처한 청년들이 지역에 정착하도록 세심한 청년지원사업을 추진해, 청년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더불어 청년과 지역이 함께 상생하는 경쟁력 있는 도시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자료제공 2030전략실 인구청년정책팀 남윤영(043-871-5412)

 

 

2. 음성군, 반부패·청렴 실천 결의대회 개최

 

음성군은 지난 2일 군청 대회의실에서 300여 명의 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청렴 문화 확산을 위한 반부패·청렴 실천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결의대회는 공직자 청렴 윤리의식 제고와 조직 내 청렴 문화 조성으로 깨끗한 공직사회 구현 및 군민이 신뢰하는 청렴 음성을 실현하기 위해 실시했으며, 직속 기관, 사업소와 읍‧면은 별도로 개최했다.

 

반부패·청렴 실천 결의문에는 ▲공무원 행동강령 준수 및 공정한 직무수행 ▲금품·향응 수수 금지 및 부패행위 방지 ▲부당한 지시 및 청탁 거절 ▲신속, 공정, 친절로 고객만족의 행정 ▲신뢰받는 공직사회 조성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군은 결의대회와 함께 전 직원을 대상으로 법과 원칙 준수를 통해 부패를 예방하고, 청렴한 공직사회 구현, 지위·권한 남용, 이권 개입, 알선·청탁 금지, 금품·향응 수수 금지 등의 내용을 담고 있는 반부패·청렴 서약서를 작성했다.

 

조병옥 음성군수는 “반부패·청렴 실천 결의대회를 시작으로 올해도 공직자들의 청렴의식 제고와 부패방지에 대한 공직윤리를 확립해 민선 8기 공약사업 중 하나인 ‘공공기관 청렴도 상위등급 달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군은 2021년에 이어 2022년에도 국민권익위원회가 실시한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2년 연속 상위등급인 2등급을 달성했다.

 

자료제공 기획감사실 감사팀 오지환(043-871-3065)

 

 

3. 음성군립 대소도서관 ‘메리’ 그림책 원화 전시

 

음성군립 대소도서관은 지역주민에게 책과 관련된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기 위해 1일부터 23일까지 1층 전시 공간에서 안녕달 작가의 ‘메리’ 그림책 원화를 전시한다고 2일 밝혔다.

 

‘메리’(안녕달)는 메리네 집에 들고나는 새끼 강아지 세 마리, 무심한 듯 살가운 할머니와 손녀딸을 홀로 키우게 된 춘자 할머니, 아직은 쌀 포대 하나쯤 거뜬한 슈퍼 집 할아버지와 명절이면 오고 가는 장성한 자식들, 그 모든 사람의 사연이 어우러져 복닥복닥 정감어린 생활의 풍경을 자아내는 작품이다.

 

또한, 4월 ‘다음 달에는’(전미화), 5월 ‘똑같이 다르다’(김성희), 8월 ‘영화의 얼굴’(양해남), 9월 ‘감기걸린 물고기’(박정섭), 10월 ‘따끈따끈 찐만두씨’(심보영) 원화가 전시되며, 이 외의 달에는 수강생 작품 전시회를 개최하는 등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해 방문자들의 눈을 즐겁게 만들 예정이다.

 

원화 전시는 도서관에 방문한 누구나 관람할 수 있으며, 전시와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음성군립 대소도서관(043-871-4962)으로 문의하면 된다.

 

군 관계자는 “도서관 방문자들이 원화를 직접 감상해 봄으로써 독서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책과 가까워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안녕달 작가는 색다른 감수성과 장편 서사를 만들어 내는 이야기꾼으로 대표작으로는 ‘수박 수영장’, ‘할머니의 여름휴가’, ‘왜냐면..’, ‘당근 유치원’, ‘눈, 물’등이 있다.

 

자료제공 평생학습과 도서관팀 이다솜(043-871-3065)

 

 

4. 음성군, 농업기계 등화장치 부착 지원사업 신청·접수

 

음성군(군수 조병옥)은 도로 주행 농기계 보급 증가에 따른 농기계 안전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농업기계(경운기, 트랙터) 등화장치 부착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2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경운기·트랙터의 도로 주행 시, 속도가 느리고 식별이 어려워 자동차와 추돌사고가 발생하는 등 안전 위험성이 높아 이를 사전 예방하기 위해 추진된다.

 

군은 사업비 2300만원을 들여 사업 대상자인 경운기, 트랙터 보유 농업인에게 등화장치인 저속차량 표시등 개당 10만원, 방향지시등 세트 30만원의 범위 내에서 지원할 예정이다.

 

경운기, 트랙터 중 동일 기종 2대 이상 보유시에도 각각 지원이 가능하며, 신청기한은 28일까지로 주민등록상 거주지 읍·면사무소 산업개발팀에 방문하여 신청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음성군 농촌활력과 농촌인력팀(☏871-5483)으로 문의하면 된다.

 

정만택 농촌활력과장은 “농기계 교통사고는 다른 일반차량의 교통사고에 비해 사망으로 이어질 위험이 매우 높다”며, “또 어르신들이 운전하는 경우가 많아 이번 등화장치 부착지원사업을 통해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자료제공 농촌활력과 농촌인력팀 이은희(043-871-5483)

 

 

5. 대소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정기회의 개최

 

대소면(면장 정동혁)은 지난 2일 대소면 행정복지센터 소회의실에서 대소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정기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대소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공동위원장(공공위원장 정동혁, 민간위원장 선미란)을 비롯한 18명의 위원이 참석해 독거노인 유제품 지원사업 및 청소년 문화상품권 지원, 저소득 한부모가족 자녀 생일 케이크 지원 등 지원 대상자 선정 심의 등을 논의했다.

 

정동혁 공공위원장은 “겨울철 한파에 놓인 복지 사각지대 대상자를 발굴하고 지역사회 내 잠재된 다양한 복지자원 발굴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선미란 민간위원장은 “새해에도 소외된 이웃에게 다가가겠으며 힘찬 한해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대소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백미 지원, 이·미용 서비스, 위생용품 지원 등 11개의 사회복지서비스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지역 내 인적 물적 자원 등을 발굴해 복지 사각 지대에 놓인 대상자 발굴 및 지원에 힘쓰고 있다.

 

자료제공 대소면 맞춤형복지팀 오화진(043-871-2761)

 

 

6. 대소면 어가본가, 이웃돕기 성금 69만원 기탁

 

음성군 대소면 어가본가(사장 민남기)에서는 지난 1일 대소면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해 어려운 이웃에게 전달해 달라며 성금 69만원을 기탁했다.

 

민남기 사장은 “대소면 주민의 관심과 배려로 성업할 수 있었다”며 “그 사랑에 보답하고자 기부를 결정했으며 힘겹게 지내는 취약계층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정동혁 대소면장은 “경제 불황으로 유난히 더 추운 겨울, 자신보다 어려운 이웃을 생각하며 보내주신 성금은 도움을 꼭 필요로 하는 이웃을 위해 사용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에 전달받은 성금은 올해 초 대소면 상가(종전: 먹어봐 뒷고기 운영)를 정리하면서 마련한 금액이어서 더욱 의미 있는 성금이다.

 

아울러 기탁된 성금은 충북사회복지공동모금회 지정 기탁 처리 후 대소면지역사회보장협의체 수호천사연합모금 사업으로 관내 저소득가정을 위해 사용될 예정이다.

 

자료제공 대소면 맞춤형복지팀 이경주(043-871-2762)

 

 

7. 감곡면 이장협의회장 이·취임식 개최

 

감곡면 이장협의회(협의회장 홍석균)는 지난 2일 감곡중학교 체육관에서 신년 인사회 및 이장협의회장 이·취임식을 갖고 계묘년 새해 힘찬 시작을 다짐했다.

 

이날 신년인사회 및 이·취임식에는 감곡면 기관사회단체장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마을별 임원진 상견례를 진행했으며, 또한 이임하는 이태수 회장의 노고를 치하하고, 홍석균 신임회장의 취임을 축하하기 위해 마련됐다.

 

홍석균 신임 회장은 취임사를 통해 “면민의 생활개선과 지역발전을 위해 마을 이장님들과 함께 머리를 맞대고 지혜와 역량을 하나로 모아 감곡면 이장협의회를 이끌고, 2030 음성시 건설에 감곡면이 앞장서 나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윤상섭 감곡면장은 “이태수 협의회장님의 헌신적인 노력으로 감곡면 이장협의회가 단합된 모습을 보여왔다”며, “앞으로도 홍석균 협의회장님을 중심으로 지역발전을 위해 힘을 모아달라”고 말했다.

 

감곡면 이장단은 홍석균 회장을 필두로 서병록, 허성회, 전갑표 부회장 등 총 43명으로 구성됐으며, 군정 홍보와 주민 생활 복지 향상을 위해 지역 행정 최일선에서 활발한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자료제공 감곡면 총무팀 채원석(043-871-29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