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도자료 목록
제 목 (4건) |
사진 |
ENG |
담당부서 |
▸ 김영환 지사, 보은군 찾아 주민 의견 청취 시간 가져 |
○ |
○ |
행정운영과 |
▸ 충북도 ‘2023년 일자리대책 세부계획’ 공시 |
× |
× |
일자리정책과 |
▸ 충북농기원, 샤인머스켓 차별화 위해 현장 지원 나서 |
× |
× |
농업기술원 |
▸ 충북도, 전 도민 생명지킴이 양성 추진 |
○ |
× |
안전정책과 |
□ 금일 주요행사
시간 |
내 용 |
장 소 |
비고 |
관련자료 |
||
보도자료 |
사진 |
ENG |
||||
08:40 |
영상메시지 촬영 |
여는마당 |
|
× |
× |
× |
09:00 |
업무결재 |
여는마당 |
|
× |
× |
× |
09:30 |
랴오닝성 션푸개혁혁신시범구 한국산업원 대표단 방문 |
여는마당 |
|
○ |
○ |
○ |
14:00 |
남부권 혁신지원센터 개소식 |
보은 |
|
× |
○ |
○ |
15:00 |
보은군 순방 |
보은군청 |
|
○ |
○ |
○ |
19:00 |
보은군 지역청년 소통 간담회 |
보은 |
|
○ |
○ |
○ |
※ 상기일정 및 자료는 변동될 수 있습니다.
김영환 지사, 보은군 찾아 주민 의견 청취 시간 가져
- 궁 저수지 둘레길 조성, 군도 7호선 재포장 사업 등 주요 건의 사업 청취
- 김 지사, “본격적인 민선8기 맞아 「충북을 새롭게 도민을 신나게」 실현 위해 도정 역량 집중”
김영환 충북도지사는 27일 보은군을 방문해 보은군민 200여명을 만나 도정 운영방향을 설명하고 주민의 건의 사항을 청취하며 대화의 시간을 가졌다.
이날 보은군청에서 열린 도정보고회는 충북을 새롭게 하는 ‘변화의 시작’, 충북의 출생률을 높이는 마중물인 ‘출산육아수당 지원’, 농촌문제의 해법을 도시에서 구하는 ‘충북형 도시농부’, 후생복지를 선행복지로 바꾸는 ‘의료비 후불제’ 순으로 진행됐다.
또한, 도민과의 대화를 통해 외국인 계절근로자 기숙사 건립, 궁 저수지 둘레길 조성, 군도 7호선(선곡~수정간) 재포장 사업, 송현교 재가설공사, 당직의료기관 공보의 배치 등 주요 건의 사업을 청취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어, 보은읍 죽전리를 찾아 귀농‧귀촌하는 은퇴자‧청년층 등을 대상으로 지방 이전을 유도하고 정착을 지원하기 위해 인구소멸 대응 정책사업과 연계 추진하는 가칭지역활력타운 조성 사업계획을 보고 받고 현장을 확인했다.
김영환 도지사는 “본격적인 민선8기를 맞아 「충북을 새롭게 도민을 신나게」 실현을 위해 도정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라며 “오늘 주민이 건의하신 사업은 적극 검토하여 원활하게 추진되도록 지원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충북도‘2023년 일자리대책 세부계획’공시
- 지역일자리 71,794개 창출, 고용률 71.1% 달성 목표 설정 -
충북도는「모두가 일할 수 있어 삶이 신나는 충북 도민」을 비전으로 지역일자리 7만2천여개 창출과 고용률 71.1% 달성을 목표로 하는 「2023년 일자리대책 연차별 세부계획」을 수립·발표했다.
※ ‘2023년도 충청북도 일자리대책 세부계획’ 지역고용정보네트워크(www.reis.or.kr)에 공시
이번 계획은 고용정책기본법에 근거해 2022년말 공시한 민선8기 일자리종합계획을 토대로 지방자치단체장이 2023년 지역일자리 목표와 대책을 공표하고 지역의 책임성·자율성을 높여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코자 추진하는 것으로, 차년도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한 일자리대상 평가 기준이 된다.
충북도는 올해 △지역 일자리 거버넌스 완성 △원하는 일자리가 풍요로운 생태계 완성 △인적자원 수급균형을 위한 최적시스템 가동 △누구나 소외없이 일할 수 있는 지역 구현 △일과 생활이 조화로운 명품 일터 등 5대 분야 19개 추진전략을 마련했으며, 총 3,570억원을 투입한다.
향후 충북도는 세부계획에 제시된 추진전략을 중심으로 분기별로 추진실적을 점검하고, 도민과 시·군, 유관기관의 의견을 수렴하여 지역 맞춤형 일자리 대책을 지속적으로 수정·보완·발굴해 나갈 계획이다.
붙임 충청북도 2023년 일자리대책 세부계획(요약) 1부.
`23년도 일자리대책 연차별 세부계획(요약) |
비 전 |
|
모두가 일할 수 있어 삶이 신나는 충북 도민 |
||||
|
||||||
민선8기 목 표 |
|
“공감하고 존중받는 일자리 생태계 구축” 고용률 72.2%, 취업자 831천명 달성 |
||||
|
||||||
2023년 목 표 |
|
“일자리의 새바람, 도민의 신바람” 고용률 71.1%! 취업자 807천명 달성! |
||||
|
||||||
5대 분야 |
|
19대 추진전략 |
|
2023년 목표일자리 (71,794명) |
||
|
|
|
|
|
||
지역 일자리 거버넌스 완성 |
|
[1] 자치단체 일자리 조직의 체계적 협력시스템 구축 [2] 지역고용 통합 거버넌스의 시스템화 [3] 지역 일자리 거버넌스의 유형별 내실화 |
|
22,792 |
||
|
|
|
|
|
||
원하는 일자리가 풍요로운 생태계 완성 |
|
[1] 풍성한 일거리 창출을 통한 일자리 기반 견실화 [2] 첨단산업 일자리 창출을 위한 전방위적 지원 [3] 기반이 견고한 창업 일자리 선도지역 구현 [4] 지속가능한 사회적경제 일자리의 확대 [5] 지역기반 저인망식 틈새 일자리 창출 |
|
4,448 |
||
|
|
|
|
|
||
인적자원 수급균형을 위한 최적시스템 가동 |
|
[1] 지역 인적자원 유형별 구직역량의 고도화 [2] 구인-구직 매칭기회 확대를 통한 구인배율 균형 [3] 구인애로 해소를 위한 일자리 연계 촉진 |
|
6,387 |
||
|
|
|
|
|
||
누구나 소외없이 일할 수 있는 지역 구현 |
|
[1] 청년 일자리 유토피아 구축 [2] 따뜻한 여성 일자리 다양화 [3] 소상공인의 지역일자리 핵심 인적자원화 [4] 인생 다모작 일자리의 창출과 활성화 [5] 소외없는 취약계층 일자리 |
|
36,420 |
||
|
|
|
|
|
||
일과 생활이 조화로운 명품 일터 실현 |
|
[1] 안정된 일터 조성을 위한 다면적 협력 [2] 일과 삶이 여유로운 정주 생태계 조성 [3] 일하고 싶은 지역 조성을 위한 거시적 지원 |
|
1,747 |
Ⅰ |
|
민선8기 종합계획 일자리 목표 |
구분 년도별 |
2023년 |
2024년 |
2025년 |
2026년 |
일자리창출 목표 수 |
71,794명 |
71,998명 |
72,140명 |
72,717명 |
고용률(15~64세) * OECD |
71.1% |
71.5% |
71.9% |
72.2% |
취업자 수(15세-64세) |
807천명 |
815천명 |
824천명 |
831천명 |
Ⅱ |
|
23년 세부계획 일자리 목표 |
구 분 |
2023년 목표 |
일자리 예산 |
||||
합계 |
국비 |
도비 |
시군비 |
기타 |
||
합 계 |
71,794 |
357,016 |
191,094 |
57,510 |
94,782 |
13,630 |
지역 일자리 거버넌스 완성 |
22,792 |
45,760 |
17,586 |
9,390 |
18,540 |
244 |
① 자치단체 일자리 조직의 체계적 협력시스템 구축 |
4,672 |
41,938 |
16,059 |
8,276 |
17,579 |
24 |
② 지역고용 통합 거버넌스의 시스템화 |
- |
1,163 |
757 |
406 |
- |
- |
③ 지역 일자리 거버넌스의 유형별 내실화 |
18,120 |
2,659 |
770 |
708 |
961 |
220 |
원하는 일자리가 풍요로운 생태계 조성 |
4,448 |
88,454 |
57,364 |
16,683 |
11,284 |
3,123 |
① 풍성한 일거리 창출을 통한 일자리 기반 견실화 |
- |
- |
- |
- |
- |
- |
② 첨단산업 일자리 창출을 위한 전방위적 지원 |
457 |
43,335 |
33,609 |
7,726 |
2,000 |
- |
③ 기반이 견고한 창업 일자리 선도지역 구현 |
28 |
414 |
- |
414 |
- |
- |
④ 지속가능한 사회적경제 일자리의 확대 |
3,426 |
28,276 |
15,001 |
4,336 |
5,927 |
3,012 |
⑤ 지역기반 저인망식 틈새 일자리 창출 |
537 |
8,101 |
3,034 |
2,697 |
2,259 |
111 |
인적자원 수급균형을 위한 최적시스템 가동 |
6,387 |
9,929 |
4,367 |
4,511 |
569 |
482 |
① 지역 인적자원 유형별 구직역량의 고도화 |
837 |
4,044 |
2,291 |
1,322 |
73 |
358 |
② 구인-구직 매칭기회 확대를 통한 구인배율 균형 |
5,321 |
3,642 |
1,498 |
1,620 |
496 |
28 |
③ 구인애로 해소를 위한 일자리 연계 촉진 |
229 |
2,243 |
578 |
1,569 |
- |
96 |
누구나 소외없이 일할 수 있는 지역 구현 |
36,420 |
182,318 |
98,454 |
22,372 |
58,585 |
2,907 |
① 청년 일자리 유토피아 구축 |
921 |
19,188 |
8,370 |
9,330 |
- |
1,488 |
② 따뜻한 여성 일자리 다양화 |
431 |
2,825 |
1,255 |
750 |
761 |
59 |
③ 소상공인의 지역일자리 핵심 인적자원화 |
73 |
26,289 |
22,946 |
1,983 |
- |
1,360 |
④ 인생 다모작 일자리의 창출과 활성화 |
792 |
1,588 |
331 |
1,257 |
- |
- |
⑤ 소외없는 취약계층 일자리 |
34,203 |
132,428 |
65,552 |
9,052 |
57,824 |
- |
일과 생활이 조화로운 명품 일터 실현 |
1,747 |
30,555 |
13,323 |
4,554 |
5,804 |
6,874 |
① 안정된 일터 조성을 위한 다면적 협력 |
44 |
17,506 |
12,080 |
1,802 |
3,624 |
- |
② 일과 삶이 여유로운 정주 생태계 조성 |
1,703 |
13,049 |
1,243 |
2,752 |
2,180 |
6,874 |
③ 일하고 싶은 지역 조성을 위한 거시적 지원 |
- |
- |
- |
- |
- |
- |
Ⅲ |
|
추진분야 및 전략 |
❍ `23년 일자리대책 연차별 세부계획 공시 : 3월말
❍ `23년 일자리대책 연차별 세부계획 추진실적 보고 : 분기별
❍ `22년 일자리대책 실적보고서 작성 및 공시 : 4월말
붙임 |
|
관계법령 |
<고용정책기본법 제9조의2(지역 일자리 창출대책의 수립 등)> ① 시·도지사 및 시장·군수·구청장(자치구의 구청장을 말한다. 이하 같다)은 관할 지역 주민들에게 자신의 임기 중에 추진할 일자리 창출대책을 수립·공표할 수 있다. ② 시·도지사 및 시장·군수·구청장은 제1항에 따라 일자리 창출대책을 추진하기 위하여 관계 중앙행정기관의 장 및 관할 지역의 직업안정기관의 장에게 협조를 요청할 수 있다. 이 경우 협조를 요청받은 관계 중앙행정기관의 장 및 관할 지역의 직업안정기관의 장은 정당한 사유가 없으면 그 요청에 따라야 한다. ③ 고용노동부장관은 제1항에 따른 일자리 창출대책의 추진성과를 확인하여 공표할 수 있고, 이를 위하여 관계 중앙행정기관의 장 및 지방자치단체의 장에게 필요한 자료의 제출 등 협조를 요청할 수 있다. ④ 국가는 시·도지사 및 시장·군수·구청장이 제1항에 따라 일자리 창출대책을 추진하는 데에 필요한 지원을 할 수 있다. ⑤ 고용노동부장관은 일자리 창출대책의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관련 의견을 해당 지방자치단체의 장에게 제시할 수 있다. ⑥ 지역 일자리 창출대책의 운영에 관한 사항은 고용노동부령으로 정한다. <고용정책기본법 시행규칙 제3조(지역 일자리 창출대책의 운영 등)> ① 특별시장·광역시장·특별자치시장·도지사·특별자치도지사(이하 "시·도지사"라 한다) 및 시장·군수·구청장(자치구의 구청장을 말한다. 이하 같다)이 법 제9조의2제1항에 따라 자기의 임기 중에 일자리 창출대책을 수립할 때에는 일자리 창출대책 종합계획과 연도별 세부계획을 수립하고, 그 내용을 관보·공보·일간신문 또는 인터넷 홈페이지 등에 공고하는 등 관할 지역 주민들에게 널리 알려야 한다. ② 제1항에 따라 시·도지사 및 시장·군수·구청장이 일자리 창출대책을 수립할 때에는 관할 지역의 주민, 이해관계자 또는 전문가의 의견을 듣거나 「행정절차법」 제38조에 따른 공청회를 개최할 수 있다. ③ 고용노동부장관은 법 제9조의2제3항 및 제4항에 따라 지역별 일자리 창출대책의 추진성과를 평가·확인하고 이를 효율적으로 지원하기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할 수 있다. |
충북농기원, 샤인머스켓 차별화 위해 현장 지원 나서
- 도내 찾아가는 현장 포도 강의 큰 호응 이어져 -
충북농업기술원(원장 서형호) 포도다래연구소는 고품질 샤인머스켓 생산기술과 효율적인 병해충 방제에 대한 교육을 요청한 옥천군 군서면 샤인작목반을 찾아 40여명의 회원들을 대상으로 3월에 두 차례(3월 3일, 3월 16일)에 걸쳐 현장 교육을 추진했다고 밝혔다.
‘샤인머스켓’은 씨가 없고 껍질째 먹을 수 있으며 당도도 높다. 포도향이 은은해 소비자에게 인기가 많은 품종으로 저장력이 우수하여 분산 출하가 가능해서 다른 포도 품종에 비해 농업인과 유통 시장에서 선호도가 높다.
이런 이유로 재배 기술을 익히지 못한 농업인들까지도 재배를 시작하면서 재배면적이 급속도로 증가했고, 품질 저하와 과잉생산에 따른 가격하락 등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이러한 위기 상황을 직시한 군서면 샤인작목반은 차별화된 고품질 포도 생산으로 소비자 신뢰를 회복하는 것이 위기 극복 지름길이라 생각해 전문가 현장 강의를 요청했다.
군서면 샤인작목반 회장(차주현)은 “고품질 포도 생산기술을 습득하기 위해 작목반 회원들이 스스로 강사료도 마련하는 등 의지가 강해 효과적인 교육이 되었다”라며 “포도다래연구소가 있어 필요할 때 포도 전문가 도움을 청할 수 있고, 많은 도움을 준 것에 감사한다”라고 말했다.
충북농업기술원 포도다래연구소 송명규 팀장은 “샤인머스켓 문제점을 작목반 스스로 극복하려는 노력에 감동 받아, 향후 현장 교육이 필요한 작목반에서 요청이 오면 적극 지원할 것”이라면서 강사료는 옥천군 군서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 전액 기부하여 훈훈함을 더했다.
충북도, 전 도민 생명지킴이 양성 추진
- 안전보안관 연계 생명교육(심폐소생술) 전국 첫 시행 -
최근 각종 예측할 수 없는 재난·사고가 발생함에 따라 유사시 실제 생명을 살리는 교육의 필요성이 증가되면서, 이에 대응하여 전국 최초로 충북도에서는 ‘안전보안관 연계 생명교육’을 추진하고 있다.
충청북도 안전보안관은 괴산군 보건소의 요청으로 3월 27일 오후 2시에 괴산군 보건소에서 괴산군의원 및 의회 직원을 대상으로 첫 생명교육(심폐소생술 및 응급처치)을 실시했다.
이날 교육은 도 안전보안관 한효동 대표 외 2명이 참여하여 응급상황 발생 시 응급처치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2인 1조로 번갈아 가며 △심폐소생술(마네킹 활용) △자동심장충격기(AED) 사용법 △하임리히 응급처치법 등 실습 위주의 교육을 실시했다.
충북도 관계자는 “심폐소생술 교육은 사람을 살리는 교육인 만큼 지속적으로 추진되어야 한다”고 밝히며,
“향후에도 충북도 안전보안관과 연계한 심폐소생술 교육을 확대 실시하여, 전 도민 심폐소생술 능력 숙지를 목표로 ‘사람중심 안전충북’을 구현하기 위해 힘쓰겠다”고 말했다.
또한, 충북도는 주민자치 프로그램 및 출자·출연 기관을 대상으로 지속적으로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며, 교육을 희망하는 기관 및 시설은 도 안전정책과 및 시군 안전관련 부서에 문의하여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안전보안관 연계 첫 생명교육 추진
괴산군 보건소에서 생존교육 요청에 따른 응급상황 발생 시 응급처치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심폐소생술 및 자동심장충격기 사용법 등 교육 추진 |
교육개요
❍ 일 시 : 2023. 03. 27.(월) 14:00
❍ 장 소 : 괴산군 보건소 다목적실(2층)
❍ 참 석 : 30여 명(괴산군 의원 및 의회 직원 등)
※ 괴산군의회 의장 신송규 외 의원 7명 등
교육방법
❍ 강 사 : 한효동 대표(도 안전보안관) 외 2명
❍ 주요내용
- 마네킹을 활용한 심폐소생술, 자동심장충격기(AED) 및 하임리히 응급처치법 등 교육 실시
- 2인 1조 방식으로 심폐소생술, 자동심장충격기 이론 및 실습 위주 교육 실시
※ 심폐소생술 마네킹 및 자동심장충격기 등 사용
향후계획
❍ 보도자료 작성 및 배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