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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 교육청

충북교육청, 나의 꿈을 찾아가는 진로연계교육 외 (1월29일 종합)

 

[129일 보도자료 목록]

구분

제 목 (2)

자료

사진

영상

담당부서

정책

(1. 29.) 충북교육청, 나의 꿈을 찾아가는 진로연계교육

< 나를 만나고 키워가는 자유학기제 >

배포시

×

중등교육과

중등교육팀

원수라

(043-290-2283)

행사

(1. 29.) 특수교육원, 상반기 특수교육지원인력 연수 실시

×

×

특수교육원

특수교육과

조윤채

(043-219-6154)

 

[129일 교육감 주요 일정]

시간

내 용

장 소

관련자료

보도자료

사진

영상

09:00

기획회의

집무실

×

×

×

14:00

직속기관 소통간담회(해양교육원)

본관204

×

×

×

 

주요일정은 수시로 변동될 수 있습니다.

 

 

 

충북교육청, 나의 꿈을 찾아가는 진로연계교육

- 나를 만나고 키워가는 자유학기제 -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윤건영)이 지난해 공모를 통해 운영하였던 진로연계학기를 올해에는 전체 중학교를 대상으로 실시하고, 사업명을 진로연계교육으로 변경하여 실시한다고 29() 밝혔다.

진로연계교육은 2025년도부터 시행되는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 도입되는 교육과정으로, 학생 성장의 연속선 상에서 학년 및 학교급 간 교과 내용 연계와 진로 설계, 학습 방법 및 생활 적응 등 학습자의 삶과 성장을 지원하는 맞춤형 교육에 목적을 두고 있다.

이에 충북교육청은 진로연계교육을 2024년도에 중학교 3학년 대상으로 실시하고, 2025년도에는 모든 학년을 대상으로 실시할 예정이며, 안정적 도입을 위해, [미리 가보는 슬기로운 고교생활] 가이드북과 워크북을 제작하여 중학교에 배부할 예정이다.

올해는 3학년 학생의 상급학교로 안정적인 학교급 전환을 위해 고등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학생 맞춤형 진로교육을 강화하는 교육과정으로 교육과정을 재구성해 교과 및 창의적 체험 활동을 활용해 51시간 이상 운영하게 된다.

또한, 유연한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해 고등학교 생활준비 고등학교 교과학습에 대한 준비 진로탐색 진학 준비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진학 후 자신의 학업진로를 탐색하고 계획하도록 고교학점제 중심의 고등학교 교육활동을 이해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장원숙 중등교육과장은 학생의 개성과 다양성을 존중하는 학습자 맞춤형 교육을 강화하고 체계적인 전환기 교육으로 안정적인 학교급 전환 및 진로학업설계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진로연계학기를 진로연계교육으로 확대운영한다.”, “학생들이 한 명 한 명 빛나는 맞춤형 교육을 통해 성장을 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붙임 2024. 중학교 진로연계교육 운영 1

붙임

 

2024. 중학교 운영

 

(진로연계교육)

- (개념) 중학교 3학년 학생의 상급학교로 안정적인 학교급 전환을 위해 3학년에 고등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학생 맞춤형 진로교육을 강화하는 교육과정임.

- (내용)

유연한 교육과정 편성·운영으로 고등학교 생활준비, 고등학교 교과학습에 대한 준비, 진로탐색, 진학 준비 등의 프로그램 운영

고교 진학 후 자신의 학업진로를 탐색하고 계획하도록 고교학점제 중심의 고등학교 교육활동 이해를 위한 프로그램 운영

- (방법)

교육과정 재구성으로 교과 및 창의적체험 활동 활용해 통합 51시간 이상 운영

 

 

 

특수교육원, 상반기 특수교육지원인력 연수 실시

 

 

 

 

 

 

 

 

 

 

 

 

 

 

 

충청북도교육청 직속기관 특수교육원(원장 이혜경) 29()부터 31()까지 3일간 특수교육원 대강당 및 다사랑체육관에서 약 400여명의 특수교육지원인력*을 대상으로 상반기 역량강화 연수를 실시한다.

* 특수교육지원인력: 특수교육 현장에서 특수교육대상자를 지원하는 특수교육실무사 특수교육종일반전담사 특수교육치료사 장애학생 지원 사회복무요원 특수교육온나누미 등을 말함

이번 연수는 특수교육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특수교육지원인력의 자질 향상을 통해 특수교육 서비스의 질을 높이기 위해 추진되었으며, 원거리에 있는 연수생의 참여를 위해 30일부터는 원격과정을 병행하여 실시한다.

프로그램은 특수교육현장에서의 안전한 대처와 실천 특수교육대상학생을 위한 행동지원 장애인식개선교육 영화를 통해 바라본 장애학생의 교육권 자기조율과 관계조율을 통한 스트레스 관리법 장애학생의 성인권으로 구성하며, 7명의 전문가가 강의를 진행한다.

이혜경 특수교육원장은 특수교육 현장에서 애쓰고 있는 모든 지원인력의 손길에 감사하고, 이번 연수를 통해 잠시나마 쉬어가며 현장에서 소진된 마음이 치유되었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