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청주시

청주시, 2024년 ‘책읽는청주’ 대표도서 뽑아주세요 외 (3월4일 종합)

 

2024. 3. 4.()]

내 용

해 당 부 서

사진

영상

선진대중교통 청주시, 운수종사자 근무 환경개선도 앞장서

- 129일 노선 개편으로 노선이 강화된 종점 정비 완료 및 근무 환경 개선 예정

- 장거리 운행을 하는 조치원 노선 내 종점부지 확보 및 근무 환경 개선

- 수년간 교통사고 및 흐름방해를 하는 불합리한 승강장 위치 조정 등 추진

대중교통과

O

-

청주시,‘농촌지역 빈집 실태조사추진

- 빈집 실태조사를 통한 쾌적한 농촌 주거환경 기대

농업정책과

-

-

청주시, 노후경유차 조기폐차 및 배출가스저감장치 지원

- 대기질 개선 위해 노후 경유차 조기 폐차 시 보조금 지원

- 배출가스저감장치 부착 비용의 약 90% 지원

기후대기과

-

-

2024책읽는청주대표도서 뽑아주세요

- 대표도서 선정을 위한 시민투표, 5일부터 온·오프라인 동시 진행

청주시립도서관

O

-

 

 

2024. 2. 29.()

내 용

해당부서

맑고 깨끗한 하천 만들기에 발 벗고 나서

하천과

환경정책과

2. 청주시, 해빙기 공공건설공사 안전관리실태 특정감사 실시

감사관

3. 흥덕보건소 예방접종실 신생아 포토존운영

흥덕보건소

4. 청주시, ‘청년정책네트워크7기 위원 공개 모집

청년정책담당관

5. 청주시농업기술센터, 농식품 가공 창업 교육 수료식 개최

연구개발과

 

주요 행사(34)

 

시 간

행 사 명

장 소

주관부서

참석자

09:00

3월 직원 정례조회

1임시청사

대회의실

자치행정과

(행정지원팀)

청주시장

10:30

2024년 연두순시 [용암1]

용암1

행정복지센터

자치행정과

(자치행정팀)

14:00

2024년 연두순시 [미원면]

미원면

행정복지센터

자치행정과

(자치행정팀)

 

 

 

선진대중교통 청주시, 운수종사자 근무 환경개선도 앞장서

- 129일 노선 개편으로 노선이 강화된 종점 정비 완료 및 근무 환경 개선 예정

- 장거리 운행을 하는 조치원 노선 내 종점부지 확보 및 근무 환경 개선

- 수년간 교통사고 및 흐름방해를 하는 불합리한 승강장 위치 조정 등 추진

 

 

청주시는 지난해 129일 시내버스 노선 개편을 시행한 이래 운수종사자들의 근무 환경개선을 위해 앞장서고 있다고 밝혔다.

 

시는 운수종사자의 근무 환경 개선이 대민서비스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는 방침 아래 운송사업자, 시내버스 준공영제 관리위원회 등 관련기관과 함께 각종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현재 추진 중인 사업으로는 청주시 예비군훈련장 종점 정비, 세종시 조치원 내 종점 확보 및 정비, 버스 운행경로 내 사고위험이 있는 유턴 구역 안전한 회차 공간 확보, 불합리한 승강장 위치 조정 등이 있다.

 

첫째, 노선 개편으로 노선이 강화된 예비군훈련장 종점 정비에 나선다. 지난해 12, 37사단과 협약을 통해 예비군훈련장 주차장을 종점 부지로 확보했다.

 

2월 시선 유도봉 설치, 바닥다짐·잡석포설·우수관 설치로 바닥공사를 완료했으며, 3월에는 휴게실을 설치할 예정이다.

 

그간 노상에 버스를 주차해 오던 운수종사자들의 안전을 확보함은 물론 휴게실 설치로 안락하게 쉴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될 것으로 기대된다.

 

둘째, 장거리 운행을 하는 조치원 노선 종사자들의 근무 환경 개선을 위해 종점 부지를 확보했다. 그간 502번 등 조치원역을 운행하는 버스들은 운행 종료 후, 혼잡한 조치원역에서 임시 대기를 해 왔다.

 

시는 세종시와 장기간 논의 끝에 인근 시 유휴 부지를 시내버스 종점으로 사용하기로 협의를 마쳤다. 2월 주차면 표시 및 바닥 정비를 완료했으며 추가 협의를 통해 상반기 중 휴게 시설을 설치할 예정이다.

 

셋째, 유턴을 해야 하는 구역의 안전한 회차 공간을 확보했다.

 

우진교통종점을 운행하는 노선 내 유턴 구간이 존재했는데 시 유휴부지를 발굴해 안전하게 방향을 변경할 수 있도록 회차지를 마련하고 바닥 정비를 완료했다.

 

넷째, 교통사고 및 교통흐름 방해를 유발하는 불합리한 승강장 위치 등을 조정한다.

 

시는 교통방해, 사고위험이 있는 장소에 설치된 승강장을 개선 해달라는 운수업체의 건의에 따라 지난해 12월 일제 조사를 실시했다.

 

조사 결과 파악된 40여 개소의 승강장을 대상으로 위치 조정·통폐합·분리 승강장 설치 운영 등의 개선 사업을 추진 중이며, 올해 상반기 중 완료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추진 중인 사업들이 완료되면 운수종사자 근무 환경이 타 도시에 비해 우수해져, 청주시 운수종사자 분들이 긍지를 갖고 근무할 수 있을 것이라며, “시민들에게도 더 친절한 서비스가 제공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운수종사자의 합리적 건의 사항은 개선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청주시는 운수종사자와 시민 모두 만족하는 버스 노선 체계 개편이라는 목표를 갖고 지난해 129일 시내버스 노선 개편을 시행했다.

 

생활밀착형 스마트 승강장을 구축하고, 버스 운행 시간을 확대함은 물론, 동남지구 등 택지개발지구와 오송·오창읍 등 신설 노선 구축으로 청주 전역으로 고르게 버스가 운영됨에 따라 시민이 만족하는 버스 개편이라는 성과물이 나왔다.

 

청주시,‘농촌지역 빈집 실태조사추진

- 빈집 실태조사를 통한 쾌적한 농촌 주거환경 기대 -

 

 

청주시는 농촌지역 빈집 실태조사를 본격 추진한다고 4일 밝혔다.

 

농촌의 고령화, 공동화로 증가하고 있는 방치된 빈집을 파악해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함이다.

 

조사 대상은 농어촌정비법에 따라 거주 여부를 확인한 날로부터 1년 이상 아무도 거주하지 않거나 사용하지 않은 빈집이다.

 

앞서 시는 전기·상수도 사용량, 민원 자료 등을 근거로 약 1,412여 동의 추정 빈집을 1차 선별한 바 있다.

 

이번 조사는 전문기관인 한국부동산원과 합동으로 진행하며, 현장조사를 통해 실제 빈집 여부 및 등급을 확인할 계획이다.

 

주요 조사내용은 빈집 여부 확인 빈집 관리현황 및 방치 기간 빈집 소유권 등의 권리관계 현황 소유자의 빈집 활용 의사 등이다.

 

시는 조사결과를 빈집정보시스템에 입력해 정기적으로 관리하며, 동시에빈집 정비계획수립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할 방침이다.

 

현재, 조사계획 공고 중이며, 3월 중 조사물량을 확정하고 4월부터 현장조사를 실시해 오는 12월까지 마무리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방치된 빈집은 관리 소홀로 경관을 저해하고 범죄에 이용될 우려가 있다빈집의 실태를 정확하게 조사하고 관리해 안전하고 쾌적한 농촌 주거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청주시, 노후경유차 조기폐차 및 배출가스저감장치 지원

- 대기질 개선 위해 노후 경유차 조기 폐차 시 보조금 지원

배출가스저감장치 부착 비용의 약 90% 지원

 

 

청주시는 오는 6일부터 322일까지 노후 경유차 조기폐차 및 배출가스저감장치 지원사업 신청을 받는다고 밝혔다.

 

올해 노후 경유차 조기폐차 지원사업은 총 1,989, 배출가스저감장치 지원사업은 총 94대 규모로 시행한다.

 

조기폐차 지원 대상은 청주시에 6개월 이상 연속해 등록된 경유차 소유자다.

 

배출가스 4·5등급 경유 차량 2009831일 이전 배출허용기준 적용 도로용 3종 건설기계 Tier-1 이하의 엔진을 탑재한 지게차·굴착기로서 관능검사 결과 적합해야 한다.

 

기존에는 4등급 차량의 경우 저감장치 미장착한 경유차만 지원 대상이었으나 올해는 출고 당시부터 배출가스 저감장치가 부착된 배출가스 4등급 경유 차량이면 지원 대상이 된다.

 

조기폐차 지원사업은 신청 기간 일괄 접수 후 제작일자가 오래된 순으로 대상자를 선정한다.

 

상한액 및 지원율에 따라 총중량 3.5톤 미만 차량은 최대 800만원, 3.5톤 이상 차량과 도로용 3종 건설기계는 최대 1억원, 지게차·굴착기는 최대 12,000만원까지 지원된다.

 

배출가스저감장치 지원사업 대상은 신청일 기준 사용본거지가 청주시로 등록돼 있는 배출가스 5등급 경유 차량 소유자다.

 

신청 기간 일괄 접수 후 제작일자가 최근인 순으로 대상자를 선정한다.

 

장치종류에 따른 저감장치 부착 비용의 약 90%를 지원한다.

 

지원을 통해 배출가스저감장치를 부착한 차량 소유자는 무단 제거하거나 임의변경할 수 없고 의무 운행기간 2년을 준수해야 한다.

 

보조금을 지원받아 배출가스 저공해 조치를 한 차량은 저감장치 부착일로부터 환경개선부담금 3년 면제, 제작사 장치보증기간(A/S) 3, 배출가스 정밀검사 면제 3(교통안전공단으로부터 성능유지검사에서 적합판정을 받은 경우 해당)의 혜택을 받는다.

 

조기폐차 및 배출가스저감정치 지원사업 참여를 원하는 차량 소유자는 지원 신청서와 구비서류를 갖춰 청주시 기후대기과(청주시 상당구 상당로69번길 38)에 방문, 등기우편으로 제출하거나 자동차 배출가스 종합전산시스템(www.mecar.or.kr)으로 신청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청주시청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시 관계자는 고농도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및 대전·세종지역의 계절 관리제 시행으로 5등급 차량의 운행제한이 강화되고 있다, “대상 차량 소유자께서는 조기폐차와 배출가스저감장치 지원 사업에 적극 동참해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지금까지 청주시에서는 총 19,382(5등급 18,201, 4등급 1,181)의 노후경유차를 조기폐차했고 총 4,365대의 배출가스저감장치 부착을 지원했다.

 

 

2024책읽는청주대표도서 뽑아주세요

- 대표도서 선정을 위한 시민투표, 5일부터 온·오프라인 동시 진행 -

 

 

청주시립도서관은 2024년 책읽는청주 시민독서운동 대표도서 선정을 위해 오는 5일부터 324일까지 시민투표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2006년부터 시작된 책읽는청주는 누구에게나 권장할 만한 대표도서를 선정해 청주시민 모두가 함께 읽고 생각을 공유하자는 취지의 범시민 독서운동이다.

 

지난 1월 시민들로부터 후보도서 추천을 받았고, 2271차 추진위원회를 열어 부문(일반·청소년·아동)5권씩 총 15권의 후보도서를 선정했다.

 

투표는 청주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15권의 후보도서 중 부문별 각 1권씩 투표하면 된다.

 

청주시립도서관 홈페이지 온라인 투표와 권역별 16개 도서관(시립, 오창호수, 상당, 청원, 오창, 금빛, 내수, 오송, 서원, 흥덕, 신율봉, 강내, 옥산, 가로수, 기적, 열린도서관) 현장투표를 병행한다.

 

15권 후보도서 중 일반부문에는 권여선의 각각의 계절김민식의 나무의 시간임소미의 요즘 어른을 위한 최소한의 세계사민태기의 조선이 만난 아인슈타인최재천의 최재천의 공부’ 5개 도서가 올랐다.

 

청소년 부문은 김수빈의 고요한 우연박현숙의 구미호 식당고정욱의 나에게 나다움을 주기로 했다유현아의 주눅이 사라지는 방법이희영의 테스터5권이 후보도서이다.

 

마지막으로 아동부문 후보도서는 이묘신의 눈물 소금박하익의 도깨비 폰을 해지하시겠습니까?’ 어윤정의 리보와 앤김송순의 삐침 머리 대장문경민의 열세 살 우리는5권이다.

 

자세한 사항은 청주시립도서관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참고하면 된다.

 

한편, 이번 시민투표 결과는 책읽는청주 대표도서 최종 선정을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다.

 

대표도서 최종 선정은 오는 5월에 개최되는 2차 추진위원회에서 결정된다.

 

아동, 청소년, 일반 각 부문별 대표도서를 1권씩 선정해 세대별 눈높이에 맞춰 사업이 추진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