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일)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충주/제천/단양

제천시, 새마을회 새봄맞이 대청소 실시 외 (3월6일 종합)

 

제천시, 청년월세 특별지원사업 추진

- 12개월간 월 최대 20만원씩 지급 -

 

제천시는 저소득 청년층에게 12개월간 월 최대 20만원의 임차료를 지원하는청년월세 특별지원사업을 시행한다.

 

이 사업은 고금리·고물가 등 경제여건 악화로 어려움을 겪는 청년층의 주거비 부담 경감을 위해 정부가 한시적으로 추진한다.

 

지원대상은 부모님과 별도로 거주하는 만19~34세 이하 무주택자로, 임차보증금 5000만원 이하 및 월세 70만원 이하인 주택에 거주하고 청약통장에 가입한 청년이다.

 

신청 전 청약저축 가입은 필수이며, 소득 재산 요건은 청년 가구 기준 중위소득의 60% 이하이고 총 재산가액 12,200만원 이하, 부모를 포함한 원가구 기준 중위소득 100% 이하이고 총 재산가액 47,000만원 이하이다.

 

, 청년 본인이 만 30세 이상이거나 혼인(이혼). 미혼부/모인 경우 또는 만 30세 미만이나 본인 소득이 기준 중위소득 50% 이상인 경우에는 청년독립가구의 소득 및 재산만 고려한다.

 

주거급여 수급자의 경우 월세지원액에서 주거급여액 중 월차임분을 차감한 금액만 지원된다.

 

지난 1차 청년월세 한시 특별지원사업의 수혜자도 지원(12개월) 종료 후 신청이 가능하다.

 

신청을 원하는 경우 월세지원 신청서 소득·재산 신고서 임대차 계약서(전입신고 필수) 월세이체 증빙서류 가족관계증명서 통장 사청약통장사본(종류무관, 신청일 전까지 가입한 경우 가능, 신청인 명의 통장인정)이 공통으로 필요하며, 복지로 온라인 홈페이지(https://www.bokjiro.go.kr) 또는 청년이 거주하는 주민등록상 거주지 관할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여 신청하면 된다.

 

신청은 226일부터 2025225일까지 1년간 신청이 가능하며, 지급은 20243월부터 202612월까지 지급한다.

 

수혜대상 여부 조회는 복지로 홈페이지 또는 마이홈포털에서 가능하며 위 사업의 자세한 사항은 제천시 건축과(641-6272) 또는 관할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제천시 치매안심센터, 치매환자쉼터 운영

경증치매어르신 치매 중증화 및 사회적 고립감 예방 -

 

제천시 치매안심센터(센터장 이운식)35일부터 기억쑥쑥학교치매환자쉼터 운영을 시작했다.

 

치매환자쉼터는 치매안심센터에 등록된 경증치매환자 중 장기요양서비스 미신청자, 장기요양서비스 미이용자(대기자), 장기요양 5등급자 및 인지지원등급자를 대상으로 치매악화를 방지하고 가족의 부양 부담을 경감하기 위해 운영하고 있다.

 

쉼터의 운영 기간은 3월부터 11월까지로 주 2/3시간씩 작업치료, 원예치료, 현실인식훈련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대상자의 기억력, 집중력 및 지남력 등 인지능력을 강화하고 정서적 안정 도모 및 스트레스 감소를 목적으로 한다.

 

또한, 치매안심센터에서는 일반 시민, 치매고위험군을 대상으로 치매예방 프로그램 및 치매환자 가족을 대상으로 치매환자 가족교실 프로그램도 운영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치매환자쉼터를 통해 치매어르신의 치매 중증화를 방지하고, 사회적 고립 및 외로움을 예방하는 효과를 기대한다, “치매 걱정 없는 제천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그 밖에 자세한 내용이나 문의 사항은 보건소 치매관리팀(043-641-3024)로 문의하면 된다.

 

 

제천여성도서관, 세계 여성의 날 기념 행사 운영

 

제천시 여성도서관은 오는 38일 세계 여성의 날을 맞아 기념 전시와 행사를 운영한다.

 

세계 여성의 날은 세계 여성의 지위 향상을 위한 날로 190838일 미국 여성 노동자들이 근로여건 개선과 참정권 등을 요구하며 시위를 벌인 것에서 시작됐다. 국내에서는 2018년에 법정기념일로 공식 지정된 바 있다.

 

먼저 여성도서관에서는 35일부터 8일까지 버지니아 울프를 필두로 여성 작가들의 책을 큐레이션(주제별 분류)자기만의 방전시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특히, 8일 여성의 날 당일에는 대출자에게 장미꽃을 나눠주고, 5일부터 8일까지 3일간 대출 정지 회원의 정지를 해제 해준다.

 

이와 관련 세부 프로그램 및 자세한 사항은 제천시립도서관 여성도서관팀(043-641-3762)으로 문의하면 된다.

 

 

 

제천시종합자원봉사센터, 14기 자원봉사대학 개강식

- 12강으로 열려,‘마음을 열고 희망을 나누는 삶실천을 위한 교육 구성 -

 

천시종합자원봉사센터(센터장 박종철)35일 개강식을 시작으로 521일까지 매주 화요일 자원봉사대학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자원봉사대학은 총 12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자원봉사로 나를 알아가기 자원봉사자의 소통과 리더십 기후 위기 대응 교육 건강한 자원봉사 생활을 위한 건강 체조 일손이음 및 사랑의 밥차 현장 활동 등 다양한 영역에서 교육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이를 통해 마음을 열고 희망을 나누는 삶을 주제로 자원봉사의 가치와 소양을 형성하며 자발적인 자원봉사를 유도함으로써 지역사회 나눔문화 확산 및 자원봉사 활성화를 기대하고 있다.

 

특히 제14기 자원봉사대학 수강생 50여 명은 모든 교육과정 수료 후 자원봉사 단체를 구성하여 본격적인 나눔 문화 확산을 위해 봉사를 추진할 예정이다.

 

김창규 제천시장은 14기 자원봉사대학 운영을 통해 자원봉사활동에 필요한 역량을 강화하여 지역 내 자원봉사 활성화 분위기가 조성될 것을 기대한다, “자원봉사의 의미를 되새기고 나눔의 가치 실천을 통해 자원봉사를 이끄는 핵심 리더로 거듭나길 바란다.”고 전했다.

제천시종합자원봉사센터 박종철센터장은 자원봉사로 더 나은 제천을 만들기 위해 동참해주신 여러분께 감사드린다”,배움을 통해 진정한 자원봉사자로 거듭나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제천시종합자원봉사센터는 2011년부터 관내 자원봉사자를 대상으로 자원봉사대학을 운영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총 634명의 졸업생을 배출하여 활발한 봉사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제천시새마을회 새봄맞이 대청소 실시

생명살림운동 일환으로 관내 오염지역 환경 정비 -

 

제천시새마을회(회장 박경배)는 지난 5일 송학면 사회인야구장 주변 이면도로에서 김창규 제천시장, 이정임 제천시의회 의장을 비롯한 남·여 새마을지도자와 새마을단체 회원 200여 명과 함께 새봄맞이 대청소를 실시했다.

 

이번 행사는 미처 손길이 미치지 못 한 관내 이면도로를 중심으로 곳곳에 방치된 쓰레기 등 오염원을 수거해 녹색생활을 실천하고 깨끗하고 쾌적한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제천시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마련되었다.

 

김창규 제천시장은 매년 새봄맞이 대청소에 앞장서 주심에 감사드리며, 대청소를 통해 쓰레기를 버리지 않는 성숙한 시민의식의 필요성을 다시 한번 되새기는 시간이 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박경배 회장은 새봄맞이 대청소를 통해 이면도로 곳곳에 방치된 묵은 쓰레기를 싹 거둬내 마음이 후련하다.”일회성이 아닌 실질적인 대청소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제천시새마을회는 매년 새마을 주관으로 국토 대청소를 실시하고, 김장·연탄나누기, 집수리·급식봉사, 교통문화 개선 등 지역사회 발전과 함께 사는 사회 구현을 위한 봉사활동에 앞장서고 있다.

 

 

제천시니어클럽 충북영상자서전 사업 2024년 활동 첫 발 내딛어

 

제천시니어클럽에서는 충청북도 충북영상자서전 사업인 추억공유 디지털 영상자서전’(이하 영상자서전 사업)의 본격적인 활동을 3월부터 시작한다.

 

영상자서전은 삶의 기록을 영상으로 제작하고 유튜브에 업로드 하여 언제 어디서든 본인 및 지인, 후손들이 볼 수 있도록 하는 취지의 사업이다.

 

영상자서전은 개개인의 삶을 영상으로 기록하여 후세에게 전달하는 새로운 형태의 문화 시민운동으로 청주, 음성, 옥천 등에서 큰 호응을 받고 있다.

 

올 해부터 영상자서전 사업을 수행하게 된 제천시니어클럽에서는 제천 시민들을 대상으로 연령에 상관없이 영상자서전을 제작해주고 있다.

 

제천시니어클럽은 영상자서전 참여자를 상시모집하고 있으며, 신청방법은 제천시니어클럽(646-1665)으로 문의하면 자세히 안내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