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충청북도

음성군, 재난 만반의 대비...음성군민 안전 지킨다 외 (3월14일 종합)

 

주요 군정

1. 재난 만반의 대비...음성군민 안전 지킨다

- 지난해 폭우·럼피스킨...선제적 예방, 빠른 대처로 위기 넘겨

- 소하천 정비·자연재해위험개선지구 정비로 주민 생명·재산 지킬 것

 

군정 소식

2. 진천군·괴산군·음성군 공동장사시설 추진위원회 발대식 및 1차 회의 개최

3. 25회 음성품바축제 제1차 기획실무위원회 개최

4. 음성군, 생활폐기물 불법투기 민·관 합동단속 실시

5. 음성군, 8기 군민 축제 아카데미 개강

- 현장으로 인재를 찾아가며 진행

6. 음성군, 2기 성평등 전문가 양성과정 개강

- 지역 성평등 인재육성 및 직업지원 교육

7. 음성군보건소, 모바일 헬스케어 사업 참여자 모집

8. 음성향교, ‘2024년 춘계석전대제 봉행

 

2024. 3. 15.() 조병옥 음성군수 동정

 

10:00 / 금빛평생학습관 / 학력인정 문해교육 졸업식 및 입학식

-11:15 / 집무실 / 이웃사랑 성금품 기탁식[()대한한돈협회 음성지부]

 

 

1. 재난 만반의 대비...음성군민 안전 지킨다

- 지난해 폭우·럼피스킨...선제적 예방, 빠른 대처로 위기 넘겨

- 소하천 정비·자연재해위험개선지구 정비로 주민 생명·재산 지킬 것

 

 

음성군은 기후변화에 따른 자연재해와 가축전염병으로부터 군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안전을 도모하기 위한 대책 마련에 나선다.

 

지난해 7월 군은 사흘 동안 300mm 넘는 집중호우로 산사태, 도로·농경지 침수, 가옥 매몰, 하천제방 유실 등 많은 비 피해를 봤다. 이후 군은 정부에 호우피해 지역의 특별재난지역 추가 지정을 지속해서 요청한 끝에 음성읍·소이면·원남면이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됐다.

 

군은 당시 호우 특보가 발효됨에 따라 긴급 재난안전대책 본부를 가동하고, 모든 공직자에게 비상소집 명령을 내려 신속한 긴급 복구에 착수했다.

 

지난해 여름 군은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산사태예방 대책본부를 운영, 임도관리원과 산사태 현장 예방단을 조직하고, 기상청의 기상정보 모니터링을 하는 등 산사태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왔다.

 

또 국지성 집중호우와 태풍에 대비해 하천 진입로와 침수 우려 지역을 점검하고 지반이 약한 급경사지는 지속적인 사전 예찰로, 집중호우에 따른 더 큰 피해를 막을 수 있었다.

 

지난 10월엔 축산농가에서 럼피스킨병이 발병해 확진된 소 1두를 포함, 농장에서 사육한 소 9두 모두를 살처분·매몰 조치했다.

 

군은 10km 이내 방역대에 있는 농장의 소를 대상으로 신속하게 예방백신 접종을 완료하고 거점소독소와 통제초소를 운영, 추가 확산 방지를 위해 총력을 기울인 결과 더 이상의 확산 없이 종결됐다.

 

특히 조병옥 군수는 당시 몽골에서 성기너하이르항구청과 외국인 계절근로자 도입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 일정도 취소하고 럼피스킨병 확산 방지에 전념했다.

 

앞으로 지구온난화에 따른 기후변화로 집중호우와 가뭄, 극한 추위와 폭염, 가축전염병의 창궐은 그 빈도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군은 지난해 호우피해 복구사업을 신속히 마무리하고 소하천 정비와 자연재해위험 개선지구 사업을 추진한다.

 

군은 소하천 정비사업으로 감곡 오근리도당·공산정 맹동 찬샘골 소이 갑산 삼성 윗두리실의 호안과 소교량 등을 정비해, 하천의 치수를 안정화하고 이상 기후에 따른 극한 폭우에 대비한다.

 

또 신천·무극·목골·모래내·도청 자연재해위험개선지구 정비사업으로 호안 정비, 교량 재가설, 우수관거 등을 개선하고, 정밀안전점검에서 C·D 등급을 받은 재해위험 저수지를 정비해 자연재해에 대한 완벽한 대응체계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생극과 감곡 도시침수 대응 사업이 현재 실시설계 중으로 올해 말 착공 예정이다. 이는 집중호우에 따른 도시 침수를 막기 위해 생극 신양과 감곡 왕장·오향에 우수 관로를 정비하고 우수저류시설과 펌프장을 설치하는 사업이다. 군은 이 사업으로 폭우 시 기존 우수관로의 용량 부족에 따른 도시 침수로부터 이곳 주민의 생명과 재산 피해를 예방할 것으로 기대한다.

 

군은 구제역·아프리카돼지열병(ASF)·조류인플루엔자(AI) 예방을 위한 특별방역대책을 추진한다. 상시 가축방역대책상황실과 공동방제단을 운영하고, 우제류 구제역 백신 일제 접종과 ASF 차단방역을 위한 양돈농장 8대 방역시설 점검을 추진한다.

 

또 오리 농가 휴지기제 추진, 가금 농장 내 방역 강화를 위한 소독 물품을 지원함으로써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가축전염병 방제를 통해 안정적인 축산경영과 생산 기반을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조병옥 군수는 자연재해에 따른 인명과 재산 피해를 막기 위해 군은 가능한 모든 행정력과 자원을 동원함으로써 군민이 안전한 음성군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2. 진천군·괴산군·음성군 공동장사시설 추진위원회 발대식 및 1차 회의 개최

 

진천군·괴산군·음성군 공동장사시설 추진위원회(이하 추진위원회) 발대식 및 1차 회의가 14일 음성군청 6층 대회의실에서 개최됐다.

 

이날 회의에는 송기섭 진천군수, 장동현 진천군의회 의장, 장우성 괴산군 부군수, 신송규 괴산군의회 의장, 조병옥 음성군수, 안해성 음성군의회 의장을 비롯하여 추진위원회 위원들이 참석해 친환경 원스톱 종합장사시설 건립을 위한 향후 추진 방향에 대한 의견을 모았다.

 

추진위원회는 전문가, 군의원, 공무원, 지역대표를 포함해 총 30명으로 구성됐으며, 공동위원장으로는 박충서 진천군자원봉사센터장, 이한배 괴산군사회단체협의회장, 이재연 음성군이장협의회장이 각각 선출됐다.

 

앞으로 건립 규모 및 범위, 부지공모, 주민지원사업 등 주요 안건들을 심의하고 최선의 건립 방안을 검토해 합의점을 도출하는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이날 회의에서 위원들은 장사시설 건립은 주민들의 공감대를 형성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점이라는데 의견을 같이하고 추후 위원회의 역할, 장사시설 건립과 관련한 의견 등을 교환했다.

 

관계자는 추후 추진위원회의 지속적인 회의를 통해 부지공모 및 주민지원사업에 대한 세부 기준을 마련하고, 부지공모를 거쳐 올해 안으로 최종 후보지를 선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공동장사시설은 초고령사회 진입 및 화장시설 수요 증가 등으로 화장시설 유치에 대한 인식이 변화하고 있고, 화장시설이 없어 관외 시설 이용으로 시간적 경제적 부담이 큰 주민들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3개 군이 참여해 건립계획을 추진해 왔다.

 

3. 25회 음성품바축제 제1차 기획실무위원회 개최

 

음성군(군수 조병옥)14일 군청 2층 상황실에서 5월에 개최되는 제25회 음성품바축제 제1차 기획실무위원회를 개최했다.

 

기획실무위원회는 강희진 음성예총 지회장을 위원장으로 하고, 음성예총 임원과 음성품바축제 행사 추진을 담당하는 사회단체장 등 33명으로 구성됐다.

 

이날 위원회에서는 신규 위원 7명을 위촉하고, 분야별 추진에 관한 준비 진행 상황을 점검했다.

 

이번 축제는 품바, 스물다섯살 청춘이 되다라는 주제로 25주년을 기념하며 전국 품바 길놀이 퍼레이드 24판 난장판 품바하우스짓기 대회 글로벌 품바 래퍼 경연대회 품바셀럽대회 반려식물 키우기대회 품바 뮤지컬 공연 품바 패션쇼 품바사진촬영대회 전국 청소년 품바 댄스 경연대회 품바 패션 디자인 공모전 전국 품바 가요제 등 다채로운 공연과 체험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강희진 기획실무위원장은 금년도 축제를 더욱 알차게 기획해 전국 관광객들이 특색있는 체험을 하고 즐길 수 있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4. 음성군, 생활폐기물 불법투기 민·관 합동단속 실시

 

음성군은 지난 13일 쓰레기 불법투기 행위 근절을 통한 깨끗한 환경 조성을 위해 음성읍 일대에서 민·관 합동단속을 실시했다.

 

이번에 실시한 합동단속에는 음성군, 음성읍 직원과 마을 주민 대표 등 10여 명이 참여했다.

 

합동 단속반은 쓰레기 상습 무단투기 현장 10여 곳을 대상으로 배출 규정 위반 쓰레기에 대한 내용물 확인 등 단속을 시행했으며, 무단투기 경고 현수막 및 올바른 분리배출 홍보물을 부착했다.

 

또한 이날 확인된 무단투기 행위 20여 건에 대해서는 무관용 원칙에 따라 위반자에 대해 과태료를 부과하는 등 강력한 처분을 진행할 예정이다.

 

군은 이번 음성읍을 시작으로 매월 9개 읍·면을 순회하며, 지역주민과 함께 쓰레기 불법투기 합동단속을 지속해서 실시할 계획이다.

 

하윤호 청소위생과장은 그동안 무단투기 금지 홍보물 부착, CCTV 설치 등 다양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쓰레기 무단투기 행위가 근절되지 않고 있다지속적인 단속과 홍보 활동을 통해 올바른 쓰레기 배출 문화를 정착시켜 깨끗한 음성군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5. 음성군, 8기 군민 축제 아카데미 개강

- 현장으로 인재를 찾아가며 진행

 

음성군(군수 조병옥)14일 금빛평생학습관에서 8기 군민 축제 아카데미개강식을 진행했다.

 

군민 축제 아카데미는 축제에 관심이 높은 음성군민들을 축제 전문가로 양성해서 축제 기획과 현장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음성군 3대 축제는 2024 문화관광축제이자 9년 연속 충청북도 최우수 축제인 음성품바축제와 명품 농작물 축제인 음성명작페스티벌’, 향토문화축제인 설성문화제가 있다.

 

이번 아카데미는 축제에 관심이 높은 군민과 품바축제 신규 프로그램인 우리는 품바 셀럽이다!!’대회에 참가할 읍면 단체를 대상으로 찾아가며 강의를 진행한다.

 

집합 강의는 매주 목요일 총 5회 걸쳐 금왕읍에 소재한 금빛평생학습관에서 진행되며, 찾아가는 강의는 주 1~2회 각 읍·면 행정복지센터에서 진행된다.

 

이는 축제 및 관광 전문 강사를 통해 이론·실무·현장 교육을 병행하며, 축제 정책 이해, 안내 및 서비스, 발전 방안 토론, 벤치마킹으로 강의 16, 벤치마킹 1, 현장실습 1회로 운영된다.

 

아울러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수강생들에게는 축제 기간 중 직접 참여해 행사 안내와 해설사로 활동할 기회가 부여된다.

 

조병옥 음성군수는 군민들이 매년 주인의식을 갖고 창의적으로 기획에 참여하고, 이번에도 신선한 아이디어를 도출해 대한민국 대표 축제로 거듭나도록 하겠다고 참여자들을 격려했다.

 

6. 음성군, 2기 성평등 전문가 양성과정 개강

- 지역 성평등 인재육성 및 직업지원 교육

 

음성군은 지역 성평등 전문가를 양성해 성역할 고정관념 해소와 직업지원 교육을 위한 2기 성평등 전문가 양성과정을 금빛평생학습관에서 14일 첫 개강 했다고 밝혔다.

 

지난 2월 성평등에 관심이 있는 수강생을 모집 공고해 총 30명의 수강생이 모집됐으며, 이날 개강식을 하고 본격 운영에 들어간다.

 

첫 개강일에는 왜 성평등인가?”라는 주제로 젠더교육센터 HU 문경은 대표로부터 오리엔테이션 및 성평등 아이스브레이킹 강의가 진행됐다.

 

2기 성평등 전문가 양성과정은 314일부터 516일까지 10주간 매주 목요일에 진행되며, 전문 교육기관인 충북여성재단에서 위탁운영 한다.

 

이 과정은 10주간 각 분야의 전문가로부터 성평등한 우리 동네 [비대면]훑어보는 여성사 젠더폭력의 이해 [탐방]역사와 여성 [비대면]남성문화와 남성성 여성리더십 개발 [비대면]기후와 여성 [탐방]여성작가와의 만남 여성 영화 토크 수료식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지난해에는 음성읍에 위치한 여성회관에서 매주 목요일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운영했으나, 2기는 접근성을 위해 금빛평생학습관으로 장소를 변경해 운영하며, 직장인들을 위해 1830분부터 2130분까지 야간반으로 진행한다.

 

또한 비대면 교육 3회와 탐방 활동 2회를 추진하는 등 다양한 형식의 교육을 추진한다.

 

군은 총 강의 시간의 70% 이상 이수 시 수료증을 발급하며, 1기 및 제2기 기본과정 수료자를 대상으로 내년 심화 과정을 운영해 수료 후 지역 성평등 인재로 지역 정책 활동에 참여할 방침이다.

 

조병옥 음성군수는 지역주민들이 참여하고 공감하는 양성평등 정책 실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성평등한 사회가 구현되도록 다양한 역할을 해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제1기를 수료한 이수자를 음성군 양성평등위원회 위원 및 성별영향평가위원회 위원으로 위촉하고, 충북여성재단 성평등 강사과정 연계 등 양성된 인력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7. 음성군보건소, 모바일 헬스케어 사업 참여자 모집

 

음성군보건소(소장 전병태)는 모바일 앱을 활용한 비대면 건강관리 서비스인 모바일 헬스케어사업 참여자를 318일부터 선착순 모집한다고 밝혔다.

 

모바일 헬스케어 사업은 건강 위험 요인이 있는 대상자에게 의사, 코디네이터, 간호사, 영양사, 운동전문가 등 보건소 전문가가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해 주민 스스로 건강생활을 실천할 수 있도록 돕는 사업이다.

 

모집 대상자는 만 19세 이상 지역주민 중 스마트폰 사용자로서 대사증후군 판정 기준에 따라 5가지(혈압, 공복혈당, 중성지방, HDL콜레스테롤, 허리둘레) 건강 위험 요인 중 1개 이상 보유한 자이며,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등을 진단받거나 치료 중인 사람은 제외된다.

 

사업 기간은 서비스 개시일로부터 총 6개월간 진행되며, 혈액검사와 건강검진을 실시해 대상자를 판정·등록한다.

 

군은 서비스 시작 후 중간검사와 사후검사를 통해 대상자의 건강상태 분석과 건강생활 실천 여부를 평가해 향후 건강관리 계획을 제시할 계획이다.

 

참여를 희망하는 사람은 음성군보건소 건강증진센터(871-2091~2093)로 신청하면 된다.

 

군 보건소 관계자는 건강 위험 요인이 있는 분들을 대상으로 만성질환으로 이환 되는 것을 방지하고자 운영되는 사업이라며 비대면으로 이뤄지는 만큼 경제활동으로 인해 보건소 방문이 어려운 직장인들도 참여가 쉬워 건강관리를 스스로 할 수 있는 좋은 사업이므로 지역주민의 많은 참여를 당부한다고 밝혔다.

 

8. 음성향교, ‘2024년 춘계석전대제 봉행

 

음성향교(전교 정성구)는 성현들을 추모하고 덕을 기리고자 14일 오전 11시 음성향교 대성전에서 ‘2024년 춘계석전대제를 봉행했다고 밝혔다.

 

1986년 국가무형문화재 제85호로 지정된 석전대제는 공자를 비롯한 선성(先聖)과 선현(先賢)들에게 행하는 제사 의식이다.

 

이는 매년 춘계와 추계 행사로 두 번 진행하며, 각각 음력 2월과 8월 상정일(上丁日)에 성균관을 비롯해 전국의 향교에서도 일제히 봉행하고 있다.

 

이번 춘계석전대제는 초헌관이 향을 피우고 폐백을 올리는 전폐례(奠幣禮)를 시작으로, 초헌례(初獻禮), 아헌례(亞獻禮), 종헌례(終獻禮), 분헌례(分獻禮), 음복례(飮福禮), 망료례(望燎禮)의 순서로 진행된다.

 

조병옥 음성군수는 이번 춘계석전대제 봉행을 통해 군민들에게 우리 고유문화를 알리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며 선조들이 일궈왔던 전통문화의 명맥을 이어 나갈 수 있도록 음성향교가 잘 이끌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