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5.23 (금)

  • 구름많음동두천 17.6℃
  • 맑음강릉 20.3℃
  • 구름많음서울 18.2℃
  • 맑음대전 18.5℃
  • 맑음대구 19.0℃
  • 맑음울산 20.0℃
  • 맑음광주 18.4℃
  • 맑음부산 19.1℃
  • 맑음고창 18.4℃
  • 맑음제주 21.3℃
  • 구름많음강화 15.3℃
  • 구름조금보은 17.3℃
  • 맑음금산 18.1℃
  • 맑음강진군 18.7℃
  • 구름조금경주시 20.7℃
  • 맑음거제 19.7℃
기상청 제공

충청북도 교육청

충북교육청, 독립운동사 교육 활성화 계획 시행 외 (5월23일 종합)

 

[523일 보도자료 목록]

 

구분

제 목 (4)

자료

사진

영상

담당부서

정책

(5. 23.) 충북교육청, 독립운동사 교육 활성화 계획 시행

< 역사를 품고 미래를 담는 성장의 길 >

×

배포시

×

중등교육과

진로진학팀

홍기성

043-290-2222

행사

(5. 23.) 교육도서관, 2025. 같이(가치)책 문학기행 학생발표회, 작가강연

< 몸근육과 마음근육의 동반성장 >

×

×

교육도서관

독서교육진흥부

김병남

043-716-8507

행사

(5. 23.) 유아교육진흥원, 2025. 미래협력 유아교육공동체 협의회 개최

×

×

유아교육진흥원

교육운영과

엄진영

043-299-6412

기타

(5. 23.) 충원고, 진로와 지역을 잇는 융합탐구 교육 운영

< 2025. 주제탐구방법론 캠프로 이공계 탐구 역량 강화 >

×

배포시

×

충원고

 

안단비

043-852-1526

 

 

 

 

[523일 교육감 주요 일정]

 

시간

내 용

장 소

자료 유무

보도자료

사진

영상

 

해당없음

 

 

 

 

 

주요일정은 수시로 변동될 수 있으며, 보도자료가 제공되지 않는 사진영상은 배포되지 않으니 필요시 문의바랍니다.(290-2025)

 

 

 

 

 

충북교육청, 독립운동사 교육 활성화 계획 시행

역사를 품고 미래를 담는 성장의 길 -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윤건영)은 지난 4충청북도교육청 독립운동사 교육 활성화 조례제정공포에 따라 독립운동사교육 주간 운영을 포함한 <2025 독립운동사 교육 활성화 계획>을 시행한다고 23() 밝혔다.

독립운동사 교육 활성화 계획은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독립운동 역사의 의미와 가치에 대한 바른 역사 인식을 심어주기 위한 것이다.

도교육청은 공립 초고등학교에 관련 예산을 교부해 학교 자율적으로 독립운동사 교육 주간을 운영하고 독립운동의 역사적 의미와 중요성에 대해 바른 인식을 함양하게 한다는 계획이다.

단위학교에서 학교 교육과정과 학생 동아리 활동 등과 연계해 운영하고, 군 지역별로 지역 자원과 연계해 독립운동사 교육을 진행한다.

학교에 따라 광복절, 독도의 날,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일 등과 연계해 운영하거나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과 통합하여 운영하는 등 탄력적으로 운영도 가능하다.

또한, 중학교 6, 고등학교 6교의 독립운동사 교육동아리를 공모하여 한 해동안 지역 독립운동사를 탐구하고, 체험 중심 교육도 실천하게 된다.

아울러, 지역 유관 기관 및 기관과 연계해 독립운동사 사진 전시 사적지 순례 역사 퀴즈 교실 등을 운영해 지역과 함께 학생들의 바른 역사 의식을 심어주기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이미숙 중등교육과장은 조례 제정과 활성화 계획 시행으로 학생들이 단순히 책으로 역사를 배우는 것이 아니라, 체험을 통해 독립운동사를 배우고 바른 역사 의식을 가졌으면 한다.”, “특히, 지역의 독립운동사 이해를 통해 지역 정체성도 확립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교육도서관, 2025. 같이(가치)책 문학기행 체인지 학생발표회 및 작가 강연 개최

- 몸근육과 마음근육의 동반 성장, 문학기행 체인지(體人智) -

 

 

 

충청북도교육청 직속기관 교육도서관(관장 이상래)23() 오후, 교육도서관 다목적강당에서 <2025. 같이(가치)책 문학기행 체인지(體人智) 학생발표회 및 작가 강연>을 개최했다.

이날(23)은 성공적인 문학기행 탐방을 위하여 초24개 동아리는 이번 학생발표회에서 문학기행을 위한 교내 동아리 사전 활동 사례와 자율탐방 일정을 서로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대한민국 문학지도>라는 주제로 대한민국 완전정복 가이드북 저자인 태원준 여행작가를 초청하여 문학을 주제로 여행을 한 작가의 실제 사례를 살펴보고, 기행지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살펴보았다.

<2025. 같이(가치)책 문학기행 체인지>는 문학기행을 통한 몸과 마음의 동반 성장을 목적으로 3기수로 운영되며, 고 학생 97명과 교사 24 등 총 121명의 탐방단이 참여한다.

먼저, 1기는 중고등학생 및 교사 40명이 참가해 학생들이 사전에 숙지한 김약국의 딸들(박경리 저) 통영5(정지용 저) 아미동 아이들(박현숙 저) 저자들을 만나볼 수 있도록 오는 610()부터 13()까지 34동안 박경리 기념관, 미륵산 정지용 문장비, 아미동 비석문화마을 등이 있는 통영과 부산 일대로 문학기행을 떠난다.

이어, 2기에 참가하는 초등학생 및 교사 41명은 724()부터 25()까지 12일 동안 옥천 정지용, 보은 오장환 시인의 삶과 충북 문학의 발자취를 따라 문학기행을 하고, 학생수련원 옥천분원과 연계하여 몸근육 만들기 프로그램에 참여한다.

마지막으로, 3기는 중고등학생 및 교사 40명이 참가하며 923()부터 26()까지 34일 동안 중국인 거리(오정희 저) 괭이부리말 아이들(김중미 저) 천변풍경(박태원 저) 도서를 주제로 인천 차이나타운, 만석동 일대, 청계천 주변 등 작품 배경 장소들을 탐방할 예정이다.

이상래 교육도서관장은참가자들이 문학기행 체인지를 통하여 작가의 삶을 항유함으로써 문학적 감수성과 창의성이 함양될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유아교육진흥원, 2025 미래협력 유아교육공동체 협의회 개최

 

 

 

 

충청북도교육청 직속기관 유아교육진흥원(원장 이양순)23(), <2025 미래협력 유아교육공동체 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번 협의회는 충북 유아교육의 질적 발전과 진흥원 사업의 내실화를 위해 현장 전문가 및 외부위원 등 3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되었다.

<미래협력 유아교육공동체>연수지원 체험지원 현장교육지원 등 각 분과별로 10명 내외의 전문가가 3개 분과로 구성되어, 향후 유아교육 현장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사업 활성화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연수지원분과는 현장 요구에 맞는 연수과정 편성운영과 우수 강사 추천 등 연수 전반에 대한 의견을 수렴협의하며, 체험지원분과는 유아놀이 중심 체험 프로그램 운영 및 참여 활성화 방안을 논의하고, 현장교육지원분과는 유치원 교육과정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현장지원 방안을 중점적으로 다루게 된다.

모든 분과는 공문, 메일, 설문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해 활동을 모니터링할 예정이다.

이양순 유아교육진흥원장은 이번 협의회 운영을 통해 연수, 체험, 현장교육 지원에 대한 다양한 현장 의견을 수렴하여 사업의 활성화를 도모하고, 미래교육을 대비한 맞춤형 연수 운영으로 충북 유아교육의 성장과 발전을 지원하겠다.”라며, “유아 발달에 적합한 사업 운영을 통해 유아의 조화로운 심신 발달을 도모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유아교육진흥원은 앞으로도 현장과의 소통을 강화하며, 미래를 준비하는 유아교육 지원체제 구축에 앞장설 계획이다.

 

 

 

충원고, 진로와 지역을 잇는 융합탐구 교육 운영

2025 주제탐구방법론 캠프 통해 이공계 탐구 역량 강화 -

 

 

 

충원고등학교(교장 김수정)23(), 자연계열 학생을 대상으로 <2025 주제탐구방법론 캠프>를 운영 중이라고 전했다.

이번 캠프는 자기주도적 탐구 역량 강화와 진로 기반 융합 주제 탐색을 목적으로 기획되었으며, 충주 지역 5대 미래산업을 연계한 심화 탐구 기회를 제공하였다.

<탐구학습방법론 캠프>는 생명보건 공학 및 일반 공학 분야를 중심으로 구성되었으며, 외부 전문 강사의 참여와 함께 실제 탐구과정에 적용 가능한 체계적인 방법론 교육이 이루어졌다.

학생들은 진로와 관심사를 기반으로 공통 주제를 설정하고, 교과 연계 방안과 연구 방법에 대해 단계적으로 학습하며 탐구 기반 문제 해결력을 기를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마인드맵을 활용한 주제 확장 교과 단원과의 연결 고리 찾기 자료 수집 및 질적양적 연구 방법에 대한 이해 탐구 활동 계획서 작성 등 실질적인 탐구 절차를 경험하였다.

학생들은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자기관리, 창의사고, 협력 소통 역량을 골고루 발달시키고 스스로 주제를 찾고 해답을 모색하는 학습자로서의 전환을 체감하였다.

아울러, 외부전문가의 멘토링을 통해 학문적 탐색의 시야를 넓히고, 자신의 진로 방향을 구체화하는 데에도 큰 도움을 받았을 것으로 기대된다.

충주 지역의 산업기술과 미래과학 분야를 주제로 설정함으로써, 지역사회에 대한 이해와 탐구 방향의 현실 적용 가능성을 높였다.

김수정 충원고등학교장은 앞으로도 이공계 중심 인재 양성을 위한 탐구 기반 교육과정을 강화하고, 학생들이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과 실천력을 갖춘 미래형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탐구 활동과 프로젝트 중심 학습 운영에 힘쓸 계획이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