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9.27 (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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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 교육청

충청북도교육청, 특수교육원, 청렴정수기로 청렴 문화 확산 앞장 외 (9월27일~28일 종합)

 

[927~ 28일 보도자료 목록]

구분

제 목 (8)

자료

사진

영상

담당부서

행사

(9. 27.) 교육문화원, 부설예술영재교육원 수료기념 공연 및 수료식 가져

×

×

교육문화원

문화기획과

이희정

043-229-2616

행사

(9. 27.) 교육연구정보원, 미래사회 주도할 정보인재들의 한 해를 마무리하다

×

배포시

×

교육연구정보원

정보교육부

김현우

043-290-9613

행사

(9. 27.) 중원교육문화원, 가족과 함께한 놀샘터 놀이 한마당 마무리

×

×

중원교육문화원

놀이교육지원센터

하상우

043-850-2801

행사

(9. 27.) 상당고 역사동아리, 서울 현장 답사에서 충북의 독립운동 정신을 기리다

×

×

상당고

 

유회종

043-270-9352

행사

(9. 27.) 한림디자인고 학생들, 세대공감 문화 대축제에서 재능 나눔으로 지역과 소통

×

×

한림디자인고

 

차상은

043-841-2262

정책

(9. 28.) 윤건영 교육감, 격차없는 성장을 위한 덴마크와 네덜란드 탐방

< 예술, 농업, 특수교육과 지역 연계교육 협력 방안 등 우수 사례 벤치마킹 >

×

정책기획과

기획조정팀

이선영

043-290-2102

정책

(9. 28.) 충북교육청, 밝고 아늑한 공간으로 학생 심리 안정 효과

배포시

×

교육시설과

교육공간팀

정은하

043-290-2726

기타

(9. 28.) 특수교육원, 청렴정수기로 청렴 문화 확산 앞장

×

배포시

×

특수교육원

특수교육과

김경자

043-219-6191

 

 

 

 

 

 

교육문화원, 부설예술영재교육원 수료기념 공연 및 수료식 가져

 

 

충청북도교육청 직속기관 교육문화원(원장 서종덕)27(), 다목적홀에서 2025학년도 교육문화원부설예술영재교육원 수료기념 공연 및 수료식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지난 6개월간의 교육과정을 마무리하고 학생들의 성취를 축하하는 뜻깊은 자리로 마련되었다.

예술영재교육원은 412일 개강해 총 23, 100시간의 교육과정을 운영하며, 학생들이 다양한 예술 활동 속에서 자신만의 표현을 발견하고 창의성과 자신감을 키워갈 수 있도록 지원했으며, 학생들은 모두가 한 명 한 명 예술로 빛나는 <나도 예술가!>로 성장하였다.

이날 학생들의 그동안 쌓아온 표현력과 창의성을 바탕으로 제작된 공연인 <어느 날, 갑자기 어른이 되었다.>가 선보이며, 스스로 창작의 주체가 된 잠재력 있는 예술인재로 성장한 빛나는 순간을 관객과 함께 나눴다.

서종덕 교육문화원장은 지난 6개월은 학생들이 연극을 통해 자신과 세상을 이해하며 내면의 예술성을 발견한 시간이었다.”라며, “오늘 수료식은 학생들이 자신만의 언어로 세상에 새로운 가치를 제시할 역량을 갖추었음을 보여주는 자리라고 말했다.

이어 학생들이 앞으로도 예술을 통해 자신만의 빛깔로 세상을 아름답게 물들이는 멋진 예술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

 

 

 

 

 

교육연구정보원, 미래사회 주도할 정보인재들의

한 해를 마무리하다

 

충청북도교육청 직속기관 교육연구정보원부설영재교육원(원장 이찬동)27(), 2025학년도 정보영재원 수료식을 개최했다.

청주 7개 과정과 충주 1개 과정을 통해 지난 3월부터 100시간의 수업 중 80시간 이상 이수한 80명의 학생들이 수료하였으며, 수료식에는 학생, 학부모, 지도강사, 내빈 등 약 180명이 함께하여 학생들의 성장을 축하했다.

영재교육원은 자연과학교육원의 수과학 영재과정 연계 수업 실시 고급 과정인 사사교육에서 담당교원의 전문 영역 상호 교차 지도 양한 진로직업 체험 및 협업 과제를 수행하는 진로캠프 운영 과제 및 산출물을 활용한 체험 부스 운영 등 학생 수준과 특성에 맞춘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창의성과 잠재력 계발에 힘썼다.

이날(27) 수료식에 앞서 열린 프로젝트 발표회는 학생들이 1년간 영재교육을 통해 탐구하고 제작한 결과물을 발표하고 공유했다.

센서를 활용한 실생활 문제 해결 작품 알고리즘 기반 전략 게임 자연어 처리기반 인공지능 프로그램 등 학생들의 컴퓨팅 사고력에 기반한 산출물을 통해 창의융합적인 문제해결 역량을 보여주었다.

윤건영 교육감은 수료식에 참석해 정보 영재학생들이 1년간 흘린 노력과 열정을 높이 평가하며, 앞으로도 인공지능 시대를 대비하여 맞춤형 정보영재교육을 통해 학생 한 명 한 명이 자신의 재능과 실력을 발휘함으로써 4차 산업혁명을 이끄는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중원교육문화원, 가족과 함께한 놀샘터 놀이 한마당 마무리

충청북도교육청 직속기관 중원교육문화원(원장 배상근) 놀이교육지원센터는 27()에 진행한 2025. 놀샘터 놀이 한마당이 많은 관심과 참여로 마무리되었다고 밝혔다.

올해로 4회째를 맞이하는 놀샘터 놀이 한마당 행사는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놀이부스 29개를 운영하는 놀샘마당과 이음마당 등의 주제로 운영되어, 각 놀이 부스마다 많은 관심을 받았다.

놀샘마당에서는 흙놀이, 전래놀이, 자연놀이, 로봇놀이, 보드게임, 메이커놀이, 에어바운스, 익스트림 줄놀이를 비롯하여 29개의 다양한 야외 놀이 부스가 운영되었으며, SNS 이벤트를 통해 기념품도 증정했다.

아울러, 이음마당 후관 학부모성장지원센터 1층 북카페 책 숲을 운영해 방문객들이 휴식을 취하며 커피나 차 등을 자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학부모 힐링성장 교육 프로그램으로 오후 1시부터 앙상블루체팀의 <햇살가득, 가족과 함께하는 가을의 선율> 현악 5중주 공연으로 아이들과 함께 방문한 학부모들에게 특별한 시간이 되었다.

배상근 중원교육문화원장은 이번 놀샘터 놀이 한마당 행사가 또래와 세대를 아우르는 놀이 문화를 확산시키고, 어린이들이 가족과 함께하는 놀이를 통해 몸 근육과 마음 근육까지 키울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며, “앞으로도 우리 아이들의 놀 권리를 보장하여 자아 존중감과 삶의 행복도를 높여 전인적인 성장을 통한 미래인재로 자라날 수 있도록 내실 있는 놀이 문화 확산 사업을 추진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상당고 역사동아리, 서울 현장 답사에서 충북의 독립운동 정신을 기리다

 

 

상당고등학교(교장 서영일) 역사동아리는 27(), 광복 80주년을 맞아 <충북의 독립운동가를 찾아서>를 주제로 서울 답사를 진행했다.

서대문 형무소 녹번동 정지용 자택터 삼청동 신채호 자택터 가회동 손병희 자택 인사동 태화빌딩 탑골공원으로 이어진 일정으로 진행되어, 서울의 역사 현장에서 충북 독립운동가의 발자취를 확인하고 역사의 시각을 넓혔다.

동아리 대표인 박희주 학생은 책 속에서만 보던 역사 현장을 직접 걸어보니 선열들의 숨결이 살아 있는 듯했다. 충북 출신 독립운동가들이 보여준 용기와 헌신이 지금의 우리를 있게 했다는 것을 깨달았고, 우리는 현재의 역사를 어떻게 써야 하는지 되돌아 보게 되었다.라며 답사 소감을 전했다.

서영일 상당고등학교장은 학생들이 단순히 역사적 사실을 지식으로만 이해하는 데 그치지 않고, 현장을 직접 마주하며 민족 정체성과 공동체 의식을 자연스럽게 체득하는 경험이 되었다. 앞으로도 올바른 역사 인식을 통해 미래를 개척할 수 있는 힘을 기를 수 있도록 학교에서도 다양한 체험 활동을 적극 장려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상당고등학교는 지난 8월 충북교육청의 독립운동 동아리 지원사업으로 충북의 독립운동가 인포그래픽 행사 광복 80주년 기념 영상 제작을 진행한 바 있다.

 

 

 

 

 

한림디자인고 학생들, 2025 세대공감 문화대축제에서 재능 나눔으로 지역과 소통

 

 

한림디자인고등학교(교장 민병군)27() 11시부터 14시까지 호암체육관 광장에서 열린 <2025 세대공감 문화대축제>에 시각디자인조형디자인뷰티디자인과 학생 11명이 참여하여 재능기부 활동을 진행했다.

시각디자인과와 조형디자인과 학생들은 전사머그컵 제작 재능기부를 통해 지역사회와 더불어 살아가는 가치를 실천하며 나눔의 의미를 전했으며, 뷰티디자인과 학생들은 네일아트 봉사 활동을 통해 주민들에게 직접 서비스를 제공하고, 실무 경험을 쌓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이번 활동은 학생들이 전공 역량을 발휘해 지역 주민들과 소통하고 나눔을 실천하는 자리로 마련되었으며, 지역사회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행사에 참여한 시각디자인과 3학년 홍수민 학생은 수업 시간에 배우고 익힌 디자인 기술을 실제 작품으로 제작해 주민들께 나눠드릴 수 있어 보람 있었다.”라며, “앞으로도 이런 기회가 있다면 적극 참여하고 싶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뷰티디자인과 3학년 남서연 학생은 네일아트 봉사를 하면서 주민들과 직접 소통하니 책임감도 느끼고 제 실력도 확인할 수 있었다.”라며, “앞으로 진로를 준비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 같다.”라고 말했다.

민병군 한림디자인고등학교장은 학생들이 학교에서 배운 전공 지식을 실제 현장에서 봉사와 재능기부로 연결하며 실무 능력과 공동체 의식을 함께 키울 수 있었다.”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현장 체험과 나눔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윤건영 교육감, 격차없는 성장을 위한 덴마크와 네덜란드 탐방

- 예술, 농업, 특수교육과 지역연계교육 협력 방안 등 우수 사례 벤치마킹 -

 

 

윤건영 충청북도교육감은 927()부터 104()까지 67 일정으로 실무자 중심으로 구성된 13명의 연수단과 함께 덴마크와 네덜란드를 방문한다.

이번 연수는 예술교육, 특수교육, 농업(스마트팜)교육 등 지속가능한 우수교육 모델을 벤치마킹하고 지역과 연계한 새로운 학생 성장 방안을 모색하는 등 공교육 강화 전략을 마련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윤건영 교육감과 연수단은 덴마크에서는 프레데릭순(Frederikssund) 교육부 간담회 국립공연예술학교(DDSks) 덴마크 한글학교 등을 방문하고, 네덜란드에서는 와게닝겐 대학교(Wageningen University) 이준열사 평화 박물관 주네덜란드 대한민국대사관 중등 공립학교와 특수학교 등을 찾아 교육 협력방안을 논의해 격차를 줄이고 모두의 성장을 실현하는 충북교육이 나아갈 방향을 모색한다.

930()까지 덴마크에서는 지자체와 교육기관, 학교와 지역 주민이 함께 만들어가는 지역 협력 교육의 새모델 발굴을 위해,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중등 방과후협회인 톤뷔 웅돔스콜레(Tårnby Ungdomsskolen)와 프레데릭순 교육부, 스랑어롭 스콜레(Slangerup Skole) 초등중등 공립학교, 클룹 톤뻰(Klub Toppen) 애프터스쿨을 차례대로 방문한다.

또한, 핵심 정책으로 <나도 예술가>를 발표하며 예술중학교와 (가칭)문화예술학생창작센터를 설립추진하고 있는 충북교육청은 덴마크 국립공연학교를 방문해 예술 전문가 양성을 위한 커리큘럼을 논의하고, 네덜란드 모카(Mocca) 문화예술센터*에서는 모든 학생의 예술적 소양 함양을 위한 학교예술프로그램 기획운영 및 예술교사 양성과정을 협의할 예정이다.

*Mocca 문화예술센터: 암스테르담 전역의 학교 예술교육 계획을 자문하고 강사 교육을 전담하는 네덜란드 문화예술교육의 핵심 허브

101()부터 농업 강국 네덜란드에서는 글로벌 농업 플랫폼인 월드 호티 센터(World Horti Center)와 농업교육의 하버드로 불리는 와게닝겐 대학교를 방문해 충북형 스마트농업 교육의 새로운 청사진을 마련할 계획이다.

윤건영 교육감은 유네스코 석좌교수인 아이옌 발스(Arjen Wals)를 만나 기후위기 시대 지속가능한 교육의 방향과 과제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오는 10월 열리는 충북교육박람회 국제교육포럼에서 공동으로 학교 환경교육 활성화를 위한 논의를 이어갈 예정이다.

윤건영 교육감은 선진 교육 현장의 의미있는 사례를 접목하여 충북의 학생들이 세계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는 교육환경을 만들어 가겠다.”라며, 예술특수농업교육 분야에서 충북교육의 방향성을 재정립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붙임 충북교육청 국외정책연수 주요 일정 1

 

 

교육격차 해소와 핵심정책 실현을 위한

2025. 실력충북 국외정책연수 운영 계획

,

 

 

 

정책기획과 기획조정팀

 

 

연수 방향

 

술교육, 특수교육, 스마트팜 국외 운영 사례를 통해 교육과정과 , 프로그램, 시스템 등 새로운 아이디어를 모색하고 국내(교육청) 적용 가능성 검토 및 관련 교육정책 발굴

 

예술 교육

 

·나도 예술가핵심정책 추진 방향 도출

· (가칭)문화예술창작센터·예술중 기관 설립 관련 시사점

 

 

 

특수 교육

 

·공립특수학교 설립 시사점 도출, 학생 통합접근 모델 탐색

 

 

 

농업(스마트팜)

 

·농업교육(스마트팜) 추진 방향 아이디어 수집, 우수시설 탐방

 

 

 

지역연계 교육

 

·역연계 청소년(방과후학교, 온마을 돌봄 등) 교육, 교육발전특구 등 지역 협력사업

 

2025. 충북교육박람회 국제교육포럼 초청교수 사전 면담

지속가능한 환경교육 사례 및 정책관련 발제, Arjen Wals(Wageningen University, UNESCO Chair)

글로벌리더 지역특화 인재양성 과정 협력 등 국제교류 기반 구축

()2026년 덴마크 예정, (괴산증평)2026: 네덜란드 방문 및 예정/24년부터 방

 

 

방문 기관

 

덴마크, 네덜란드 기준

 

구분

지역

기관

비고

9.28.

덴마크

덴마크왕립도서관

인천코펜하겐

덴마크 한글학교 간담회

- 필사책 기부

 

9.29.

국립공연예술학교(DDSks)

 

Tårnby Ungdomsskolen

 

University of Copenhagen 탐방

 

9.30.

Frederikssund 교육부 간담회

 

slangerup Skole ·중 공립학교

 

Klub Toppen 애프터스쿨

코펜하겐

암스테르담

10.1.

네덜란드

Special Elementary Education St Lucas

 

Wageningen University

- 충북교육박람회 국제교육포럼 초청 교수

Arjen Wals UNESCO Chair 면담

 

Utrecht 연구원 간담회

 

10.2.

이준열사 평화기념관

- 송창주 관장 면담

 

주네덜란드 한국대사관

- 홍석인 대사 면담

 

World Horti Center(세계원예센터)

 

10.3.

반 고흐 미술관

 

MOCCA 문화예술센터

암스테르담

코펜하겐인천

 

 

 

 

충북교육청, 밝고 아늑한 공간으로 학생 심리 안정 효과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윤건영)은 학교 공간 혁신의 일환으로 <학교색깔 꾸미기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학교색깔 꾸미기 사업은 학교 외관과 내부 공간에 색채와 디자인을 입혀 밝고 아름다운 분위기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학교의 정체성과 특색을 살리면서 학생들의 정서적 안정과 자긍심을 높이고, 학교를 머무르고 싶은 공간으로 만드는 것이 핵심 취지다.

특히, 색채전문가를 포함하여 학생과 교직원이 설계 과정에 직접 참여해 의견을 반영함으로써 공간에 대한 애착과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지난 3년간 도내 18교에 28억 원의 사업비를 투자했으며, 20264개교에 7억 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색깔 꾸미기 사업 대상교들은 학교 색채가 조화를 이루면서 학습과 생활 환경이 한층 밝아졌다.”, “학교가 학생들의 정체성과 개성을 표현할 수 있는 공간으로 변화했다.”라는 평가가 이어지고 있다.

이원일 교육시설과장은 학교색깔 꾸미기 사업은 학교 교육공동체가 함께 학교를 머물고 싶은 곳으로 만드는 사업이다. 앞으로도 학생과 교직원 의견을 적극 반영해 학교색깔 꾸미기 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참고자료]

학교색깔 꾸미기 사업 현황

 

사업연도

학교수

학교명

2023

6

(2)

만수초, 신백초

(3)

율량중, 충주예성여중, 옥천중

(1)

단양고

2024

7

(1)

율봉유

(4)

수성초, 남평초, 백운초, 탄금초

(1)

양청중

(1)

주성고

2025

5

(1)

영동유

(2)

오창초, 율량초

(2)

대성여중, 무극중

2026

(예정)

4

(3)

금천초, 용성초, 창리초

(1)

오송고

합계

22

 

 

 

 

 

 

특수교육원, 청렴정수기로 청렴 문화 확산 앞장

 

 

충청북도교육청 직속기관 특수교육원(원장 최명옥)은 전직원과 방문객이 함께 참여하는 청렴 실천의 일환으로, 교육원의 모든 정수기에 청렴 문구가 적힌 정수기를 설치했다.

청렴정수기는 일상 속에서 자연스럽게 청렴 의식을 고취하기 위한 캠페인 도구로, 부정부패와 불공정은 걸러내고, 정직공정책임투명의 가치를 담겠다는 의미를 담았다.

또한, 청렴정수기에서 물을 마시며 맑고 투명한 행정을 다시 한번 새기고, 소소한 실천으로 청렴 문화 정착에 의미 있는 시작을 기대하고 있다.

특수교육원은 앞으로도 청렴한 공직 문화를 조성하고, 공정하고 신뢰받는 교육행정 실현을 위해 다양한 청렴 시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최명옥 특수교육원장은 부정부패를 걸러내는 청렴정수기 사용을 통해 전 직원 모두가 청렴 실천에 동참함으로써 투명하고 공정한 사회를 만드는 데 함께하길 기대한다.”라며, “앞으로도 지속가능한 청렴사회를 위한 문화적 전환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