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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 교육청

충북교육청, 코로나 19에도 기업체 발굴 지속적 노력, 온·오프라인 연계 교과별 혼합수업(블렌디드 러닝) 실천사례집 보급으로 교육격차 해소 방안 강구한다. 외 (11월19일 종합)

[11월 19일 보도자료]
 1. 충북교육청, 코로나 19에도 기업체 발굴 지속적 노력
 2. 충북교육청, 온·오프라인 연계 교과별 혼합수업(블렌디드 러닝) 실천사례집 보급으로 교육격차 해소 방안 강구한다.

 


충북교육청, 코로나 19에도 기업체 발굴 지속적 노력
- 충북 직업계고 현장실습 참여 학생 수 지난 11월보다 20%이상 증가 -

 

□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김병우)이 코로나19로 인하여 어려운 취업 환경에서도 직업계고 학생들의 현장실습 참여를 위해 도교육청과 직업계고가 기업체 발굴에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 앞서, 도교육청은 (유)스태츠칩팩코리아와 ㈜DB하이텍과의 협약을 맺고 연계교육형 현장실습을 진행했으며,
    고졸(예정)자 현장실습 및 취업 확대를 위한 상공회의소, 충북경제포럼과의 업무협약과 대한미용사협회 충북지부와 협약을 맺었다.
□ 충청북도와 연계하여 도내 기업에 현장실습 참여기업 인센티브에 대해 안내를 하는 등 학생들의 취업과 기업 발굴 지원에 적극 나서고 있다.
□ 도교육청은 직업계고 졸업(예정)자 대상으로 충청북도기업진흥원(충북일자리지원센터)과 함께 오는 11월 25일(수) 도내 우수기업 10개 기업과 직업계고 학생과의 구인구직 만남의 날을 계획하고 있다.
   이날 참여하는 기업은 현장면접을 통해 직업계고 학생들을 채용할 예정이다.
□ 12월 초에는 충북지역인적자원개발위원회와 연계하여 공동훈련센터 훈련과정 설명회를 도내 직업계고 취업담당자를 대상으로 실시하여 채용 약정형  연계교육형 현장실습도 확대할 계획이다.
□ 도교육청에 따르면 11월 1일자 직업계고 현장실습 학생 인원도 작년에 비하여 높은 수치를 기록하고 있다.
□ 코로나19에도 불구하고 11월 1일자 현장실습에 참여한 학생 수가 작년 동기 대비 20.4%(661명→796명) 증가하였다.
□ 현장실습은 일반적으로 9월부터 시작하여 12월말까지 진행된다.
□ 도교육청 관계자는 “학교에서 어려운 여건속에서도 취업을 원하는 학생들이 취업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도교육청도 유관기관과의 연계로 기업에 적극 홍보하여 기업 발굴 부담을 덜어주고, 일자리 관련 기관과 연계하여 기업 채용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충북교육청, 온·오프라인 연계 교과별 혼합수업(블렌디드 러닝) 실천사례집 보급으로 교육격차 해소 방안 강구한다.
 
□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김병우)은 온·오프라인 연계 교과별 혼합수업(블렌디드 러닝) 지원 자료를 개발하여 학교현장에 11월 중순부터 보급하고 있다.
□ 온·오프라인 연계 교과별 혼합수업(블렌디드 러닝) 실천사례집은 12개 교과(군)별 총 47과목 혼합수업 운영 사례를 바탕으로 한 학기 동안 축적된 교사들의 노하우를 담은 자료로, 혼합수업 운영에 도움 되도록 기획되었다.
□ 자료집은 ▲코로나시대·수업에 관한 교사의 고민 ▲성취기준을 재구조화한 수업구성 ▲등교수업과 원격수업 연계 블렌디드 러닝의 흐름 ▲블렌디드 러닝 교수·학습 계획 ▲학생의 역량을 담아내는 학교생활기록부 기재예시 ▲블렌디드 러닝 꿀팁 등으로 구성되었다.
□ 지원자료는 충청북도교육청 홈페이지에 탑재하여 누구나 이용할 수 있게 하였다.
□ 혼합수업 모형 개발 지원단인 한상아(오송고 교사)는 “ 지난 3월에는 생소한 수업방식으로 어려움이 많았다. 그러나, 혼합수업 모형 개발 지원단과 함께 해답을 찾으려고 노력했기에 지치지 않고 도전을 이어갈 수 있었다”며
   “온·오프라인 연계 교과별 혼합수업 실천사례집은 이런 고민과정이 담긴 책이다. 앞으로 혼합수업 실천사례 나눔이 선생님들의 동반성장으로 이어지길 바라며, 우리 아이들을 제대로 키워가기 위한 마중물이 되길 바란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 도교육청은 교사의 혼합수업 운영 역량 강화 연수도 북부권에서 7개교과, 청주·남부권에서 15개교과 등 교과별로 진행할 예정이다.
   연수 내용은 ▲교과별 온·오프라인 연계 혼합수업(블렌디드 러닝) 실천사례 나눔 ▲온라인 협동도구를 활용한 피드백 방법 ▲온라인 스튜디오를 활용한 학생 활동 방법 ▲혼합수업 과정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방법 등이다.
□ 도교육청 관계자는 “향후 혼합수업(블렌디드 러닝) 모형 개발 지원단을 혼합수업 코칭 전문가로 양성해 학교로 찾아가는 혼합수업 코칭 및 학습코칭으로 학생 자기주도 학습역량을 강화할 것이다”며 “모든 아이의 개별화된 성장을 지원하는 충북교원들의 도전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