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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 교육청

충북교육청, 디지털 온라인 학교 등 고교학점제 전면 도입 준비 완료 외 (1월5일 종합)

 

[15일 보도자료]

1. 충북교육청, 디지털 온라인 학교 등 고교학점제 전면 도입 준비 완료

2. 충북교육청, 올해 유치원 꿈자람배움터 조성 사업 추진

 

 

  충북교육청, 디지털 온라인 학교 등 고교학점제 전면 도입 준비 완료

 

충북교육청(교육감 윤건영)모두가 빛나는 꿈스펙트럼 고교학점제실천을 위해 단계적 이행 계획을 마련하여 지속가능한 고교학점제 전면 도입을 위한 준비를 마쳤다고 밝혔다.

충북교육청은 학생 과목선택권 보장과 확대를 위한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원에 중점을 두었지만 올해는 진로·학업설계지원 시스템을 갖추고 수업·평가 내실화와 더불어 최소 성취수준 보장 지도를 통해 책임교육 강화에 역점을 두어 지원한다.

특히 단위학교에서 개설하기 곤란한 과목은 인근 학교와 협력하거나 대학 또는 지역기관과 연계한 공동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지역 간 교육격차를 줄이기 위한 노력도 지속된다. 아울러 인공지능, 빅데이터, 바이오헬스 등 신기술 분야의 학생의 과목선택권 확대를 위한 충북형 디지털 온라인 학교 준비에도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충북교육청은 2025년 고교학점제 전면 도입에 앞서 올해 관내 모든 일반고를 비롯해 특목고까지 연구·준비학교로 지정·운영하여 학점제형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토대를 마련하고, 고교학점제 선도학교는 준비학교로 명칭을 변경하여 학교 현장 안착 지원을 강화할 예정이다. 또한 3월 고등학교 신입생부터 고교학점제가 단계적으로 적용됨에 따라 수업량의 기준은 단위에서 학점으로 바뀌고, 총 이수 학점은 204단위에서 192학점으로 줄어든다.

또한 1학년 공통과목인 국어·영어·수학에 최소 성취수준 보장지도가 실시된다. 지난해 최소 성취수준 보장 지도를 위한 교수학습자료 3(국어·영어·수학)을 개발하여 학교 현장에 보급하고 1년간 시범 운영해 왔다.

충북교육청 관계자는 지난 3일 한국연구재단을 방문하여 신기술 분야의 중등교육 연계 교육과정 적합성 등을 검토하였다. 고교학점제 전면 도입을 위한 준비로 디지털 온라인 학교 구축을 위한 핵심 기관과 협력을 통해 충북형 온라인 학교의 모델을 만들어가겠다라고 밝혔다.

 

 

충북교육청, 올해 유치원 꿈자람배움터 조성 사업 추진

 

충청북도교육청은 공·사립 유치원에 학습과 놀이, 휴식 간 조화를 위한 꿈자람배움터 사업을 추진한다.

꿈자람배움터 사업은 유아·놀이중심의 공간 혁신을 위해 유휴공간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개정된 교육과정에 적합한 안전하고 쾌적한 교육환경 조성으로 학습과 놀이, 휴식 간 조화를 이룬 자유로운 융합 공간을 만들려 한다.

이 사업은 놀이를 통한 배움의 확산을 위하여 유아 중심 놀이공간 확보에 중점을 두고 추진하며, 유휴교실 리모델링(스마트교실, 실내놀이터, 도서실, 주제중심 놀이실), 교실 놀이환경 개선(스마트환경조성, 2층 다락방 쉼터, 특별실), 유휴공간활용(복도, 계단층, 로비, 옥상, 발코니 등)을 지원할 방침이다.

총 사업비는 12억이며 올 초에 유치원 수요조사를 통해 사업계획서를 심사하고 선정된 유치원은 3,000만원 한도에서 지원될 예정이다.

박을석 유아특수복지과장은 유휴 공간 및 교실의 활용으로 유아 주도적인 놀이공간을 확보하고, 놀이공간 개선으로 개별 유치원의 특성을 반영하여 유아의 쾌적한 교육환경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붙임 2023. 유치원 꿈자람배움터 조성 계획

 

 

 

아이이 성장하는 유아중심 공간 조성을 위한

2023.유치원 꿈자람배움터사업 시행 계획

 

 

 

유아특수복지과

1. 지원 대상

사립 유치원 전체(실내)

공간 변경으로 새로운 공간 현대화가 실현되는 유치원

교실 및 유휴공간을 활용한 새로운 놀이공간 조성이 가능한 유치원

단순 교육환경·시설 노후화로 인한 개보수 및 비품 구입 사업은 제외

: 창호, 바닥, , 냉난방기, 교재교구 구입 등

 

2. 지원 기준

지원 금액: 교실 1(60.35) 기준 30,000천원 한도에서 차등지원

공간 구성에 따른 비품성 예산 지원은 가능하나, 단순 비품 구입은 불가

지원 대상 유치원 선정 시 공간 활용의 효율성 및 설치연도 고려

 

3. 지원 내용

 

구분

내용

비 고

유휴교실 리모델링

스마트교실

비대면 온라인 학습공간 구축

실내놀이터

종합실내놀이터(블럭방, 트램플린, 크라이밍, 에어벌룬, 볼풀장 등)

도서실

미래형 도서실 리모델링, 비품

주제중심 놀이실

리모델링, 관련 비품(:레고방, 블럭방, 모래놀이 등)

교실(다목적실) 놀이공간 환경 개선

스마트환경조성

-유아중심 교실 앞면 개선

-교실내 다락방 만들기(휴식공간, 책방, 음악 감상 등 활용)

-특별실 공간 재구조화(클라이밍, 벽면활용 그림판 등)

-벽면활용 예술 및 놀이 공간 구성

-공간 분리로 활용 효과 극대화 방안

2층 다락방 쉼터

특별실(다목적실 등)

유휴공간 활용

복도, 계단층, 로비, 자료실, 참관실, 옥상, 발코니 등

유휴공간 활용으로 작은 놀이공간 및 휴식 공간 마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