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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 교육청

충북교육청, 기초학력 안전망으로 교육회복 힘찬 출발! 외 (2월23일 종합)

충북교육청, 기초학력 안전망으로 교육회복 힘찬 출발!

- 초등 기초학력 전담교사제 설명회 및 업무담당자 연수 진행 -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윤건영)이 새 학년 교육과정 준비기간 이후인 2월 23일(목)부터 2023학년도 초등 기초학력 향상 지원에 나선다.을 위한 설명회와 연수를 진행한다.

2월 23일(목)에는 초등 기초학력 전담교사 75명을 대상으로 올해부터 확대 운영되는 초등 기초학력 전담교사제 설명회를 운영한다. 초등 기초학력 전담교사제가 무엇인지에 대해 안내하고, 앞으로 어떻게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을 지원할 것인지 함께 고민하는 시간도 갖는다.

설명회에 참여하는 초등 기초학력 전담교사는 학습지원 담당교원으로서 학습지원대상 학생을 선정하고, 맞춤형 학습지원 교육운영계획 수립 등을 추진한다

또한, 2월 24일(금)에는 초등 기초학력 전담교사 배치학교 관리자 대상 설명회를 진행한다. 청주교육대학교 염은열 교수의 강의를 통해 기초학력 전담교사의 필요성과 전담교사제의 원활한 운영을 위한 학교 공동체의 노력에 대해 이해하는 시간을 갖는다.

또한, 2월 28일(화)에는 국·공·사립 초등학교 기초학력 업무담당자 255명이 참여하는 연수를 추진한다. 2023년 기초학력 보장 시행계획의 주요내용과 함께 3월 진단활동 집중 운영의 달에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과 관리 프로그램 활용 방법, 수리력 검사도구 이해와 결과 분석 방법을 통해 정확한 진단에 필요한 역량을 기르는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장원숙 학교혁신과장은 “3회에 걸쳐 진행되는 연수(설명회)를 통해 2023년 한 해 도내 초등학교에서 체계적인 학습지원교육이 운영되어 학생들의 기초학력 향상을 더욱 촘촘하게 챙길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앞으로도 교사의 학습지원 역량강화 지원을 위해 다양한 연수를 운영하겠다.”고 했다.

 

 

충북교육청, 민원제도 불편사항 개선 아이디어 발굴

-‘ 불편‧부담은 (-) 줄이고 ! 공감‧동행은 (+) 더하고 ! ’ -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윤건영)은 민원 현장에서 느끼는 불편과 부담은 줄이고, 공감‧동행은 더하여 민원제도와 민원서비스를 개선하고자 3월 3일(금)까지 온라인 정책 소통공간인 「국민생각함」 등을 통해 민원제도 개선 아이디어 발굴 의견수렴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아이디어 제출은 행정기관 뿐 만 아니라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의견 수렴의 참여방법은 국민신문고 누리집(https://www.epeople.go.kr)의 「국민생각함」 에 접속하여 제출 서식에 맞추어 제출하거나, 의견을 게재하면 된다.

제출된 아이디어는 도교육청 담당 부서에서 검토를 거친 뒤, 제출된 소관부처 건의사항은 우수 아이디어 선정을 위한 「국민생각함」 투표와 심의를 거쳐 행정안전부 건의 과제로 제안한다.

또한, 자체추진 사항은 민원제도 개선 추진 계획에 반영하여 추진할 예정이다.

지난 해 의견 수렴 시 나온 제안에 대해 도교육청은 자체적으로 ▲홈에듀 민원서비스 이용 방법 동영상 제작·안내 ▲민원 상담을 위한 전화번호 알림 문자서비스 제공 ▲민원취약계층 대상 교육민원 콜서비스를 시행하였다.

이상래 총무과장은 “민원인의 불편사항 개선을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발굴할 수 있도록 도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을 부탁드리며, 앞으로도 공감‧동행 민원서비스 실현을 위해 도민 한 분 한 분의 의견에 더욱 귀를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충북교육청, 학교영양상담 전문가 키운다!

- 학교급식관리 역량강화 위한 영양상담 전문 연수 실시 -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윤건영)은 2월 23일부터 6월 17일까지 기수별 6주간 10회에 걸쳐 도내 영양교사 30여 명을 대상으로 『학교 영양상담 전문가 과정 연수』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수는 학교급식에 대한 학부모와 학생의 기대가 높아짐에 따라 학생 맞춤형 영양상담을 실시하여 학생의 안전하고 올바른 식생활 습관 향상 및 학교급식 담당자의 영양상담 전문성 향상을 신장하기 위해 마련됐다.

총 3기(기별 18시간, 이론+실습)로 운영되는 연수는 이론과 실습과정으로 이루어지며,

이론과정에서는 ▲어린이 성장․발달 및 뇌 발달과 식생활에 관한 기본 지식 습득 ▲학생기질과 부모의 양육방식 ▲면역과 식품알레르기에 대한 이해 등을 익히며,

실습과정에서는 ▲학생 대상 1:1 영양상담과 사례 축적을 통한 발표 및 토의 ▲어린이 식생활 평가도구인 식생활 스트리닝 조사(DST) ▲어린이 식행동 검사(DBT) 등을 통해 영양상담 전문성을 키운다

아울러 영양상담 실습 및 평가 후에는 민간자격증인 『어린이식생활평가사』를 취득할 수 있는 자격도 주어져 학교 영양상담 방향 제시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나광수 체육건강안전과장은 “학교 영양상담 전문인력 양성으로 학생의 올바른 식습관 형성에 기여함은 물론, 영양교사들이 영양상담을 학교 현장에 정착시키고 활성화 시킬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