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2 (월)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충청북도 교육청

충북교육청, 학교환경교육 비전 선포식 외 (12월7일 종합)

 

[127일자 보도자료 목록]

 

구분

제 목 (4)

자료

사진

영상

담당부서

정책

(12. 7.) 충북교육청, 학교환경교육 비전 선포식

< 지구적으로 바라보고 지역적으로 실천하는 충북학교환경교육 >

×

창의특수교육과

융합인재

김영국

(043-290-2703)

정책

(12. 7.) 충북교육청, 고교학점제 학교 맞춤형 추진으로 교육과정 운영 준비 박차

< 연구학교는 끌고, 준비학교는 밀고 >

×

×

중등교육과

중등교육

윤정실

(043-290-2286)

행사

(12. 7.) 중원교육문화원, 뮤지컬 디바와 함께하는 해피 뮤지컬 콘서트공연

×

×

중원교육문화원

독서교육진흥

박형신

(043-841-8962)

행사

(12. 7.) 청주공고, 일반 코후공고와 28년간 이어온 우정

< 교직원 및 동문 6명 본교 방문, 코로나19로 끊겼던 국제교류 재개 >

×

×

청주공고

교무

김민지

(043-229-5319)

 

 

 

 

[127일 교육감 주요 일정]

 

시간

내 용

장 소

관련자료

보도자료

사진

영상

10:30

충북 체육단체 간담회

S459

×

×

×

13:40

충북학교환경교육 비전 선포식

화합관

×

 

주요일정은 수시로 변동될 수 있습니다.

 

충북교육청, 학교환경교육 비전 선포식

- 지구적으로 바라보고 지역적으로 실천하는 충북학교환경교육 -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윤건영)7(), 화합관에서 앎과 삶을 하나로 이어주는 충북학교환경교육 비전 선포식을 가졌다.

이날 선포식에는 학생, 학부모, 교직원 등 150여 명이 참석하였으며, 샌드아트를 통해 새로운 학교환경교육의 비전인 <지구적으로 바라보고, 지역적으로 실천하는 충북환경교육>을 소개하고 참석자 모두가 함께하는 비전 발표 퍼포먼스를 진행하였다.

이후, 이선경 청주교육대학교 교수가 <학교환경교육을 위한 교육과정과 학교전체적 접근>이라는 주제로 특강을 실시하였다.

특강을 마친 후, 지역별 대표 100명이 함께 모여 지역별 환경교육의 활성화를 위해 타운홀미팅을 실시해, 지역의 특성을 고려해 지역별로 환경교육 실천과제를 도출하고 환경교육 방안을 토론하고 공유했다.

타운홀미팅 결과를 바탕으로 교육지원청과 학교를 중심으로 구체적인 학교환경교육 방안을 마련하고 실천하게 된다.

윤건영 교육감은 탄소 배출량이 역대 최대치를 찍을 것이라는 비관적 전망과 함께 세계 곳곳에서 기후재앙의 상황이 속출하고 있다. 우리는 지구라는 공동의 집에 살고 있으며 모두 연결되어 있다. 후세대에게 건강한 삶의 터전을 물러줘야 한다.”, “환경을 생각하는 작은 선택과 실천이 모여 큰 변화를 이끌 수 있다. 지역과 적극적으로 협력해 환경실천운동에 앞장서는 교육청이 되겠다. 우리들의 미래가 지속가능한 삶으로 빛날 수 있도록 힘찬 동행을 이어나가겠다.” 말했다.

한편, 도교육청은 탄소중립실현을 위하여 일회성으로 활용되고 버려지는 인쇄물 제작 감소 종이 없는 회의문화 1회 용품플라스틱 사용 금지 등 다양한 노력을 전개하고 있다.

 

충북교육청, 고교학점제 학교 맞춤형 추진으로 교육과정 운영 준비 박차

- 연구학교는 끌고, 준비학교는 밀고 -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윤건영)7(), 메리다웨딩컨벤션에서 고교학점제 연구준비학교가 추진 성과를 공유하는 고교학점제 성과발표회를 개최했다.

도내 고등학교 84(일반고, 특수목적고, 특성화고)에서 고교학점제 연구준비학교와 공동교육과정을 담당하는 교사 136명이 참석한 이번 행사는, 올해 추진 성과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2024년 학교 지원 계획에 대해 안내를 하여 학교 현장에서 정책의 변화에 대해 이해하고 내년 교육과정 준비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기획하였다.

또한, 고교학점제 연구준비학교와 공동교육과정으로 해당 분야를 나누어 담당자들 간의 밀도 있는 의견 공유로 진행되었으며, 고교학점제 도입을 위해 다양한 경험을 쌓은 연구학교의 운영 사례 나눔을 통해 학교가 준비해야 할 사항을 도출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날 연구학교 사례 발표는 학생 선택형 교육과정 편성 운영(충주여고 교사 임성규) 입학 전부터 지속적으로 지원하는 진로 및 학업 설계 지도(진천고 교사 김성환) 협력과 소통으로 함께 만들어가는 학교 문화(충북고 교사 김선미) 미래형 도서관을 활용한 공강 시간 활용 프로그램 운영(청원고 교사 이종택) 등으로 이루어져, 다양한 아이디어와 노력에 대해 공감하면서 학교 여건에 맞는 2024년도 고교학점제 도입 준비를 고민할 수 있도록 하였다.

아울러, 거점학교 운영 사례(청석고 교사 조은솔)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 수업 사례(청주고 윤슬기, 충북반도체고 김민우) 등의 공동교육과정 사례 발표에 이어 학생의 성장을 지원하는 공동교육과정 운영 방안에 대해 의견을 공유하는 장이 마련되었다.

이후 공동교육과정 운영 현안 논의를 위한 분임 활동을 통해 공동교육과정 운영 개선 사항에 대한 현장 의견을 수렴하였으며, 향후 공동교육과정 운영 매뉴얼을 정비해 학생이 선택한 과목을 충실히 이수할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장원숙 중등교육과장은 “2025년 전면 적용에 맞춰 학교 여건에 맞게 고교학점제 도입을 준비할 수 있도록 내년에는 고교학점제 지원센터 개소, 온라인학교 개교 등 체계적인 지원을 준비하고 있다.”, “학교가 체감하는 고교학점제 지원이 될 수 있도록 현장과 소통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중원교육문화원, 뮤지컬 디바와 함께하는

해피 뮤지컬 콘서트공연

 

 

 

 

 

 

 

 

 

 

 

 

 

 

 

 

충청북도교육청 직속기관 중원교육문화원(원장 한주형)7(), 북부지역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해피 뮤지컬 콘서트공연을 성황리에 열었다.

해피 뮤지컬 콘서트는 국내 최고의 뮤지컬 디바(홍지민, 최정원, 더 뮤즈) 함께 참여해 다양한 장르의 노래와 화려한 무대, 다이나믹한 프로그램을 선보이고 있는 수준 높은 공연 예술이다.

홍지민의 아름다운 강산, 여러분 등 최정원의 꽃밭에서, Fly me to the moon 더 뮤즈의 지금 이 순간, 붉은 노을 등 모두 함께 부르는 Dancing Queen, Waterloo 등 뮤지컬이 가지고 있는 박진감과 다이나믹한 무대, 다양한 문화 장르와 우리에게 친숙한 뮤지컬은 청소년들의 눈과 귀를 즐겁게 하였다.

공연은 북부지역(충주, 제천, 단양, 음성, 괴산, 증평)의 중고등학생 700여 명이 관람했으며, 원거리 학교에는 중원교육문화원에서 차량을 지원하며 편의를 제공하였다.

한주형 중원교육문화원장은 문화소외지역인 북부지역 학생들에게 수준 높은 공연예술을 통해 문화 격차를 해소하고, 문화 감수성을 키우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앞으로도 학생들의 문화예술 향유 기회 확대를 위해 유익한 공연을 적극 유치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주덕읍에 위치한 중원교육도서관에서는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부끄! BOOK! 메리~ 크리스마스행사를 열어 벌거벗은 임금님 공연 미니트리 만들기 크리스마스 무드등 만들기 등을 실시하는 체험존을 선사한다.

 

청주공고, 일본 코후공고와 28년간 이어온 우정

- 교직원 및 동문 6명 본교 방문, 코로나19로 끊겼던 국제교류 재개 -

 

 

 

 

 

 

 

 

 

 

 

 

 

 

 

 

청주공업고등학교(교장 김경희)7()부터 9()까지 23일간 자매결연 학교인 일본 야마나시현립 코후공업고등학교(이하, 코후공고)가 방문했다고 전했다.

방문단은 키쿠시마 케이치 교장과 교사 2, 동문 3명으로 모두 6명으로 구성되었으며, 코로나19로 인해 약 3년간 끊어졌던 양교의 교류를 재개하는 뜻깊은 현장이었다.

실습실 견학 수업 참관 교육과정 협의 우수 기업체 견학 등 양교의 수업 내용을 공유하고 한국의 생활문화를 체험하는 시간을 가졌으며, 청주공고 교직원 일동은 차기 년도 학생교류를 재개하기 위한 협의를 심도 있게 진행하였다고 전했다.

김경희 청주공업고등학교장은 본교는 학생들의 국제이해 증진 및 세계시민으로서 역량을 강화하고 양국의 상호이해와 신뢰를 증진하며 글로벌 리더로서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국제교류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청주공업고등학교는 코후공고는 1996년 자매결연 협정을 체결한 이후 28년 동안 상호 교차 방문을 통해 우정을 이어오고 있으며, 양교 학생들이 방문 시 홈스테이를 통해 양국 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외국어 의사소통능력 향상시켜 미래의 글로벌한 인재로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비전을 제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