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국제공항 재도약을 위한 2023년 성과와 2024년 계획
- 최다이용객 재경신, 최다 국제노선 취항, 여객 회복률 전국 1위 달성 -
- 슬롯 확대, 주기장‧주차장‧지원시설 신축 등 이용객 수용 위한 성장 기반 확보 -
청주국제공항은 코로나19 영향으로 전 세계적으로 공항이용객이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2022년 이용객 317.5만명(국내선 317.2만명, 국제선 0.3만명)으로 최다 기록을 달성한데 이어, 2023년 12월 27일 기준으로 364만명(국내선 313.5만명, 국제선 50.5만명)이 이용하며 역대 최다 기록을 다시 경신하였다.
국제노선은 2020년 2월 전면 중단된 후 올해 1월 베트남(다낭) 취항을 시작으로 재개된 이후 현재까지 6개국 10개 정기노선을 운항했으며, 부정기노선을 포함하면 10개국 17개* 노선을 운항중이다. 이는 청주국제공항의 역대 최다 국가 및 최다 노선으로, 코로나19 이전의 이용객수를 완전히 회복한 결과로 전국 공항 중 여객 회복률** 1위를 달성하였다.
* 베트남(다낭‧하이퐁‧달랏‧나트랑), 캄보디아(앙코르와트), 미얀마(네피도), 일본(아사히카와‧오사카‧나리타‧후쿠오카), 중국(연길‧장가계), 몽골(울란바토르), 태국(방콕), 대만(타이베이), 필리핀(클락), 12.30.예정라오스(비엔티엔)
** 코로나19 이전 대비 회복률 : 120.9%(국내 124.7%, 국제 101.8%)
이러한 청주국제공항 활성화의 가시적인 성과는 안정적인 공항운영(한국공항공사)과 국제노선 개설(항공사), 행‧재정적 지원(국토교통부, 국방부, 충북도‧청주시) 등 3박자가 어우러진 결과라 할 수 있다.
특히, 항공기 운영에서 발생하는 경영이익의 직접 수혜자인 항공사‧한국공항공사와 달리 중앙부처와 충북도‧청주시의 적극 행정이 빛났다.
첫번째, 청주국제공항은 태생적으로 민‧군 복합공항으로서 제한된 슬롯이 2023년 10월 29일부터 주중‧주말 각 1회씩 확대되었다. 이는 국토교통부(서울지방항공청), 한국공항공사(청주공항), 국방부(공군17전투비행단), 충북도 간 지난한 협상의 결과로, 이로써 단기적으로 증가하는 이용객을 수용할 수 있는 취항 여건이 마련되었다.
* (주중 주간 6회, 주중 야간 및 주말 7회) → (주중 주간 7회, 주중 야간 및 주말 8회)
두번째, 충북도는 국제노선 유치를 위해 어려운 재정여건 속에서도 항공사 재정지원 계획을 수립( 23.3월), 2023년 1년 동안 5개국 8개 국제노선에 대하여 총 36억원*의 재정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하였고, 거점항공사와 협력하여 3개 국제노선**의 운수권도 확보하였다.
* 총 36억원 중, 거점항공사 에어로케이항공 20억원(3개국 4개 노선) 협약
** 몽골(울란바토르), 필리핀(마닐리), 러시아(블라디보스토크)
또한, 청주출입국외국인사무소 정원 증대 건의, 인바운드 유치를 위한 무사증* 건의(연중), 국제노선 확대를 위한 항공사 MOU 체결( 23.11월), 「충북지역 관광객 유치 및 청주공항 활성화」 업무협약 체결( 23.4월) 등 국제노선 및 이용객 확대를 위한 협력체계를 공고히 하였다.
* 4개국 : 베트남, 필린핀, 인도네시아, 몽골
세번째, 급증하는 이용객 수용을 위한 공항 시설 확충에 대해서는 국토교통부에서 2023.5월부터 「청주국제공항 활성화 방안 마련 연구」 용역을 추진중으로, 중부권 거점공항으로서 항공수요 증대, 접근 교통인프라 확대, 공항 연계 산업 육성, 공항시설 개선방안 등 청주국제공항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전반적인 검토가 진행중이다.
특히, 국토교통부 연구용역과 별개로 현재 부족한 시설에 대해서는 2024년 정부예산에 주기장 확충 설계‧시공비 100억원이 반영됐으며,
한국공항공사는 항공사‧조업사의 부족한 사무실‧자재창고‧휴게실 등 확대를 위해 지원시설 신축 설계용역비 4억원, 부족한 주차장 확대를 위한 설계‧시공비 21억 6천만원, 탑승교 보수비 10억원, 수화물 처리시설 보수비 5억 6천만원 등을 반영하여 당장 필요한 시설 확충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충북도는 지난 3월 국회토론회 개최를 시작으로 올 한해 중앙부처 및 국회 등 총 56회를 방문하여 건의하였으며, 국방부의 F-35A 청주기지 추가 배치 계획에 따른 軍 공항 제약 극복 방안으로 민간 전용 활주로 신설 및 공항 기반시설 확충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였다.
충청북도지사 성명서 발표( 23.8월), 충북도‧청주시 의회 합동성명서 발표 및 대정부 건의( 23.9월), 「청주국제공항 민간 전용 활주로 신설 및 활성화 추진 민‧관‧정 공동위원회」 출범( 23.12월)과 청주공항 활성화 토론회 및 가두 도민 홍보 등도 추진하였다.
또한, 민간 전용 활주로 확보를 포함한 청주국제공항 종합계획 수립을 위해 내년도 예산에 자체 연구용역비 4억 8천만원을 반영하였으며, 2025년 상반기까지 추진할 계획이다.
충북도는 청주국제공항 입점 항공사의 2024년 8개국 17개 국제노선 취항계획이 실현되고 정부와 충북도에서 추진중인 이용객 편의시설 및 공항 기반시설이 확충된다면, 단기적으로 연간 이용객 400만명, 2~3년 내 500만명이 이용하는 국제공항으로 거듭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를 위해 국토의 중심에서 중부권 거점공항 및 행정수도 관문공항, 수도권 대체공항으로서 온전히 역할 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행‧재정적 지원을 추진하고, 국토교통부‧한국공항공사‧국방부 등 유관기관과의 협력체계를 더욱 공고히 할 계획이다.
특히, 청주국제공항 민간 전용 활주로 신설에 대해서는 민‧관‧정 공동위원회 및 도민과 협력하여 2024년 총선공약 반영, 국토교통부 「제7차 공항개발 종합계획( 26.~ 30.)」에 반영하는 등 실행력을 제고하여 체계적으로 사업을 실현에 나간다는 계획이다.
참고1 |
|
2023년 청주국제공항 국제선 운항(12.28.기준) |
❍ 정기 운항노선: 6개국 10개 노선
-베트남다낭,나트랑,태국방콕,일본오사카,나리타, 후쿠오카,중국연길, 장자제,대만타이베이, 필리핀클락
❍ 부정기 운항노선: 7개국 9개 노선
- 베트남다낭, 하이퐁, 달랏, 캄보디아앙코르와트, 미얀마네피도, 일본아사히카와, 중국연길, 몽골울란바토르, 라오스비엔티엔
구 분 |
국 가 |
노 선 구 분 |
항 공 사 |
주당횟수 |
운항시기 |
|
총 계 |
10 |
총 17(중복노선 제외) |
티웨이 6, 에어로케이 4, 비엣젯 3, 사천항공, 중국남방, 이스타항공, 스카이앙코르, MNA, 훈누, 라오 |
|||
국 적 항공사 (3) 외항사 (7) |
베트남 (4) |
다 낭 |
정기 |
티웨이항공 |
4회→7회 21:00 |
1월 11일 3월 26일 |
부정기 |
비엣젯항공 |
총 5회 |
1월 |
|||
나트랑 |
정기 |
티웨이항공 |
4회/21:10
|
6월 08일 |
||
하이퐁 |
부정기 |
비엣젯항공 |
총 4회 |
1~2월 |
||
달랏 |
부정기 |
비엣젯항공 |
총 6회 |
7~8월 |
||
태 국 |
방 콕 |
정기 |
티웨이항공 |
4회→7회 19:15 |
4월 27일 5월 25일 |
|
중 국 (2) |
연 길 |
정기 |
티웨이항공 |
2회/08:35
|
7월 21일 |
|
부정기 |
중국남방항공 |
총 11회 |
7~8월 |
|||
장자제 |
정기 |
사천항공 |
2회/18:05
|
6월 07일~ 11월 22일 |
||
일 본 (4) |
오사카 |
정기 |
티웨이항공 |
7회/09:55 |
6월 08일 |
|
정기 |
에어로케이 |
14회 08:45/17:45 |
7월 06일 |
|||
나리타 |
정기 |
에어로케이 |
7회→14회 08:55/15:50 |
8월 03일 10월 29일 |
||
후쿠오카 |
정기 |
티웨이항공 |
5회/16:00
|
11월 26일 |
||
아사히카와 |
부정기 |
티웨이항공 |
총 10회 |
7~8월 |
||
대 만 |
타이베이 |
정기 |
에어로케이 |
7회/08:50 |
9월 07일 |
|
정기 |
이스타항공 |
7회/23:50 |
12월 20일 |
|||
필리핀 |
클락 |
정기 |
에어로케이 |
7회/22:00 |
11월 23일 |
|
캄보디아 |
앙코르와트 |
부정기 |
스카이앙코르 |
총 11회 |
1~3월 |
|
미얀마 |
네피도 |
부정기 |
MNA항공 |
총 10회 |
1~2월 |
|
몽골 |
울란바토르 |
부정기 |
훈누항공 |
총 8회 |
7~8월 |
|
라오스 |
비엔티엔 |
부정기 |
라오항공 |
총 16회 |
12월 |
참고2 |
|
2023년 청주국제공항 신규 국제노선 재정협약 현황 |
❍ (대상) 2개 항공사, 5개국 8개 노선
-베트남다낭,나트랑,태국방콕,일본오사카,나리타, 후쿠오카,대만타이베이, 필리핀클락
❍ (금액) 2년간 총 36억원
항공사 |
국가 |
노선구분 |
운항기간 |
지원금액(억원) |
2개사 |
5개국 |
8개 노선 |
2년 간 |
36 |
티웨이항공 |
베트남 |
다낭 |
’23. 04. 27.~’25. 04. 26. |
4 |
나트랑 |
’23. 06. 08.~’25. 06. 07. |
3 |
||
태국 |
방콕 |
’23. 04. 27.~’25. 04. 26. |
5 |
|
일본 |
후쿠오카 |
’23. 11. 26.~’25. 11. 25. |
4 |
|
에어로케이항공 |
일본 |
오사카 |
’23. 07. 06.~’25. 07. 05. |
5 |
나리타 |
’23. 08. 03.~’25. 08. 02. |
5 |
||
대만 |
타이베이 |
’23. 09. 07.~’25. 09. 06. |
5 |
|
필리핀 |
클락 |
’23. 11. 23.~’25. 11. 22. |
5 |
참고3 |
|
2023년 청주국제공항 이용객 현황(12.27.기준) |
청주국제공항 이용객 현황 ※ 개항(’97. 4. 28.)이후 최다 이용객 경신 중
(단위: 명)
구 분 |
2019 |
2020 |
2021 |
2022 |
’23.12.25.까지 (역대 최대) |
|
이용객 총 계 |
3,009,051 (월평균 25만) |
1,970,863 (월평균 16만) |
2,628,257 (월평균 22만) |
3,174,649 (월평균 26만) |
3,639,653 (월평균 30만) |
|
|
국내선 |
2,513,438 |
1,922,752 |
2,628,257 |
3,172,099 |
3,135,080 |
|
국제선 |
495,613 |
48,111 |
- |
2,550 |
504,573 |
➠ 코로나19 前 대비 120.9%(국내 124.7%, 국제 101.8%) 수준
참고4 |
|
2023년 청주국제공항 국제선 운항계획(12.28.기준) |
❍ 운항노선: 6개국 9개 노선
-베트남다낭,나트랑,태국방콕,일본오사카,나리타, 후쿠오카,중국연길,대만타이베이, 필리핀클락
❍ 동계계획(’24.3.30.까지): 8개국 17개 노선(코로나19 前 比 121% 수준)
※ ’19년 국제노선 현황: 4개국 14개 노선(중국 10, 일본 2, 미국 1, 대만 1)
구 분 |
국 가 |
노 선 구 분 |
항 공 사 |
주당횟수 |
운항시기 |
|
총 계 |
8 |
17(중국 5, 일본 3, 베트남 2, 필리핀 2, 대만2,태국, 마카오, 홍콩,) |
티웨이 6, 에어로케이 12, 진에어, 중국남방 2, 이스타항공 |
|||
국 적 항공사 (4) 외항사 (1) |
베트남 (2) |
다 낭 (다낭 공항) |
일반노선 |
티웨이항공 |
4회→7회 21:00 |
1월 11일 3월 26일 |
정책노선 |
에어로케이 |
7회/22:05 |
’242월5일 |
|||
나트랑 (깜라인 공항) |
일반노선 |
티웨이항공 |
4회/21:10
|
6월 08일 |
||
태 국 |
방 콕 (돈므앙 공항) |
정책노선 |
티웨이항공 |
4회→7회 19:15 |
4월 27일 5월 25일 |
|
중 국 (5) |
연 길 (조양천 공항) |
’19년 노선 |
티웨이항공 |
2회/08:35
|
7월 21일 |
|
’19년 노선 |
중국남방 |
3회/20:55
|
’24. 3월 |
|||
다롄 (저우수이쯔 공항) |
’19년 노선 |
중국남방 |
2회 |
’24. 3월 |
||
정저우 (신정 공항) |
일반노선 |
진 에 어 |
3회 |
’24. 3월 |
||
하이난성 (싼야 펑황 공항) |
정책노선 |
에어로케이 |
4회 |
’24. 2월 |
||
하이커우 (메이란 공항) |
정책노선 |
에어로케이 |
4회 |
’24. 2월 |
||
일 본 (3) |
오사카 (간사이 공항) |
’19년 노선 |
티웨이항공 |
7회/09:55 |
6월 08일 |
|
정책노선 |
에어로케이 |
14회 08:45/17:45 |
7월 06일 |
|||
나리타 (나리타 공항) |
정책노선 |
에어로케이 |
7회→14회 08:55/15:50 |
8월 03일 10월 29일 |
||
후쿠오카 (후쿠오카 공항) |
일반노선 |
티웨이항공 |
5회/16:00
|
11월 26일 |
||
정책노선 |
에어로케이 |
5회 |
’24. 2~3월 |
|||
대 만 (2) |
타이베이 (타오위안 공항) |
정책노선 |
에어로케이 |
7회/08:50 |
9월 07일 |
|
’19년 노선 |
이스타항공 |
7회/23:50 |
12월 20일 |
|||
가오슝 (가오슝 공항) |
정책노선 |
에어로케이 |
7회/15:45 |
’24.2월 |
||
필리핀 (2) |
클락 (클락 공항) |
정책노선 |
에어로케이 |
7회/22:00 |
11월 23일 |
|
마닐라 (니노이 아키노 공항) |
정책노선 |
에어로케이 |
3회 |
’24. 2~3월 |
||
마카오 |
마카오 (마카오 공항) |
정책노선 |
에어로케이 |
3회 |
’24. 2~3월 |
|
홍콩 |
홍콩 (홍콩 공항) |
정책노선 |
에어로케이 |
4회 |
’24. 2~3월 |
부정기 노선 운항계획(1개국 1개 노선) - 라오스(비엔티엔) / 라오스라오항공-뉴세림항공여행사 / 12.30.~’24.3.3.(총 16회) |
※ 국내 :일 27회/주189회(진에어42,제주28,이스타21,티웨이26,에어로케이23,대한28,아시아나 21)
<<위 계획은 항공사 여건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