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도자료 목록
제 목 (3건) |
사진 |
ENG |
담당부서 |
▸ 청주국제공항 국제선 월간 이용객 또 기록 경신, 기반시설 확충 목소리 커져 |
× |
× |
균형발전과 |
▸ 충북농기원 개발 업사이클링 가공품 3건 기술이전 |
○ |
× |
농업기술원 |
▸ 충북도, 선거철 공직사회 복무 기강 강화 |
○ |
○ |
행정운영과 |
□ 금일 주요행사
시간 |
내 용 |
장 소 |
비고 |
관련자료 |
||
보도자료 |
사진 |
ENG |
||||
08:30 |
주요 현안사업 보고 |
집 무 실 |
|
× |
× |
× |
09:00 |
업무결재 · 현안보고 - 08:20 결재예약 - |
집 무 실 |
|
× |
× |
× |
10:00 |
K-유학생 해외파견단 출장 결과보고 |
여는마당 |
|
× |
○ |
× |
14:10 |
늘봄학교 현장방문 |
맹동혁신도서관 |
|
× |
○ |
× |
15:00 |
음성군 외국인지원센터 방문 |
외국인지원센터 |
|
○ |
○ |
○ |
※ 상기일정 및 자료는 변동될 수 있습니다.
청주국제공항 국제선 월간 이용객 또 기록 경신, 기반시설 확충 목소리 커져
- 2024년 약 476만명, 2025년 약 526만명 이용 예상, 기존 예측보다 20년 빨라 -
- 국토부 「청주국제공항 활성화 방안 마련 연구용역」에 담길 청주공항 기반 시설 확충 타당성 검토 결과에 긍정적 기대감 커져 -
지난 1월 월간 최다 이용객 기록(390,467명) 경신과 함께 역대 최초로 10만명(123,118명)을 돌파한 청주국제공항 국제선 월간 이용객이 올해 2월 138,110명으로 다시 최다 기록을 갈아 치웠다.
※ 2월 이용객 390,301명(국내선 252,191 국제선 138,110)
이는 지난달보다 2일이 적음에도 불구하고 12% 증가한 수치로, 코로나19 이후 지속되고 있는 해외여행 선호 심리와 설 연휴를 공략한 충북도와 항공업계의 여행 선호 지역 국제노선 확충 노력 등이 더해진 결과로 분석된다.
이와 같은 상승세에 힘입어 한국공항공사는 2024년에 약 476만명, 2025년에는 약 526만명의 여객이 청주국제공항을 이용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이는 국토교통부가 지난 2021년 고시한 「제6차 공항개발 종합계획(2021~2025)」에서 예측한 청주국제공항 여객수요 전망치*를 20년 가까이 앞당긴 수치로, 현재의 이용객 증가 추세로 볼 때 조만간 공항 기반시설 용량의 포화가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 2025년 368만명, 2030년 403만명, 2040년 469만명, 2045년 506만명
이에 따라 급증하는 공항 이용객의 수용을 위해 여객터미널, 주차장, 주기장, 활주로 등 시설 확충이 시급하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각계에서 나오고 있는 가운데, 올해 5월 마무리되는 국토교통부 「청주국제공항 활성화 방안 마련 연구용역」에 담길 활주로 연장과 민간 전용 활주로 신설 사업 등 청주국제공항의 기반 시설 확충에 대한 타당성 검토 결과에 귀추가 주목된다.
충북도 관계자는 “청주국제공항 이용객이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공항 시설 확충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다”며 “단기적으로는 여객터미널, 주차장, 주기장 확충, 장기적으로는 활주로 연장 및 민간 전용 활주로 신설을 위하여 국토교통부 및 한국공항공사 등 관계기관과 지속적으로 협력하여 청주공항 이용객의 불편이 없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충북도는 향후 정확한 공항 이용객 수요 예측을 통한 청주국제공항 활성화 구상을 위한 「청주국제공항개발 종합계획 수립 용역」을 3월에 착수할 예정이며, 용역에서 검토된 사업들을 국토교통부 「제7차 공항개발 종합계획」에 반영하여 실행해 나갈 계획이다.
참고1 |
1 |
청주국제공항 이용객 현황 |
(출처 : 한국공항공사 항공통계)
2024년 2월 실적
(단위: 명, 편, %)
구 분 |
2월 실적 |
누적 실적 |
|||||
‘23. 2월 |
’24. 2월 |
증감(%) |
’23. 1~2월 |
’24. 1~2월 |
증감(%) |
||
여객수 |
계 |
262,458 |
390,301 |
48.71 |
521,377 |
780,768 |
49.75 |
국내 |
250,008 |
252,191 |
0.87 |
501,325 |
519,540 |
3.63 |
|
국제 |
12,450 |
138,110 |
1,009.31 |
20,052 |
261,228 |
1,202.75 |
|
운항 편수 |
계 |
1,426 |
2,331 |
63.46 |
2,928 |
4,724 |
61.34 |
국내 |
1,352 |
1,496 |
10.65 |
2,809 |
3,113 |
10.82 |
|
국제 |
74 |
835 |
1,028.38 |
119 |
1,611 |
1,253.78 |
주요 지방공항 연도별 동기간(1~2월) 여객실적
구 분 |
김 해 |
청 주 |
대 구 |
||||
여객수(명) |
전년대비 증감률(%) |
여객수(명) |
전년대비 증감률(%) |
여객수(명) |
전년대비 증감률(%) |
||
2019 |
계 |
2,916,638 |
2.98 |
500,216 |
33.19 |
874,067 |
28.44 |
국내 |
1,141,963 |
1.98 |
388,114 |
18.11 |
388,217 |
5.44 |
|
국제 |
1,712,397 |
3.64 |
112,102 |
138.62 |
508,850 |
50.22 |
|
⋮ |
|||||||
2022 |
계 |
1,599,386 |
45.39 |
530,045 |
97.45 |
361,376 |
53.79 |
국내 |
1,595,272 |
45.25 |
530,045 |
97.45 |
361,376 |
54.63 |
|
국제 |
4,114 |
134.82 |
- |
△100.00 |
- |
△100.00 |
|
2023 |
계 |
2,183,284 |
36.51 |
521,377 |
△1.64 |
539,527 |
49.30 |
국내 |
1,159,580 |
△27.31 |
501,325 |
△5.42 |
392,852 |
8.71 |
|
국제 |
1,023,704 |
24,783.42 |
20,052 |
- |
146,675 |
- |
|
2024 |
계 |
2,546,361 |
16.63 |
780,768 |
49.75 |
579,148 |
7.34 |
국내 |
1,086,838 |
△6.27 |
519,540 |
3.63 |
327,246 |
△16.70 |
|
국제 |
1,459,523 |
42.57 |
261,228 |
1,202.75 |
251,902 |
71.74 |
연도별 실적
(단위 : 명, 편)
구 분 |
2018 |
2019 |
2020 |
2021 |
2022 |
2023 |
2024 |
|
이용객 총계 |
2,453,649 (월평균 20만) |
3,009,051 (월평균 25만) |
1,970,863 (월평균 16만) |
2,628,257 (월평균 22만) |
3,174,649 (월평균 26만) |
3,695,996 (월평균 30만) |
780,768 (월평균 39만) |
|
|
국내선 |
2,135,560 |
2,513,438 |
1,922,752 |
2,628,257 |
3,172,099 |
3,173,779 |
519,540 |
|
국제선 |
318,089 |
495,613 |
48,111 |
- |
2,550 |
522,217 |
261,228 |
운항 총계 |
15,683 (월평균 13백) |
18,648 (월평균 16백) |
13,625 (월평균 11백) |
17,425 (월평균 15백) |
18,516 (월평균 15백) |
22,548 (월평균 18백) |
4,724 (월평균 23백) |
|
|
국내선 |
12,815 |
14,713 |
13,205 |
17,425 |
18,494 |
18,892 |
3,113 |
|
국제선 |
2,868 |
3,935 |
420 |
- |
22 |
3,656 |
1,611 |
참고2 |
1 |
코로나19 이전 대비 국제공항 여객 회복률(2023년) |
(출처 : 한국공항공사 항공통계)
□ 여객 회복률
국제공항 |
이용객 |
운항편수 |
||||
2019년 |
2023년 |
회복률 |
2019년 |
2023년 |
회복률 |
|
계 |
153,493,356 |
129,736,491 |
84.52 |
888,072 |
766,639 |
86.33 |
청주 |
3,009,051 |
3,695,996 |
122.83 |
18,648 |
22,548 |
120.91 |
인천 |
71,169,722 |
56,131,064 |
78.87 |
404,104 |
337,299 |
83.47 |
김포 |
25,448,416 |
23,424,158 |
92.05 |
140,422 |
134,560 |
95.83 |
제주 |
31,316,394 |
29,096,271 |
92.91 |
175,366 |
167,086 |
95.28 |
김해 |
16,931,023 |
13,694,710 |
80.89 |
111,276 |
82,185 |
73.86 |
대구 |
4,669,057 |
3,302,107 |
70.72 |
31,236 |
20,244 |
64.81 |
양양 |
54,283 |
158,848 |
292.63 |
435 |
1,233 |
283.45 |
무안 |
895,410 |
233,337 |
26.06 |
6,585 |
1,484 |
22.54 |
□ 국제선 회복률
국제공항 |
이용객 |
운항편수 |
||||
2019년 |
2023년 |
회복률 |
2019년 |
2023년 |
회복률 |
|
계 |
90,899,756 |
68,622,153 |
75.49 |
528,239 |
411,300 |
77.86 |
청주 |
495,613 |
522,217 |
105.37 |
3,935 |
3,656 |
92.91 |
인천 |
70,578,050 |
55,763,768 |
79.01 |
398,815 |
334,124 |
83.78 |
김포 |
4,272,289 |
3,215,907 |
75.27 |
20,301 |
18,000 |
88.67 |
제주 |
2,668,053 |
1,195,005 |
44.79 |
17,536 |
8,134 |
46.38 |
김해 |
9,590,550 |
6,521,513 |
68.00 |
64,161 |
38,289 |
59.68 |
대구 |
2,575,616 |
1,115,003 |
43.29 |
18,035 |
7,034 |
39.00 |
양양 |
32,305 |
55,587 |
172.07 |
261 |
579 |
221.84 |
무안 |
687,280 |
233,337 |
33.95 |
5,195 |
1,484 |
28.57 |
참고3 |
1 |
공항별 항공수요 세부전망 |
(출처 : 국토교통부, 제6차 공항개발 종합계획)
구분 |
2025 |
2030 |
2035 |
2040 |
2045 |
2050 |
|
인천 |
국내 |
53 |
51 |
55 |
59 |
63 |
66 |
국제 |
7,393 |
10,168 |
12,510 |
14,327 |
16,069 |
17,573 |
|
소계 |
7,446 |
10,219 |
12,565 |
14,386 |
16,132 |
17,639 |
|
김포 |
국내 |
2,709 |
2,851 |
2,945 |
3,050 |
3,115 |
3,194 |
국제 |
434 |
510 |
557 |
589 |
621 |
651 |
|
소계 |
3,143 |
3,361 |
3,502 |
3,639 |
3,736 |
3,845 |
|
제주 |
국내 |
3,573 |
3,755 |
3,888 |
4,031 |
4,110 |
4,209 |
국제 |
293 |
326 |
350 |
372 |
365 |
369 |
|
소계 |
3,866 |
4,081 |
4,238 |
4,403 |
4,475 |
4,578 |
|
청주 |
국내 |
316 |
330 |
340 |
352 |
359 |
369 |
국제 |
52 |
73 |
92 |
117 |
147 |
181 |
|
소계 |
368 |
403 |
432 |
469 |
506 |
550 |
|
무안 (통합) |
국내 |
302 |
321 |
329 |
339 |
344 |
351 |
국제 |
70 |
98 |
121 |
140 |
157 |
172 |
|
소계 |
372 |
419 |
450 |
479 |
501 |
523 |
|
여수 |
국내 |
119 |
133 |
135 |
137 |
137 |
137 |
울산 |
국내 |
152 |
171 |
174 |
176 |
176 |
175 |
사천 |
국내 |
44 |
50 |
51 |
52 |
51 |
51 |
포항 |
국내 |
17 |
20 |
20 |
20 |
20 |
19 |
원주 |
국내 |
14 |
15 |
15 |
16 |
16 |
16 |
양양 |
국제 |
3 |
5 |
6 |
7 |
7 |
8 |
※ 미 표기된 공항(김해(가덕)‧대구‧새만금)의 경우, 항공수요 불확실성을 고려하여
사전타당성조사‧기본계획 수립 등 개별 검토결과를 별도 검증 후 추가 보완 추진
충북농기원 개발 업사이클링 가공품 3건 기술이전
- 못난이 파프리카잼, 고구마술, 흑도라지청 -
충북농업기술원(원장 조은희)은 12일 농식품 특허기술 3건을 ‘썬메이트’, ‘대한물들인’, ‘버니앤포니’와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이전된 특허는 풋내 및 당이 감소된 파프리카잼, 고구마술 제조 방법, 아린 맛이 제거된 흑도라지청 등 3건이다.
첫 번째 특허는 못난이 파프리카를 활용한 혼합 잼 제조 기술로 특유의 풋내는 없애고 설탕의 함량을 감소시켰다. 진천에서 파프리카 스마트팜을 운영하는 썬메이트(대표 최세은)에 이전되어 올해 안으로 새콤달콤하면서 다채로운 색깔의 업사이클링 식품으로 재탄생할 예정이다.
두 번째 특허는 고구마를 활용해 술을 만드는 기술로, 농촌진흥청에서 품종 육성한 풍원미 고구마를 사용하여 발효 및 증류를 하면 머스캣(포도) 향기가 많이 생성된 술을 만들 수 있다. 본 기술은 제천에 위치한 양조업체인 대한물들인(대표 박태환)에 이전되어 앞으로 제천, 충주지역에서 생산되는 못난이 고구마를 활용한 충북의 특산주로 개발할 계획이다.
세 번째 특허는 도라지의 아린 맛을 제거한 흑도라지 제조 기술로 부산에서 샐러드를 판매하는 업체인 버니앤포니(대표 황정빈)에 이전된다.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맛과 포장디자인으로 어린이용 흑도라지 제품을 개발할 예정이다.
도 농업기술원 식품자원팀 엄현주 박사는 “가치소비의 확산으로 못난이나 부산물 농산물을 활용한 업사이클링 식품 개발이 전 세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라며, “본 기술을 이전받은 업체에서 조기 상품화가 될 수 있도록 기술이전 교육과 컨설팅에 힘쓰겠다”라고 말했다.
충북도, 선거철 공직사회 복무 기강 강화
- 제22대 국회의원선거 관련 공무원 선거중립 의무 강조 -
충청북도는 제22대 국회의원선거(4. 10.)가 공정하게 치러질 수 있도록 공직사회 복무기강을 강화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도는 11일(월) 도 본청, 직속기관, 사업소, 소방본부 및 각 시군에 기관장, 부서장 책임하에 소속 공무원의 선거 중립 의무와 관련한 위반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직원 교육과 관리에 만전을 기할 것을 당부했다.
공무원 선거중립 주요 준수사항은 정당 활동 관여 등 정치적 중립 훼손행위 금지, 선거 관련 SNS 활동 금지, 지위를 이용하여 선거에 부당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행위 금지 등이다.
도 행정국장은 “올해 4월 국회의원 총선거까지 공정한 선거 관리를 위하여 정당 활동 관여, 음성적 선거 지원 등 선거에 부당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공직자의 비위에 대해서는 점검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