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토)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충청북도

충주시, 호암직동, 어르신 청춘교실 개최 외 (3월15일 종합)

 

충주시, 더 매력적인 건강도시 정책 추진

정원과 공원이 아름다운 걷고 싶은 녹색 건강도시 -

 

 

충주시는 올해 시민 누구나 즐기고 체감할 수 있는 더 매력적인 건강도시를 만들기 위해 모든 부서의 협업으로 내실있게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시는 지난해 체계적인 건강도시 정책 수행을 위한 전담부서를 신설해 모든 정책 수립 과정에서 건강개념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1부서 1건강정책을 추진해 대한민국건강도시협의회 주관 대한민국 건강도시상 최우수상을 수상하는 등 눈에 띄는 성과를 이뤄냈다.

 

올해 건강도시 인프라 구축 생활체육·건강증진 프로그램 강화 건강도시 문화 확산의 3가지 전략을 중심으로 한 2024년 건강도시 추진 계획을 바탕으로 17개 부서와 25개 읍면동이 협업해 더 내실 있는 1부서 1건강정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누구나 누릴 수 있는 정원과 공원을 만들고자 도심 내 공원들을 재정비하고, 시민의 숲, 야현공원 신규 조성 및 회전교차로와 외곽교차로 7개소를 정원으로 탈바꿈하는 등 시민들의 휴식과 행복을 위한 녹색 건강도시를 만들 예정이다.

 

특히, 맨발 걷기 길을 포함해 생활권 주변의 걷기 좋은 다양한 산책로를 지속 발굴하여 일상 속 걷기 문화를 정착하고 걷기앱을 활용한 걷기 챌린지 운영과 부서 및 읍면동 주관의 걷기행사 추진으로 건강도시 이미지를 확산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생애주기별로 누구나 참여하고 즐길 수 있는 건강한 신체활동을 위해 보건소는 지난해 양성한 걷기지도자를 활용해 안전한 걷기 활동을 지원하고 체육회, 평생학습관, 노인복지관 등에서도 연중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조길형 충주시장은 충주시는 전 부서가 협업하여 건강도시로서의 입지를 다져나가고 있다, “끊임없이 고민하고 시민의 입장에서 생각하며 변화를 시도하는 누구나 체감하는 더 행복한 건강도시 충주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충주시,‘찾아가는 일터 건강체험장운영

직장 방문해 다양한 건강체험 부스 운영 -

 

 

충주시가 3월을 시작으로 건강에 소홀하기 쉬운 기업체 근로자를 겨낭하여 찾아가는 일터 건강체험장을 운영한다.

 

찾아가는 일터 건강체험장은 직장에서 건강 점검을 통해 고혈압·당뇨병·이상지질혈증 등의 조기 발견의 중요성과 잘못된 생활습관을 바로 잡는 계기를 제공하고자 마련됐다.

 

프로그램은 오는 3월에서 5월 사이에 사전 신청한 사업장 7곳을 대상으로 건강체험부스를 설치해 운영된다.

 

3월에는 케이유엠() 충주공장(대소원면)지앤피1공장(목행동)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체험부스는 자기혈관 숫자알기 체험존 심폐소생술 체험존 찾아가는 이동 금연클리닉 체성분 검사 및 운동·영양 상담존 혈압, 혈당, 4종 콜레스테롤, 체성분검사 모형(애니)을 활용한 심폐소생술 실습과 교육용 심장충격기를 이용한 응급처치 교육 폐활량 및 CO(일산화탄소) 측정, 흡연자를 위한 1:1 금연상담 등으로 구성된다.

 

시 관계자는 “‘찾아가는 일터 건강체험장은 올해 지속 운영할 것이라며 많은 사업장에서 신청해 근로자들이 다양한 보건 혜택을 누리길 바란다고 말했다.

충주시 호암직동, 어르신 청춘교실 개최

호암직동 어르신을 대상으로 소비자 피해예방 교육 및 품바공연 등 진행 -

 

 

호암직동행정복지센터(동장 맹구호)는 최근 대한노인회 충주시지회(지회장 이상희)와 충주시 노인복지관(관장 김웅)에서 주최하는 유쾌, 상쾌, 통쾌, 청춘교실을 진행했다고 14일 밝혔다.

 

청춘교실은 어르신들의 무료한 삶에 활력을 제공하고 유쾌한 일상으로 변화시키기 위해 노인복지관을 이용하지 않는 어르신들이 함께 즐길 수 있도록 소비자 피해 예방 교육과 함께 신명 나는 품바 공연과 노래 공연 등으로 구성됐다.

 

특히 평소 충주시 노인복지관과 읍면지역에서 추진되었던 청춘교실을 호암직동 노인회 분회(분회장 정재홍)의 요청으로 동 지역에서는 처음 개최해 행사의 의미를 더했다.

 

이날 행사에는 120여 명의 어르신들이 참석해 지난해 새로 입주한 호암직동행정복지센터 신청사 홍보에도 톡톡한 역할을 했다.

 

정재홍 분회장은 새로 개소한 행정복지센터에서 호암직동 어르신을 위해 특별공연을 추진해주신 대한노인회 충주시지회를 비롯한 호암직동행정복지센터와 충주시 노인복지관의 직원분들께 큰 감사 인사를 드린다고 말했다.

 

맹구호 호암직동장은 이번 청춘교실이 관내 어르신들의 행복한 일상의 하나로 기억되길 바란다, “앞으로도 남녀노소 관내 주민을 위한 다양한 행사를 추진해 누구나 살고 싶어 하는 호암직동이 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문화동 주민자치위원회, 경로당에 존경의 족자 전달

서동형 선생의 붓글씨로 쓰인 족자 전달 -

 

 

충주시 문화동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김한수)14일 문화동 12개 경로당에 충주시 대표 명필 서예가인 현산 서동형 선생의 붓글씨로 쓰인 족자를 선물했다.

 

족자 제작은 문화동 주민자치프로그램 서예교실 강사로 활동하고 있는 서동형 선생에게 어르신들이 가슴에 담기 좋은 글귀를 선물하여 이웃과 함께 어울려 상생하는 문화를 조성하자는 문화동 주민자치위원회의 요청으로 성사되었다.

 

족자에는 책임있는 노인, 지혜를 보태주는 노인, 사랑을 베푸는 노인이 순서대로 수려한 글씨체와 어우러져 존경의 의미를 명료히 담고 있다.

 

서동형 선생은 1981년부터 43년간 서예 연구를 해온 한문학 박사이며 충주지역 대표 서예 단체인 해동연서회 2대 회장으로 충주지부를 이끌며 전통문화 계승 발전에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김한수 위원장은 충주시의 자랑인 명필가 서동형 선생님을 가까이 모시어 문화동 어르신들께 좋은 글귀를 선물할 수 있어서 영광이다전달된 족자의 따뜻한 기운을 받아 어르신들의 하루가 더욱 뜻깊고 긍정적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권은하 문화동장은 경로당에 방문하실 때 온기를 품은 글귀를 보는 어르신들은 외로움을 잊고 희망을 얻으실 것 같다어르신들의 마음을 훈훈히 데워주는 이번 전달식을 계획한 주민자치위원회에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문화동 주민자치위원회는 다 함께 행복한 문화동을 만들기 위해 오는 6월에는 문화동 어울림 음악회 개최 및 연 6회 문화동 경로당을 방문하여 노인들을 위한 시정 및 동정 홍보와 더불어 휴대폰 조작법, 쓰레기 분리수거 등 일상생활에 필요한 지식을 교육하는 캠페인 활동을 할 예정이다.

 

중앙탑면지역사회보장협의체,‘늘봄, 영양꾸러미 전달

- 춘하추동 문안사업 일환 관내 독거 노인 11가구 방문 전달 -

 

 

충주시 중앙탑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권영란, 안창숙)14일 관내 홀몸노인 11가구에 환절기 극복 및 건강 회복을 위한 늘봄, 영양꾸러미를 전달했다.

 

이번 사업은 춘(((() 문안 사업의 일환으로 미세먼지와 환절기 면역력 감소로 영양 상태가 나빠지기 쉬운 봄철, 제철 과일 도시락과 두유 지원을 통해 독거 어르신들의 영양 불균형을 해소하고자 진행되었다.

 

특히, 중앙탑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들은 독거 어르신 가정을 직접 방문하여 영양꾸러미를 전달하고 건강과 안부를 확인하며 말벗이 되는 등 따뜻한 시간을 가졌다.

 

권영란 위원장은 이번 지원으로 소외된 어르신들이 기력을 보충해 건강하게 봄을 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마련했으니 맛있게 드시기를 바란다앞으로 더 많은 나눔을 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안창숙 중앙탑면장은 봄을 맞이해 어르신들의 안부 확인은 물론 건강까지 챙기시는 협의체 위원들의 노고에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중앙탑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속적인 민간지원 발굴을 통해 민관 협력 복지사업을 확대할 예정이다.

 

충주시 산척면, 새봄맞이 대청소 실시

- 공공주민직능단체 모두가 참여하는 새봄맞이 대청소 -

 

 

충주시 산척면 주민 및 5개 직능단체는 14일 산척면 행정복지센터(면장 이광재)부터 산척 다온빌리지 구간 대로변과 골목길, 인도 및 가로화단 등을 대상으로 새봄맞이 대청소를 실시했다.

 

이장협의회, 주민자치위원회 등 5개 직능단체 회원 70여 명은 쓰레기 수거 차량이 진입하지 못하는 골목길 등 청소 취약지역 등에 오랜기간 방치된 쓰레기를 치우는 등 깨끗한 산척면 만들기에 구슬땀을 흘렸다.

 

이광재 산척면장은 새봄을 맞아 대로변과 인도를 깨끗하게 청소하여 더 활력있고 청결한 산척면이 된 것 같다평상시에도 맑고 쾌적한 생활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앞장서 봉사하는 주민 및 단체들의 모습이 아름다운 산척면을 만들어가는 데 가장 큰 힘이 되는 것 같다며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산척면 직능단체는 수시로 환경정비에 나서는 등 깨끗하고 살기 좋은 산척면 만들기에 앞장서고 있다.

 

충주시 신니면 지사협, 취약계층 난방비 지원

- 난방비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특별지원 -

 

 

충주시 신니면 명예사회복지공무원으로 활동 중인 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이성진)14일 신니면 관내 어려운 이웃들에게 난방비를 지원했다.

 

이날 신니면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장과 위원들은 난방비 사각지대에 있는 5가구를 선정해 한 가구당 30만 원씩 총 150만 원의 난방비를 전달했다.

 

이성진 위원장은 꽃샘추위로 인해 힘겨운 겨울을 보내고 있는 취약계층에게 힘이 되길 바란다앞으로 어려운 이웃들의 행복한 삶을 위하여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신동규 신니면장은 어려운 이웃을 위해 뜻깊은 나눔을 실천해 주시는 지사협 위원장님과 위원분들께 감사드린다후원해 주시는 분들의 따뜻한 마음들이 대상자들에게 전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충주시 연수동 지사협, 충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와 협약 체결

자살예방 체계 구축 및 상호 협력 -

 

 

충주시 연수동행정복지센터(동장 이상복)와 연수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김현수)13일 충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센터장 문석우)와 향후 자살 예방체계 구축 및 상호 협력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을 통해 연수동 지사협은 특화사업인 생명지킴이 1:1 매칭 멘토링을 실시하게 된다.

 

사업은 충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 선정된 자살고위험군 대상자와 지사협 위원들이 1:1 매칭이 되어 사회관계망을 형성하고 고립감을 해소해 대상자의 사회적 기능 회복을 지원하는 것이다.

 

김현수 위원장은 사회적 고립은 더 이상 개인의 문제가 아닌 사회적 문제인 만큼 효과적이고 현실적인 지원을 제공할 네트워크가 구축하여 지역사회의 복지증진에 기여하는데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이상복 연수동장은 이번 업무협약은 민·관이 협력하여 관내 도움이 필요한 가구를 발굴, 연계하는 소중한 기회라며 앞으로 인적, 물적자원을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탄탄한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해 힘쓰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