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월)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충청북도 교육청

충청북도교육청, 유아교육진흥원, 유아 행복키움 단체체험 운영 외 (3월20일 종합)

 

[320일 보도자료 목록]

구분

제 목 (5)

자료

사진

영상

담당부서

행사

(3. 20.) 충북교육청, 고교학점제 지원센터 개소

< 고교학점제의 상시 지원체제 전환 및 여건 조성 강화 >

×

×

중등교육과

중등교육팀

송미정

(043-290-8753)

정책

(3. 20.) 충북교육청, 청주시 평준화 일반고 이전재배치 공모 실시

< 동남지구로 이전할 고등학교를 공모합니다 >

×

전경

×

행정과

학생배치팀

이인경

(043-290-2544)

행사

(3. 20.) 학생수련원 제천분원 안전체험관, 2년 연속 학습자료부문 우수상 수상

×

배포시

×

학생수련원

제천분원

이충효

(043-653-9791)

기타

(3. 20.) 유아교육진흥원, 유아 행복키움 단체체험 운영

< 놀이와 배움을 더하는 유아 행복키움 단체체험 운영 >

×

배포시

×

유아교육진흥원

교육운영과

박능소

(043-299-6414)

정책

(3. 20.) 진로교육원, 2024. 꿈틔움 진로체험 출발

< 항공우주마을 비행훈련장치 도입 >

×

×

진로교육원

진로교육과

김혜명

(043-210-0222)

 

 

[320일 교육감 주요 일정]

시간

내 용

장 소

자료 유무

보도자료

사진

영상

09:30

감사담당 공무원 역량 강화 연수

세미나실

×

11:00

전국동계 체육대회 해단식

청주일원

×

×

13:30

소규모 옥외체육관 증축 준공식

갈원초

×

17:00

행정심판위원 위촉장 수여식

집무실

×

×

 

주요일정은 수시로 변동될 수 있으며, 보도자료가 제공되지 않는 사진영상은 배포되지 않으니 필요시 문의바랍니다.(290-2025)

 

 

 

 

충북교육청, 고교학점제 지원센터 개소

- 고교학점제의 상시 지원체제 전환 및 여건 조성 강화 -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윤건영)20(), 도교육청 행복관 206호에 고교학점제 지원센터 개소식을 열고 고교학점제의 상시 지원체제 전환 및 여건 조성 강화에 더욱 박차를 가한다.

<충북 고교학점제 지원센터>는 단위학교의 고교학점제 교육과정 운영을 지원하고, 고교학점제의 원활한 운영과 개선을 위한 지원 업무 등을 수행하는 전담부서로 학점제형 교육과정 지원 허브 학교 간 자율협의체 등 네트워크 허브 선택과목 개설 수요 및 현황을 분석하는 데이터 허브 지역 기관과 연계한 인적물적 자원의 허브 역할을 수행한다.

또한, 고교학점제 연구준비학교 고등학교 공동교육과정 운영 지역 유관기관 협력체제 구축 교육과정 특화학교 운영 충북온라인학교 설립 등을 추진하여 2025년 고교학점제 전면 적용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윤건영 교육감은 개소식에 참석해 새롭게 출발하는 고교학점제 지원센터는 학생들이 자신이 좋아하고 잘하는 것을 찾아 실력을 쌓아가는 과정을 상시 지원하는 컨트롤 타워가 될 것이다.”, “충북고교학점제 지원센터가 <실력다짐 충북교육>을 완성도 있게 실현하는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충북교육청, 청주시 평준화 일반고 이전재배치 공모 실시

- 동남지구로 이전할 고등학교를 공모합니다 -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윤건영)은 청주시 평준화 일반고 이전재배치 공모를 419()까지 신청받는다.

이전을 희망하는 학교는 학생학부모교직원 및 학교운영위원회 등 학교 관계자와 사전 협의를 통해 의견을 수렴한 후 공모신청서를 접수하면 된다.

현재 대규모 개발사업지구인 청주 동남지구로의 학령인구 이동으로 고등학교 설립이 필요하지만 도내 전체 학령인구 감소로 인해 현실적으로 새로운 학교를 신설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도교육청은 기존학교를 이전재배치 하여 학생 배치 여건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으로 학교의 자발적 신청을 통한 공모 방식을 추진하기로 했다.

자발적 신청을 통한 공모 방식은 학교 이전의 가장 큰 난관인 이해관계자와의 갈등을 최소화하기 위한 것으로 공모계획이 차질 없이 추진된다면 앞으로 고등학교 이전의 긍정적 사례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공모대상교는 청주지역 평준화 국공립 일반고 12교이며, 단성학교의 경우 학교 이전과 병행하여 남녀공학으로 전환해야한다.

공모를 신청한 학교는 선정위원회 심의 및 학부모 설문조사를 통해 최종 선정된다.

이전 재배치되는 학교의 재학생은 재정투자심사 승인 후부터 수익자부담경비와 학교교육활동비 등 각종 교육활동비를 10년간 약 60억여 원을 지원받게 되며, 기존 학교의 역사도 승계하여, 학교명 및 졸업기수 등 동문회를 그대로 이어가게 된다.

박영균 행정과장은 인구유입이 많아 학교 신설이 필요한 개발지역에 구도심지역의 기존 학교 이전 재배치를 통해 청주지역 고등학교의 균형배치로 학생 교육 편의를 제공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학생수련원 제천분원 안전체험관, 2년 연속 학습자료부문 우수상 수상

 

 

 

 

 

 

 

 

 

 

 

 

충청북도교육청 직속기관인 학생수련원(원장 안용모) 제천분원이 20(), 2024년 학생안전체험관 전문강사 워크숍에서 ‘2년 연속 학습자료부문 우수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고 밝혔다.

교육부와 16개 시도교육청(제주 제외)이 주최하고 학교안전공제중앙회가 주관한 이번 워크숍은 지난 14()부터 15()까지 강릉에서 진행되어 교육부 및 시도교육청 담당자와 안전체험관 전문강사 등 120여 명이 참석해 개인형 이동장치(PM : Personal Mobility)를 주제로 진행됐다.

제천분원은 교통안전 분야 중 길 건너기, 교통 표지판, 안전하게 자전거 타기를 모아 어린이 맞춤 개인 이동장치 매뉴얼로 제작하였고, 내빈심사와 현장 투표를 통해 8개 팀이 참가한 가운데 우수상을 수상했다.

안용모 학생수련원장은 교육자료 개발 및 우수사례 환류를 통해 내실있는 안전체험교육이 진행되도록 더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참고로, 제천분원(안전체험관)은 학사 일정에 따라 3월부터 월요일~금요일로 운영 요일을 변경하여 운영 중이며 주요 프로그램은 어린이안전체험(3세 이상 누리과정 대상 어린이) 학교급별안전체험(초등학교 이상 학생 및 청소년) 응급처치 전문교육(교직원 및 어린이이용시설종사자) 등이며, 이용 요금은 무료이다.

이용 및 자세한 사항은 학생수련원 누리집(www.cbstc.go.kr/jcsafety)을 참고하거나 학생수련원 제천분원(043-653-9793)으로 문의하면 된다.

 

 

 

유아교육진흥원, 유아 행복키움 단체체험 운영

- 놀이와 배움을 더하는 유아 행복키움 단체체험 운영 -

 

 

 

 

 

충청북도교육청 직속기관 유아교육진흥원(원장 김연옥)이 새 학기 시작과 함께 <유아 행복키움 단체체험>을 운영 중이다.

<행복키움 단체체험>은 도내 유치원 및 어린이집 3~5세 유아를 대상으로 별이12코스(생각자람터, 신기한 모험놀이터, 이야기나눔터) 송이12코스(사랑나눔터, 마음키움터) 프로그램을 각 40명씩 총 160명의 사전 신청을 받아 운영하며, 각 코스별 체험활동은 약 4시간 정도가 소요된다.

상반기 체험은 110() 46명의 유아가 첫 체험을 시작했으며, 유치원 92개원와 어린이집 68개원의 7,801명의 유아가 참여할 예정이다.

김연옥 원장은 새 학기를 맞이한 유아들이 다양한 미래교육 놀이 체험터에서 자기 주도적 놀이를 통한 배움과 성장으로 행복한 추억을 만들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한편, 하반기 신청은 71()부터 12()까지 유아교육진흥원 누리집에서 신청이 가능하다.

 

 

 

진로교육원, 2024. 꿈틔움 진로체험 출발

항공우주마을 비행훈련장치(Cessna-172S 비행 시뮬레이터) 도입-

 

 

 

 

 

충청북도교육청 직속기관 진로교육원(원장 김흥준)20()부터 학생들의 소질과 적성에 따른 맞춤형 진로교육을 위한 꿈틔움 진로체험활동을 시작했다.

꿈틔움 진로체험은 초 5학년부터 고 1학년까지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생 희망에 따라 진로상담마을을 비롯한 11개 체험마을에서 50여 가지의 직업을 체험하는 프로그램으로, 각 분야별 진로체험에 참여하는 학생들의 진로발달 단계에 따라 학교급별 맞춤형 진로체험을 진행하고 있다.

진로교육원은 디지털 대전환, 코로나19 등 사회 환경 변화로 새로운 직업이 등장하고, 학생들의 희망 직업이 변화함에 따라 진로체험에도 매년 신산업분야 진로체험 프로그램 개설과 에듀테크 기반 체험시설 및 환경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특히, 항공우주관련 산업의 지속적인 성장에 맞춰 항공우주마을에 항공기 시뮬레이터를 도입하였다.

이번에 설치된 비행훈련장치(Cessna-172S 비행 시뮬레이터)는 실제 경비행기의 조종 장치를 학생 체험용으로 구성하여 학생들에게 양질의 진로체험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자유체험마을에서는 4차 산업혁명의 초연결성초지능 첨단기술 융합산업으로 발전이 기대되는 드론 체험을 신설해 드론 배틀(장애물) 경기장 군집 비행장 드론 스포츠 경기장 등으로 구성해 4월 말부터 운영할 예정이다.

김흥준 진로교육원 원장은 학생 주도적인 체험 활동을 통해 창의성, 문제해결력, 융합적 사고 등 미래 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진로체험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에 지속적인 지원을 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진로교육원은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진로연계교육 도입, 고교학점제 전면 시행에 대비한 학교 진로교육 내실화 지원을 위해 다양한 학생 맞춤형 진로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