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토)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충주/제천/단양

제천시,‘제28회 제천 청풍호 벚꽃축제’개최 외 (3월23일 종합)

 

28회 제천 청풍호 벚꽃축제개최

- 2024. 3. 27. ~ 4. 7. 청풍면 물태리 문화마을 일원 -

 

따스한 봄을 맞아 벚꽃 명소로 알려진 제천시 청풍면 물태리 일원에서 28회 제천 청풍호 벚꽃축제가 개최된다.

 

이번 벚꽃축제는 327일부터 47일까지로 본행사는 329부터 31일까지 총 3일이며, 첫날 청풍초중학교 오케스트라 공연을 시작으로 무용, 성악, 국악난타로 이어져 행사 분위기를 한껏 끌어 올릴 예정이다.

 

2일 차인 30일에는 지역예술인들의 다양한 공연과 줄타기 무대가, 3일차인 31일에는 제1회 청풍 청소년 트로트 가요제와 버스킹 공연이 준비되어 있다.

 

본행사 기간 내내 야간에는 벚꽃과 어우러지는 레이져쇼와 가족, 친구와 함께 만드는 재활용 박스를 활용한 체험 프로그램까지 준비되어 있다.

 

또한, 관내 청년작가들을 섭외하여 특색있고 벚꽃과 어울리는 포토존을 주요 도로 주변에 조성하고 중앙공원 부근에 축제 행사장과 어울리는 플리마켓 부스 온세컬처마켓을 운영하여 상권 활성화와 청풍호 벚꽃축제 홍보에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쉼이 공존하는 축제로 구성한 만큼 만개한 벚꽃처럼 웃음이 넘치는 축제가 될 수 있도록 준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제천시, 성지 순례길(배론성지~박달재) 조성사업 최종보고회 개최

- 성지 순례길 조성사업 기본계획 마무리, 배론성지~박달재 구간 기본계획 수립 -

 

제천시가 봉양읍과 백운면에 걸쳐 추진 중인 성지 순례길(배론성지~박달재) 조성사업의 기본계획이 마무리 됐다. 배론성지와 팔왕재(파랑재)를 거쳐 박달재 정상부까지 7.5km구간에 이정표와 쉼터 설치 등 숲길 조성이 주요 내용이다.

 

시는 지난 21일 성지 순례길(배론성지~박달재) 조성사업 기본계획 수립용역 최종보고회를 열었으며, 용역 결과를 토대로 행정절차 및 실시설계를 거쳐 2026년 말까지 시설 조성을 마친다는 구상이다.

 

7.8km에 달하는 구간에 자연을 최대한 보존하는 숲길을 조성하며, 배론성지 주차장, 팔왕재 정상 인근 등 주요 지점에 광장 4개소와 쉼터 3개소를 계획했다.

 

또한 노선 중간에 가로수 식재구간, 약초 특화구간, 야간 특화구간 등 특색있는 구상을 더하였다.

 

김창규 제천시장은 돌 하나 나무 한 뿌리를 가능한 보존하면서 제천을 알릴 수 있는 각종 특화구간은 물론 편의시설을 설치하여 우리시를 찾는 내방객들이 만족하고 지역경제에 도움이 되는 데 초점을 두었다.”고 말했다.

 

이번 최종보고회에서 도출된 주요 의견들은 수정 및 보완을 거쳐 기본계획을 확정하여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제천시, 퇴직공무원 사회공헌사업자연재난지역 현장 예찰단운영

2024 인사혁신처 주관 퇴직공무원 사회공헌 공모사업 제천시 선정 -

 

제천시는 올해 인사혁신처에서 주관한 퇴직공무원 사회공헌 공모사업에 자연재난지역 현장 예찰단사업이 최종 선정되었다고 22일 밝혔다.

 

인사혁신처는 퇴직공무원의 전문성과 경험을 활용한 공공서비스 품질향상을 목적으로 신규사업에 대해 1차 심사해 15건을 선정하고, 지난달 22일 평가정책 심의위원회에서 2차 대면 종합심사를 거쳐 전국에서 최종 11건을 선정했다.

 

시는 최근 급격하게 늘어나는 자연재해에 대비하고자 오랜 공직생활을 통해 노하우와 현장 경험을 쌓은 퇴직공무원을 활용하여 자연재난지역 현장예찰단을 운영하여 상습적으로 자연재난이 발생하는 지역을 사전에 예찰하고 새로운 위험요인을 발굴할 예정이다.

 

예찰단 신청은 오는 2918시까지 노하우플러스시스템(www.mpm.go.kr/knowhow)에서 접수를 받고 있으며, 퇴직공무원 5명을 선발할 계획으로 6~11월까지 6개월 간 활동하고 활동실적을 월별로 관리할 예정이다.

 

활동비는 공무원연금공단에서 사업예산 4,100만원(1인당 최대 150만원 범위 내)을 지급한다.

 

권천숙 안전정책과장은공모사업에 선정되어 기쁘다, “이상기후로 인해 자연재난 피해가 매년 심해지고 있는 만큼 현장 예찰단 운영으로 제천시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제천문화재단 산책도서관 산책프렌즈독서지도 교육생 모집

- 산책도서관, 시민 활동가 양성하여 다양한 독서프로그램 운영 -

 

제천문화재단(이사장 김상수)은 산책도서관 독서지도 프로그램 <산책프렌즈> 교육생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산책프렌즈>란 산책도서관에 소속되어 사서들과 다양한 독서문화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시민 활동가를 뜻한다. 산책도서관과 친구처럼 독서문화를 함께 즐기자는 내용을 담았다. 상반기 사전 교육을 통해 일정한 실습을 거친 뒤 수료하고 임명되어, 하반기 공식 활동을 지원한다.

 

<산책프렌즈>의 자발적인 참여를 통해 시민들의 독서문화를 활성화하며, 산책도서관의 시민참여형 독서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사서와 산책프렌즈가 함께 다양한 독서문화 프로그램을 시민들에게 제공한다.

 

독서지도 프로그램 모집인원은 15명이며, 하소생활문화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오는 29일까지 선착순 접수 가능하다.

 

김호성 제천문화재단 상임이사는산책도서관에서 시민 활동가와 함께 다채로운 독서문화 프로그램을 만들고자 한다. 시민들의 많은 참여와 관심을 바란다.”고 전했다.

 

 

제천시, 2024년 단란주점 영업자 위생교육 실시

 

제천시가 최근 보건소 2층 대회의실에서 단란주점 영업자 60여명을 대상으로 ‘2024년 단란주점 기존영업자 위생교육을 실시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한국단란주점업중앙회 충청북도지회 주관으로 진행됐으며, 식품위생법에 따라 기존 영업자는 매년 3시간을 이수해야 하는 법정의무교육이다.


교육의 내용은 식품위생법 해설 식품시설과 영업장 관리 식중독예방 및 위생관리 등의 내용으로 진행됐으며 영업자들에게 쉽고 친근한 교육을 통해 전문적인 지식을 갖도록 했다.


시 관계자는 이번 교육을 통해 건전한 영업환경을 조성하는데 도움을 주고, 영업자의 친절 서비스 제공 및 위생수준이 향상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2024년 제17제천시농업인대학 & 농부시장개강

- 농진청 미래 농촌유망 자격인 퍼머컬처학과,영퍼머스마켓(농부시장)과정 등 운영 -

 

제천시가 지난 21일 교육생 85명이 참석한 가운데 농업기술센터 농업인교육장에서17기 제천시농업인대학 & 농부시장 개강식을 개최했다.

 

이날 오리엔테이션 등 학사 일정을 공유하고, 제천시장의 환영사와 입학선서, 그리고 고경환 커뮤니케이션 대표의스트레스 해소와 심신 재충전을 위한 시간강의를 끝으로 개강식을 마쳤다.

 

제천시농업인대학은 지역농업의 특화발전을 위한 장기 교육이다. 2008년 제1기를 시작으로 2023년 제16기까지 총 1,000명의 전문농업경영인을 육성하며, 농산물 고부가가치 창출과 지역농업 발전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올해(17)는 아름다운 텃밭, 실속 있는 농장설계를 할 수 있는 지속가능 대안농법 퍼머컬처 전문반과 온라인 판매 활성화를 위한 디지털마케팅반, 영퍼머스를 위한 농부시장 과정 운영 등 새로운 농업전문가 육성을 위한 교육을 진행한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이번 교육을 통해 시대와 환경에 맞는 기술력을 갖춘 전문농업인을 육성하고, 농업경쟁력과 농가소득 향상 등 농업인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과정을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제천시 고려인 재외동포에 온정의 손길 이어져

 

제천시에 고려인 재외동포를 위한 온정의 손길이 이어지고 있다.

 

충주호크루즈(대표이사 김철석)는 지난 22()제천복지재단을 통해 제천시로 이주한 고려인 재외동포를 위해 써 달라며 500만원을 지정기탁했다.

 

김철석 대표이사는 우리 지역에 이주한 고려인 동포분들에게 꿈과 희망을 심어주기 위해 기탁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번 충주호크루주에서 지정기탁한 500만원은 고려인 동포들의 생활에 필요한 물품 구입에 사용할 예정이다.

 

또한, 제천시새마을회(회장 박경배)에서는 제천으로 이주한 고려인 재외동포를 위해 쌀 30(10kg)를 기탁했다.

 

박경배 회장은 작은 정성이지만 제천으로 이주한 고려인들의 안정적인 정착에 보탬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모두가 힘든 상황에서도 나눔을 실천해 주신 대표들께 고마운 마음을 전한다, “기탁해 주신 온정은 고려인 동포분들에게 잘 전달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4대 제천공공스포츠클럽 회장 취임식 및 중등부 축구 창단식 가져

 

4대 제천시공공스포츠클럽 회장 취임식 및 중등부 축구 창단식이 23일 제천공공스포츠클럽(봉양건강축구캠프장)에서 열렸다.

 

이날 취임식에는 김창규 시장을 대신하여 박재영 문화복지국장과 이정임 의장을 비롯한 시의원 및 최명현 제천문화원장, 홍성주 봉양조합장, 그리고 제1대 오문수 회장과 제2대 이강윤 회장, 제천시 종목별협회장이 자리하였고, 특히 취임식과 겸하는 초등부, 중등부 선수 및 학부모 등 300여 명이 참석해 축하했다.

 

진경수 취임 회장은 취임사를 통해 제천시 체육이 나아가고 발전하고 화합하는데 목적을 두고 전문체육-생활체육 그리고 학교체육의 선순환 구조 장착을 위해 투명하고 공정한 체육행정으로 깨끗한 체육문화를 만드는데 앞장서고 노력하겠다.”고 하였다.

 

특히, 이날 행사에는 중등부 축구 창단식에는 제천 축구동호인클럽 제천PFC, 의림, 태산, 창조, 신백, 은조, 드림, 봉양중앙클럽이 1,200만원의 후원금을 전달하였고, 유소년 전국축구리그 활성화를 위해 대신택배 이정화 하소지점 센터장이 후원금을 전달하여 훈훈한 분위기가 연출되었다.

 

 

제천시가족센터, 가족 사랑의 첫걸음가족 사랑의 날실시

 

제천시가족센터(센터장 최석원)에서는 최근 3가족 사랑의 날프로그램으로 삼한의 초록길 근처 딸기 농장에서 딸기 따기 체험을 진행하였다.

 

이날 프로그램에는 18가족 65명이 참여하여 딸기 따기와 딸기 라테 만들기 체험을 하며 가족과 함께 시간을 보냈다.

 

한 프로그램 참여자는 가족과 함께하기에 어렵지 않아 매우 만족스러웠고, 주변 환경이 좋아 아이들과 체험을 마친 후 근처에서 산책을 하며 좋은 시간을 보냈다.”고 소감을 전했다.

 

센터에서는 가족 친화 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3월부터 11월까지 매월 1회 다양한 주제의 프로그램을 대면, 비대면으로 계획하여 진행할 예정이다.

 

제천시가족센터 관계자는 가족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가족 사랑의 날프로그램을 통해 가족 결속력을 다지고 정서적 유대감과 친밀감을 높임으로써 가족 건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자 한다.”고 전했다.

 

체험을 원하는 경우 제천시가족센터 홈페이지(https://jchome.familynet.or.kr) 프로그램 안내에서 일정 확인 후 신청하면 되고, 프로그램과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제천시가족센터(043-645-9995)로 문의하면 된다.

 

문의 : 제천시가족센터 / 043-645-9995

 

 

&푸드의 사랑이 담긴 따뜻한 도시락 제천시가족센터에 나눔

 

&푸드(차원희 대표)에서는 사랑이 담긴 따뜻한 도시락 100개를 지난 22일 제천시가족센터에 후원하였다.

 

이번 도시락 나눔 지원 대상은 제천시가족센터를 이용하는 한부모 가족, 조손가족, 다문화가족, 저소득가족 등이다.

 

&푸드 차원희 대표는 이번 도시락 나눔이 가족들에게 조금이나마 힘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으로 좋은 재료로 정성을 다해 만든 도시락으로 따뜻한 한끼 식사가 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 매월 1회 사랑 담은 도시락 100개를 제천시가족센터를 통해 도움이 필요한 가족들에게 지원하겠다고 하였다.

 

도시락을 전달받은 한 가정은 맛있는 도시락이 오는 날을 기다린다, “어려운 상황에서도 자신들을 위해 든든한 한끼를 해결할 수 있는 도시락을 후원해주셔서 감사하다.”는 인사를 전했다.

 

제천시가족센터 최석원 센터장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족들에게 정성이 담긴 건강한 한 끼 식사로 훈훈한 나눔을 실천한 &푸드에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도움이 필요한 가족들에게 늘 힘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나눔을 위해 자원발굴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문의 : 제천시가족센터 / 043-645-9995

 

제천시새마을회-포항시새마을회

다시 새마을을 만나다

 

제천시새마을회(회장 박경배)는 지난 22일 포항시마을회를 방문 새마을조직 연대와 협력확대를 위한 자매결연 협약을 체결하였다.

 

이번 자매결연 협약은 새마을조직 간 협력을 통해 지역 간 사업 우수사례 정보교류 및 벤치마킹, 협력사업 발굴 등 각 단체의 자원을 공유 활용 지속가능한 협력사업을 발굴 추진 하여 지역발전과 상호 간 이익증진에 기여하고자 추진하였다.

 

박경배 회장은 제천시 한방바이오박람회 및 2025 제천국제한방천연물산업엑스포와 제천시새마을회의 다양한 활동에 대해 적극 홍보하면서 이번 협약식을 통해 다양한 교류와 협력으로 더욱 신뢰 받을 수 있는 미래지향적인 새마을을 만들어 보자.” 고 말했다.

 

제천시새마을회와 포항시새마을회는 이번 아름다운 만남을 통하여 새롭게 거듭나는 새마을을 만들어 가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