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7 (수)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충청북도 교육청

충북교육청, 2023회계연도 결산검사 수검 외 (3월27일 종합)

 

[327일 보도자료 목록]

구분

제 목 (4)

자료

사진

영상

담당부서

행사

(3. 27.) 충북교육청, 2023회계연도 결산검사 수검

< 27일부터 8일간, 본청직속기관교육지원청 대상 >

×

×

재정복지과

경리팀

유영숙

(043-290-2583)

행사

(3. 27.) 충북교육청, 교육주체간 갈등 관계 조정을 위한 관계회복 조정 전문가 위촉식 실시

×

인성시민과

생활교육팀

권결

(043-290-2776)

정책

(3. 27.) 충북교육청 찾아가는 민원서비스 운영

< 민원취약계층 대상 도움벨, 민원도움벗 운영 >

×

총무과

민원기록팀

강효경

(043-290-2522)

기타

(3. 27.) 학생수련원, 사기충전 프로그램 (오르기) 운영

< 속리산 탐험으로 학생 사기충전 >

×

×

학생수련원

운영기획부

김다운

(043-531-1855)

 

[327일 교육감 주요 일정]

시간

내 용

장 소

자료 유무

보도자료

사진

영상

09:00

충북건축사회 장학금 전달식

집무실

×

09:30

관계회복 조정전문가 위촉식

사랑관세미나실

11:40

청주시 중등교장자율장학협의회

S컨벤션

×

14:00

결산검사 위원 차담

집무실

15:30

민원 도움방 운영 행사

본관1

 

주요일정은 수시로 변동될 수 있으며, 보도자료가 제공되지 않는 사진영상은 배포되지 않으니 필요시 문의바랍니다.(290-2025)

 

 

 

 

충북교육청, 2023회계연도 결산검사 수검

- 27일부터 8일간, 본청직속기관교육지원청 대상-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윤건영)327()부터 43()까지 8일간 2023회계연도 결산검사를 받는다.

결산검사는 지방자치법에 따라 결산보고서를 지방의회에 제출하기 전에 의회가 선임한 결산검사위원이 결산서 확인과 재정집행의 적정 여부 등을 회계 검사하는 것으로, 결과는 다음연도의 예산편성과 재정운영에 반영한다.

결산검사 위원은 지난 313(), 충청북도의회에서 선임되었으며 충청북도의원 3(안지윤, 최정훈, 박재주) 대학교수 공인회계사 세무사 성인지결산전문가 전직 공무원 등 총 10명으로 구성됐다.

결산검사 범위는 교육비특별회계 세입세출 결산 기금결산 재무제표 성인지 결산 성과보고서 등이다.

이번 결산검사 결과는 531()까지 결산서와 함께 도의회에 제출되며, 6월에 열리는 제417회 정례회에서 결산승인을 받게 된다.

윤건영 교육감은 결산검사는 지난 예산운영 성과를 평가하고 분석할 수 있는 계기이다.”라며, “이번 결산검사를 통해 도출된 문제점은 적극적으로 개선보완하여 투명하고 건전한 재정운영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충북교육청, 교육 주체간 갈등 관계 조정을 위한

관계회복 조정 전문가 위촉식 실시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윤건영)27(), 사랑관 세미나실에서 공개모집으로 선발된 관계회복 조정전문가 66명에 대해 위촉장을 수여하고 운영과 관련한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2024학년도 충청북도교육청 관계회복 조정전문가 위촉식2023년에 선발 위촉된 37명의 재위촉과 2024학년도에 선발된 29명에 대한 신규 위촉으로 진행되고 이들은 2025326()까지 활동을 하게 된다.

회복적 생활교육을 실천하는 관계회복 조정전문가는 청소년 전문가, 여러 분야의 상담전문가, 퇴직 교원 등으로 구성되어, 학교 현장에 직접 찾아가 당사자의 동의를 전제로 피가해 관련 학생과 학부모의 갈등을 중재하고, 관계회복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

관계회복 프로그램으로는 학교폭력 근절 및 학생 간 갈등 관계 회복 지원 학교 현장의 효율적인 생활지도 역량 강화 지원 학교폭력 가해학생 대상 특별교육 관계회복 프로그램이 있다.

관계회복 조정전문가 운영은 피해 관련 학생의 회복과 가해 관련 학생 스스로의 반성을 이끌어내고, 보호자 간의 갈등 문제도 관계 회복을 통해 해결하는데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윤건영 교육감은 가치관 정립이 불완전한 학생들이 자라는 과정에서 겪을 수 있는 여러 가지 갈등 상황이 학생들의 깊은 상처로 남지 않도록 관계회복 프로그램을 적극 운영하여, 관계 회복을 넘어 관계 발전으로 이어질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하였다.

 

 

 

충북교육청, 찾아가는 민원서비스 운영

- 민원취약계층 대상 도움벨, 민원도움벗 운영 -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윤건영)이 고령자, 장애인, 임산부, 영아동반 등 민원취약계층을 위한 민원도움방을 재정비했다.

충청북도 통계정보시스템에 따르면 2022년 기준 도내 민원취약계층 비율은 도민의 약 32.90%,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이에, 도교육청은 민원취약계층이 민원처리에 어려움을 겪는 일이 없도록 도움벨설치 및 안내판, 배너를 새롭게 정비하며 <찾아가는 민원서비스>환경을 정비했다.

<찾아가는 민원서비스>는 도교육청 본관 1층 민원인 휴게공간에 마련되어 있으며, 민원취약계층이 민원도움방에서 도움벨을 호출하면 민원도움벗이 찾아가서 민원을 처리해주는 수요자 맞춤형 민원도움 시스템이다.

이날, 윤건영 교육감은 도움벨설치로 새롭게 정비한 민원도움방을 홍보하고, 민원 업무 담당 직원을 격려하기 위해, 직접 영아동반 민원인을 맞이하고 안내하는 일일 민원도움벗을 체험하며 점검했다.

아울러, 민원 담당 공무원의 업무 고충을 청취 하는 등 민원 업무로 고생하는 직원들을 격려하는 자리도 함께 했다.

윤건영 교육감은 “<도움벨> 설치를 통해 편리하고 편안한 환경 속에서 민원을 처리하러 오는 민원취약계층의 민원서비스 만족도가 향상 될 것으로 기대한다.”, “앞으로도 민원서비스 제공에 있어 민원취약 계층 뿐 만 아니라 방문하여 민원을 처리하는 모든 도민의 불편함이 없도록 살펴보고 배려하며, 수요자 중심의 <민원도움방>을 운영해 나가겠다.” 고 밝혔다.

 

 

 

학생수련원, 사기충전 프로그램(오르기) 운영

- 속리산 탐험으로 학생 사기충전 -

 

 

 

 

 

충청북도교육청 직속기관 학생수련원(원장 안용모)27()부터 29()까지 23일간 삼성중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보은 일대와 속리산을 활용한 사기충전 <오르기>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사기충전 프로그램은 <오르기>, <가르기>, <걷기>, <꿈꾸기> 4개로 구성되어 산을 오르고, 물살을 가르며, 걷고, 책을 통해 꿈꾸는 프로그램이다.

오르기 활동은 1일차 보은 속리산 둘레길 2구간의 말티재(해발 430m) 트래킹 2일차 속리산 문장대(해발 1,054m) 등반으로 진행되며, 학생들이 산을 오르는 활동을 통해 몸근육과 마음근육을 키우고 참가자의 유대감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사기충전 탐험활동에 참여한 한 학생은 함께 참여한 학생자치회 구성원이 같이 산을 오르면서 이야기도 많이 하고, 서로 도와주기도 하면서 많이 친해졌다.”, “가파른 길을 오를 때 뒤에서 밀어준 친구와 함께 갈 수 있게 기다려준 친구들 모두에게 감사하다.”고 참여 소감을 밝혔다.

안용모 학생수련원장은 프로그램에 참가한 학생들이 많이 힘들었을 것이다. 단순히 힘들었다에서 끝나지 않고 과정 중에 느끼고 생각한 바를 가슴에 품고 지속가능한 자기성장을 할 수 있기를 바란다.”며 참가학생들을 격려했다.

한편, 학생수련원은 학생들이 자연의 품에서 꿈을 찾아 주도적으로 성장 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포상제 활동과 연계하여 학생들이 스스로 성장할 수 있는 탐험활동을 진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