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9.16 (화)

  • 맑음동두천 25.8℃
  • 구름조금강릉 27.3℃
  • 맑음서울 26.6℃
  • 구름많음대전 25.0℃
  • 흐림대구 22.6℃
  • 흐림울산 23.8℃
  • 구름많음광주 24.8℃
  • 흐림부산 27.2℃
  • 구름조금고창 25.2℃
  • 제주 24.5℃
  • 맑음강화 25.7℃
  • 구름많음보은 24.4℃
  • 구름많음금산 25.9℃
  • 구름많음강진군 26.3℃
  • 흐림경주시 22.1℃
  • 구름많음거제 25.3℃
기상청 제공

충청북도 교육청

충북교육청, 제54년차 전국영농학생축제 개막 외 (9월16일 종합)

 

[916일 보도자료 목록]

구분

제 목 (7)

자료

사진

영상

담당부서

행사

(9. 16.) 충북교육청, 54년차 전국영농학생축제 개막

< 기후 위기 시대, 미래 농업을 이끌 인재들의 도전과 비전 >

×

중등교육과

직업교육팀

임창성

043-290-2683

행사

(9. 16.) 충북교육청, 초등 <교육과정수업평가> 핵심교원 59명 인증

< 수업과 평가 혁신 이끌 전문가 교사 체계 구축 >

×

×

유초등교육과

초등교육팀

권정숙

043-290-2274

행사

(9. 16.) 학생수련원, 전 직원이 함께하는 <청렴 수련의 날>

×

×

학생수련원

총무부

김가연

043-531-1845

행사

(9. 16.) 국제교육원, 충북 이중언어말하기 대회 개최

×

×

국제교육원

다문화교육지원센터

김아영

043-210-2832

행사

(9. 16.) 특수교육원, 특수교육대상자 취업 및 대학진학 모의면접 컨설팅 개최

×

×

특수교육원

특수교육과

정우창

043-219-6145

행사

(9. 16.) 충북고 청운장학재단, 선배의 뜻으로 후배의 꿈으로

< 후배사랑 지역 인재 양성 모범 >

×

×

충북고등학교

 

박창희

043-299-2303

행사

(9. 16.) 청주농고, 태국 치앙마이 농업기술대학과 국제교류

×

×

청주농고

 

김은진

043-229-5761

 

[916일 교육감 주요 일정]

시간

내 용

장 소

자료 유무

보도자료

사진

영상

10:00

전국영농학생축제 개막식

교육문화원

14:00

교육부 주관 고교학점제 개선 방안 간담회

엔포드호텔

×

 

주요일정은 수시로 변동될 수 있으며, 보도자료가 제공되지 않는 사진영상은 배포되지 않으니 필요시 문의바랍니다.(290-2025)

 

 

 

 

충북교육청, 54년차 전국영농학생축제 개막

- 기후 위기 시대, 미래 농업을 이끌 인재들의 도전과 비전 -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윤건영)16(), 교육문화원과 청주농업고등학교에서 <54년차 전국영농학생축제(2025 FFK 충북대회)>가 개막했다.

이번 대회는 <기후 위기를 넘는 힘, 생명산업을 지키는 농업>을 주제로 18()까지 23일간 진행되며, 농업계 고등학교가 없는 서울, 인천, 세종을 제외한 전국 14개 시도의 농업계 고등학교 대표 학생 1,500여 명을 비롯해 지도교사 등이 함께 하였다.

개회식은 이날(16) 오전, 교육문화원 대공연장에서 열렸으며, 14개 시도 교육감들을 비롯해 교육부와 농림축산식품부등 주요 인사들이 참석해 학생들을 격려했다.

대회 기간에는 전공경진 실무능력경진 과제이수발표 글로벌리더십대회 FFK 골든벨 FFK 예술제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되며, 청주농업고등학교 운동장에는 50여 개의 전시체험 부스가 마련되어 학생과 시민들이 농업의 가치와 가능성을 직접 체험할 수 있다.

충북 도내 농업계고등학교에서는 100여 명의 학생들이 전공경진, 실무능력경진, 과제 발표, 예술제 등 다양한 분야에 출전해 그동안 갈고닦은 실력을 마음껏 발휘한다.

윤건영 교육감은 농업은 인간의 삶을 지탱하는 근간으로 흔들림 없이 제 역할을 하며 가치를 지켜왔다. 이번 대회는 기후 위기 시대를 살아가는 청소년들이 농업의 미래 가치를 공유하고, 창의적인 농업 인재로 성장하는 소중한 계기가 될 것이다.”라며, “전국의 농업계 학생들이 이번 축제를 계기로 서로의 배움과 우정을 나누고 기량을 겨루며 함께 성장하는 뜻깊은 화합의 장이 되길 소망한다. 우리 모두의 미래인 영농학생 여러분의 꿈과 도전을 응원한다.”라고 말했다.

 

 

 

 

 

충북교육청, 초등 교육과정수업평가 핵심교원 59명 인증

수업과 평가 혁신 이끌 전문가 교사 체계 구축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윤건영)16(), S컨벤션에서 초등 교육과정수업평가 분야 핵심교원 59명을 대상으로 인증장 수여식을 가졌다.

이번 수여식은 단순한 이수 인증이 아니라 현장 실천 경험을 통해 성장한 교사들에게 주어지는 전문가 자격이라는 점에서 의미를 더했다.

핵심교원은 올해 상반기 충북교육청이 운영한 초등 단계형 교원연수(기본-심화-전문가 과정, 75시간)를 이수하고, 교육과정 설계수업 실행평가 분석 등 전 과정에서 전문성과 실천력을 입증한 교원들로, 엄정한 인증 심사를 통해 최종 선정되었다.

올해 인증된 교사는 교육과정수업 분야 29, 수업평가 분야 30명으로 구성되며, 향후 수업평가 지원단 컨설턴트 연수 강사 자료 개발자로 활동하며 학교 현장의 수업 문화 개선을 이끌 예정이다.

이날 인증장을 받은 조정익 교사는 수업을 다시 설계하고 실행해 보는 연수 과정은 결코 가볍지 않았지만, 그 과정을 통해 교사로서의 관점이 분명히 달라졌다.”라며, “이제는 배움을 이끄는 사람으로서 어떤 준비와 성찰이 더 필요한지를 스스로 점검하게 됐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윤건영 교육감은 학생들의 기초기본학력 향상과 실력다짐 충북교육의 실현은 결국 교실에서 시작되며, 교사의 실천적 전문성이 그 출발점이라고 강조하며, “앞으로도 선생님들이 성찰적 전문가로 성장해 갈 수 있도록 연수 체계와 정책 지원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겠다.”라고 밝혔다.

 

 

 

 

 

학생수련원, 전 직원이 함께하는 <청렴 수련의 날>

 

 

 

충청북도교육청 직속기관 학생수련원(원장 최영미)16(), 2025년 청렴 집중 주간을 맞아 <청렴 수련의 날>을 진행했다.

청렴 수련의 날은 다양한 참여형 청렴 행사 추진을 통해 기관장과 학생수련원 전 직원이 함께 공정과 소통의 청렴 문화 확산을 목적으로 추진되었다.

학생수련원은 청렴 문화 체험인 부패 방지 <액막이 명태> 만들기 체험 OX퀴즈를 통한 <청렴 수련왕> 선발과 상황별 세대 간 생각 차이를 알아볼 수 있는 <세대공감 설문조사>, 기관장이 직접 강의하는 <범죄 예방 및 청렴교육>을 진행하였다.

특히, 2025년 충북교육청 청렴 콘텐츠 공모전 수상작을 게시한 <청렴 갤러리>을 관람하며, 청렴의 의미에 대해 되새기는 자리도 마련하였다.

최영미 원장은 이번 청렴 수련의 날은 수련원이 학생들 뿐 만 아닌 청렴에 대해 직원들도 수련하고자 했다. 전 직원 모두가 화합하고, 청렴 의식을 단련해 자연스럽게 생활에서 청렴 실천 의지가 다져질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으면 한다.”라고 밝혔다.

 

 

 

 

 

국제교육원, 2025년 충북 이중언어말하기 대회 개최

 

 

 

충청북도교육청 직속기관 국제교육원(원장 서강석)16(), 도내 이주배경학생을 대상으로 제142025년 충북 이중언어말하기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대회는 이주배경학생의 이중언어 학습을 장려하고 강점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하며, 정체성 확립과 자긍심 고취를 통해 글로벌 역량을 키울 수 있는 학교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참가 학생들은 한국어와 부모 모국어 두 가지 언어로 장래 희망과 문화 경험 등을 발표했으며, 베트남어 중국어 러시아어 우즈베크어 몽골어 등으로 수준 높은 발표가 이루어졌다.

본선에는 학교에서 추천받아 시군 교육지원청에서 지역별 예선을 거친 초등부 13, 중등부 12, 25명의 학생들이 실력을 겨뤘다.

내용 구성, 언어 표현력, 태도 등을 기준으로 심사가 진행되며, 초등부와 중등부 최우수상 총 3명에게는 오는 118()에 진행되는 전국대회 참가 자격도 주어진다.

서강석 국제교육원장은 이중언어는 의사소통의 도구를 넘어 서로 다른 문화를 연결하는 중요한 자산이라며, “이번 대회가 학생들이 잠재력을 키우고 미래를 준비하는 밑거름이 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

 

 

 

 

 

특수교육원, 특수교육대상자를 위한 취업 및 대학진학 모의면접 컨설팅 개최-

 

 

 

충청북도교육청 직속기관 특수교육원(원장 최명옥)16(), 특수교육원 일원에서 2025. 특수교육대상학생 모의면접 컨설팅을 실시하였다.

도내 고등학교 3학년 및 전공과 학생 76명이 진학과 취업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직접 면접을 경험함으로써 학생들의 자신감과 진로 역량을 강화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프로그램은 취업 면접과 대학 면접으로 구분하여 운영되었으며, 학생 개인의 진로 목표에 따른 맞춤형 면접과 피드백이 제공되었다.

대학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도내 대학의 교수진과 충북 도내 교사가 참여해 면접 코칭과 입학 전형 안내를 진행하였다.

또한, 취업을 준비하는 학생에게는 충북장애인 종합 복지관을 비롯한 유관기관 및 ()밝은누리, 행복모아() 등의 지역 기업체 인사 담당자들이 참여하여 실제 면접과 유사한 환경에서 전문적인 조언과 평가를 제공하였다.

아울러, 면접 종료 후에는 학생과 지도교사가 함께하는 개별 피드백 시간을 마련해, 각 학생의 강점과 보완점을 분석하고 진학취업을 위한 구체적인 방향을 제시하였다.

특히, 집단 면접 프로그램을 통해 실전 감각을 익힐 수 있는 경험 중심의 활동도 병행되었다.

최명옥 특수교육원장은 이번 모의면접 컨설팅은 특수교육대상학생들이 진학과 취업에 어떤 역량이 필요한지 확인하고 미래에 대한 구체적인 준비를 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라며, “앞으로도 학생들이 자신의 꿈을 향해 나아갈 수 있도록 다양한 진로 지원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라고 전했다.

 

 

 

 

 

충북고 청운장학재단, 선배의 뜻으로 후배의 꿈으로

- 후배사랑과 지역 인재 양성의 모범 -

 

 

충북고등학교(교장 홍순두)는 청운장학재단(이사장 김용주)2025학년도 신입생과 재학생들에게 장학금을 비롯한 다양한 지원을 이어가며 지역사회에 귀감이 되고 있다고 밝혔다.

청운장학재단은 16(), 우수 학생들에 대한 장학금 9백만 원을 비롯하여 학년별 우수 학생들을 위한 장학금으로 1,780만 원의 장학금을 지급하였다.

재단은 매년 대학입학지원금, 우수학생 비전체험비, 학술연구 지원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지속적인 지원을 이어가 학생들의 성장에 든든한 버팀목이 되고 있다.

특히, 청운장학재단은 다양한 학교 행사에서 장학금을 비롯해 운영에 도움을 주며 충북고 학생들의 활기찬 학교생활 지원 및 격려금을 지원하여 후배사랑을 실천하였다.

청운장학재단은 충북고 3회 졸업생인 장흥순 씨와 김용주 씨가 각각 10억 원씩 출연하여 2000119일 자본금 205천만 원으로 설립되었으며, 현재까지 총 3,605명의 충북고 학생들에게 12억여 원의 장학금을 지급하며 학교 발전과 지역 인재 양성에 앞장서고 있다.

장학금을 받은 2학년 윤형준 학생은 선배님들의 따뜻한 마음이 담긴 장학금은 학업에 대한 용기와 자부심을 심어주는 큰 힘이 된다며 선배님들의 진심 어린 후배 사랑에 깊이 감동했고, 저 또한 미래에 훌륭한 인재로 성장해 후배들을 돕고 싶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박종룡 청운장학재단 상임이사는 학생들이 꿈을 향해 도전할 수 있도록 든든한 동반자가 되고자 한다.”라며 앞으로도 학업과 다양한 경험을 통해 청운의 꿈을 펼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겠으며, 올해 역시 학생들이 교육활동에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아낌없는 지원을 이어가겠다.”라고 밝혔다.

이에, 홍순두 충북고등학교장은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인재 양성을 위해 큰 뜻을 베풀어주신 청운장학재단의 뜻깊은 기부는 지역사회 전체에 귀감이 되고 있으며 학생들에게는 더 큰 꿈을 키워가는 원동력이 되고 있다.”라며, “학생들이 학업에 정진하여 충북고의 자랑스러운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강조했다.

 

 

 

 

 

청주농고, 태국 치앙마이 농업기술대학과 국제교류

 

청주농업고등학교(교장 류영목)15()부터 19()까지 태국 치앙마이 농업기술대학과 국제 교류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양 기관은 지난 2007년부터 상호 방문을 이어오며 농업기술, 교육 방법, 문화 교류를 중심으로 협력 관계를 다져 왔으며, 올해는 치앙마이 농업기술대학 주요 인사를 초청하여 교류의 의미를 더욱 높였다.

특히, 번 방문은 청주농업고등학교에서 개최되는 제54년차 전국영농학생축제와 같은 시기에 진행해, 방문단은 전국의 농업계 학생들이 한자리에 모이는 행사에 함께 참여하며 한국 농업 교육의 현장과 발전을 직접 경험한다.

방문단은 기간동안 청주농업고등학교의 주요 교육 시설과 실습 현장을 둘러보고 학생들과 공동 학습 활동을 진행하며, 농업 관련 산업 현장을 견학하며 첨단 농업 기술과 교육 프로그램을 접하고 한국 학생들과의 문화 교류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류영목 청주농업고등학교장은 이번 방문은 양교가 쌓아온 신뢰와 우정을 더욱 공고히 하고, 54년차 전국영농학생축제와 연계함으로써 국제의미를 확대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학생들이 세계 농업의 미래를 이끌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교류와 협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