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9.29 (목)

  • 구름많음동두천 13.6℃
  • 맑음강릉 18.2℃
  • 박무서울 17.0℃
  • 박무대전 15.0℃
  • 맑음대구 14.5℃
  • 맑음울산 15.8℃
  • 박무광주 17.4℃
  • 맑음부산 19.6℃
  • 흐림고창 14.3℃
  • 흐림제주 21.4℃
  • 구름많음강화 14.8℃
  • 구름많음보은 12.4℃
  • 구름많음금산 13.6℃
  • 구름많음강진군 17.8℃
  • 맑음경주시 13.4℃
  • 구름조금거제 17.1℃
기상청 제공

충주/제천/단양

제천시, 신한은행 제천금융센터, 한방바이오박람회 후원금 2,500만원 전달 외 (9월23일 종합)

신한은행 제천금융센터, 한방바이오박람회 후원금 2,500만원 전달

- 2022제천한방바이오박람회 성공기원 -

 

신한은행 제천금융센터(김동형 센터장)에서는 지난 9월 21일 제천시청을 방문해 ‘2022제천한방바이오박람회’ 성공개최를 위한 후원금 2,500만원을 전달했다.

 

김동형 센터장은 “코로나19로 지역경제가 위축된 상황에서 열리는 한방바이오박람회인 만큼 지역주민과 상인들이 상생하는 행사가 되기를 기원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10월 6일부터 11일까지 6일간 한방엑스포공원 일원에서 열리는 2022제천한방바이오박람회는 ‘다함께 한방, 신나는 제천'이라는 슬로건을 걸고 시민 모두가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 마련에 역점을 두고 준비하고 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제천한방바이오박람회 누리집(https://hanbangbiofair.org)를 참고하면 된다.

 

 

제천시 외국인 계절근로자 사업 마무리

- 농가 일손부족 해결, 민간외교 효과까지 -

 

지난 9월 20일 외국인 계절근로자의 최종 출국을 끝으로 제천시가 추진한 계절근로자 사업이 마무리 되었다.

 

올 한해 제천시를 찾은 필리핀 팍상한시 외국인 계절근로자는 총 34명으로, 4월 20일 첫 입국을 시작해 오이, 사과, 담배 등을 재배하는 관내 16농가에서 구슬땀을 흘렸으며, 2018년 첫 시행 이래로 올해까지 이탈자 제로의 기록을 남겼다.

 

제천시의 외국인 계절근로자 도입사업에는 현재까지 총 71농가 136명(2018년 11농가 25명, 2019년 44농가 77명, 2022년 16농가 36명)이 참여하는 등 농번기 농촌 인력난을 대체하였다.

 

해당 사업은 농가 인력난 해소 뿐 아니라 본국으로 돌아가서는 자연스레 한국을 홍보하는 민간 외교관이 되기도 한다.

 

계절근로자들은 “제천의 첨단 원예시설 및 기계화 장비 등 생산성 높은 선진농업 인프라를 통해 많은 것을 보고 배웠다”고 입을 모았다.

 

시 관계자는 “앞으로도 근로자의 안정적인 입·출국을 위해 유관기관 간 상호협력체계를 구축하는 한편, 고용농가에 대한 관리를 통해 근로자 권익 보호에도 만전을 기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제천시는 내년부터 기존 결혼이민자 본국 가족 초청방식과 더불어 국제·농업교류 협약(MOU)을 바탕으로 외국 지자체 주민 초청방식을 더해 외국인 계절근로자를 확대 도입할 계획이며, 2023년 계절근로자를 초청을 희망하는 결혼이민가족은 10월 중 모집예정이다.

 

 

제천시, 성 차별·폭력 없는 양성평등 문화 정착을 위한 시책추진

 

제천시가 시민과 공직사회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성 차별, 폭력 없는 양성평등 문화 정착” 에 앞장서기 위해 다양한 시책을 추진하고 있다.

 

먼저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정책의 일환으로 지난 6월 부터 ‘내 손 안의 고민상담소’ 라는 슬로건을 걸고 폭력피해 상담채널 ‘가까워톡’을 운영하고 있다.

 

방문, 전화 상담과 병행하여 연속성 있는 상담이 가능한 편의성을 높인 가까워톡은 이용자들로부터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으며, 2023년부터는 성폭력과 성희롱 등으로 분야를 확대해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지난 6월부터 11월까지 매월 둘째, 넷째주 수요일을 ‘양성평등 실천 다짐의 날’로 지정하여 양성평등 문화확산 및 인식개선을 위해 노력중이다.

 

아울러 10월부터는 일상 속 성 평등한 직장문화라는 주제로 양성평등 사진 공모전도 개최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앞으로도 성 차별 없는 지역사회 분위기 조성을 위해 공직사회가 앞장서고 시민과 함께 실천할 수 있는 폭력 예방활동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대한적십자 제천지구협의회-제천시 직공장 새마을협의회, 신백동 독거노인가구 집수리 봉사활동 실시

 

대한적십자사봉사회 제천지구협의회(회장 이명호) 제원봉사회와 제천시 직공장새마을협의회(회장 박경배)에서는 제천시 두학동에 거주하는 독거노인 가구를 찾아 집수리 봉사활동을 실시하였다.

 

단체에서는 외부 재래식 화장실 사용으로 불편을 겪고 있는 어르신의 편의를 위해, 집안 욕실 수세식 화장실 설치공사를 지난 8월 말부터 9월 20일까지 한 달여간 진행했다.

 

해당가구는 정화조 설치 등 많은 예산이 소요되어 당초 집수리 봉사 대상지에서 제외되었던 곳이었으나, 신백동행정복지센터(동장 황재철) 맞춤형복지팀에서 대한적십자사 제원봉사회와 직공장새마을협의회를 연계하여 협업이 추진되었다.

 

각 봉사단체 관계자는 “두 단체가 협업하여 불가능했던 집수리 봉사를 할 수 있어 더욱 뜻깊었다”라며 서로에 대한 격려를 아끼지 않았다.

 

지원 대상 어르신은 “평생 집에서 수세식 화장실을 쓰는 것이 처음으로, 이제 겨울에도 따뜻하게 화장실을 사용할 수 있게 되어 평생소원이 이루어졌다”라고 소감을 밝히며, 해당 단체와 신백동행정복지센터에 고마운 마음을 전했다.

 

 

정여사 닭강정, 청전동 취약계층을 위한 닭강정 후원

 

정여사 닭강정(대표 변수정)에서는 청전동 취약계층을 위해 매달 지속적으로 3마리씩의 닭강정 제품의 후원의사를 밝혔다.

 

변수정 대표는 “코로나19의 재유행과 생활물가 폭등으로 인해 힘든 시기를 보내고 계시는 이웃들께 작으나마 희망을 드리고자 후원을 약속하게 되었다”라며,

 

“앞으로도 더불어 사는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한 나눔활동을 지속적으로 이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박운환 청전동장은 “어려운 이웃을 위한 나눔을 실천해 주신 변수정 대표께 감사드리며, 기탁받은 닭강정은 소중한 마음을 담아 필요한 곳에 잘 전달하겠다”라고 말했다.

 

 

한울타리 다함께돌봄센터,

2022년 복권기금 아동청소년 방학프로그램 성황리에 종료

 

충북 제천시 한울타리 다함께돌봄센터(센터장 김성옥)에서 추진한 2022년 여름방학 “상상놀이터! 꿈을키워 DREAM” 방학 특별프로그램이 성황리에 마무리 되었다.

 

본 프로그램은 사랑의열매 충북사회복지공동모금회 “2022년 복권기금 아동청소년 방학프로그램 지원사업”에 선정되어 진행되었으며, 방학프로그램과 체험학습을 통해 아이들에게 다양한 활동기회 제공과 학업성취도 향상의 취지를 갖고 진행하였다.

 

본 공동모금회 사업을 통해 7월부터 9월까지 이용아동 20명이 여름방학기간동안 정규 교육과정에서 벗어나 한방약초체험, 창의미술, 과학환경탐구생활, 문화놀이터 등 다양한 경험과 체험교육의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자신감 향상과 함께 건강하게 성장 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한 학생은 “이번 방학 프로그램을 통해 그동안 미래에 하고 싶은 직업을 찾을 수 있어 좋았다”라며 소감을 밝혔다.

 

김성옥 센터장은 “지역 초등학생의 돌봄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아동이 안전하고 건강하게 성장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한국주택금융공사 충북지사,

제천시노인종합복지관과 명락노인종합복지관에 온누리상품권 전달

 

제천시노인종합복지관 김은정(070-4911-4614)

명락노인종합복지관 유덕형(043-648-3337)

 

한국주택금융공사 충북지사(지사장 이관재)에서는 9월 20일 지역 어르신들의 노인복지증진을 위해 제천시노인종합복지관과 명락노인종합복지관에 총150만원 상당의 온누리상품권을 전달했다.

 

이관재 지사장은 “지역 어르신들이 항상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보내실 수 있도록 앞으로도 지역사회와 함께하며 나눔 문화 확산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복지관 관계자는 “해마다 사회공헌 활동에 힘쓰는 한국주택금융공사 충북지사에 감사를 전하며 이번에 전달해주신 온누리상품권은 지역 어르신들의 노인복지증진을 위해 소중히 사용하겠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