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충주/제천/단양

충주시, 시내버스 승강장에 온기나눔터 설치 외 (12월7일 종합)

충주시, 시내버스 승강장에 온기나눔터 설치

- 겨울철 한파 대비 15개소 온기나눔 방풍막 설치 -

(교통정책과 교통정책팀장 이무영 850-6310)

 

충주시가 겨울철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시민들을 위해 따뜻한 대기장소를 설치했다.

 

충주시는 6일 지역 내 버스정류장 15개소에 ‘온기나눔터’를 설치해 겨울철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시민이 추위를 피할 수 있도록 했다고 밝혔다.

 

온기나눔터는 시야를 가리지 않게 투명 아스테이지를 사용해 가림막을 설치하고 미닫이문을 설치해 칼바람을 피할 수 있게 만들었다.

 

설치장소는 시민들이 많이 이용하는 무학시장 인근 6곳, 의료원 1곳, 연수주공아파트 인근 3곳 등 총 15개 버스정류장이다.

 

시는 지난 7월 준공한 스마트버스정류장 18개소와 냉·난방 승강장 10개소, 온기나눔터 15개소 등 총 승강장 43개소를 밀폐형승강장으로 설치함으로써 시민들에게 따뜻한 대중교통 편의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겨울철 안전사고 예방 및 교통편의 증진에 쏠쏠한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온기나눔터 버스정류장을 확대 설치해 생활 밀착형 행정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한편 충주시는 2019년부터 겨울철에 온기나눔터를 설치해 시민들이 따뜻하게 승강장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충주 김인숙 씨, ‘자랑스러운 직업인’ 도지사 표창

- 21년간 김인숙 헤어뱅크 미용업 운영하며, 자원봉사 등 재능기부 펼쳐 -

(경제기업과 기업노사지원팀장 윤미자 850-6040)

 

충주시는 6일 문화동에서 미용업을 운영하는 김인숙(55세) 씨가 충청북도에서 주관한 ‘자랑스러운 직업인’에 선정돼 도지사 표창을 받았다고 밝혔다.

 

김 씨는 지난 2001년부터 21년간 미용업을 운영하면서 쾌적한 환경조성을 위한 위생관리 철저 및 친절 봉사로 보다 향상된 서비스 제공에 앞장서 왔다.

 

그 결과 2021년 공중위생 서비스평가 최우수 업소로도 선정된 바 있다.

 

특히 3년간(2019~2021) 충주시 미용지부 지부장으로서 미용요금 안정에 힘쓰는 것은 물론 안림요양원, 친구가 있는 집, 송원요양원 등에 꾸준히 재능기부 미용봉사 활동을 펼쳐 지역사회에 귀감이 되고 있다.

 

김인숙 씨는 “‘가슴은 따뜻이, 손끝은 야무지고 부지런히’라는 신념으로 항상 손님의 입장에서 21년간 미용실을 운영해 왔다”며, “앞으로도 주변의 소외된 이웃을 위해 미용봉사를 묵묵히 이어나가겠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조길형 충주시장은 “충청북도 자랑스러운 직업인에 선정되신 김인숙 님께 진심으로 축하를 드린다”며 “20여 년간 미용실을 운영하면서 사회적 약자를 위해 헌신 봉사하고 계시는 김인숙 님은 우리 지역에 꼭 필요한 분”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내년에는 많은 홍보를 통해 잘 알려지지 않은 좋은 분들이 자랑스러운 직업인에 선정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충청북도 자랑스러운 직업인 표창은 한 직업에 투철한 직업정신과 자긍심을 갖고 오랫동안 묵묵히 종사해 직업의식 개선 및 지역사회발전에 기여한 민간인을 발굴 표창하고 있으며, 충주에서는 총 7명이 선정된 바 있다.

 

 

청년농 가공 창업 지원으로‘충주 딸기 발사믹 식초’선보여

- 충주농기센터·(주)트렌디파머 1:1 맞춤형 컨설팅 및 시제품 품평회 개최 -

(농업활력과 체험가공팀장 고영남 850-3588)

 

충주시농업기술센터(소장 어윤종)와 ㈜트렌디파머(대표 최우신, 만 38세)는 지난 1일 안양시 롯데백화점평촌점 내 비네퓨어 식초상점에서 식품 관련 관계자 10명을 초청해 ‘딸기 발사믹 식초 시제품 품평회’를 진행했다.

 

㈜트렌디파머는 충주시 엄정면에 위치하고 있는 기업으로, IT회사에 근무하던 최우신 대표가 귀농해 제철의 신선한 딸기, 옥수수 등을 재배해 온라인으로 판매하고 있다.

 

트렌디파머는 최근 농업기술센터에서 주최한 ‘농산물 가공창업 제품 개발 경진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한 후, 시험연구 지원을 받아 개발한 신제품 ‘딸기 발사믹 식초’를 2023년에 정식 가공·창업해 제품 출시를 준비 중이다.

 

특히, 농업기술센터는 식초 창업 전문가 비네퓨어 식초상점 송영미 대표의 1:1 코칭 지원을 통해 시장 경쟁력 있는 딸기 식초 개발 및 전문 창업농 육성을 위해 더욱 힘쓰고 있다.

 

한편, ㈜트렌디파머는 지난달 30일 한국브랜드평가위원회가 주최하는 2022 한국브랜드 소비자평가대상에서 농업부문 대상을 수상하며, 관내 우수 청년농 창업 선두주자로 성장해 나갈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최우신 대표는 “농업 외 가공 창업을 통해서 부가적인 수입을 얻는 방법에 대해 고민이 많았다”며 “이번 시험연구 컨설팅을 계기로 자가 생산한 농산물로 다양한 식초 가공상품을 개발해 충주시 대표 청년 창업농으로 앞장서겠다”며 힘찬 포부를 밝혔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변화하는 농식품 창업 시장에서 충주시만의 경쟁력 있는 창업농을 육성할 수 있도록 다양한 사업을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충주시, 우유팩으로 재활용한 화장지 전달

우유팩 수거사업으로 마련한 화장지 어려운 이웃에 전달 -

(자원순환과 자원재활용팀장 권기종 850-6920)

 

충주시는 재활용 화장지 1만8백 개를 지역 내 장애인 거주시설 7개소 및 공동생활 가정 6개소 등에 전달하는 의미있는 활동을 펼쳤다.

 

이날 마련한 화장지는 자원순환과에서 지난 2020년부터 추진해 온 ‘우유팩 수거사업’을 통해 30톤의 우유팩을 납품하고 받은 보상품으로 마련해 그 의미를 더했다.

 

우유팩 수거사업은 지자체 재활용 가능 자원의 회수율 및 재활용률 향상을 목표로 매주 화·목요일마다 읍면동행정복지센터에 우유팩을 가져오면 1kg당 가연성 종량제 봉투 20L 1장으로 교환하는 ‘화목한 재활용가능자원 보상교환’방식으로 진행됐다.

 

특히, 커피숍·공군부대·경찰학교 등 우유 소비가 많은 곳의 수거율을 높이는 효과를 보여주며 호평을 얻고 있다.

 

시는 이날 기부가 시민 개개인의 참여와 협조로 고품질 재료인 우유팩을 재활용해 환경을 지킴과 동시에 도움이 필요한 이웃에게 온정을 전달하는 일석이조의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김동철 자원순환과장은 “우유나 주스 종이팩은 투명페트병과 함께 고품질 재활용 원료로서 분리배출이 꼭 필요한 대상”이라며,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도움이 필요한 이웃을 도울 수 있었음에 감사드리고 지속적인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충주시, 통합문화이용권(문화누리카드) 연장 발급

- 12월 14일 카드발급 신청마감 / 12월 말까지 이용 안하면 잔액 소멸 -

(문화예술과 문화예술팀장 김형문 850-5960)

 

충주시는 문화누리카드 발급 누락자 발굴 및 지원 확대를 위해 발급기한을 14일까지 연장한다고 밝혔다.

 

문화누리카드는 문화소외계층을 대상으로 문화생활을 경험할 수 있도록 연간 11만 원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아직까지 발급신청을 하지 않은 대상자들은 기간 내에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하거나 문화누리카드 홈페이지(www.mnuri.kr) 모바일 앱에서 신청하면 된다.

 

또한 발급한 카드는 12월 말까지 이용해야 하며, 사용하지 않은 잔액은 내년으로 이월되지 않고 자동 소멸된다.

 

문화누리카드는 각종 공연, 전시, 영화 관람이나 음반 및 도서 구입, 여행사, 항공, 숙박까지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다.

 

넷플릭스, 티빙, 디즈니플러스 같은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에서도 사용 가능하다.

 

사용처는 문화누리카드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또한 12월부터는 문화회관에서 진행되는 유료공연에도 사용할 수 있다.

 

한편, 충북문화재단에서는 문화누리카드 11만 원 전액 소진 후 인증하면 경품을 주는 ‘2022 충북 문화누리카드 2차 잔액소진 이벤트’를 19일까지 진행한다.

 

자세한 내용은 충북문화재단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충주시, 안심식당 지정 운영

- 음식점 가실 때 안심표시 확인해요 -

(위생과 위생정책팀장 이명근 850-3460)

 

충주시는 생활방역 지침을 준수하는 안심식당 95개소를 지정 운영한다고 6일 밝혔다.

 

안심식당은 음식 덜어 먹기 도구 제공, 위생적인 수저 관리, 종사자 마스크 착용 등 음식점 기본 방역 수칙을 이행하는 음식점이다.

 

충주시 안심식당 지정 기준은 생활방역수칙 5개 항목을 준수하는 음식점으로 △덜어 먹기 도구 제공 △위생적 수저 관리 △종사자 마스크 착용 준수 △1일 2회 이상 강제 환기 △손 씻기 시설 또는 손 소독제 비치 등 생활방역 기준을 엄격하게 적용받고 있다.

 

시는 △음식점 외부에 ‘안심식당’ 현판달기 △포털사이트 및 티맵 등 지도 앱 등록 등을 통해 시민들에게 안심식당을 알기 쉽게 안내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안심식당에서는 △위생물품 구입비 지원 △위생등급 무료 사전컨설팅 △안심식당 현판게시 △포털사이트 및 SNS 홍보 등의 혜택을 제공 중이다.

 

안심식당과 관련한 문의사항은 충주시청 위생과(☏850-3461)로 연락하면 된다.

 

 

충주시, 12월‘훈훈한 우리동네 이야기’소개

- 우리동네 젊은농부, 청년이장 이현섭 씨 -

(자치행정과 시민소통팀장 이용선 850-5170)

 

충주시는 우리 주변 따뜻한 이웃들을 소개하는 월간예성‘훈훈한 우리동네 이야기’에 신니면 문숭리 내포마을, 청년 이장 이현섭(남, 30세) 씨를 12월의 인물로 소개했다.

 

답답한 도시보다 맑은 농촌이 좋다는 신니면 최연소 이장 이현섭 씨는 어릴 적부터 자연스럽게 접한 농사와 농기계 다루는 것이 적성에 맞아 아버지의 가업을 이어받은 청년 후계농이 됐다.

 

그는 젊은 패기를 바탕으로 관련 기관에 자문을 얻고 드론 자격증을 취득하는 등 배움에도 열정적인 모습을 보여줬다.

 

또한 마을에 대한 애정과 책임감으로 2021년 1월에는 내포마을 이장으로 임명돼 면의 각종 행정업무를 처리하고 마을의 대소사, 애로사항을 파악하기 위해 주민들과 소통하는 등 바쁜 하루를 보내면서 고령화된 농촌 사회에 신선한 활력을 불어 넣고 있다.

 

이현섭 씨는 “건물을 짓거나 광장을 만들어도 사람들이 찾지 않으면 의미가 없는 것처럼 마을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것들이 무엇인지 연구하고 실천하는 책임있는 이장의 역할을 다하고 싶다”고 당찬 포부를 밝혔다.

 

청년농이 되고자 하는 청년들을 위한 조언 등 이현섭 이장님의 자세한 이야기는 월간예성 12월호 또는 ‘충주시청 홈페이지 / 더 가까이, 충주 / 미디어 충주’메뉴를 통해 만나볼 수 있다.

 

 

충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 위수탁 협약 체결

- 충주시·건국대학교 충주병원 간 정신건강 증진 위한 협력 도모 -

(건강증진과 건강증진팀장 백현숙 850-3510)

 

충주시는 6일 충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센터장 문석우) 수탁기관으로 선정된 건국대학교 충주병원(원장 왕준호)과 위수탁 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에 따라 건국대학교 충주병원은 2023년 1월부터 2025년 12월 말까지 3년간 정신건강복지센터를 위탁 운영하게 된다.

 

충주시와 건국대학교 충주병원은 협약을 통해 △중증정신질환자 관리사업 △자살예방사업 △아동청소년 등 생애주기 및 성별에 따른 정신건강증진사업 △중독예방사업 등 다양한 사업 등을 통해 지역 정신보건서비스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시민들의 정신건강 향상을 도모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향후 3년간 건국대학교 충주병원과의 상호협력으로 지역 내 정신건강 증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문석우 센터장은 “지역주민들의 정신건강에 대한 인식도를 높이고 건강한 지역사회를 만들어나갈 수 있도록 다양한 정신건강증진사업을 펼쳐 나가겠다”고 말했다.

 

 

충주시 연수동, 장애인 단체와 업무 협약

- 연수동·(사)한국장애인부모회 충주시지부·충주시장애인가족지원센터 -

(연수동 맞춤형복지팀장 김태욱 850-8941)

 

충주시 연수동행정복지센터(동장 이상복)는 6일 연수동행정복지센터 중회의실)에서 (사)한국장애인부모회 충주시지부(지부장 홍석주), 충주시장애인가족지원센터(센터장 최승민)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업무협약은 연수동 내 복지사각지대 장애인을 발굴하고 장애인복지 향상을 위한 각종 정보공유 및 서비스 연계 체계 구축을 위해 마련됐다.

 

홍석주 지부장은“업무협약으로 보다 폭넓은 복지서비스 연계를 통한 장애인분들의 삶의 질 향상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상복 동장은 “지역의 장애인 복지 향상을 위해 힘써주시는 (사)한국장애인부모회 충주시지부와 충주시장애인가족지원센터에 감사드린다”며, “업무협약으로 더 많은 장애인분들이 적절한 서비스를 적기에 지원받길 바란다”고 말했다.

 

 

충주시 성내충인동,‘다같이 줍깅’걷기운동 성료

- 걸으면서 쓰레기도 줍고 불조심 캠페인도 하고, 일석이조! -

(성내충인동 맞춤형복지팀장 허경숙 850-8341)

 

충주시 성내충인동행정복지센터(동장 안창숙)는 6일 직능단체, 주민 및 동 직원 등 5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다같이 줍깅’행사를 진행했다.

 

‘줍깅’은 줍다와 조깅의 합성어로 길거리를 걸으면서 청소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이날 행사는 교현천변 테크길을 시작으로 충주천변과 성서동 차없는거리를 지나 관아공원과 문화회관까지 걸으면서 쓰레기를 치우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또한 불조심, 1회용품 줄이기와 내집 앞 눈치우기 등의 내용을 담은 홍보안내문을 전달하는 캠페인을 병행해 주민들의 인식 전환을 유도했다.

 

안창숙 성내충인동장은 “직능단체와 주민들이 다같이 걸으면서 소통과 화합의 장이 되어 기뻤다”며, “주민들이 건강한 삶을 지속할 수 있도록 앞으로 꾸준한 걷기운동 캠페인 활동을 통해 건강한 성내충인동을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충주시 목행용탄동, 내집 앞 눈치우기 캠페인 전개

- 관내 환경 개선을 위한 선제적 대응 -

(목행용탄동 총무팀장 김현주 850-2741)

 

충주시 목행·용탄동(동장 현완호)과 지역자율방재단(단장 정태훈)은 6일 ‘내집 앞 눈 치우기’캠페인을 진행했다.

 

이날 캠페인은 폭설 시 주민 안전과 교통편의 등 관내 환경 개선을 위해마련됐다.

 

캠페인에는 지역자율방재단과 동 직원 등 약 30명이 참여한 가운데 관내 주택가와 상업밀집 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홍보지를 배부하며‘내집 앞 눈치우기’활동에 동참할 것을 당부했다.

 

현완호 목행·용탄동장은 “폭설 시 충주시와 목행·용탄동에서 주민들의 안전을 위해 제설 작업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며, “주민들 또한 내 가족과 내 이웃을 위해 내집 앞 눈치우기에 동참해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충주시, 취약계층에 온정 전하는 물품 나눔

- 취약계층에게 희망 주는 이웃사랑 실천 -

(홍보담당관 보도팀장 김준태 850-5090)

 

충주시에 취약계층을 위한 잇따른 물품 나눔으로 지역사회를 훈훈케하고 있다.

 

KCL(원장 조영태,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은 지난 6일 바이오헬스산업 미래 인재 육성을 위해 500만 원을 충주시에 기탁했다.

 

이날 기탁식에는 KCL 이상욱 부원장, 송경석 바이오본부장이 참석했으며 기탁된 성금은 바이오헬스 관련 전공을 수학 중인 취약계층 학생 지원에 사용될 예정이다.

 

KCL은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 유관기관으로 건설, 생활, 환경, 에너지, 모빌리티, 의료기기, 바이오 분야 등 산업 전 분야 시험·평가·인증과 연구개발 등을 수행하는 국내 최고 인증·평가 기관으로 19개 본부에 32개 사업장과 해외법인(사무소) 4개가 있다.

 

충주시 금가면에 위치한 공군골프장(사장 임상길)은 금가면 행정복지센터(면장 황장호)를 방문해 305만 원 상당의 생필품을 기탁했다.

 

이날 기탁된 쌀과 라면은 지역 내 장애인 거주 복지시설, 홀몸노인과 한부모가정 등 취약계층, 18개 경로당 등에 전달될 예정이다.

 

충주시 국공립용산어린이집(원장 어경미)은 어려운 이웃들을 위해 써 달라며 이웃돕기 성금 30만 원과 20만 원 상당의 식품 등 총 50만 원 상당의 나눔을 전달해 감동을 전했다.

 

용산어린이집 원아들은 작품전시회와 함께 바자회를 통해 마련한 성금과 물품을 겨울철 생활이 힘든 이웃과 친구를 위해 써달라며 용산동행정복지센터(동장 김병우)에 전달했다.

 

또한, 어린이집 봉사자로 활동하고 있는 중산고등학교 3학년 엄태우 학생은 성금 전달 소식을 듣고 비트박스 공연 수익금 10만 원과 10만 원 상당의 식품 등 총 20만 원 상당의 이웃사랑을 실천해 따뜻함을 더했다.

 

연수동 배구단은 지난 11월 27일 열린 충주시장기 읍면동 대항 배구대회에서 우승 상금으로 받은 30만 원을 어려운 이웃에게 써달라며 6일 연수동 행정복지센터(동장 이상복)에 전달했다.

 

이날 전달된 성금은 지역 내 불우이웃을 위해 사용될 예정이다.

 

충주시 착한가격업소협회(회장 김창필)는 6일 충주시를 방문해 취약계층에게 전달해 달라며 300만 원 상당의 쌀(10kg) 115포를 기탁했다.

 

한편 충주시 착한가격업소는 요식업 35개소, 미용업 4개소 등 총 43개소가 영업 중으로 서민들을 위해 저렴한 가격에도 최고의 서비스를 고집하며 물가안정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

 

시 관계자는 “취약계층을 위해 따뜻한 온정을 베풀어주시는 분들에게 감사드린다”며 “촘촘한 복지안전망을 구축하는 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