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3 (수)

  • 맑음동두천 12.4℃
  • 맑음강릉 13.5℃
  • 맑음서울 11.6℃
  • 맑음대전 11.7℃
  • 맑음대구 13.3℃
  • 맑음울산 13.7℃
  • 맑음광주 11.9℃
  • 맑음부산 12.1℃
  • 맑음고창 10.6℃
  • 구름조금제주 12.0℃
  • 맑음강화 8.2℃
  • 맑음보은 10.9℃
  • 맑음금산 10.8℃
  • 맑음강진군 12.2℃
  • 맑음경주시 12.7℃
  • 맑음거제 12.0℃
기상청 제공

증평/진천/괴산/음성

증평군, 2023 공연장 상주단체 육성지원사업 공모 선정 외 (2월6일 종합)

제공 : 202326() (3)

증평군, 2023 공연장상주단체 육성지원사업 공모 선정

군 개청 20주년 기념 증평군 바로알기이벤트 실시!

증평군장애인복지관, 척사대회 개최 나와라~!

증평군, 응급의료체계구축 유관기관 간담회 개최

 

[동정]

이재영 증평군수 = 27() 오전11시 형석고등학교 졸업식에 참석

 

증평군, 2023 공연장 상주단체 육성지원사업 공모 선정

 

증평군이 문화예술단체‘오케스트라 상상’과 공동으로 충북문화재단에 공모 신청한 2023년 공연장 상주단체 육성지원사업에 최종 선정돼 사업비 8천 580만 원을 확보했다고 6일 밝혔다.

이를 통해 금년도 증평문화회관에서 장뜰두레 농요를 주제로 국악관현악, 국악극 등 다양한 작품으로 재창작해 선보일 예정이다.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판타지적 요소를 담은 창작 신작‘들노래 환상기’제작·초연을 비롯해‘한국의 명곡전’,‘명상음악회(Meditation music for me)’등 기존 우수작품, 관객과 함께 소통하며 완성하

23 공연장 상주단체 육성지원사업 공모 선정 는 인터랙티브(체험형) 프로그램 들노래 장뜰동요등 다양한 공연을 연 7회에 걸쳐 개최한다.

오케스트라 상상은 장뜰두레놀이보존회, 증평택견협회 등 지역의 문화예술단체와도 협업해 완성도 있는 공연을 통해 증평의 이야기와 전통문화를 재조명할 계획이다.

군은 올해 상주단체인 오케스트라 상상과 긴밀한 협조 속에 공연장의 안정적인 운영 및 문화가 있는 날 활성화, 주민참여형 문화예술 확대 등을 꾀할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올해 증평군 개청 20주년을 맞이해 공연장 상주단체 육성지원사업이 지역의 문화 정체성 확립과 군민들의 문화 향유의 기회 확대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문의전화 문화관광과 문화예술팀 박종문 043-835-4112)

 

군 개청 20주년 기념 증평군 바로알기이벤트 실시!

 

증평군이 군 개청 20주년을 기념하여 전 국민을 대상으로 증평군 바로알기이벤트를 이달 28일까지 진행한다.

이번 이벤트는 포털 사이트상 잘못 업로드된 증평군의 정보 제보 증평군 관련 역사, 인물, 지명 등 다양한 분야의 정보 대상을 인증하는 방법으로 진행되며, 3월 초 당첨자를 선정하고 기프티콘을 지급할 예정이다.

증평군은 19901231일 충북도 증평출장소를 거쳐 2003430238회 임시국회에서 '증평군 설치에 관한 법률안'이 통과하고, 523일 대통령 서명을 거쳐 529일 법률 6902호 공포로 올해 20주년이다.

군 관계자는 잘못 게재된 정보들을 바로잡고 다양한 채널을 통해 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많은 분들의 관심과 사랑을 통해 2023년 증평군 개청 20주년을 소통의 장으로 만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증평군은 올해 군 승격 20주년을 맞아 전국노래자랑 개최와 같은 군민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행사들을 준비하고 있다.

 

(자료제공 문화관광과 홍보팀 임규범 043-835-4123)

 

증평군장애인복지관, 척사대회 개최나와라~!

 

증평군장애인복지관(관장 정찬연)은 지난 6일 직원 및 재가장애인 등 6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복지관 다목적실에서 정월대보름 맞이 척사대회를 가졌다.

이번 척사대회는 공동체 의식 함양과 활기차고 즐거운 복지관 이용을 위해 개최하였으며 매년 척사대회를 진행하고 있다.

행사에 참가한 이용자는 이번 행사를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어서 기뻤으며, 모든 사람들이 올 한해 좋은 기운으로 좋은 일만 생겼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증평군장애인복지관 정찬연 관장은정월대보름 맞이 척사대회를 통해 모든 분들이 재충전하는 시간이 되었으면 하고 올 한 해도 건강하고 행복한 일상이 되길 바란다직원들과 함께 장애인 복지 발전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자료제공 복지지원과 장애인복지팀 김정아 043-835-3532 )

 

 

증평군, 응급의료체계구축 유관기관 간담회 개최

 

증평군은 지난 6일 증평군청에서 보건소, 소방서, 충북대병원 관계자 등 9명이 참석한 가운데 응급의료체계 구축에 대한 간담회를 열었다.

이날 간담회에는 김희식 증평군 부군수를 비롯해 보건소장, 소방서 재난대응과장, 충북 권역응급의료지원센터장 등이 자리를 함께해 증평군 응급의료에 관한 사안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지원방안을 협의했다.

아울러 증평군의 응급의료 현황을 공유하고 응급환자 발생 시 대응방안에 대하여 유관기관의 현장 의견을 청취하는 시간도 가졌다.

또한, 응급의료체계 구축을 위한 유관기관과의 상호협력 및 개선발전방안 등을 논의하고 긴밀한 협조체계 유지를 다짐했다.

군은 간담회에 모인 유관기관에 관내 응급환자의 빠른 이송과 신속하고 적절한 응급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협조해달라고 요청했다.

한편, 증평군과 충북대학교병원은 지난 31일 증평군의 응급의료체계구축을 위한 상호 연계와 협력을 위한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증평군 관계자는 오늘 응급의료체계 구축 간담회를 통해 서로 협력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증평군 관내에서 발생하는 여러 응급의료체계의 어려움을 다 같이 대응해나가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문의전화 보건소 감염병관리팀 이유경 043-835-4222)

 

 

증평군의회, 새해 첫 임시회 개회

 

증평군의회(의장 이동령)6일 개회식을 시작으로 오는 15일까지 10일간 제181회 증평군의회 임시회를 개회한다.

(사진 610시 이후 제공 예정)

3년 동안의 코로나19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된 이후 처음 열리는 이번 임시회에서는 군의 2023년도 군정보고와 부서별 주요업무 추진계획 보고가 이뤄진다. 증평군의회는 업무보고 청취를 통해 신규사업, 주요 현안사업 및 주민 숙원사업 등에 대하여 면밀하게 파악하여 새해 의정활동에 임할 계획이다.

이동령 의장은 이번 임시회는, 증평군의회가 코로나19의 상흔과 고금리·고물가로 인해 고통받는 취약계층과 소상공인들의 목소리를 의정에 담아내는 출발점으로 삼고자 한다이를 실현하기 위해 의원 개개인의 전문성과 역량을 강화하는 한편 증평군의 미래 발전 및 군민의 복지증진을 위한 정책들을 전문적으로 연구하는의정연구회를 발족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문의전화 의회사무과 의사팀 김종훈 043-835-3199)

 

증평군의회 이창규 의원 5분 자유발언

도안면 인구 유입을 위한 다양한 대책 강구 주장-

증평군의회 이창규 의원이 지난 6일 열린 제181회 증평군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도안면 인구 감소와 대응 대책을 제안하는 5분 자유발언을 했다.

(사진 610시 이후 제공 예정)

이 의원은 “2003년 증평군 개청 이래 증평읍의 인구는 꾸준히 증가해 왔지만, 도안면의 지속적인 인구 감소로 증평군의 두 개의 행정구역 중 하나인 도안면이 존폐 위기에 처하지 않을까 우려된다고 밝혔다.

특히, “도안면에는 65세 이상 인구 비율이 43.7%에 달한다며 도안면 인구의 노령화가 심각한 수준에 이르렀음을 지적했다.

이 의원은 도안면의 인구 유입을 위해 청년이나 귀농·귀촌인에 대한 직접적인 주거지원과 도안역 근처에 문화관광 컨텐츠 개발 등 적극적 해결방안 모색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문의전화 의회사무과 의사팀 추창호 043-835-3187)

 

이창규 의원 5분 자유발언 전문

도안면 인구 감소와 대응 대책에 대하여

 

존경하는 37천여 군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과 이재영 군수님을 비롯한 500여 공직자 여러분 반갑습니다.

이창규 의원입니다.

 

먼저, 오늘 본 의원에게 5분 발언의 기회를 주신 이동령 의장님과 동료의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우리군은 외부에서 바라보는 불완전한 시선에도,

지난 2003831,519명의 인구로 개청한 이래

개청 20주년을 맞이한 20231월 말 인구는 37,312명으로 성장하며, 성공한 기초자치단체로

자리 잡았습니다.

인구절벽 속에 지역소멸을 걱정하는 인근 지자체와는 달리 지속적인 성장을 통해 군민의 꿈을 실현하고 살기 좋은 지방자치단체로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은 이재영 군수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과 성공을 바라는 군민들의 열정이 함께하면서 이룩한 결과물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지속적인 성장을 하고 있는

우리군의 이면에는 아쉬움도 있습니다.

 

11면이라는 행정구역을 갖춘 우리 군의 지난 20년간의 인구증가 추이를 살펴보면,

개청 당시 증평읍의 인구는 28,367, 도안면의 인구는 3,152명으로 도안면의 인구는 증평군 인구의 10%에 해당했으나, 20231월 말 기준 증평읍의 인구는 35,537, 도안면의 인구는 1,775명으로 증평군 인구의 4.8% 규모로 감소하였습니다.

더불어, 65세 이상 인구 비율은 20231월 말 기준 증평읍 18.3%, 도안면은 43.7%에 이르며 고령화가 심각한 수준에 이르렀습니다.

 

도안면이 직면한 이 현실을 바라보면서

언젠가 도안면은 연고를 가진 고령인구를 제외한

어떤 주민도 살지 않는 버려진 지역이 되지 않을지 우려하게 됩니다.

 

지난해 군정질문을 통해 이와 관련한 대책을 듣고, 누구보다 군수님 이하 집행부에서 관심을 갖고 심혈을 기울이고 계신 것도 잘 알고 있습니다.

 

본 의원은 지역소멸 위기에 당면한 도안면이 하루속히 활력있는 지역으로 성장 할 수 있도록 몇가지 제언을 하고자 합니다.

먼저, 실질적인 인구 증가를 위해서는 지역기반시설 확충도 중요하지만 청년이나 귀농 귀촌인의 이주 수요를 끌어들이기 위해 거주지를 직접 지원하는 형태의 정책도 필요합니다.

 

다만, 많은 예산이 수반되는 만큼 타지자체의 경우 중앙부처의 공모사업을 통해서나 지방소멸기금의 지원을 받아 다양한 주거단지를 조성하고 있습니다.

 

우리군도 청년층과 귀농 귀촌인을 끌어들일 수 있도록

도안면에 귀농귀촌 주거단지, 관내 기업체와 연계한 주거형 기숙사 등 주거지에 대한 지원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공모사업 참여 등 적극적인 노력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둘째, 현재 레이크파크 르네상스 사업의 일환인 체류형 스마트팜 농촌조성 사업과 생태관광센터 조성 등 도안면의 활력을 높이는 사업들이 진행중에 있으며, 큰 기대를 받고 있습니다.

 

이에 한걸음 더 나가 기초생활거점인 도안역 주변에 문화관광 컨텐츠를 개발하고, 도안면의 위인인 애국지사 연병호 선생과 호국영웅 연제근 상사를 모티브로한 청년문화시설 등을 마련하여, 청년들이 머물 수 있는 체류형 관광지로 개발한다면, 젊은 층 인구 유입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끝으로, 군에서 추진 중인 각종 시설 등을

도안면으로 유치하여 증평읍에 비해 부족한 기반 시설을 보완하려는 노력과 더불어 현재 진행 중인

현안 사업들이 원만히 추진될 수 있도록

주민분들과 소통에도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앞으로도 우리 의회와 집행부는 한마음 한뜻이 되어

지역 현안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해결방안을 찾아 나가야 합니다.

 

어려운 일들을 하나하나 실천하다 보면 어느 순간 우리가 바라고 원하던 군민중심 새로운 미래 증평에 한걸음 더 다가갈 수 있을 것입니다.

 

모쪼록, 앞서 말씀드린 사항을 적극 검토하시어

군정에 반영해 주시길 당부드리면서

5분 발언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동료의원님들과 군수님,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