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영동군, 스마트 경영실습 임대농장 청년농업인 모집
내년 5월부터 3년간 딸기 재배 농장 임대
충북 영동군이 청년농업인을 위한 스마트 농업시대를 연다.
7일 군은 올해 12월 말 양산면 원당리 일원에 준공 예정인 ‘스마트 경영실습 임대농장’을 운영할 청년농업인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영동군은 지난 2022년 11월 농림축산식품부의 경영실습 임대농장 조성사업에 선정됐고 17여억원을 투자해 양산면 원당리에 ‘스마트 경영실습 임대농장’을 조성 중이다.
농장은 2개동으로 각 1,440㎡의 규모이며 △철골 비닐 온실 △양액 재배 시설 △첨단 ICT 복합환경 제어시설 △다겹 보온시설 등이 구축될 예정이다.
모집 대상은 18세 이상 40세 미만의 청년 농업인으로, 영동군 내에 거주하고 있는 독립경영 예정자 또는 시설농업 경험이 없는 독립경영 3년 이하인 청년 농업인이다.
모집 인원은 1동별 1명으로 총 2명이다. 다만 공동 임대를 희망할 경우 1동별 최대 2명까지 신청이 가능하다.
모집 기간은 다음달 6일까지며 신청을 희망하는 청년 농업인은 신청서와 사업계획서를 작성해 영동군 스마트농업과로 방문접수 또는 우편접수(등기)하면 된다.
임대 기간은 2024년 5월부터 2027년 4월까지 총 3년이고 임대료는 각 동별 1년에 약 100만원선이다. 또한 작물 입식 비용 및 영농에 필요한 소모성 농자재 비용과 전기세는 임차인이 부담한다.
재배 대상 작목은 딸기이다. 딸기는 영동군에서 △포도 △복숭아 등에 비해 재배 농가가 거의 없는 과일로 이번 임대 사업을 통해 영동군의 대표 과일로 육성할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이번 사업은 영농 경험이 부족한 청년에게 시설농업 운영 경험과 기술 습득 등 영농창업을 위한 밑거름이 될 것이다”며 “앞으로도 청년농업인의 유입과 안정적인 정착을 위해 다양한 지원정책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모집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영동군청 홈페이지(www.yd21.go.kr) 고시·공고를참고하거나 영동군 스마트농업과 스마트농업팀(☎043-740-3448)으로 문의하면 된다.
2. 영동군, 깔따구 유충 원천 차단
충북 영동군이 깔따구 유충 원천 차단을 위해 정수장 운영 관리를 한층 강화하고 있다.
7일 군에 따르면 영동정수장과 궁촌정수장의 여과지에 깔따기 유층 차단을 위해 △미세방충망 △에어커튼 △전기포충기 등 방충 시설을 가동 중이다.
군은 정수장의 △침전지 △여과지 등 공정별로 거름망을 설치해 유충 여부를 모니터링하는 등 감시시스템을 강화하고 있다.
특히 여과지 역세척 주기를 72시간에서 48시간으로 단축 운영하고 속도와 지속기간을 증대했으며 유충 서식을 억제하기 위해 전염소 처리를 강화하는 등 깔따구 유충 발생을 사전에 방제한다.
군 관계자는 “정수장 내 위생관리와 정수처리 시설을 강화해 군민들이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수돗물 생산하고 있다” 며 “대형 건축물이나 공동주택 관리자는 수생생물 번식을 막기 위해 저수조를 청결하게 유지해 달라”고 말했다.
3. 양산면 주민자치위원회, 금강천 환경정화 활동
충북 영동군 양산면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여운주)는 지난 7일 양산면 금강천 수두리 하천변 일대 환경정화 활동을 진했다.
위원 2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가을철을 맞이하여 하천변에 방치된 쓰레기를 수거했다.
올 여름 유난히 길었던 장마와 집중호우로 하천변에 쓰레기가 가득했다. 이에 위원회는 이번 환경정화 활동을 계획했다.
여운주 위원장은 “아직 더운 날씨에 참여해준 위원들에게 감사하다”며 “앞으로도 쾌적한 하천변 조성을 위해 지속적인 환경정화 활동을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양산면 주민자치위원회는 지역사회의 발전을 위해 환경정화 활동 및 봉사활동을 꾸준히 이어 가고있다.
4. 가온조경건설 고향사랑기부제 동참, 영동군에 500만원 기부
㈜가온조경건설 허성준 대표가 고향사랑기부제에 동참했다. 허 대표는 지난 7일에 영동군을 방문해 직접 500만원의 기부금을 전달했다.
충북 옥천군에 위치한 가온조경건설 허성준 대표는 지난 2019년부터 옥천군에 매년 장학금을 기부하는 등 소외 계층을 위한 나눔 활동을 이어왔다.
허성준 대표는 “영동군은 업무차 많이 들리는 곳으로 고향처럼 친숙하다”며 “고향사랑기부제를 통해 영동군 발전에 기여할 수 있게 되어 기쁘다”고 말했다.
정영철 영동군수는 “영동군을 응원하는 마음에 깊이 감사드리며 영동의 발전을 위해 기부해주신 뜻을 잊지 않고 지역 발전을 위해 소중하게 사용하겠다”고 화답했다.
한편 고향사랑기부제는 자신의 거주지 외의 모든 지자체에 1인당 연간 500만원까지 기부할 수 있는 제도로, 세액공제와 더불어 기부금의 30%가량의 답례품을 제공받을 수 있다.
영동군 동정
△정영철 영동군수=8일 오후 3시 대전컨벤션센터에서 열리는 대전국제와인엑스포 개막식에 참석.
영동군 동정
△제27회 대한노인회 영동군지회장기 게이트볼대회=8일 오전 10시 영동군게이트볼장
△제6회 영동군 사회복지의 날 기념행사=8일 오후 6시 일라이트호텔 대연회장
△제11회 영동난계국악 전국배드민턴대회=9일 오전 11시 영동체육관
△난계국악단 토요상설공연 ‘토요우리소리’=9일 오후 3시 국악체험촌